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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의 활용방안
201172129 상담교육 이경아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인지적 발달 뿐 만 아니라 사회적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는 성인의 축소판과도 같은 발달시기를 거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성장급등시기로 뇌 속의 성장조절 내분비선인 뇌하수체의 활동증가로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을 당황하게 만든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의 시기에 관여 즉, 2차 성징의 발달이 이루어져 신체적 발달에는 영양상태, 기후, 인종, 유전, 호르몬에 대한 개인차가 있지만 키와 몸무게가 빠르게 성장하여 남자다운 체형과 여성다운 체형으로 변화하는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더불어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인지적 발달로 추상적이고 가설 연역적인 사고, 체계적, 조합적사고가 가능하며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몰두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또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언제나 무대 위에 서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관객으로 생각하면서 일상생활을 하게 되는 상상적 관중과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인 부모나 선생님은 이해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도 중요한 인물이라는 믿음 때문에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적 우화가 나타날 수 있다. 이때 자신은 타인과 다르고 구별되는 독자성과 일관성에 대해 느끼고 자신의 생각, 위치 역할, 도덕성, 진로 등에서 스스로 탐색하고 결정 할 수 있는 자아 정체감이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질풍노도의 시기에서 정서적 성숙의 단계인 사회적 발달이다. 인간에 있어 첫 사회인 가정에서 부모와의 원만한 관계형성이 학교와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끼친다. 호르몬의 변화와 신체적, 지적 능력의 발달, 자아발달과 더불어 사회적 역할의 확대에 따른 기대 등으로 큰 감정의 변화를 겪으며 갈등한다. 정서가 불안정 할 경우 스트레스, 우울증,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감정의 안정을 위해서는 가족관계를 통한 사랑의 교류가 중요하며 의사소통이 민주적이고 자율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의 청소년들이 사교적이고 성격이 밝은 편이며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 학업성취도도 높은 편이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밀접해 지는 사회적 관계가 또래 집단의 생각이나 행동에 동조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진다.
이와 같은 발달 과정 속에서 여러 감정의 변화와 신체, 인지, 정서 등의 변화 속에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혼란스러움을 겪게 될 것이다. 이때 혼란스러운 것은 청소년기의 아이들 뿐 만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부모와 다른 가족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런 시기를 누구나 지나오듯 부모세대 또한 이 시기를 지나왔지만 그 시기에 적절한 양육을 받은 사람은 거의 드물고 자신의 자녀라고 자신과 비슷한 동향의 모습으로 그 시기를 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의 어릴 적 에는 저렇지 않았는데......” 라고 하는 답답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다그치거나 방관하는 모습이 대부분일 것이다. 나는 이러한 청소년시기에 부모와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지침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누구나 사용 할 줄 아는 핸드폰을 사도 그 안에는 설명서가 존재한다. 누구나 흔들리는 청소년기를 겪지만 너무 흔들려서 낭떠러지로 떨어지지 않게, 자신 앞에 놓인 수많은 갈림길에서 그 첫 시작을 잘 출발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적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통하여 청소년기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와 같은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자 한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옛말이 있다. 누구나 자신만의 잣대로 모든 것을 판단하고 주관적으로 사고한다. 이는 누구나 그러하다. 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발달로 인해 이런 특징이 더 부각되는 시기이다. 그렇다면 내가 인식하는 나는 어떠한가? 나에 대한 파악부터 시작하여 자기 인식, 자기의식을 살펴보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자신을 드러내고, 남에게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MBTI 검사는 중학교 3학년부터 성인까지를 검사 대상으로 검사가 실시된다. MBTI 검사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이다. 이 검사는 C.G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캐서린 브릭스, 그녀의 딸 이샤벨 마이어스, 피터 마이어스까지 3대에 걸쳐 70년 동안 연구 개발된 성격유형 검사이다. 이 검사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심리건사 중 하나로 40개국에서의 20가지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MBTI의 한국 도입은 김정택 교수와 심혜숙 교수에 의해 1987년부터 미국 MBTI 본부의 인준 아래 시작되었다. St. Louis 대학교 박사과정ㅇ서 연구하여 문항분석을 포함한 세부적인 통계분석을 거쳐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1990년에 한국표준화 작업이 완성되었다. 