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입 수능이 100일 앞(7월 30일)으로 다가왔다.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물론, 그들 곁에서 지켜봐야 하는 부모들의 마음도 수험생들 못지 않게 초조하고 힘겹다. 대학 입시에 합격하는 자체가 인생의 목적이 될 수는 없지만, 건너야 할 삶의 한 관문임은 분명하다.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이 시험을 더 넓은 배움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이기를 바라는 마음과 자녀들의 힘겨운 여정을 기도로써 함께 하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담은 기도서를 소개한다.
■ 수험생을 위한 100일 기도
(김종국 지음/1만2000원/생활성서)
총 10마당 100일 구성으로 짜여 있어, 수험생을 둔 부모들이 개인으로뿐만 아니라 본당에 함께 모여 100일 동안 기도할 수 있도록 했다. 매일 기도는 ‘시작 성가’, ‘시작 기도’, ‘성경 말씀’, ‘묵상 기도’, ‘묵주 기도’, ‘성인 호칭 기도’, ‘수험생을 위한 기도’, ‘마침 기도’, ‘마침 성가’의 순서로 이어진다.
■ 수험생을 위한 묵주의 9일 기도
(김계숙 지음/大 4500원, 小 3500원/바오로딸)
수험생이 언제, 어디서든지 묵주기도를 바치며 마음의 평화를 얻고 필요한 은혜를 구하도록 돕는다. 부모에게는 기대와 욕심을 버림으로써 아이들에게 능력 이상의 것을 요구하지 않고, 다른 자녀들과 비교하지 않으며 아이들이 더욱 건강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묵주기도로써 이끈다.
■ 수험생을 위한 십자가의 길
(김옥례 지음/ 2000원/ 성바오로)
이 기도서는 수험생을 자녀로 둔 부모들이 주님 안에서 그분이 걸으셨던 고난의 길을 기꺼이 따르며, 자녀를 위한 진정한 마음의 기도로 동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각 처의 묵상에 따라 주님께 의탁하는 부모의 기도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시험의 목적이 부모의 욕심과 허영을 채우기 위함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녀를 위할 수 있도록 이끈다.
■ 수험생을 위한 엄마의 100일 기도
(미리암 H. 지음/9000원/나이테미디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하소서’, ‘무질서한 생활 습관을 고치게 하소서’, ‘경쟁보다 상생하는 공부를 하게 하소서’ 등 수험생에게 필요한 100가지 지향을 두고 각각에 성경구절과 묵상, 기도, 화살기도, 실천사항, 마침기도 등을 이었다.
■ 십자가의 길-수험생을 위한 기도
(강주석 지음/9000원/도서출판 지운)
부모와 수험생 자녀가 함께 바치는 십자가의 길로 성경말씀과 각 처의 내용에 영문을 곁들였다.
묵상 부분에서는 부모가 수험생을 위해 기도하면서 수험생이 겪는 어려움을 그리스도의 수난과 엮어, 단순히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바치는 기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수험생이 마음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