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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서 '아르누보와 유토피아전' 열려
체코의 국보급 작가이자 아르누보의 거장 알폰스 무하의 대규모 전시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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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하의 작품 앞에 선 손자 존 무하 대표.
오는 11일부터 9월 22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1882년부터 1939년까지 무하의
전 생애를 아울러 제작된 회화, 판화, 드로잉, 사진, 소품 등 총 235점의 작품이 소개된다. 이번 전시에는 '무하 재단'으로
부터 직접 가져온 '지스몽다', '황도 12궁', '백일몽', '햄릿' 등의 연극 포스터를 비롯해 슬라브 서사시 연작 등 무하의
대표작이 대거 포함됐다.
'새로운 예술'이라는 뜻의 아르누보는 1890년에서 1910년 사이 유럽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미술양식을 지칭한다.
그 중에서도 장식적인 문양, 풍요로운 색감, 젊고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묘사 등으로 요약되는 알폰스 무하의 작품은 아르
누보 시대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이번 전시의 본격적인 개막에 앞서 10일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는 무하의 예술세계와 이번 전시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존 무하 무하재단 이사장, 토모코 사토 무하재단 전속 큐레이터, 강미란 컬쳐앤아이리더스 대표,
최안나 큐레이터 등이 참석했다.
토모코 사토 큐레이터는 이번 '아르누보와 유토피아전'에 대해 "무하의 연대기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획전시"라며 "알폰스
무하에 대해 일반적으로 디자인적인 면이 강한, 장식적인 작가로만 생각하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그 외에 애국자로서의
면모, 희망적인 유토피아를 그리는 철학적인 모습까지 아우른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사토는 무하 작품의 매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토모코 사토는 "아름다운 여인, 꽃, 나무, 덩굴 모티프 등
무하 작품의 특징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아르누보의 특징이기도 하다"면서 "무하가 아르누보의 영향을 받은 게 아니라
무하 작품이 아르누보를 대신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알폰스 무하의 손자인 존 무하는 "무하 재단은 거의 3000점에 이르는 방대한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면
서 "무하의 작품들이 상업적 포스터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 파스텔, 유화에 이르는 여러 장르가 있다는 걸 알리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르누보와 유토피아전'은 '파리의 보헤미안', '무하 스타일의 창시자', '코스모폴리탄', '신비주의자', '애국자', '예술적
철학가' 등 크게 6가지 섹션으로 나뉘어 소개된다. 상업화가, 포스터화가로서의 면모와 민족화가로서의 정체성, 그리고
고갱과 야나체크 등 당대의 예술가들과 활발히 교류했던 흔적도 찾아 볼 수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며 입장마감 시간은 오후 7시다
알폰스 무하의 손자인 존 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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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도12궁 (Zodi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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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도12궁, 컬러석판화, 65.7 x 48.2 cm, 1896년
백일몽 (Rêve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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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일몽 (Rêverie) 컬러석판화, 72.7 x 55.2 cm, 1897년
사계 시리즈 (The Sea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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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연작: 봄, 여름, 가을, 겨울, 컬러석판화, 28 x 14.5 cm
보헤미아의 노래 (Song of Bohem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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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헤미아의 노래, 유화, 100 x 138 cm, 1918년
달맞이꽃과 깃털(The Primrose and the Qu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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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초(櫻草)와 깃털, 컬러석판화, 각각 71 x 27.5 cm, 1899년
지스몽다(Gismon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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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석판화, 216 x 74.2 cm, 1894년
히야신스 공주 (Princess Hyacin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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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야신스 공주, 유화, 125.5 x 83.5 cm, 1911년
첫댓글 좋아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아 퍼왔어요~
네...좋습니다..^^
으하핫~ 저두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