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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복있는 그리스도인 원문보기 글쓴이: 예성
그리스도인의 생활 지침-네비게이토
■제1과 그리스도 안의 생활
에녹은 65세에 무드셀라를 낳은 후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여 자녀를 낳았는데...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했다. 즉 에녹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우리 주님께서 나에게 원하시는 삶이다.(요15:5)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은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삶이다.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삶의 첫 번째가 요15:5이다. 그리스도와 나는 부부같이 연합된 몸이다.
●묵상 요15:5
(1) 포도나무는 그리스도이다. 예수님이 자신을 포도나무로 말하신 것은 단지 비유로 적절하 기에 사용하셨다. (2) 믿는 자녀들은 가지다. (3)나무와 가지는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한 생명으로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 (4)가지와 포도나무,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의 관계와 공통점은? 유기적인 연합, 기계적인 연합-기계와 부속-은 떨어져도 죽지 않는다. 즉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은 늘 함께 있고 한 생명으로 연합되어 있는 것이다. 주일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항시 교제하는 관계여야 한다. ①함 몸의 관계 ②영양을 공급받는다 ③열매를 맺는다 ④영광을 같이 누린다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주님과 연합된 삶은?) 1.믿는 자들의 첫째 목표는 ①주님 중심으로 살아야 된다. 주님은 내 삶의 최우선 순위이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것이다.(마6:33) 지금까지 내 뜻, 내 꿈으로 살았으나 이제는 주님의 꿈 ,주님의 뜻이 내 꿈 내 뜻이 되어야 한다. 예-결혼한 여인은 남편의 꿈이 나의 꿈이다.
2.그리스도안에 거하는 나의 삶은 ②그리스도의 행위를 본받아야 한다.(요일2:6) 그리스도가 행하는 대로 행해야된다. 그가 하는 대로 행하면 그를 닮는다. 부부도 서로 닮고, 자식도 부모 닮는다. 교회는 나와도 주님 닮지 않으면 주님제자 아니다.
3.그리스도안에 거하려면 ③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킨다.(요일3:24) 요15:10 계명을 지켜야 나의 사랑 안에 거하게 된다.
4.바울은 자신과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혔고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다고 하면서 ④그리스도와 동일시하는 삶을 말했다.(=그리스도와 나는 하나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나의 죽음 그리스도의 부활은 나의 부활이다. 위의 4가지대로 살지 않으면 연합된 삶을 살 수 없다.
●“...과실을 많이 맺나니...”
5.과실을 많이 맺을 때 결과는?(요15:8) ①하나님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하나님이 영광 받게 하시는 첫째는 가지 된 내가 열매를 맺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아 버지는 농부가 되시기 때문이다. 농부의 영광은 추수의 열매이다. ②내가 주의 제자가 된다.(인정받는다)
6.성령께서는 믿는자의 삶에 이런 열매를 맺게하신다.(갈5:22-23)③인격의 열매를 맺는다. ▶자기 자신의 내적인 열매-사랑,희락,화평 ▶대인 관계에서의 열매-인내,자비,양선 ▶하나님 관계에서의 열매-충성,온유,절제 그리스도인은 내 자신, 다른 이웃, 하나님과의 관계가 변화되어야 한다.
7.계속 열매를 맺기 위하여 균형잡힌 인격을 이루는데 힘써야 한다(벧후1:5-8) 믿음에 덕,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상호우애를, 상호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믿음 있는 자는 자기 믿음만 주장하는데 사실 덕이 있어 균형(조화)잡혀야 된다. 지식만 주장하면 열매는 없다. 절제가 나타나야 한다. 인내를 끝까지 해야 열매가 나타난다. 아무리 거룩하여도 사랑이 없으면 인정이 없다. 형제애에는 하나님의 사랑이 포함되어야 한다.
8.예수님은 자기를 따를는 자에게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신다고 약속하셨다.(마4:19) ④전도의 열매. 주님만 따르면 전도가 된다.
5-8번의 열매가 없으면 1-4번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그리스도 중심으로 살지 않으면) (아무것도=주님이 원하시는 것) 1-4번을 재강조 한 것으로 목회도 내가 주님과 함께 있으면 주님이 열매맺게 하신다.
9.고후3:5을 나의 말로-내가 무슨 일을 하든지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난 것이니 나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다. 내가 하고있는 모든 것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되는 것이기에 더욱 주님을 의지하라. 열매맺는 것은 내가 아니라 주님이 하신 것이다 그러나 더욱 주님 의지해야 한다. 가지가 열매를 맺은 후 이젠 나무가 필요 없다고 떠나면 결국 죽는다. 그런데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주님 안에서 열매맺고서 떠났다.
10.그리스도와 함께 하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빌4:13) 내게 능력주시는 자 즉 주님이 하고자 하시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누에고치는 수없이 허물을 벗고 나방이 되는데 사람은 일 단계 성공하여 거기서 벗어나 더 좋은 열매를 맺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성공할수록 더욱 주님을 의지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축복을 받았으면 남과 나누어야 한다. 복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
11.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더 많은 수고를 하였다. 나의 나된 것과 더 많이 수고한 것은 사실 주님이 하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주님의 가지로 인정하고 나무는 예수님을 믿어 모든 영광을 주님께 돌렸다. 모든 열매는 믿음의 삶에서 나왔다.
