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7장 형용사 (Adjective)///
1. 형용사의 종류
(1) 대명형용사- 대명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것.
1) This pencil is different from that one.[지시형용사]
2) What school do you want to go to? [의문형용사]
3) Any child can do that.
[부정형용사<-부정대명사]
(2) 수량형용사- 수량을 표시.
1) 수사
기수 : one, two, three, four..
서수 : first, second, third, fourth..
배수 :
half, twice, three times(thrice)..
2)부정수량형용사 :
some, any, few, little, many, much...
(3) 성상형용사
- 사물의성질종류상태를나타내는형용사
1) 본래의 형용사로 된 것 : a wise boy, a pretty doll
2) 물질명사에서 온 것 : a silver spoon, a gold watch
3) 고유명사에서 온 것 : a French girl, a Spanish gentleman
4) 분사에서 온것 : lost time, a sleeping dog
2. 형용사의 용법
- 한정적 용법과 서술적 용법이 있다.
(1) 한정적 용법- 형용사가 명사의 앞 또는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ex) She is a kind girl.
Please give me something cold.
(2) 서술적 용법- 형용사가 보어로 쓰여 명사 또는 대명사를 간접적으로 수식하는
경우
ex) The story is very interesting.
[주격보어]
I found the story very interesting.
[목적보어]
(3) the + 형용사 = 복수 보통명사
ex) We should be kind to the old.
[the old = old people]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
[the rich = rich people]
3. 형용사의 어순
형용사의 위치는 보통 [관사+부사+형용사+명사]의 순으로 되지만, 두 개 이상의 형용사가 쓰이면 그 순서는 [관사+수량형용사+성상형용사+명사]로 된다.
ex) This is an interesting book.
This is a very interesting book.
Those two tall boys are her sons.
(1) 성상형용사가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명사와 의미상 가장 밀접한 것을 가까이 둔다.
ex) I saw a pretty French girl in the park.
(2)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을 수식하는 형용사는 그 뒤에 온다.
ex) I want to drink something hot.
Do you have anything cold to drink?
I saw nothing white in the room.
4. 수량형용사
(1) 기수와 서수를 읽는 법
- 서수앞에는 보통 the를 쓴다.
<기수> <서수>
one - first(1st)
two - second(2nd)
three - third(3rd)
four - fourth(4th)
five - fifth(5th)
six - sixth(6th)
seven - seventh(7th)
eight - eighth(8th)
nine - ninth(9th)
ten - tenth(10th)
eleven - eleventh(11th)
twelve - twelfth(12th)
thirteen - thirteenth(13th)
fifteen - fifteenth(15th)
twenty - twentieth(20th)
twenty-one twenty-first(21st)
thirty - thirtieth(30th)
forty - fortieth(40th)
one hundred - one hundredth
one hundred one - one hundred (and) first
1) 정수 : 200=two hundred
2,000=two thousand
20,000=twenty thousand
25,687=twenty five thousand, six hundred (and) eighty-seven
2) 분수와 소수 : 1/2 = one half or a half
1/6 = a sixth(or one sixth)
2/7 = two-sevenths
* 분자는 기수로, 분모는 서수로 읽는다. 분자가 2 이상이면 분모에 s를 붙여 읽는다.
3
2--- = two and three-fourths
4
3.14= three point one four
3) 연호(年號) 월일(月日) :
연호는 보통 두 자리씩 나누어 읽는다.
ex) 1979=nineteen seventy-nine
1900=nineteen hundred
1906=nineteen (hundred)(and)six or nineteen [ou] six
August 4(th)=August (the) fourth 혹은 the fourth of August
4) 시각과 전화번호- 전화번호는 한 자씩
읽는다. 0은 [ou]라고 읽는 것이 보통이나, zero라고도 읽는다.
ex) 10:20 ㏂ = ten twenty ㏂[eiem]
2:30 ㏘
= two thirty ㏘[pi:em]
(23)4567
=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776) 2609
= seven seven six, two six 0(ou) nine
3.50$
= three dollars and fifty cents
Room 506
= room five, 0(ou), six(506호실)
(2) 배수사의 용법
- twice는 [두 배]와 [두 번]의 뜻이 있다.
ex) That house is twice as large as this one.