이렇게 표준화된 한국판 MBTI는 한국 심리검사연구소에서 미국CPP와의 계약에 근거하여 출판, 보급하고 있다. 1990년 6월에는 한국 MBTI연구소가 설립되어 MBTI 전문자격 교육과정을 개설하였으며, 1992년 2월에는 한국 심리유형학회가 발족하여 MBTI의 연구와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MBTI의 바탕이 되는 이론은 C. G Jung의 심리유형론이다. Jung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는 다르게 보이지만, 일정한 질서에 다라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개인의 행동이 나름대로 일관성 있지만 타인의 행동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외부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행동 방식을 결정할 때 개인마다 선호하는 경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MBTI는 1900~1975년에 걸쳐 Katharine C. Briggs와 Isabel B. Myers에 의해 개발되었다. 사람들의 차이점과 갈등을 이해하고자하는 그들의 노력은 자서전 연구를 통한 성격 분류에서 시작되었고, 1921년 C. G Jung의 심리 유형론을 접하면서 인간 관찰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후 MBTI A, B, C, D, E를 거쳐 1962년 Form F가 미국 EST에 의해 출판되었고, 1975년 Form G를 개발하여 미국CPP에서 출판하였다. 현재는 Form K. M. G등이 개발되어있다. MBTI의 바탕이 되는 융의 심리유형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 판단기능에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융의 심리유형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MBTI에서는 인식과정을 감각과 직관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와 감정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들 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 외향과 내향 및 판단과 인식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 방향 및 생활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MBTI는 4가지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4가지 선호지표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16가지 성격유형 도표는 MBTI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하는 기초가 된다.
교육장면에서는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동기 및 교육방법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적용, 자신에게 적합한 과외활동 선택과 성격유형에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교사와 학부모, 행정담당자간의 원활한 협조 유도에 활용 할 수 있다. 그 외에 일반상담에서는 긍정적인 자아 개념 확립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향상, 다른 사람의 성격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 그리고 자신의 능력과 성격, 흥미 등을 고려한 생애 설계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기업과 조직에서는 팀 빌딩-팀 구성원의 성격유형 분석을 통한 팀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유형별 리더십 스타일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와 자신의 업무 처리 특성 파악, 스트레스 받는 상황과 대처방법 파악, 유형에 맞는 동기부여 방법을 활용하여 직무능력 향상 도모에 활용할 수 있다. 진로 및 직업 상담에서는 성격유형별 직업 분포도 정보 제공과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업무스타일 파악에 활용 가능하다.
이러한 MBTI의 활용을 토대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육문주 저자의 MBTI 성격분석을 활용한 협동학습 팀 편성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 방법 연구에 대한 논문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팀 편성 방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협동학습의 의미와 필요서, 특성 및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 요인을 분석하고, MBTI 성격유형과 학습자의 학업선호도와의 관계, 교육적 활용 등을 분석하여 팀 편성에 활용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적절한 동기 및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편성기간 및 평가 방법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가능하도록 팀 편성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사실상 협동학습이 가능하도록 팀 편성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사실상 협동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 잘 이루어지는 학습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학습 방법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한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협동학습에서는 학습자간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여 창의적 생각을 이끌어내고, 공동의 노력으로 집단의 목표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협동심을 키워줄 수 있으며,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배려하는 정서적인 학습까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간 적절한 수준차를 고려하여 편성함으로써 교수-학습자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교수자의 역할을 행하는 학생에게는 교사의 입장을 이해하는 기회와 자신의 지식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으며, 학습자 역할을 행하는 학생에게는 적당한 비계를 형성하여 효율적인 구성주의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MBTI 성격유형을 협동학습 팀 편성에 활용함으로써 구성원 내 다른 학습자의 학습 형태를 다양하게 접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집단의 과업을 중시하게 됨으로써 그 안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을 터득하게 되는 MBTI 검사의 교육적 활용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었다.