● 적용 요15:5
(1)그리스도안에 거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 물질, 정욕, 이기심 프로그램 세미나보다 주님 앞에서 말씀을 믿음이 더 필요하다. 사람과의 관계보다 주님과의 관계가 더 우선이 되어야 한다. (2)주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여 예수의 이름으로 끊어 버려야 한다. 설교준비, 심방준비가 우선이 아니라-일이 많으면 불평이 생긴다-주님과의 교제와 사랑이 우선되어야 한다. 마리아는 주님과의 교제를 가진 후에 자신의 모든 것-향유옥합-을 드렸다. 주님을 사랑하기에 일을 해야 기쁨이 있다. 사람에게 헌신하지 말고 주님께 헌신하라.
■제2과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생활
행20:32 바울은 에베소 교회를 떠날 때에 지도자들에게 말씀을 부탁하고 떠났다. 왜냐하면 말씀 자체가 일꾼에게 필요한 양식이기 때문이다. 양식은 성장하는 필요하고 일하는데 필요하다.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다.” 그런데 중환자실의 환자는 살았으나 운동력은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기에 일을 하는 자에게 능력이 된다.
●묵상 행20:32
(1)하나님의 말씀은 무슨 일을 할 수 있습니까? ①우리를 든든히 세워준다. 견고한 가운데 승리의 삶을 살게 해준다. 믿음, 소망, 사랑의 삶을 견고케 해준다. 과거-믿음: 하나님이 나에게 해주신 것 현재-사랑: 삶의 원동력 미래-소망: 앞으로 이루어질 모든 것 ★믿음, 사랑, 소망-골1:4-5,살전1:3 고전13은 사랑을 강조하려고 뒤에 썼다. ②유업을 얻게 한다.-기업: 내가 누리도록 받는 것. 아담은 에덴동산이 기업이었다. 아브라함은 이스라엘자손이 기업 ★★오늘 그리스도인의 기업은 마28:19-20이다.(주님의 지상명령) 전도-자랑의 면류관 양육-영광의 면류관 그리스도인의 기업은 사람이다. 그러나 말씀이 없으면 사람을 전도 양육할 수 없다. 말씀이 기업을 얻게 한다. 그러므로 말씀이 생명이요 축복이다. 빌4:1,살전2;19-성도가 면류관이요 기쁨이다. 목사의 축복은 물질이 아니라 사람이다. (2)왜 성경말씀이 은혜의 말씀인가? 영적으로 든든히 세워지고 기업을 받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말씀이 은혜요 축복이다. 그런데 인간은 말씀은 자기를 누르고 억압하는 것으로 본다. 다른 시간에는 졸지 않고 설교시간에는 존다. 말씀이 은혜요 축복인줄 알아야 말씀을 가까이 하게된다.
●“...내가 너희를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께 부탁하노니...” 1-4번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태도를 말하고 있다. 1.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야 한다.(살전2:13) 그래야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가지고 순종케 되는 것이다. 어떤 대가를 지불해서라도 순종해야 한다.
2.성경은 진리로 인정해야 한다.(살전17:17) 예수님 자신이 진리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3.에스라는 말씀에 대해 연구하며, 준행하며 가르쳤다. 말씀을 공부하는 태도, 말씀을 순종하는 태도, 말씀을 가르치는 태도 살전1:5-말씀을 가르치는 자는 먼저 자신의 삶이 변화되어져야 한다.
4.말씀을 따라 살려면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입에서 떠나지 않고 주야로 묵상-말씀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기록한데로 지켜 행한다.(수1:8)
●“...능히...”
5.시19:7-8을 읽고
6.하나님은 말씀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사55:10-11) 비와 눈은 내려서 땅을 적시고 싹이 돋아 열매를 맺게 하듯이 말씀은 헛되이 되지 않고 하나 님의 일을 성취케 한다. 개인의 삶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말씀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하면 형통한 것이 아니다.
7.하나님의 말씀은 나의 삶에 교훈, 책망, 바르게 함, 의로 교육하여 선 한일을 추구하게 한다. (딤후3:16) ①교훈-걸어야 할 길을 보여준다. ②책망-어디서 길을 벗어났는가를 보여준다. ③바르게함-바른 길로 돌아가는 방법을 보여준다. ④의로 교육함-지속적으로 길을 걷는 방법을 보여준다.
8.하나님의 말씀은 나의 모든 삶의 영역-육체적,정신저,영적인 면-에서 도와주고 해결해 준다. 말씀으로 살면 건강하다 죄에서 벗어나게 하기 때문이다.(모세-눈이 흐리지 않음) 의사의 칼-칼에는 능력이 없고 의사 자신에게 능력이 있다. 말씀의 칼-칼에 즉 말씀에 능력이 있어 치료해주고 고쳐준다. 적절히 사용하라.
9.하나님 말씀 가운데 거하면 요8:31-31--예수의 참 제자가 되고 자유함을 얻는다(=누리고 사는 제자) 요15:7--무엇이든지 구하는 것을 얻게된다. 기도 응답으로 사역에 열매를 맺는다. ★★말씀으로 살다가 나가서 전도해야 구원하고 말씀으로 살다가 나가서 가르쳐야 변화가 일어나고 말씀으로 살다가 나가서 일할 때 열매가 일어난다. 예-나겸일 목사: 새벽에 성경 30장 읽고 일어났다. 그래서 구변은 없어도 역사는 일어난다.
●적용 행20:32
(1)나를 짜면 말씀이 나와야 하고 설교를 짜면 그리스도의 피가 나와야 한다. (2)연말에 성경을 읽기를 위해 기도원에 가서 일고 난 후에 목회계획을 세워라. 말씀을 최우선하라.TV보는 시간과 말씀 보는 시간을 비교해 보라. 하나님을 사랑하는가? 세상을 사랑하는가?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 앉아라 거기에서 능력이 나온다.
