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한국 프로 사주 학회
 
 
 
카페 게시글
경남지회 소식 스크랩 노니 주스의 효능은 무슨 근거가 있을까?
혜도짱 추천 0 조회 321 08.07.14 22:5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노니 주스의 효능은 무슨 근거가 있을까?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함에도 세계 최대의 노니주스 회사인 Moranda사는 지난 6년간 비약적인 성장을 한 500대 회사 안에 들고있다. 이 회사에서는 다단계판매 방식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지난 5년 반 동안 745백만 달러를 중간 판매자들에게 지불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수수께끼들이 노니주스에 담겨져 있음을 여러 과학자들이 말하고 있음에 주목해 본다.

 

1. 노니란?

 

 

 

노니(Noni)는 과학적인 명칭이 Morinda citrifolia이며 그 외에 Great morinda, Indian mulberry, Noni (하와이), Aal (힌두어) 등으로 불린다. 꼭두서니과(Rubiaceae)에 속하는 관목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식물이지만 지금은 인도, 태평양열도, 하와이 등에 퍼져있다.

 

노니는 바위 많은 곳, 모래 많은 곳, 그늘진 숲 등지에서 자라며 염분의 토양이나 가뭄 속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화산지대, 해안의 용암지대, 석회암 지역 등 다양한 서식지에서 발견된다. 최대 9m까지 자라며 진록색의 큰 잎의 작고 하얀 꽃을 가지고 있으며 연중 꽃과 열매를 볼 수 있다. 열매는 냄새가 좋지 않고 처음에 녹색이었다가 노란색으로 그리고 완전히 익으면 거의 흰색에 가깝게 변한다.

 

전통적으로 중국, 일본, 하와이 등지에서는 잎, , 열매, 나무껍질을 이용하여 변비, 위장 통증, 체열, 피부병, 눈병, 기도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했고 말레이시아에서는 감기치료제로, 필리핀에서는 관절염 치료에 쓰기도 했다.

노니 열매는 건강식품으로 미국, 캐나나 등지에 판매되었고 특히 타히탄 노니주스가 특별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세계 여러 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2. 노니의 효능에 대한 검토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에서 당뇨치료에 노니의 효능에 대해 근거를 보여주는 연구가 없다고 판단하여 I등급을 주고 있다.

 

■ 제로닌(xeronine)의 정체 노니에는 제로닌이 없다

 

노니 주스 얘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Ralph Heinicke 박사이며 또 노니의 생리활성 성분으로 늘 이야기 되는 것이 제로닌이다.

 

Ralph Heinicke 박사는 수수께끼같은 제로닌(xeronine)이라는 알카로이드(식물에 포함된 염기성 물질: - 고추의 캡사이신, 담배의 니코틴 등)를 발견하고 특허를 출원하였다. 이는 파인애플과 노니에서 분리해낸 프로제로닌(pro-xeronine)에서 만들어진다고 한다.(그는 토양 때문에 파인애플에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함) 그는 이 기능 성분이 노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마신 후에야 만들어진다고 한다.

 

제로닌은 비교적 작은 알카로이드로 피코그램(picogram) 범위 안에서 생리적 활성을 갖는다고 했다. 피코그램은 1조분의 1그램((10-12g)이다. 니코틴은 담배 잎 무게의 9%를 차지할 만큼 알카로이드는 식물에서 많은 양을 가지고 있는 물질임을 감안한다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양이다.

 

1) 한 가지 의문점은 하이네케 박사는 제로닌과 관련된 특허가 3개 있지만 과학계에 제로닌 또는 프로제로닌에 대한 논문은 없다는 점이다. 그렇게 중요한 성분이라면 제로닌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야 하는데도 현재까지 제로닌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다른 연구는 없다.

또 노니주스 관련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프로제로닌 또는 제로닌에 대한 설명, 연구 등을 찾을 수 없다. 그렇게 중요한 성분인 제로닌에 대해 왜 아무런 연구결과가 없을까?

