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의 끝자락에 서다.
1. 쉬어가는 글
공병우 박사 이야기
“나의 죽음을 세상에 알리지 말라.” 그는 그 한 마디를 남기고 조용히 하늘로 떠났습니다. 충무공의 얘기가 아닙니다. 1995년 3월 7일 아흔을 일기로 세상을 떠난 한국 최초의 안과의사 공병우 박사의 유언이었습니다.
그는 “장례식도 치르지 말라. 쓸만한 장기와 시신은 모두 병원에 기증하라. 죽어서 한 평 땅을 차지하느니 그 자리에 콩을 심는 것이 낫다. 유산은 맹인 복지를 위해 써라”는 말을 남기고 이승을 떠났습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가장 가까운 공동묘지에 매장하되 입었던 옷 그대로 값싼 널에 넣어 최소면적의 땅에 묻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런 유언 때문에 공 박사가 별세했다는 소식은 이틀이 지나서야 동아일보 특종기사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공 박사는 콘택트 렌즈와 쌍꺼풀 수술을 국내에 도입한 유능한 안과 의사였지만 한글사랑, 맹인사랑으로 더 유명합니다. 그는 1938년 공안과에 눈병 치료를 받으러 온 한글학자 이극로를 통해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감화를 받은 뒤 한글의 과학화에 앞장섭니다.
고성능 한글타자기를 발명했고 한글 텔레타이프, 한영 겸용 타자기, 세벌식 타자기 등을 발명해 보급했습니다. 한글시력표를 만들었고 한글문화원을 세워 한글 글자꼴과 남북한 통일자판문제 등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공 박사는 특히 세벌식 타자기에 애착이 컸는데, 세벌식 키보드를 써 본 사람은 2벌식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고 오자가 적은데다 편리하다고 한목소리를 내더군요. 정부가 성급히 2벌식을 표준으로 정하는 바람에 시장에 보급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공 박사는 당시 PC통신에서 세벌식 타자의 우수성에 대해 수 많은 글을 남겼는데, 당시 ‘초딩’, ‘중딩’들의 '무지한 욕'에 개의치 않고 계속 글을 썼습니다.
그는 또 자신은 옷과 신발을 해어질 때까지 입고 신으며 검소하게 살았지만, 맹인부흥원을 설립하고 맹인을 위한 타자기, 지팡이를 개발하는 등 평생 맹인을 위한 일에 돈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한국일보에 의해 ‘한국의 고집쟁이’ 6위로 선정된 그는 수많은 일화를 남겼습니다. 일제시대에 창씨개명을 거부하며 ‘공병우 사망’을 선언했고 서슬퍼른 5공화국 때 대놓고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형식보다는 본질에 충실해 집안의 문지방을 모두 없애버렸고 ‘못사는 나라에서 옷치장에 시간을 낭비해선 안된다’며 한복을 입지 않았습니다.
아들의 결혼식에서 며느리에게 폐백 절하는 것보다 악수나 한번 하자고 청했습니다. 시간을 금쪽같이 여겨 5분 이상 머리를 깎는 이발소, 낮에 열리는 결혼식에는 가지 않았습니다. 평생 생일잔치를 하지 않았고 미리 예약하지 않고 온 손님은 아무리 귀한 사람이라도 돌려보냈습니다.
공 박사는 미국에서 한 60대 언론인을 만나 얘기하던 중 길거리에서 “젊은 사람이 컴퓨터도 안 배우냐”고 호통을 쳤다고 합니다. 그는 젊음은 나이의 문제가 아니고 얼마나 공부를 하며 사회에 열심히 공헌하느냐가 잣대라고 말해왔습니다.
자신도 그렇게 젊게 살다가 가셨습니다. 늘 공부하며 사는 것, 남의 눈치보다는 옳다고 믿는 것을 실천하며 사는 것, 소아(小我)보다는 큰 뜻에 따라 사는 것, 사랑을 품고 사는 것, 이러한 삶이야말로 젊은 삶이 아닐까요?
영원한 젊은이 공병우 선생의 삶의 자세를 되돌아보게 하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전합니다.