■제3과 하나님의 성령에 의한 생활
구원받은 사람-①구원의 확신②기도응답의확신③승리의확신④사죄의확신⑤인도의확신 아브라함-돌단,모세-시내산,솔로몬-성전(하나님이 만나주신곳) 십자가 구속과 부활 후 하나님이 친히 성전인 우리 몸 안에서 만나주시겠다 약속하심 성령인도받고 사는 사람이 구원받은 사람의 삶이다.
구원받은 사람-성령의 인도 받는 사람-의 생활은 ①성전을 깨끗이(죄-자백)②성령의 지시에 순종
●묵상-롬8:14 (1)인도받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인 구원받은 사람들이다. (2)인도하는 자는 내 안에 계신 성령이시다. (3)인도받는 다는 말은 성령이 보여주시는 대로 따라가고 성령이 지시하심이 순종하는 삶 3가지 견해-①내 안에 성령계셔 모든 것 다 성령께서 하신다. ②나는 가만히 있어도 성령께서 인도해 가신다. ③내가 순종해서 내가 마땅히 할일을 행할 때 성령께서 계속 나를 인도해주심
★☞예-내가 은혜 받고 마음에 뜨거움이 생겨 내일은 전도해야겠다고 결심했는데 그 다음날 몸이 아프고 해서 안 갔다면 성령인도 받은 것이 아니다. 내 감정 내 기분과 성령인도 는 다르다는 것을 구별해야 한다. 내 기분과 감정은 심방 가기 싫어도 전도하 러 갈 때 성령께서 역사 하셔서 변화시켜 주신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성령의 인도받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인가?
1.성령의 또 다른 이름은 하나님의 영, 그리스도의 영이다.(롬8:9)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동일한 분으로 안 믿는 사람은 이단이다. 여호와증인은 삼위일체를 부인한다. 예수를 하나님과 동일한 분으로 믿지 않는다.
2.성령은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신다.(요16:13-14) 성령의 인도 받는 사람은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한다. 그리스도만 자랑한다. 성령 자체도 영화롭게 안 한다. 워치마니-성령만 높인다. 말씀보다 성령이 앞선다-잘못된 신앙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만 영화롭게 하셨듯이 성령은 예수만 영화롭게 해야한다. 요16ㅣ13-“그는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만 일러주실 것이요” 계시-①Revelation-아무것도 없을 때 처음으로 나타내심 ② -이미 말씀하신 것 그것을 조명(나는 처음 알게 되나 이미 있던 말씀) 요16:13의 계시는 2번째 계시 성령은 이미 계시해 주신 말씀을 계시해 주신다. 말씀을 깨달아 조명해 주시는 계시 요14장-16장은 예수님의 성령론 강해이다.
3.성령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성령이 인도해 주신는 대로 살아야한다.(갈5:160 그러면 육체의 욕망대로 살지 않게된다. 그리스도인은 실수 안하려면 성령이 행하시는대로 하면된다.
4.성령을 따라 살려면 우리는 영의 일을 생각해야 한다.(롬8:5)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행한다. 돈이 중요한 사람에겐 돈벌러 간다. 사람이 변하려면 사고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 영적인 사람이 되려면 영의 일을 생각하고 살아야 한다. ★골3:1-4 :위에 것만 생각하고 땅에 것을 생각하지 말라 구원받은 사람의 가치관은 영원한 것 위에 것만 생각해야 한다. 우리의 본향은 천국임을 믿고 살 떼 영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신분은 하나님의 자녀면서 나의 상태는 땅에 것-출세, 부귀...-만 생각하기에 변화 가없다. 성령의 인도 받으려면 위에 것만 생각하는 체질화가 되야한다. 성경공부를 꾸준히 하다보면 영적인 체질화로 변화하게 된다. 영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목사님 어떻게 도울까? 헌신할가? 봉사할까? 성도의 변화는 목사가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때 일어난다.
5.예수님은 성령이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시고,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을 생각나게 해주실 것이 라고 말했다.(요14:26)엡1장에서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고 찬송하게 하신다.
6.성령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살게한다.(고전2:12) 병원에 입원해 있었도 감사하게 된다. 먼저 주신 은혜를 생각하기에 예-①물컵을 보고 아직 반이나 더 남았네(긍정적 사고) ②반밖에 없네(부정적 사고) 성령 인도 받는 사람은 늘 감사, 범사에 감사한다. 일이 잘못될 때에도 감사한다. 예-바울:옥중에서도 감사와 찬송이 넘쳤고, 육체의 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게 주신 은혜가 풍족하다고 했다.
7.기도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은 우리의 약함을 도우시고 구할 것을 대신 간구해주신다. (롬8:26)-가도 안할때는 기도하게 하시고, 바른 기도가 아닐 때는 바른 기도하게 하시고 친히 중보기도 도우신다. 성령의 사람은 기도의 사람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
8.하나님의 아들은 모두가 성령을 소유하고 있다.(갈4:6) 성령을 모시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 자녀가 아니다. 롬8:9“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받은 사람이다.
9.성령은 우리의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한다.(롬8:16) 내안에 성령에 계심을 믿어야 한다.
10.성령이 계심으로 ,우리의 삶은 보잘 것 없는 몸이지만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몸이 되도록 해야한다.