지금까지 MBTI 심리검사를 통하여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과 그 외에 활용방안을 살펴보면서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자신에 대한 탐색과 이를 수업에 현장에서 이해하고 발휘하면서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를 했다면 좀 더 나아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여 진로를 설정한다면 자신의 구체적인 자아상과 학업에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진로적성검사시스템(CDS, Career Design System)은 학생의 평생진로관리를 위해 적성의 진단 및 분석과정, 해당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 및 컨설팅과정, 필요 진로 정보의 제공과 정기적 상담관리 등 복잡한 진로교육과정을 관리해 주는 표준화된 시스템이다. 우선 인간적성의 3요인 (성격/능력/흥미)을 종합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진로목표를 찾아낸다. 이후 그 목표에 도달하기위한 최적의 진로 선택과정을 실제 입학 사정 관제를 통해 대학 진학한 학생들 및 해당 분야에 성공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직업인들의 사례에 대한 리서치 연구를 통해 컨설팅 해 준다. 마지막으로 해당 진로과정에 필요한 비교과활동, 진로적성활동 등을 개인에게 꼭 필요한 것들만을 추려서 제공해준다. 단순히 나열된 많은 정보는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다. 진로적성검사시스템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꼭 필요한 항목만을 추출하여 제공하는 지능형시스템이다.
Holland 진로발달검사, 진로탐색검사, 적성탐색검사, 이 검사들은 전 세계적으로 진로지도와 상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John L.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 C )을 측정한다. 세상의 직업은 그 하는 일이나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성격에 따라 대체로 이와 같이 6개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직업적 성격유형은 어릴 때부터 기질적으로 또는 자라오는 동안 환경에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데 이러한 직업적 성격유형을 잠재적 적성으로 파악하여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면 그 후의 직업에서나 개인생활을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먼저 이 검사는 RIASEC의 진로 유형을 찾고 그 유형에 알맞은 전공학과 및 직업을 제시해준다. NEO 아동청소년성격검사, NEO 아동 및 청소년 성격검사는 성격의 특성이론에서 최근 매우 각광받는 5요인 이론에 입각하여 아동용 및 청소년용으로 제작한 것이다. 저자는 1995-7년에 걸쳐 성인용 NEO-PI-R 검사를 청소년에게 적용성을 검토하고 표준화작업을 한 적이 있었으나 저작권 문제로 중단한 적이 있다. 2005년부터 미국저자인 McCrae와 공동연구를 하면서(Science지에 2006년발표), 한편 지난 NEO-PI-R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용과 청소년용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대학원생의 심리검사강의 중 사례연구 및 석사학위 논문연구를 통하여 그 타당도와 활용성을 충분히 검토하여 2006년 3월에 출판하게 되었다. 검사제작의 근본 취지는 막상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MBTI와 같은 특성적 성격정보와 부적응학생의 상담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임상적 성격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검사가 없어 아쉬운 마음에서 출발 했다. 검사의 이론적 배경이 튼튼하고 임상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로서 특별한 장점을 가지며 상담 및 생활지도의 현장에서 절실한 욕구를 충족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NEO아동 및 청소년 성격검사의 하위요인 및 척도들은 다음과 같다(*표는 아동성격검사에는 없는 척도이다).
1요인 외향성(신리적 에너지) - E1:사교성 E2:지배성 E3:자극추구 E4:활동성*
2요인 개방성(심미성, 융통성, 다양성)- O1:창의성 O2:정서성 O3:사려성 O4:진취성*
3요인 친화성(대인적 사랑의 능력) - A1:온정성 A2:신뢰성 A3:이타성 A4:관용성*
4요인 성실성 (과제수행적 성격) C1 유능감 C2 조직성 C3 동조성 C4 책임감*
5요인(발달적 임상척도) - N1:불안 N2:적대감 N3:우울 N4:위축 N5:충동성(ADHD)
N6:심약성* N7:정서충격(심리적상처) N8:특이성(정신적혼란)*
N9:신체신경(신체적열등감)* N10:자손감*
위의 척도들의 특징은 1) MBTI나 Cattel의 16PF(한국의 다요인 이성검사)들에는 없는 임상적 특징인 불안, 우울, 적대감, ADHD, 심리적 TRAUMA 등을 측정해서 부적응의 심리적 기제를 측정하며, 2) MMPI나 다른 임상적 검사에는 없는 비임상적 성격특징을 동시에 재고 있어서 MBTI와 같은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여 부적응에 기저하는 성격의 구조를 알 수 있다. 학교장면에서 학교폭력, 우울, 자살, 왕따, 사회적 고립, 및 자아손상을 측정하고 미리 생활지도 상담에 예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집단상담이나 학급에서 적응하는 특징을 이해하고 개별화된 지도나 상담을 할 수 있게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의 효과적이고 윤리적 사용을 위하여 심리검사 활용을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홀랜드 진로발달검사의 목적은 진로발달성숙의 정도와 진로발달의 성격유형 특징으로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1학년 대상으로 개인, 집단으로 실시하며 검사시간은 약 40분이 소요된다. 검사의 특징은 초등학교 상급학년 및 중학교 1학년들의 진로의식, 진로발달 및 진로 성숙의 정도를 측정함과 동시에 이들 시기에서의 진로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하여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을 측정함으로써 앞으로 학생들의 진학내지는 직업선택을 위한 진로교육의 지침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제 1부에서는 진로발달 성숙의 정도를 알아봄은 물론 학급단위별로 진로 교육의 효과성을 측정해 보는 도구로도 매우 타당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특히 제 2부의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학생들의 성격적 잠재적성으로서 기술기능분야, 학문적 탐구분야, 예술분야, 사회적 봉사분야, 기업·경영분야 및 재무회계 행정 분야 등으로의 진로 적성을 사전에 탐색함으로써 어릴 때부터 진로발달의 방향을 찾아볼 수 있게 해준다. 검사의 내용 구성은 다음 그림과 같이 설명 할 수 있다.