2. 볼거리 - 만화
"아니예요, 여보. 그건 재미 없다구요."
3. Funny Photos
① 엔진열은 어쩌려구...
② 대단한 내공!
③ 얘네들은 뭐야?
4. IT 뉴스
출시 한달된 '윈도7' 바람 거세다 |
출시 한 달을 맞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7’ 확산 속도가 비스타보다 10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윈도7은 일반 소비자 시장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리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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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총판인 인텍앤컴퍼니에 따르면 용산 전자상가와 대형마트 및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윈도7 장착 PC 점유율이 60%를 넘어섰다. 유통 업계는 12월 말께 윈도7이 90%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출시 한 달 때 5%에 머물렀던 윈도 비스타와 비교하면 10배나 빠른 속도다.
세계 시장도 국내와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넷 애플리케이션에 따르면 윈도7은 출시 18일 만에 OS시장 점유율 4%를 차지했다. 윈도 비스타의 경우 4%를 기록하기까지 거의 6개월이 걸렸다.
과거 윈도 OS가 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확산됐던 것과 달리 윈도7은 일반 소비자 시장 반응이 뜨겁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는 윈도7 출시 한 달 만에 소프트웨어 패키지(FPP:Full Package Product) 4000개가 팔렸다고 밝혔다. 특히 이 중 1000개는 윈도7 판매에 처음 도입한 인터넷 다운로드 ‘ESD(Electronic Software Download)’로 판매됐다.
또 지난달 시작한 대학생 대상 ‘스튜던트 프로모션’을 통해 약 1만5000개의 윈도7이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90% 이상이 PC 탑재 형태로 판매되는 것을 감안할 때 매우 괄목할만한 수치다. 불법 복제가 난무해 OS만을 따로 구매하는 일반 소비자 시장이 전무했던 국내에서 윈도7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이신용 인텍앤컴퍼니 팀장은 “윈도7은 고사양 PC를 요구하지 않아 용산 매장 등에서 FPP로 구입하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윈도7 탑재 PC 판매도 급격히 늘고 있다. 하이마트는 윈도7 출시후 PC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삼보컴퓨터는 지난달 초와 비교했을 때 PC판매량이 15% 가량 늘었다고 밝혔다. 롯데닷컴은 윈도7 PC를 예약판매하기 시작한 후 매주 2배 가까운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옥션도 하루 평균 판매량이 15% 늘었다.
기업 시장도 윈도7 도입에 가속을 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본사는 물론 글로벌 전 사업장에서 윈도7을 표준 OS로 쓰기로 확정했다. 이 여파로 삼성 그룹사는 물론 협력 업체까지 윈도7 도입을 검토하는 상황이다. 신한은행·KBS·연세의료원 등 윈도7 ‘조기 적용 프로그램(RDP)’에 참여한 대기업의 도입이 확정적이다.
정근욱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상무는 “2001년 출시된 XP가 9년째 사용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업그레이드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윈도7 FPP 판매량이 같은 기간 비스타 대비 2배 이상 높다”고 말했다.
[출처: etnews] |
5. 재미있는 Sign들
그래 네 생각이 맞다.
6. 누리에서 퍼온 자료
아래에 소개하는 자료들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가 직접 퍼왔거나 지인과 독자들로부터 전달받은 내용으로, 원문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블로그 문서를 단순 복사해 메일로 전달할 때 HTML 및 Script 명령어에 중복, 오류, 찌꺼기 등 수많은 오류가 발생하므로, 심심메일은 이런 오류들을 제거함과 동시에, 경우에 따라서는 레이아웃 수정, 사진과 배경음악 추가 등의 작업을 통해 독자들이 보기 편하도록 재편집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지난 주말에 어느 지인으로부터 받은 내용입니다. 재미있기에 바로 전달해드립니다.
「부부가 밤에 보는 해"」
마음을 맑게 해주는 글. 읽으시면 오늘 하루가 행복하고 편안해집니다.
「행복을 부르는 주문」
별 것 아니지만, 그냥 심심풀이로 해보세요. 제법 중독성이 있습니다.
「심심풀이 게임」
번지수 잘못 찾았네.
오늘은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