<하나님의 자녀로 영광 돌리는 삶은?> ①마5:16-착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돌린다. ②요14:13-기도생활로 하나님께 영광돌린다. ③요15:8-몸으로 과실을 많이 맺을때-인격,성령,전도 ④시50:15-환난날에 부르질을 때 ⑤시50:23-감사하는 마음을 제물로 드릴 때
■제4과 믿음에 의한 생활
기독교-약속을 믿는것:믿음이 필요 믿음으로 살려면:댓가가 필요하다. 예-아브라함-이스마엘(댓가)을 쫓아냈다-영적 자손의 축복을 체험하게 됬다. 이삭을 번제로 드림:부활 신앙을 배우게됨
●묵상 고후5:7
(1)“보는 것으로 행한다는 뜻은?” 5관중 가장 쉽게 하는 것이 보는 것이다. 현세적, 경험적, 물리적 증거에 의해서 행한다는 말. 내가 알고 있는 상식, 경험으로 산다. 즉 자기판단으로 산다는 말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행한다.
(2)“믿음으로 행한다는 뜻은?” 하나님을 신뢰하므로 약속의 말씀을 믿고 그대로 행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세상이치에 맞지 않고 비합리적 비현실적 일수도 있다. 그러나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그래도 하나님 말씀대로 따라서 행하는 것을 말한다.
●“...믿음으로 행하고...”
1.믿음은 왜 필요하나?(히11:6) 믿음의 목적-동기: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함 하나님을 목적으로-기쁘시게-행하는 것이 믿음으로 하는 것이다. 이런 믿음이 없을 때 아무리 많은 일을 했어도 하나님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믿음으로 행한다는 것은 자기 좋을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다.
2.믿음은 어떻게 성장하나?(롬10:17) 말씀을 들을 때 생긴다. 듣다는 말은 말씀을 깨닫고 내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결코 믿음은 분위기에서 자라나는 게 아니다. 그리스도인이 믿음과 인격이 성장한 결과 그 열매는 사역 헌신에 있다. 하나님의 일하려고 성장하는 것이다.
3.바울은 그의 믿음을 말씀위에 두었습니다.(행27:25) 말씀을 받고-하나님이 하신 말씀 그대로 되리라 믿고 폭풍의 위험속에서도 조금도 흔들 리지않고 하나님이 나와함께 한 모든사람이 안전하게 도착한다고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믿고 전하였다. 4.우리의 믿음에는 무엇이 따라야 하나? ①약2:17-행함이 따라야 한다. ②히6:12-인내가 따라야 한다. 믿음이 있어서 믿음의 선진들은 인내했다.농부는 추수의 결실을 믿기에 인내하며 뜨거운 여름날 열매를 바라고 일합니다. 십일조-하나님 축복하신 약속을 믿지 않으니깐 못합니다.
5.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하여 의심하지 않고 굳게믿어 하나님께 영광돌렸고 약속 하신 것을 능히 이루실 것을 확신했습니다.(롬4:20-21) 하나님의 약속은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의심하면 점점 의심이 커진다. 예-시멘트는 처음은 병아리가 지나가도 부서지지만 시간이 지나 굳은 후에는 트럭이 지나 가도 깨지지 않는다.마찬가지로 믿음의 선진들도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믿음이 커졌듯 이 우리의 믿음도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견고해 져야한다.
6.여러가지 시험을 만나면 왜 온전히 기뻐해야 하나?(약1:2-4) 시련이 인내를 낳고 그 인내로 인하여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이 되게하기 때문이다. 예-대학입시를 통해 대학생이 되었다면 그 시험은 자랑스러운 시험일것이다. 시험뒤에 올 하나님의 뜻,목적을 생각하면 기뻐할 수 있다.하나님은 시험을 통해 사람을 온전하게 만드신다. 물음-시험을 기쁘게 여기지 않는이유는? 결과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평소에는 믿음의 깊이를 모르지만 시험이오고 시련이 왔을 때 알 수 있다.
●“...보는 것으로 하지 아니함이로라”
7.고후4:18에서 보이는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비교하라 보이는 것-잠깐.경한것,영광과 기쁨이 있으나 잠깐이다. 보이지 않는 것-영원,중한것,믿음으로 행할 때 영원하다. 가치관-여원한 것에 두어야 한다.믿음의 조상들도 세상에 가치관을 두지 않고 영원한것에 두었기에 지금까지도 믿음의 선진들로 불리움을 받을 수 있었다. 예-예수님은 제자들이 초라하게 사는 것을 한 번도 미안하다거나 불쌍하다고 여기지 않았 다.세상적으로는 핍박과 고난받는 그들이 불행해 보였을지 모르지만 주님은 단 한번도 그런 표정을 지으시지 않았다.왜냐하면 영원한 것에 가치관을 두셨기 때문이다. ★☞ 목사가 확신이 없으면 미안한 생각 때문에 제자화 시키지 못한다.이런 확신이 있어 야 인정에 메이지 않는다.믿음으로 확신이 없으면 영적으로 인도하지 못한다. 남이 보지 못한는 가치를 보아야 한다.보이지 않는 것이 더 복되다.
8.보는 것으로 행했을 때의 결과는?(예렘17:5-6) 비참하다-하나님을 무시한 것이기에 하나님으로부터 저주가 온다.따라서 하나님으로부터 아무런 공급을 받지 못한다.사막의 나무가 말라 초라한 이유는 물이 필요할 때 공급받지 못했기 때문이다.영적으로 하나님 의지하지 않고 보는 것으로 살 때 정말 힘이 필요로 할 때 은혜 공급이 안된다. 보이는 것에 의지하지 말라-사람 의지하지 말라 계속 당한다.