그림-1<검사의 내용 구성>
검사의 활용은 진로교육을 하고자 할 때 학생들의 진로성숙의 정도를 사전 사후 검사로써 그 교육적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진로교육연구의 효과측정을 위해 실시해 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곧 인성교육에로 연결된다. 자긍심, 자율성의 성취, 직업과자신의 이해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본 검사는 학년별, 학업성취별로 보아 매우 타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서 교육청 또는 학교단위별로 진로교육의 효과를 비교·검토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진로 발달의 정도는 곧 자율적 학업의 성취정도와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학습지도의 지침 내지는 진단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정도, 자긍심, 그리고 성적 편견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제2부에서 측정하는 Holland의 진로유형은 기질적 특징이 강하고 또한 매우안정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학생의 진로방향을 조기에 탐색해 주는 좋은 지침이 된다. 이러한 잠재적 적성을 미리 알아보게 되는 것은 자녀양육이나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Holland의 진로유형은 Gardner의 MI(중다지능)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학습활동의 과제를 부여하는 등 개별화 학습의 지침이 된다. 과제학습이나 집단 활동 학습에서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적성을 알아내어 이를 잘 활용한 학습참여를 유도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의 목적은 진학학교 선택, 전공학과선택, 직업선택으로 중학교 1~3학년. 실업계 고등학교, 인문고 저학년을 대상으로 개인, 집단에 실시 가능하며, 검사시간은 약45분 소요된다. 이 검사는 전 세계적으로 진로지도와 상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John L.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 C )을 측정합니다. 세상의 직업은 그 하는 일이나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성격에 따라 대체로 이와 같이 6개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적 성격유형은 어릴 때부터 기질적으로 또는 자라오는 동안 환경에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데 이러한 직업적 성격유형을 잠재적 적성으로 파악하여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면 그 후의 직업에서나 개인생활을 만족스럽고 행복하게보낼수 있게될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이 검사는 RIASEC의 진로 유형을 찾고 그 유형에 알맞은 전공학과 및 직업을 제시해줍니다.
검사의 내용 구성은 타당도, 영역별유형 백분율(성격, 활동흥미, 직업흥미, 유능감), Holland's RIASEC 진로유형: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 C ) 검사전, 후의 유형 비교, 개인의 Holland 진로유형에 따른 학과 및 직업정보, 자신의 현실적 제한점을 고려한 전공학과 및 직업선택의 검증표 RIASEC 각 척도들의 Cronbach α신뢰도 계수는 . 8 2∼. 9 4에 걸쳐 분포되며, NEO-PI-R, MBTI, MCM I -Ⅱ, 대학생들의 전공학과 등을 준거로 한 타당도에서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역시 구인타당도로서의 요인분석의 결과도 의미 있게 나타났다. 검사의 활용으로는 학생들의 진로성숙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보다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할 수 있다.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인문계 또는 실업계 고등학교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 도움이 된다.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에서 2학년으로 진급 시 인문계, 자연계, 취업준비반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를 결정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 진학계열 프로파일 및 특기적성 계발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여 전공학과를 선택해야 할 경우 큰 도움이 된다.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졸업 후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거나 직업의식의 개발 내지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명료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 좋은 지침이 된다.
