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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번뇌(百八煩惱) 의 108의 의미
백팔번뇌는 중생이 가지고 있는 온갖 번뇌를 108가지로 열거한 것을 말합니다. 사찰에 가 보면 '108 계단'을 비롯해, 108과 관련된 숫자가 많습니다. 염주의 숫자도 108개가 있고, 절을 할 때도 108을 기본 숫자로 합니다. 일천배를 한다는 것은 108배를 열번 한다는 것으로, 정확하게 세면 1000배가 아닌 1080배가 되는 셈이고, 삼천배는 3000번이 아니라 3240번 절을 하는 것이 됩니다.
특히 108이란 숫자와 관련해서는 '108번뇌(百八煩惱)'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108번뇌란 무엇인가. 번뇌의 가짓수가 108가지란 의미인 듯 싶은데, 그렇다면 108가지 번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원래 불교에서 108이란 숫자는 매우 많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108번뇌란 사람이 끊어야 할 번뇌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교 교학이 발달하면서 이 108이란 숫자의 의미도 더욱 정확하게 산출하게 되었습니다. 대체로 두 가지 설이 유력합니다.
두 가지 설은 모두 '36'을 기본 숫자로 봅니다. 모든 번뇌를 36가지로 나누고 이것이 과거(전생), 현재(금생), 미래(내생)에 모두 있다고 해서 3을 곱해 108가지로 설명하는 것입다.
기본숫자가 되는 '36'에 대해서는 첫째, 사람의 감각(六根)과 감각의 대상(六塵)이 결합해 여섯 가지 작용, 즉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분별작용 등을 하고, 이것이 각각 좋고(好), 나쁘고(惡), 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은(平) 세 가지로 느껴 18가지의 번뇌가 있으며, 또 이 18가지 번뇌는 각각 더러움(染)과 깨끗함(淨)이 있어 36가지(18×2)의 번뇌가 있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또 다른 설명은 여섯 가지의 작용들이 각각 좋고(好), 나쁘고(惡), 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고(平), 괴롭고(苦), 즐겁고(樂), 괴로움도 아니고 즐겁지도 않은(捨) 여섯 가지가 있어 모든 번뇌를 36(6×6)으로 보는 설명입니다.
아래는 불교신문에서 베낀 것입니다.좀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원래 108이란 많다는 뜻으로 쓰여졌던 숫자이다. 그러나 불교의 교리심화와 함께 108번뇌의 산출법이 뚜렷하게 생겨나게 되었다. 그 세는 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두 가지 설이 널리 채택되고 있다.
첫번째의 산출법은 눈·귀·코·혀·몸·뜻의 육근(六根)과 이 육근의 대상이 되는 색깔·소리·냄새·맛·감각·법(法)의 육진(六塵)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갖가지 번뇌에 대한 산출법이다.
육근이 육진을 접촉할 때 각각 좋고(好)·나쁘고(惡)·좋지도 싫지도 않는(平等) 세 가지 인식작용을 하게되는데, 이것이 곧 3×6〓18의 십팔번뇌가 된다. 또 이 호(好)·오(惡)·평등(平等)에 의거하여 즐겁고 기쁜 마음이 생기거나(樂受), 괴롭고 언짢은 마음이 생기거나(苦受),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상태(捨受)가 생기기도 한다. 이 고·낙·사수의 삼수(三受)를 육식(六識)에 곱하면 역시 십팔번뇌가 성립된다. 이와 같은 36종의 번뇌에 전생·금생·내생의 3세를 곱하면 108이 되어 백팔번뇌의 숫자를 얻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풀이이다.
두번째의 산출법은 어떻게 수행을 해서 번뇌를 원천적으로 제거할 것인가 하는 수행문제를 잘 풀이해 주고 있다.
이것은 사고의 영역과 실천의 영역에 속하는 번뇌를 근거로 하는 산출법이다. 곧 견혹(見惑)인 88사(使), 번뇌와 수혹(修惑)인 10혹(惑), 번뇌에다 10전(纏)의 번뇌를 더하여 얻는 백팔번뇌설이다.
견혹이란 사고·지식·인식작용에 바탕을 둔 번뇌를 뜻한다. 여기서의 견(見)은 지혜에 얻어진 지식적인 내용을 뜻하며, 혹은 번뇌의 다른 이름으로서 지혜로 제거할 수 있는 번뇌, 올바른 지혜를 가로막는 번뇌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이다. 다시 말하면 지금 가지고 있는 소견이 잘못된 것인 줄만 깨달으면 곧 없어지는 번뇌이며 보기만 바로 보면 곧 해탈된다는 뜻을 가진 번뇌이다.