9.비록 내가 예수님을 본적은 없지만 사랑하며.믿으며,기뻐할 수 있다.(벧전1:8) 참 믿음으로 기도하고 Q.T할 때 보이지 않는 주님에게도 이런일들이 가능하다.
●적용 고후5:7
(1)내 삶 가운데 보이는 것으로 행하는 영역은? (2)나는 이 영역에서 어떻게 믿음을 연습할 수 있을까? 깨달아 마음에 새기고 실천에 옮겨야한다.실천에는 댓가를 지불해야 하고 변화가 쉽게 안되도 계속해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히10:36-“여러분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나서,그 약속해 주신 것을 받으려면,인내가 필 요 합니다.”
■제5과 사랑에 의한 생활
서론-사랑받긴 쉬워도 주기는 어렵다.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는 사랑이 내게 적기때문이고 둘째는 사랑이 내게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사랑이 충만해 질 수 있을까? 하나님의 사랑이 내게 흐러 넘쳐야 된다.왜냐하면 하나님만이 사랑의 근원이기에 그렇다. (예화)-수도꼭지에서 물을 받을 때 처음엔 밑바닥만 차지만 계속받으면 흘러넘친다. 주님과 오래 교제하면 사랑은 저절로 흘러 넘치게 된다.
●묵상 요일4:11
(1)누구를 사랑해야 하나?일반적이 아니라 피차간에,사랑을 요구하지 말고 먼저하라 (2)왜 사랑해야 합니까?단순히 명령때문이 아니라 내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기에 “-이같이-”-하나님이 본을 보여주신대로:세상은 이기적 하나님은 무조건적 사랑 (3)사랑이란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을 도와주려고 내가 희생하는 것이다. 예-아이에게 100만원짜리 코트를 사주었다면 희생은 잇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성경적 사랑이란 볼 수 없다. 무조건 주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 희생하는 것도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을 주고 희생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하나님의 사랑을 배우는 장이다. 모세-동족을 사랑해서 애굽사람을 죽였다.동족도 싫어했다.왜냐하면 하나님의 사랑을 안배우고 자기 맘대로 했더니 결과 않좋았다.
1.사랑의 근원은(원천,수원지) 하나님이다.(요일4:7) 소매상은 도매상을 확보해야 된다.사랑의 공급처는 내속에서가 아니라 하나님이다.
2.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신다.(요3:16) 세상은 “죄인”을 의미한다. 왜 사랑의 대상을 알아야 할까? 하나님 미워하는 것 우리도 미워하고 사랑하는 것 우리도 사랑하기 위해서이다. 성경에 말하는 “세상”이란 말의 의미는? ①하나님이 만든 우주만물 ②세상에 사는 사람들(죄인)-요3:16 ③세상사람들의 철학 ,가치관... “-너희는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
3.하나님은 자기 아들을(가장 귀한 것) 화목제물로 우리에게 사랑을 보이셨다.(요일4:10) 하나님도 인격적인 분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아들을 준 것은 전부 다 준 것이다.
4.롬5:8은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 이런 사랑을 해주셨다고 말한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에겐 사랑하는 것은 쉽지만 나에게 원수같은 사람에게 이런 사랑을 한 다는 것은 무척 어렵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죄인인 우리에게 왜 이런 사랑을 하셨을까? 죄 인에게 꼭 필요한 것이었기에 하셨다. 허영적사랑-진정으로 그에게 필요도 없는데 하는사랑을 말한다. “내몸을 불사르게 내어줄 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송용없음.”
5.하나님의 사랑은 이런것들이 끊을 수 없다.(롬8:38,39) 죽음,찬사들,권세자들,현재일,장래일,능력,높음,깊은,어떤 피조물도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6.마22:37-39에서 그리스도깨서 강조하신 2가지 계명은? ①하나님 사랑-마음,목숨,뜻을 다해 사랑하라. 마음없는 목숨도 받칠 수 있다.먼저 마음을 다해야 한다.그리고 뜻을 다해야 된다는 말은 하나님을 사랑할 의지,계획을 세워 사랑하라는 뜻이다. 계획없는 사랑은 뜻이없는 사랑이다.(목회를 어떻게 해서 하나님을 사랑할까? ②내몸과같이 사랑하라-예)아내가 아플 때-바보같이 아프기나 해(×) 만사를 제쳐놓고 쉰다(0) *하나님사랑-예배,순종 사랑사랑-봉사(성도끼리),전도(불신자)
7.요13:34 그리스도의 새계명은? 서로사랑하라인데 구약시대부터 있었다. 예수께서 새롭게 요약하셨다.수준은 예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8.우리의 사랑의 수준은 어디까지 이르러야 될까?(마5:44) 원수까지 사랑하라고 했다.사실 원수는 참아만 주어도 대대한 것인데 성경은 원수를 사랑 하라고까지 했다.왜 그렇게 말씀하셨을까? 실제로 원수를 사랑하지 못하면 자기 자신이 더 피해가 된다.나와 교제하는 사람과 원수가 되지 모르는 사람과 원수가 되지 않는다.행 복과 불행은 사람에게서 온다.현재 원수가 없다면 행복한 사람이다.
9.고전13:4-7 사랑의 가장 중요한 4가지 특징은? 우선 내가족에게 적용해서 생각하면 더 큰 은혜가 된다. ①사랑은 행동적이다 ②실제적이다 ③구체적이다 ④덕을 세우는 것이다 사랑의 반대는 자기중심적이다.