홀랜드 적성탐색 검사의 목적은 진학학교선택, 전공선택, 직업선택, 평생의 진로방향 및 생활방식의 확인으로 고등학교3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검사시간은 50분/324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검사는 미국의 저명한 진로 심리학자인 John L.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 C )을 측정하고 이렇게 측정된 진로유형(성격유형)에 따라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볼 수 있게 되어있다. 이 검사는 진로탐색검사에 직업가치척도와 능력평정척도를 추가하여 제작된 것으로 주로 고등학교 3학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구성된 검사로서 자가 채점용( A형)과 컴퓨터채점용의 두 가지가 있다.
그림-3< Holland의 6각형 모형 >
검사의 내용 구성은 진로유형의 사전탐색 및 전공학과, 직업에 대한 사전탐색, 영역별검사(활동적흥미, 성격, 유능감, 가치, 직업흥미, 능력평정), 진로유형코드, 전공학과및 직업찾기 전산용 검사는 RIASEC 각 영역별로의 분포, 진로유형, 전공학과, 직업, 그리고 현실적 제한점을 고려한 의사결정 방법이 제시된다. 자가 채점용은 주로 개인상담 내지는 집단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검사다. 검사의 활용으로 진로탐색검사와 동일하게 중학교 2학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학교선택, 전공 및 직업선택에 대한지침으로 활용된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들의 진학 및 직업선택을 위한 의사결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 대학생의 전공 만족도, 전과, 복수전공 및 부전공 등의 선택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신입사원의 채용 시 직무배치를 위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직업의 변동 즉 이직, 전직 등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여가생활, 배우자 선택, 부부간의 성격적 이해와 관계개선 및 인간관계의 이해, 시민적 봉사나 역할의 결정, 정년 후 은퇴시의 생활방식 등 생애 진로상담의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진로교육에 있어서 진로체험, 직업체험 프로그램 교육은 이론적 습득에서 한 층 더 나아가 체득적 습득의 차원에서의 교육적 의의가 있다.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은 자신의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해 정말 나에게 맞는 진로 직업 분야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으며, 실제 그와 관련된 직업을 직간접적으로 체험을 통해 부딪혀보고, 느낌을 가져보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합리적으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좋은 과정이다. 진로체험 전에 진로탐색 검사도구들을 이용하여 각 개인에게 적합하고 다양한 진로체험을 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진로체험은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으로서 스스로 평가한 자신의 성향이나, 심리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나타난 결과들을 체득함으로서 통합적인 진로 접근을 도와주며, 합리적인 선택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과정이다. 생각 속에서, 평가의 결과 속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과 체득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로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역할을 동시에 수반하는 프로그램으로서 구성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인 간접체험 과 직접체험으로 나누어지며, 최근 형성된 멘토링 프로그램은 포괄적으로는 체험 프로그램에 속하기도 하지만 체험 이후의 별개의 프로그램으로도 볼 수 있다. 체험 프로그램은 좀 더 구체적으로 구분한다면, 진로체험은 간접체험으로서의 방식이 더 가깝고, 직업체험은 직접체험의 방식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간접체험의 종류에는 전시회 참여, 시청각 자료 활용, 직업정보 수집 활용, 전문 직업인 강의 등이 있으며, 직접체험의 종류에는 체험 전시장 활용, 직업 현장 체험 등이 있다. 진로체험 및 직업체험 전에 진로 관련 심리검사 도구들을 통해 사전 검사를 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시작전후를 비교해 봄으로서 보다 더 진로 명확성과 구체성을 높일 수 있다. 진로 직업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는 학교 수업 내용이 직업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실질적으로 탐구하며, 자신의 인적성과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교육적 가치 와 자아정체성을 스스로 형성하게 하고, 더 나아가 진로발달형성, 직업과 교육의 연계성, 직업가치관 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아실현"을 돕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진로체험 이나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에는 체험한 것으로 마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종료 시점이나 그 이후에는 피드백 평가를 해주어야 한다. 스스로 체험한 내용들을 돌아보게 하고, 글로써 자신의 말로 표현하여 기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교육으로서의 체험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진로직업 체험 기록표" 작성은 자신의 진로 발달 과정을 담을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며, 향후 진학이나 진로에 있어서 자신의 의사결정을 선택하게 해주는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진로검사에 대한 각 검사도구의 활용 및 교육적 활용방안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접목한다면 청소년기의 발생 할 수 있는 청소년 우울증이나 청소년 비행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아정체감 형성의 첫 단추를 바르게 끼워 앞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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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