I have been to Gwangju twice.
I have three times (or thrice) as many books as he (has).
(3) 부정수량형용사
- 막연한 수나 양의 정도를 표시하는 형용사
수(數) : few(a few), some(any), a lot of(lots of), a good(or great) many, plenty of enough, all, no, many
양(量) : little(a little), some(any),
a lot of, a good(or great) deal of, plenty of
enough, all, no, many
ex) He has a lot of books. [수]
He has a lot of homework. [양]
1) few와 little의 용법 : few는 수에 쓰이고, little은 양에 쓰인다. a가 붙어 있으면 [약간있다] (긍정)]의 뜻이고, a가 없으면 [거의없다](부정)의 뜻이다.
ex) He has a few friends.
He has few friends.
I have a little money.
I have little money.
2) many와 much의 용법- many는 수에 쓰이고, much는 양에 쓰인다.
ex) There are many students on the playground,
We had much rain last summer.
5. 형용사의 비교
(1) 형용사의 비교 변화- 규칙변화와 불규칙변화가 있다.
A. 규칙변화- 원급에 -(e)r, -(e)st를 붙여서 비교급 최상급을 만든다.
1) 원급에 -(e)r, -(e)st를 붙인다.
<원급> - <비교급> - <최상급>
old - older - oldest
young - younger - youngest
wise - wiser - wisest
large - larger - largest
2) [단모음 + 자음]으로 끝나는 말은 그 어미의 자음을 겹치고 -er, -est를 붙인다.
hot - hotter - hottest
big - bigger - biggest
3) [자음 + y]로 된 말은 y를 i로 고쳐 -er, -est를 붙인다.
pretty - prettier - prettiest
happy - happier - happiest
easy - easier - easiest
4) 대다수의 2음절어와 3음절어 이상의 긴 형용사는 more, most를 붙인다.
useless - more useless - most useless
difficult - more difficult - most difficult
interesting - more interesting - most interesting
B.불규칙 변화
good - better - best
well -
many - more - most
much -
ill - worse - worst
bad -
old - older - oldest [나이]
- elder - eldest [형제]
late - later - latest [시간]
- latter - last [순서]
little - less - least
far - further - furthest [정도]
- farther - farthest [거리]
(2) 원급의 용법 : as-as 사이에는 원급이 쓰인다.
ex) I am as strong as he.
I am not as strong as he.
(3) 비교급의 용법- 비교급 다음엔 then을 쓴다.
ex) I am less strong than he.
= I am not as strong as he.
= He is stronger than I.
This book is more interesting than that one.
Which is larger, the sun or the moon?
It is getting warmer and warmer.
(4)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하면 할수록 점점 더 ---하다.
ex) The higher we go up, the colder it becomes.
* 비교급을 강조하는 것에는 much, even, far, still, a lot 등이 있는데,
비교급 앞에서 [훨씬, 더욱]의 뜻을 나타낸다.
ex) A fresh and merry heart is far better than money.
(5) 최상급의 용법- 최상급의 형용사 앞에는 the를 붙인다. 최상급 다음에는 of나 in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중)에서]란 뜻이다. 지역이나 단체에는 in을 쓰고, 같은 종류의 비교는 of를 쓴다.
ex) She is the youngest girl in the class.
She is the youngest girl of them.
* 원급과 비교급으로 최상급의 뜻을 나타낼 때
ex) She is the prettiest girl in the class.
= No other girl in the class is as pretty as she.
= No other girl in the class is prettier than she.
= She is prettier than any other girl in the class.
= She is the prettiest of all girls in the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