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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R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
비행훈련간에 아주 자주 그리고 기본적으로 체크하고 비행여부를 판단 하는 Weather info.이다. 그러니만큼 다른것들보다 많이 자세히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보통 각 공항별로 현재 Weather info.를 확인할수 있는데 이것이 그 기반이되는 정보이다.
<"AVIATION WEATHR SERVICES, ASA-AC 00-45G.A"FAA공인서적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러면 이제 아래 예시를 기준으로 각 구성 및 해석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ETAR : Type of Report
METAR에는 두가지 type이 있는데 둘중에 하나가 보여진다.
a. METAR(Routine Weather Report)는 일반적인 Weather info.를 나타내는 것으로 미리 예정되어던 기상정보일때 사용된다.
b. SPECI(Selected Special Weather Report)로서 이것은 위와 반대로 미리예보된 Weather info.에서 특정기준이상 변한날씨를 보일때 사용된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 아래는 몇가지 사항만 기재하였을뿐이고 자세한 내용은 제가 참고한 책을 보시면 됩니다.
2. KMYF : Station Identifier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format을 따라서 작성됩니다. 이것은 전세계를 구역화해서 나눈것으로 미국은 KXXX, 알래스카는 PXXX, 한국, 일본 등은 RXXX(참고로 인천공항은 RKSI입니다.)
a. 예문의 KMYF는 제가 비행했던 California의 San Diego에 있는 Montgomery airport입니다.
3. 040111Z : Date and Time of Report
이 Report 정보가 측정된 시간으로서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의 시간을 기준시로 나옵니다.
앞에 '04'는 해당월 4일, '01'은 해당일 1시, '11"은 해당시 11분을 뜻하며, 제일 뒷에 'Z'는 Zulu time(or UTC - Coordinate Universal Time)으로 앞서설명한 기준시라 생각하면됩니다.
우리나라는 기준시 + 9(9시간이 빠릅니다.), 미국은 San Diego는 8시간이 느립니다. 그런데 미국은 Summer time이 적용되기에 그때는 7시간이 느립니다. 복잡하죠~~~ㅋㅋ
4. AUTO : Report Modifier
AUTO는 Automated report with no human intervention뜻이다. Machine이 자동으로 작동. 근데 METAR나 SPECI가 수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COR로 표시된다.
5. 22015G25KT 180V250 : Wind Group
a. 두개의 덩어리가 둘다 Wind를 설명해주는 내용인데, 우선 먼저 나온 내용부터설명하면,,
' 220 ' 은 풍향이다. 220도 방향에서 불어오고있다. ' 15 '는 풍속으로 15knots이다. ' G ' 는 Gust를 의미한다. ' 25 '는 Gust의 풍속 25knots. 뒤에 ' KT '가 단위 knots를 의미한다.
(여기서 풍속은 진북(True)로 계산된거다.)
b. 두번째 덩어리에 ' 180V250 '은 바람방향이 180 ~ 250도로 계속 바뀐다는 의미다.
단, 2분이상, 풍속이 6knots이상일 경우에,,,
만약 풍속이 6knots 이하일 경우에는 VRB03KT이렇게 표시된다. Wind Direction Variable
3 knots.
c. 바람이 거의 없는 경우(Wind Calm)에는 00000KT
d. Gust 는 어떤경우를 말하는지 살펴보자.
최근 10분동안 풍속 및 풍향이 계속 바뀌는것을 의미하는데, 풍속이 최고랑 최저가 10knots 이상 차이가 나야된다.
e. 훈련시에는 비행기가 조금하다보니 조금만 바람이 세게 불면 비행하기가 너무 어렵고, 또 위험합니다. 아주 중요한 정보중 하나입니다.
6. 3/4SM R17R/2600FT : Visibility
a. Visibility가 3/4SM이다. 1.5마일이면 1 1/2SM으로 표기한다.
만약 0.5마일 이하이다. 라는 표현은 M1/2SM로 표기한다.(M은 'less than')
b. RVR(Runway Visual Range)는 Runway 17R에서 2600ft라는 의미이다.