 

2) 노니 연구에서 또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하와이 약대  Annie Hirazumi 박사인데 대부분의 노니 연구는 그녀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다.

문제는 노니에 대한 이런 연구가 쥐나 개 등 동물 대상이 대부분이라는 점이고 사용한 노니도 우리가 먹는 노니 주스가 아니라 알콜 추출물이거나 우리가 마시는 정도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아주 높은 단위의 노니추출물이라는 것이다.

그 외 연구들도 노니의 뿌리, 잎 등을 사용한 결과들이 있는데 이 역시 열매로 만든 노니 주스와는 다르다.

 

3) 노니주스가 FDA의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Generally Regarded as Safe (GRAS)으로 승인받았다지만 그런 사실은 아무리 찾아봐도 없다. 또 우리 식약청의 건강기능식품 목록에 없다. 오히려 노니 효능에 대한 과장 또는 잘못된 광고에 대한 FDA의 경고 편지만이 발견된다.

 

1998년 8월26 아리조나, 캘리포니아, 뉴저지, 텍사스의 지방검사는 Morinda사가 노니주스가 당뇨, 우울증, 관절염, 치질 등의 예방, 치료에 좋다고 하는 것은 연방 식품의약품법을 위반하는 것이라 발표하고 10만 달러의 조사비용을 청구하고 선전의 중단을 명령하였으며 소비자가 반환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그렇게 해야한다고 요청했다.

 

1998년 11월26 핀란드의 국립식품연구소는 노니주스가 질병의 예방, 치료에 대한 잘못된 선전으로 문제가 된다고 판단해 판매 금지, 광고, 수입을 일시적으로 금지시겼다.

 

2002년 7월31 미국FDA는 노니주스 인터넷판매 사이트 (http://www.energyforlife. com)에 경고편지를 보냈다. 이 사이트의 게시판에서 하와이 노니주스가 건강에 이로운 점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알레르기, 관절염, 천식, 유방암, 당뇨, 신장암, 간암,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된다는 많은 주장이 있다고 하였다.

참고: http://www.fda.gov/cder/warn/cyber/2002/CFSANhawaiian.htm

 

4) 2002년 유럽연합(EU)에서는 노니주스 수입을 결정하면서 타이티 노니주스의 수입을 승인하지만 일반 주스와 달리 특별한 건강에 대한 혜택이 있다는 주장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참 고: http://ec.europa.eu/comm/food/fs/sc/scf/out151_en.pdf

 

 

3. 최근의 노니 연구- 흡연자의 콜레스트롤 감소 가능성

 

2006 3월 노니주스 제조회사의 자금지원으로 일리노이 주립대에서 132명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노니주스가 흡연자의 콜레스트롤 수치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가 미국심장병협회 모임에서 발표되었다.

 

서던 캘리포니아 의대의 제프리 갈핀 박사는 보다 잘 통제된 연구, 노니회사와 독립된 연구가 필요하며 어떤 연구에서 몇 개월 동안 노니주스를 마신 사람이 간이식을 받아야할 상태가 되었고 다른 사람은 간염성 질환을 갖게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고 말했다. 또 항산화제가 노니주스에 있다하더라도 블루베리 등에서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 너무 많은 비용이 든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미국심장병협회 부회장인 바바라 호워드 박사는 이번 발표가 연구의 질에 대한 협회의 판정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4. 의 견

 

현재까지 노니에 대한 연구는 동물 실험 수준이거나 규모가 작거나 또 주스와 다른 노니의사용 등 때문에 과학적 근거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또 오랜 복용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연구도 전무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노니주스의 복용을 권장할 수 없다는 편이다.

 

노니의 성분 분석(Morinda 사의 발표)을 보면 비타민C가 오렌지주스만큼 많이 들어있다고 하지만 노니주스 가격은 50% 할인된 가격으로 사도 오렌지보다 10배 이상 비싸다. 그 외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있다지만 그 양은 아주 적다.

 

노니 주스를 먹을 이유가 있을까?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