수혹은 정서적·의지적·충동적 번뇌로서 그 번뇌의 성질이나 내용을 알았다고 해서 곧 바뀌어지지 않는 번뇌이다. 돈이나 명예나 이성에 대한 탐욕이 바람직하지 못한 줄로 알고 있고, 시기·질투가 나쁜 줄 알면서도 그러한 심리작용이나 습관이 일시에 제거되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표면상으로는 견혹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면, 수혹은 정신의 이면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인간의 생을 이끌어 가는 번뇌로서 좀처럼 끊어지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견혹의 88가지와 수혹의 10가지 번뇌에 탐심과 진심과 치심의 근본번뇌에서 일어나는 10가지 부수적인 번뇌를 더하여 백팔번뇌가 되는 것이다.
*절하는 법
1. 합장저두(반배)한뒤 합장을 한채로 무릎을 꿇습니다.
2. 오른손을 자신의 오른 쪽 무릎으로부터 자신의 손바닥의 크기만큼 띄어서 놓습니다.
3. 왼손도 그렇게 왼쪽 무릎으로부터 띄어서 놓습니다.
4. 머리를 숙여서 땅에 댑니다.
5. 두 손바닥을 곱게 펴서 자신의 귀에 나란히 되도록 올립니다.
6. 손바닥을 바닥에 둡니다.
7. 무릎을 꿇고 손바닥은 땅에 붙인 채 두 팔을 폅니다.
8. 왼손을 들어 가슴에 놓고 오른손을 들어 가슴에 놓은 후 합장한 상태로 발의 압축을 세우고 몸이
흔들리지 안도록 조심하면서 일어난뒤 합장저두합니다. 이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설 때는 양 발끝
을 모아야 하며 앉을 때는 왼발바닥을 오른발바닥 위에 놓아야 합니다.
(마지막절에는 항상 고두례를 합니다)
고두례란
몸과 입과 마음의 삼업(三業)을 정화시키기 위해 온몸을 던져 세 번 절하는 것을 말한다. 삼배 중 마지막 절은 반드시 머리를 들었다가 땅에 닿게 한다. 백팔배나 삼천배 등 절에서 하는 모든 절의 마지막에는 고두배를 올린다. 고두배를 하는 방법은 오체투지 상태에서 머리와 어깨를 들고 양손은 얼굴 아래까지 당겨 합장한 후 다시 오체투지의 상태로 돌아간다. 머리를 들더라도 시선은 땅에 두어야 하며 고개를 들면 안 된다.
108배의 경우는 말 그대로 108번 절을 하는것으로 절을 할 때는 다음
의 세가지 경우 중 하나를 택하여 행합니다.
① 석가모니불·아미타불·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등 여러 불보살 중 한 불보살의 명호를 외우며...
② 묵묵히 염주를 돌리며...(108염주를 들고 1배하고 할알 돌리고...그런씩으로 108번 절을 함)
③ 정형화된 참회문(예 : 백팔대참회문)을 읽으며 절을한다.
운동으로 하는 108배
신선한 기를 받아들인다고 생각하면서 느리고 가늘게 코로 숨을 들이쉴 것. 얼굴에 가벼운 미소를 띕니다
1. 양발을 어깨 너비의 반 정도로 벌리고 서서 합장을 합니다. ※양팔은 겨드랑이에서 약간 떨어뜨립니다.
▶ 108배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1. 절을 할 때는 최대한 힘을 빼서 몸을 가볍고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동작 하나하나가 막힘이나 걸림이 없이 부드럽게 이어지고 몸의 기혈순환이 활발해집니다. 2. 호흡이 가쁠 만큼 빠른 속도로 절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절 운동은 근력과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 단순한 신체 운동이 아니므로 빠르고 강하게 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오히려 각 신체 부위에 동작의 자극이 정확하게 전달되고 호흡이 깊어지도록 가능하면 동작을 천천히 그리고 차분하게 할수록 더 큰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3. 절을 하면서 머릿속에 잡념이 떠오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억지로 잡념을 쫓으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호흡이나 동작, 신체 부위에 마음을 집중하면서 절을 하면 됩니다. 자신이 하는 각 동작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든지, 단전이나 발에 정신을 집중한다든지, 아니면 절하는 횟수에 집중한다든지 하면 저절로 잡념이 사라지며 정신이 안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절을 할 때는 반드시 방석이나 이불을 마련하여 무릎이 닿는 곳에 포개서 까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맨바닥에서 절을 하다 보면 무릎을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예 방석이나 이불 위에 올라서서 절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미끄러질 수도 있거니와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5. 절을 마치고 난 뒤 바로 샤워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절 운동을 통해 몸속의 나쁜 기운이 배출되고 청정한 기운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물로 몸을 씻어내면 몸의 기운이 흐트러져 운동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볍게 몸을 푼 후 따뜻한 차를 마시는 등 시간을 보내며 몸속에 형성된 기운을 갈무리한 뒤 몸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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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장 자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