만약 600ft에서 1000ft로 계속 바뀐다면 R17R/0600V1000FT이고, 600ft이하일 경우엔 R17R/M0600FT이다. 그리고 만약 6000ft이상이면 R17R/P6000FT (P는 'Greater than')
c. VFR(Visual Flight Rule)은 말 그래로 보면서 비행한다는 건데 만약 시계가 멀리까지 보이지 않는다면 아주 문제입니다. 해서 PPL과정인원에겐 아주중요한 정보라할 수 있습니다.
7. +TSRA BR : Present Weather Group
아래 표를 참고하면 아주 쉽다. 그렇지만 헷갈려서 다 외우긴 쉽지 않다. 금방 까먹게되고,,
해서 +TSRA BR은 Heavy Thunderstorm Rain and Mist라고합니다.
다른 예는 -BLDU : light Blowing dust
8. OVC010CB : Sky Condition
공항주변 하늘의 구름상태, 구름의 고도 등을 알려줍니다. 이때 고도는 AGL(Above Ground
Level) ft로 표현됩니다. VFR로는 구름안으로 들어갈수 없기때문에 이 sky condition 정보는
PPL과정인원에게 아주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
상태표현의 종류에는 SKC/CLR, FEW, SCT, BKN, OVC, VV 이 있다. 아래 표를참고하세요.
a. 위의 그림에서 SKC / CLR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C는 장비가 하늘에 관측되는 구름이 전혀 없다라는 것을 의미하고, CLR은 장비가 하늘의 12000ft 아래에 관측되는 구름이 전혀 없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다 비행기가 VFR로 Departure하기엔 아주 깔끔한 날씨상태죠~
b. 제일 오른쪽에서 숫자들이 의미하는것은,, 기계가 하늘을 봤을때 전체 하늘을 8이라고 생각하면 그중에 구름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c. 여기서 구름비율이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BKN, OVC, VV에서 구름의 고도를 Ceiling으로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면 BKN080 : Ceiling이 8000ft이다.
d. 바로 위 c 의 예제에서 나오듯이 전체 표기는 FEW080, OVC009 등으로 합니다. 이때 숫자에 0 두개를 더 붙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면 Few cloud 8000ft, Overcast 900ft.
e. 마지막에 보이는 VV는 Indefinite Ceiling이라고 하는데 구름이 지면까지 가득메우고 있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이때는 지면에서 곧장하늘로 보이는 고도까지를 이야기합니다.
예, VV003은 Vertical Visibility 300ft입니다.
f. 예문의 OVC010CB는 Overcast ceiling 1000ft이고 뒤에 ' CB '는 Cumulonimbus로 적란운 말한다. Sky Condition part에서 구름의 형태는 통상 표시되지 않으나 CB, TCU(Towering Cumulus)등 몇가지만 표기가 된다.
g. 관측기가 산같은 높은지형에 있을경우, 만약 구름이 관측기보다 낮게깔려있는 경우에는 /// 로 표기된다.
9. 18 / 16 : Temperature and Dew Point
a. / 보다 앞에 숫자가 온도, 뒤에 숫자가 이슬점을 이야기한다. 단위는 ℃로 사용합니다.
b. 영하를 표현할 때는 ' M '을 사용한다. 예, 15 / M3 : 온도 15도, 이슬점 영하3도
c. 만약 둘중 하나가 측정이 안됐을경우는 공란으로 표시합니다.
d. 이 두가지 정보로 만약 구름이 생성된다면 어느고도에서 발생가능한지를 계산을 할 수가 있다.
예측고도 = (온도 - 이슬점) / 4.4도 X 1000 ft 인데 여기서 온도/이슬점 단위는 화씨로 계산합니다.