10.우리는 어떻게 사랑해야 될까?(요일3:18) 행함-마음으로 머물면 안됨 진실-가룟유다는 예수의 볼에 뽀뽀를하는 사랑의 행동은 했지만 진실함은 없었다. 삼하15장 압살롬 다윗을 도우려고 자기가 재판했다.행동은 사랑이었지만 진실함이 결여되어있었다.왜냐하면 자기가 백성의 마음을 사서 반란을 일으킬 목족으로 했기 때문이다. ★해(하나님 사랑) 달(믿는사람 우리는 반사체이지 발광체는 아니다) 지구(세상 사람들) 행2:42-47(초대교회 성도의 삶이 바로 이러했다.
●적용 요일4:11 내가 변화가 없이는 다른 사람이 변화가 있을 수 없다. 예-내가 펌프에서 물을 얻으려면 한바가지 물을 주어야 한다.
■제6과 그리스도인의 교제하는 생활
그리스도인은 주님과의 교제뿐만아니라 다른 그리스도인과의 교제도 중요하다.그것이 주님과 교제하며 사는 생활이다.왜냐하면 다른 그리스도인들도 주님의 몸에 부분이기 때문에 ★교제를 잘할려면-①우리에게 죄-시기,분쟁,다툼...-가 없어야 된다. ②투명한 삶을 살아야 된다.(세상가치관은 절대로 속을 보여서는 안되지 만 우리는 절대로 가리우는 것이 있어서는 안된다. ③잘못을 받아주고 용서해 주어야 한다.
●묵상 요일1:7
(1)빛가운데로 행한다는 의미는 사람과 하나님 앞에서 훤히 들어나는 삶을 사는 것을 말한 다.주님과 동행하면서 거룩한 삶-죄 짓지않는 삶-을 사는것을 말한다. (2)빛가운데 행할 때 결과는 “서로 사귐이 있다”-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도 가까운 삶을 살게된다.성도가 죄가있으면-어두움이 있으면-슬슬 피하며산다. (3)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다는 말은 교회생활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함께하는 생활을 말한다. 예-교회에서만 만남이 있고 일상생활에서는 다른 세상친구들과만 만남이 있다면 사귐이 있는 생활이 아니다. ★☞교인들을 사귐이 있는 생활로 만들려면 ①교인들이 서로 만나면 기도해주고 기도제목을 나누도록 해야한다. ②교회 기관에 속해서 함께 주의일을 하도록 하게 해야한다. ③교인이 아프면 교인들이 들랑날랑 하도록 하게한다. **사귐이 없는 교회는 성장이 없는 교회이다.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1.빛 가운데로 행하기 위해선 내가먼저 주님을 따라가야한다.(요8:12) 주님을 따른다는 말은 주님이 가르치신 것을 배우고 따라가는 삶을 말한다.
2.빛가운데로 행하지 않는자의 실상은 어둠가운데 있게됩니다.(요일1:6) 어둠은 모든 것을 숨길 수 있고 그러므로 진리를 행치않고 죄가운데 살게된다.
3.사람은 왜 어둠가운데 머물기를 좋아합니까? (요3:19-20) ★ ①어두움을 더 사랑하기 때문이다. ②자기의 악한 행위가 들어날 까 두렵기 때문이다. 물음-다른 사람이 알면 부끄러운 생활이 나에게 있는가? 학생이 음란서적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사람이 자기방에 들어오는 것을 꺼려한다.
4.빛가운데로 행하는 자의 실상은 자기 형제자매를 사랑하며 삽니다.(요일2:10) 사랑하는 삶이 없다면 빛 가운데로 사는 삶은 없다. (1-4번 문제는 내 자신이 먼저 빛 가운데 사라는 말씀이다)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5.우리는 먼저 하나님,예수님,믿는 성도들과 사귐을 가져야 합니다(요일1:3) 믿는 자들과 교제 강운데 살 때 내가 먼저 강해질 수 있다. (예화)-징키스칸은 다음과같은 유언을 남겼다.자녀들에게 화살을 하나씩 나눠주며 꺽어보 라고 했다.그러자 쉽게 모두 꺾었다.이번에는 다발을 주면서 꺽어보라고 했다.아무도 꺽지못했다가.그러자 “이처럼 너희들도 뭉치면 산다”고 유언했다.마찬가지로 성도도 다른 성도들과 교제하며 살아야 한다.마귀도 혼자 있는 성도를 노린다.절대 혼자 있으면 시험에 든다-이브-주님과 다른 믿는자들과 함께(교제)있어야 한다.
6.교제의 목적은?(히10:24-25) ①서로 돌아보는 것이다.돌아본다는 것은 상대방의 형편을 자세히 살펴 필요를 알아보는 것을 말한다.돌아보는 일이 없으면 교제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예)-용기와 격려가 필요한 자에게 고기집에서 고기를 먹인다면 역효과이다. ②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는 것이다. ‘격려’단어의 원문은 박차를 가한다는 뜻으로 우리말에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한다는말
7.교제의 특성은 무엇입니까?(롬15:5-6) ①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이다. ②마음과 뜻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③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성도가 만나면 사탄을 본받고,만나서 원수되고 갈라지고 사탄이 기뻐하는 일만 한다.왜냐하면 혼자 있을 때 주님과 교제-기도,말씀-가 없었기 때문이다. 제자훈련은 혼자 있을 때 이렇게 살라고 가르쳐 준다.
8.행2:42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함께모여 이런일들을 했습니다. ①사도를 중심으로 성경을 공부했다. ②기도에 힘을 썼다. ③성도간에 교제를 했다-유무상통,사랑했다. ④성찬예배를 드렸다.
