청주중앙여고 인문계 여학생들과 일년동안 미술수업한 내용입니다.
학기초에 파일을 준비시키고 모든 그림 크기를 A4맞추어 그리게 하였지요.
하나의 작품이 완성되면 날짜와 이름을 꼭 써넣게 합니다.
A4크기로 한 이유는 미술실에 700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위해 옵니다.
자료실도 없구 미술실이 좁아 작품크기를 크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ㅠㅠ
일년간 포트폴리오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하나하나 작품이 쌓여가는 재미를 주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했지요.
2학년 13반 이지영 학생의 일년간 포트폴리오입니다.
이 학생은 이과반으로 미술을 전공하지 있지 않았지만
미술수업을 계기로 2학기때부터 미술전공을 하기 위해 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한번 감상해 보세요. 미술시간에 한 작품입니다.
도자기 작품 등 입체물은 다른 곳에 학생작품 방에 올렸습니다.
1. 3월달 ~~ A4 파일 준비하기
2. 어릴때 가지고 놀던 색종이를 가지고 문양오리 수업을 했습니다.
먼저 문양오리기 자료를 나누어 줍니다.
여섯번 접기, 열번 접기, 열두번 접기를 하여 가위로 오리면 됩니다.
동심의 세계로 돌아간 기분으로 수업해 보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종이접기 자료가 필요하시면 쪽지주세요.
3. 남은 색종이를 이용해 컵받침을 접어보았습니다.
컵받침 한개에 색종이 여덟장이 필요하지요.
색종이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접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컵받침이 나옵니다.
4. 1학기 수행평가작품입니다.
그동안 했던 색종이 작업을 기초로 색과 형태에 맞게 문양구성을 합니다.
5. 준비해 둔 60색 마카를 나누어 주면 여학생들 너무 좋아합니다.
마카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만다라 색칠하기를 해보았습니다.
만다라 색칠하기가 끝나면 색에 따른 미술치료 이론자료를 나누어 주고 심리상담을 해줍니다.
6. 패션일러스트 실기를 위한 패턴 색칠하기입니다.
기본 5색을 가지고 색의 대비를 공부해 봅니다.
이 학생은 YELLOW 톤으로 정했네요 F/W 콜렉션입니다.
동일색상, 유사색상, 대비색상에 따라 마카로 색을 칠해봅니다.
7. 120색 색종이를 나누어 주고 색의 감정을 표현해 봅니다.
여러가지의 느낌 중 본인이 해보고 싶은 감정을 선택합니다.
잡지에서 온화한 느낌의 자료를 오려서 붙이기도 하고
120색 색종이 중 온화한 느낌의 색을 골라 올려 붙입니다.
8. 경쾌한 분위기도 해보았네요.
9. 한국사람들이 갖는 평균적 색채 감각 유인물을 나누어 이미지에 맞는 배색을 오려 붙입니다.
10. 얼굴그리기 자료를 나누어 주고 멋지게 화장을 시켜봅니다. 색연필과 마카 등을 이용했습니다.
11.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패션룩을 선택해 잡지에서 찾아옵니다.
12. 패션룩 그리기입니다. 1학기 기말 수행입니다.
13. 1학기 기말 수행이 끝나고 방학하기 전까지 문양오리기 수업으로 마무리합니다.
A4 색상지를 한장 씩 나누어 주고 등분하여 접은 후 칼, 가위로 문양오리기를 합니다.
전통문양자료 등 다양한 문양자료를 보여줍니다.
14. 민화그리기(까치와 호랑이) 수업을 위한 뽄그림을 나누어 줍니다.
15. 민화그리기(까치와 호랑이) -- 2학기 중간수행평가작품입니다.
낙관은 지우개로 만들어 인주를 묻혀 꼭 찍습니다.
16. 민화그리기 (신윤복의 청금상련) 뽄그림을 나누어 줍니다.
여러개의 뽄그림 중에서 본인이 그리고 싶은 뽄을 선택하게 합니다.
17. 민화그리기(신윤복의 청금상련) 완성작품입니다.
18. 명화따라 그리기입니다. 2학기 기말수행입니다.
OH 필름위에 네임펜을 사용하여 점묘법으로 표현했습니다.
19. 미술 마지막 시간에 다양한 색상지를 나누고 주고 상단에 미술쌤이 직접 이름을 하나하나 써줍니다.
아이들이 감동하더군요. 친구들이 한줄한줄 글을 써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