예, 30 / 20 라면 화씨로 변환해서 (86 - 68) / 4.4 X 1000 ft = 약 4100ft가량으로 예측됩니다.
e. 온도와 이슬점의 높낮이에 따라서 비행기의 Performance가 좌우되고 온도가 너무 낮으면 비행기 표면에 얼음이 얼어 충분한 Lift를 얻지 못해 비행에 위험을 가져올수 있기때문에 아주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10. A2992 : Altimeter
a. 공항의 Air Pressure가 29.92in.Hg라는 말이다. 비행기에 Altimeter에 이 정보를 입력해 사용합니다.
b. 평균해수면에서의 기준값이 29.92 또는 1013.25hPa이다. 해서 이 고도에 따른 이 기준치와의 차이값을 계산을 해야한다,, 비행기의 실제 고도를 알기위해서,,,
만약 잘못된 고도를 실제인줄 알고 비행한다면 다른비행기와의 충돌위험이 있을수,,ㅠ
11. RMK : Remarks
Remarks는 앞에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는 대부분 이곳에서 정보를 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a. 우선 Weather info.가 나타내는 공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위 정보들이 나태내는 것은 공항중심으로부터 5SM이라 생각하면 된다. 5 ~ 10SM에 대한 정보는 VC 라는 약어를 사용하고, 10SM이상에 대해서는 DSNT를 사용한다.
b. 이동상황 표현은 MOV를 사용하며, 예를 들면 TS MOV NE : Thunderstorm이 North-East 방향으로 이동중이다.라는 표현이다.
c. Automated Station의 종류는 AO1, AO2가 있으며, AO1은 Automated stations without a precipitation discriminator, AO2는 Automated stations with a precipitation discriminator
d. PK WND 28045/15 는 Peak wind 280도에서 45knots로 해당시간 15분에 불었다는 것.
e. WSHFT 30 FROPA 는 Wind shift가 Front가 지나감에따라나 해당시간 30분부터 분다는것
f. Lightning에 대해 알아보자.
OCNL LTGICCG NW : Occasional Lightning occurring in the cloud and cloud to ground at the North-West of airport(번개가 공항에서 북서쪽에서 1분에 1번 이하로 구름속에서 그리고 구름에서 지상으로 내리친다는 뜻)
FRQ LTG VC : Frequent lightning occurring in the vicinity(번개가 공항주변, 5~10SM, 에서 분당 1~6가량 내리친다는 뜻)
LTG DSNT W : Lightning occurring distant West of airport(번개가 공항서쪽 10마일 이상 되는곳에서 내리친다는 뜻)
아래표를 참고하세요.
g. 비나 번개든 무엇인가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표현은 B(Began), E(Ended)입니다.
예로 RAB10E50 은 비가 해당시각 10분부터 50분까지 내렸다는 소리이다.
h. Hourly Temperature and Dew Point의 표현을 이처럼 나타낸다. T00261015
i. 가끔보면 숫자로만 된 정보들이 나올때가 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기서 첫번째 숫자가 의미하는것이 뒤에 이어나오는 숫자들이 무슨정보인지를 알려준다.
1(최근 6시간동안 최고온도), 2(최근 6시간동안 최저온도), 4(최근 24시간동안 최고, 최저온도), 5(최근 3시간동안 대기압 변화), 6(최근 3~6시간동안 강수량), 7(최근 24시간 동안 누적강수량이며, 아래 예시를 보면서 어떻게 읽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1 1 1 0 8 : 섭씨 영하 10.8도, 두번째 숫자 1은 영하, 0은 영상입니다.
- 2 1 1 3 1 : 섭씨 영하 13.1도
- 4 0 1 0 6 1 1 3 1 : 최고 섭씨 영상 10.6도, 최저 섭씨 영하 13.1도(4개씩 끊어 읽어요)
- 5 1 0 1 6 : 1.6mb 상승했음(standard 1013.25mb), 2번째 숫자가 변화율을 알려줍니다.
만약 0~3은 상승, 4는 변화없음, 5~8은 하강을 나타냅니다.
- 6 0 2 1 7 : 강수량 2.17 inches
- 7 0 0 2 5 : 강수량 0.25 inches
j. 아래표로 몇가지 약어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외에도 METAR보시다보면 포함안되있는게 많이 있을겁니다. 위에서
소개한 책과 Google, 교관, 아시는분들 한테 물어서 공부 계속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하늘사랑님 블로그에서 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asizn&logNo=13018341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