9.우리는 주를 경외하고 ,말씀을 순종하는자를 친구로 삼아야 한다.(시119:63) 사람은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그 사람의 인격을 좌우하게 된다.따라서 교제의 대상은 성도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대학생이 예수님,목사님이라는 용어를 쓰는 사람은 좋은대상 ●“...그 아들 예수의 피가...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10.그리스도의 피가 내 안에서 나를 깨끗게 해주고 하나님을 섬기게 해준다.(히9:14) 왜냐하면 감사한 마음과 용기를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11.죄 씻음과 교제를 위해서 우리는 자백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과 성도와 성도 사이에 건전한 자백이 있어야 한다.
●적용
(1)누구와 교제해야 합니까? 이름을 쓰게한다. 목회자도 교회안에 중직자중 교제의 대상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예수님도 12제지 가운데 3명의 제자와 특별한 교제(500명제자→70명→12명→3명)를 가진것처럼 목사도 특별한 교 제의 대상이 중직중에 있어야지 다른 목회자 다른모임에만 관심을 가진다면 교회는 성장 될 수 없다. (실예)-조용기 목사님은 10명의 장로들과 깊은교제를 나눈다.어디를 가도 함께가고 특별히 해외여행에서 돌아와도 반드시 그들에게는 선물을 사온다. ★☞적용-나의 가장 친한 친구가 교인중에 있어야지 다른데 있으면 안된다. 모세-여호수아, 엘리야-엘리사, 바울-브리스길라,아굴라,디모데
■제7과 증인으로서의 생활
주님을 가장 기쁘게 하는 삶은 만나는 사람들에게 주님을 자랑하는 삶-전도-이다. 전도의 삶을 살려면-①먼저 내 개인적인 삶이 경건해야 된다. ②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살아야 된다. (보통 사람들은 돈,명예,권력에 관심을 가진다.) ③내가 알고있는 것 만큼만 전해야 한다. 뭘 많이 전해야 된다는 부담을 버리고 모르는 것 전하면 위증이 된다
●묵상 벧전3:15
(1)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전하기전에 먼저 그리스도를 내 개인의 구주로 삶아야한다. (2)“너희속에 있는 소망”이란? 내 안에 살아계신 그리스도를 말한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오는 기쁨,상급,부활,기업... (3)내가 다른 사람과 다른삶-말,행동,표정-을 살 때 다른 사람들이 내 속에 있는 소망에 대 해 묻게된다. 전도-hunting:한 사람 전도하려고 전력다함 사냥꾼이 짐승르 잡으려고 사력을 다한것같이 fishing:낚시꾼전도,많은 고기가 몰려오게하여 고기를 잡는방법(빌3:13-15) (4)항상 예비하는 태도로 증거해야 한다. 온유와 두려움의 태도로 인격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전도시 사탄이 공격하여 마음이 상하게 할 때 넘어지게 된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1.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전에 먼저 내 자신이 예수님을 따를는 삶을 살아야 한다.(마4;19) 많은 사람들은 구원은 예수께 받고 삶은 자기 맘대로 살아간다.
2.하나님은 바울은 증인으로 삶으시고 증인의 삶-보고 들은대로 전하는 삶-을 원하셨다. 증인의 삶은 보고 들은 체험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3.사람들은 몸을 산제사로 드림으로 그리스도가 자신의 생애의 주님으로 인정하게 됩니다. (롬12:1) ‘산 제사’-순종함으로 헌신하는 것을 말한다. 어떻게 하면 헌신할 수 있을까? 버리것 버리고 취할 것 취하면 된다. (예)-내가 매일 잡지나 본다면 버리고 성경을 읽고 낮잠을 잔다면 헌신하라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4.사람들은 나의 빛된 삶을 보고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묻게된다.(마5:16)-생활로예비 세상은 어두워도 나는 빛으로 세상은 간음해도 나는 간음하면 안된다.
5.하나님을 증거하는 또다른 준비는 말씀준비이다.(시107:2)
6.우리는 간증준비-내가 구원받은 체험-를 해 다른사람에게 말해주어야 한다.(행4:20)
7.롬10:1에서 우리는 바울의 기도 준비를 따를 수 있어야 한다. 입으로 전도하기 전에 먼저 무릎을 꿇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8.하나님은 나에 성령을 통해 증거의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행1:8) 성령의 내주-내안에 거하심- 와 성령의 역사-내속에서 역사-와는 다르다. 전도할 때 필요한 태도는 온유한 태도이다.
★증인생활을 위해 필요한 준비는 ①생활로 준비해야 한다.(4번문제) ②말씀을 준비해야 한다.(5번문제) ③간증준비를 해야한다. (6번문제) ④기도준비를 해야한다. (7번문제) ⑤성령준비를 해야한다. (8번문제)
●“...온유와 드려움으로 하고...”
9.딤후2:24-25 불신자들과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위해 (1)피해야 될일-말다툼,변론 이유-①상대방의 말에 내가 휘말리지 않기위해 ②이겨봐야 상대방에게 전해지지 않기에 (2)해야될 일-①온유해야 한다. ②가르치기를 잘해야 한다.-성경구절 자체를 읽어주고 말하는 것이 가장좋다 ③참으며 인내해야 한다.-기분나쁜일이 한없이 생긴다.내가 너한테 뭐 아쉽 다고 이런 수모를 다당해 할정도로 생기지만 인내해야 한다. ④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하라. 가장온유한 징계는 성경구절로 때리는 것이다.
