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버너나 랜턴을 취급하다 보면 누구나 한번 쯤은 연료 탱크를 분해를
하게 된다.
그중 오래된 부품 중에서 가장 많은 A/S를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체크밸브다.
그렇다면 체크밸브란 과연 무엇인가? 그 기술적인 면을 엿보기로 한다.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연료탱크 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위험하게 될 경우,
스프링이 밀려 열리면서 탱크 내의 압축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게 되는
원리이다.
펌프의 경우에는 펌핑한 공기가 밀려서 들어간 후에 역으로 나오질 못하게
만든 것으로 연료주입구에 붙은 체크밸브와는 방향만 다를뿐...
같은 제어 원리이다.
Check valve 를 나타내는 공학적 sign
백과사전을 찾아보면 체크밸브의 정의 는 다음과 같이 수록되어 있다.
'공기나 유체 등의 흐름을 일정한 방향으로 제어하여 주는 기구' 를 말한다.
큰 것은 대형 플랜트의 것부터 석유버너용처럼 아주 미세한 체크밸브도 있다.
산업용 Plant 용의 대형 Check valve
볼트 / 너트 나사 고정방식의 Incoloy 방식 체크밸브
석유버너 Pump 에 사용하는 체크밸브도 Incoloy 방식의 하나이다.
옵티무스(위), 페트로막스(아래) 석유버너용 체크밸브를 분해한 모습
오래된 버너들은 주로 고무가 경화되어 탄성을 잃는 경우가 많다.
고무를 새것으로 갈아주고 스프링을 가볍게 늘려주면 기능이 회복된다.
(공기의 주입 방향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Ball type 베어링 형식의 Check valve의 원리를 설명한 그림으로
왼쪽은 탱크 내부에서 압력을 주었을 경우를 보여주는 그림이고,
오른쪽 그림은 평상 스프링으로 눌러서 막고 있는 모습이다.
(공기의 주입방향은 아래에서 위로 이다.)
Coleman stove/lantern의 경우 위 그림에서 스프링만 없는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