10.나의 말은 어떻게 해야할까?(벧전3:15) ①지혜로 세월을 아껴라-질문에 끌리지 말고 단 한두마디로 대답하고 빨리 복음으로 되 돌아와 전도하라 ②은혜가운데 소금으로 고루게 하라.=상대방이 기분좋게 들을 수 있게하라. 전도자는 산파다.산모가 날리쳐도 진드허니 아직도 멀었어하는 마음제세로.
●적용 벧전3:15
(1)만날 장소를 정한다. (2)무슨 말부터 꺼낼지를 정한다. (3)전도 방법을 묵상하라(방법론 (4)마지막 결단에 대한 기도준비를 한다. (5)실행하고 그 결과를 메모한다.
■제8과 후히 드리는 생활
공수래 공수거,청지기 인생을 살아야 한다. ☞헌금생활-①계획성 있어야 한다-어느 한 번만을 많이 드리면 안된다. ②발전성이 있어야 한다-헌금액수가 증가해야한다.(십일조에서 십이조로 등등) ③감사성이 있어야 한다. ④축복성이 있어야 한다.-내가 헌금하면서 어떻게 축복받고 있나 살펴봐야한다. “받은 복을 세어 보아라”
●묵상 고후9:7
(1)즐겨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성경은 양적인 것 보다는 즐겨내는 것을 말하고 있다.많이하는 것은 체면 때문에 할 수 도 있다.즐겨내는 것은 동기가 올바르고 뒤에 휴회하는 일이 없다. (2)인색함이나 억지로 하는 태도를 피해야 한다. 믿음이 없이 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마게도냐 교인들은 그한 가난속에서도 믿음이 있었기에 풍성함으로 했다.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헌금의 원리◆ 1.공경의 원리-하나님을 공경하는 행위이다.(잠3:9) ①돈속에 내자신이 들어있다-학력,시간,노력...- ②그 돈으로 하나님 자신의 일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2.주는 원리-사도행전에 보면‘주는 것이 받는것보다 복되다’하였다.(행20:35) 하나님은 자기것을 남에게 주는자를 축복하신다.왜냐하면 그것이 하나님의 사역이 이루워지는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가난한 자에게 나누는 것은 히나님이 나에게 주신 것을 나를통해 전해지는 것이다.
3.심는대로 거두는 원리-많이 심으면 많이 거두고 적게심으면 적게거둔다.(고후9:6) 헌금은 내가 앞으로 거둘 것을 심는것이다.남아서 헌금하는 것이 아 니다.가난한자를멸시하는 태도로 심으면 내가 하나님께 멸시받게 된다.
4.영적부에 투자하는 원리-육적인 부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큰 축복인 이유는? (마6:19-21) ①손해가 없이 안전하다. ②영적인 축복이 따라온다.-기쁨,확신... ③하늘나라에서 기업으로 받는다.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헌금의 태도 ◆ 5.그리스도는 다른사람을 섬기는 마음으로 해야지 장사속으로 하면 안된다는 것을 본으로 보여주셨다.(고후8:9)
6.마음에 자원하는 마음을 하나님은 원하신다.(출35:5) 이렇게 하려면 하난미과 나와의 관계가 옳바러야 된다.
7.기쁨으로 해야 한다.(대상29:9) 은행에 저금하고 나오면 기쁘다.왜냐하면 투자로 알기 때문이다.헌금을 할 때나 하고나서 도 기쁨이 있어야 된다.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헌금의 결과◆ 8.우리가 헌금을 드리면 도로받되 더 큰 것을 받게된다.(눅6:38) 꼭 물질적으로 받는 것은 아니다.죄의 유혹에서 떠나고,자녀가 영적으로 살고, 마음의 기쁨이나 확신은 몇억을 가지고도 못사는 것이다. 헌금할 때에는 내적인 확신까지 받게된다.
예화-시흥 양문교회의 어느 장로님은 30-40년 전에 1억원의 건축헌금을 드렸다.어느 목사 님이 그 장로님에게 질문했다.장로님 헌금한 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예 외 적인 변화는 없었지만 기도시간이 즐거워 졌습니다.그전에는 한참 기도한 것 같아서 눈을 뜨면 몇분 지나지 않았는데 지금은 할말도 많고 하나님 앞에 나가는 것이 즐겁 습니다.보이지 않는 무형적인 축복을 엄청나게 받았다.
9.즐겨내는 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고후9:8) ①모든 은혜를 넘치게 주신다. ②착한일을 넘치게 주신다. ③더 많은 헌금할 수 있도록 더 많이 주신다.
10.빌4:18-19을 일고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었을 때 얻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①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 된다.-헌금은 하나님께 드리는 향기로운 제물이다. 대통령을 기쁘게 했다면 가만히 있겠는가? ②모든 쓸 것을 채워주신다. 쓸일도 없는데 채워 주시는 것이 아니라 쓸 때 채워주신다. ★헌금은 있을 때 맡겼다가 없을 때 찾아쓰는 거다. 예화-히13:5 하나님은 핑요할 때 반드시 채워주신다.그렇지 못한자는 헌금생활의 실패자다
●적용 고후9:7 (1)하나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줄 수 있도록 복음,물질.시간,몸...을 주셨다. (2)내게 있는 물질을 어떻게 드릴 수 있을까? 십일조부터 드리자 신앙인의 최소한 일이다. 십일조는 헌금생활의 시작이다.지금하지 못하면 많은 물질이 생겼을 때에는 더 하지 못 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