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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사성어(古事成語) |
가가호호[家家戶戶] 집집마다.
가급인족[家給人足] 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음.
가기의방[可欺宜方] 그럴 듯한 방법으로 남을 기만하는 것.
가담항설[街談巷設] 세상의 풍문. 길거리의 화제. 길거리나 항간에 떠도는 소문.
가담항어[街談巷語] 늘 세상에 떠도는 뜬 소문.
가동가서[可東可西] 동쪽이라도 좋고 서쪽이라도 좋다.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다.
가렴주구[苛斂誅求] 가혹하게 세금을 징수하거나 물건을 강제로 청구하여
재물을 빼앗아 국민은 괴롭히는 일.
가무담석[家無擔石] 석(石)은 한 항아리, 담(擔)은 두 항아리라는 뜻으로
집에 저축이 조금도 없음을 의미함.
가롱성진[假弄成眞] 처음에 장난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된다.
가빈사양처[家貧思良妻] 집이 가난하면 어진 아내를 생각한다.
가빈친노[家貧親老] 살림이 궁색하고 어머니가 늙었을 때에는
그 봉양을 위해 마땅치 않은 벼슬자리라도 한다는 말.
가이동가이서[可而東可而西] 동쪽이라도 좋고 서쪽이라도 좋다함이니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다는 뜻.
가인박명[佳人薄命] 미모의 여자는 운명이 박약하다.
불행한 미인을 보고 탄식하는 말.
아름다운 사람은 운명이 기박하다.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되어 나감.
가호성호[假虎成狐] 신하로서 군주의 권세에 힘입어 다른 신하를 공갈하다.
성인을 본받으면 실패하더라도 선인은 될 수 있음을 비유한 말.
각곡유목[刻鵠類鶩] 따오기를 그리려다 이루지 못하여도
집오리와는 비슷하게 된다.
각골난망[刻骨難忘] 은덕을 입은 고마운 마음이 마음깊이 새겨져 잊혀지지 아니함.
각골명심[刻骨銘心] 마음에 깊이 새겨 둠.
각골통한[刻骨痛恨] 원한이 뼈에 사무쳐 잊히지 않고 깊이 한탄한다.
각색[脚色] 각본으로 만듦.
각자도생[各自圖生] 제각기 다른 자기 생활을 도모함.
각자무치[角者無齒] 뿔이 있는 자는 이가 없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모든 복을 겸하지 못함을 이름.
각주구검[刻舟求劒] 미련해서 옛사물에 구애되어 시세(時勢)에 어둡고
변통성이 없음을 비유. 어리석고 융통성이 없음.
각축[角逐] 각(角)은 겨룬다는 뜻, 축(逐)은 쫓는다는 뜻으로 서로 이기려고 다툼.
간난신고[艱難辛苦] 몹시 고되고 괴로움. 어려움을 견디며 몹시 애씀.
간뇌도지[肝腦塗地] 간과 뇌가 땅 위에 흐트러지도록 참혹한 죽음을 당하다.
목숨을 돌보지 않고 힘을 다하다.
간담상조[肝膽相照] 간과 담이 서로 비춤. 서로 생각하는 바가 통함.
서로 마음을 터놓고 사귐. 마음속을 서로 알려서 통함.
간두지세[竿頭之勢] 어려움이 극도에 달하여 꼼짝 못하게 되었다.
댓가지를 세우고 그 꼭대기에 서게 된 형상.
간불용발[間不容髮] 털 하나가 들어갈 틈이 없을 만큼 형편이 매우 급하다.
간세지재[間世之材] 썩 뛰어난 인물.
간어제초[間於齊楚] 제나라와 초나라의 사이에 끼임.
약자가 강자들의 틈에 끼여 괴로움 받음의 비유.
간특[奸(姦)慝] 간시하고 능갈침.
갈불음도천수[渴不飮盜泉水] 목이 말라도 샘물을 훔쳐 마시지 않는다.
갈이천정[渴而穿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판다.
갈자이음[渴者易飮] 목이 마른 자는 탁한 물이라도 만족한다는 말.
감불생심[敢不生心] 능력이 모자라 감히 생각도 못한다.
감언이설[甘言利說] 남의 비유에 맞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붙여 꾀는 말.
감정선갈[甘井先竭] 맛이 좋은 우물은 길어 가는 사람이 많으므로 빨리 마른다.
재능있는 사람이 일찍 쇠약해진다.
감지덕지[感之德之] 몹시 고맙게 여김.
감탄고토[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갑남을녀[甲男乙女] 보통 사람들.
(=善男善女,=匹夫匹婦,=張三李四,=愚夫愚婦,=樵童汲婦)
갑론을박[甲論乙駁] 자기의 주장을 세우고 남의 주장을 반박함.
강구연월[康衢煙月] 태평한 세상의 평화로운 풍경. 태평한 세월.
강근지친[强近之親] 도와줄 만한 가까운 친척.
강노지말[强弩之末] 강한 힘도 최후에는 쇠퇴하여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된다.
강한 활로부터 나온 화살의 최후
강산지조[江山之助] 山水의 풍경이 사람의 詩情을 도와 좋은 작품을 만들게 하다.
강호연파[江湖煙波] 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뽀얗게 이는 잠 물결.
개과불린[改過不吝] 과실이 있으면 즉시 고치기를 주저하지 말라.
개과천선[改過遷善] 잘못을 고치고 옳은 길에 들어섬. 허물을 고치어 착하게 됨.
개과환면[改過換面] 내심은 그대로 두고 겉만 고치다.
개관사정[蓋棺事定] 사람에 대한 모든 평은 죽은 뒤에야 정해진다.
개권유득[開券有得] 책을펴고 글을 읽어 새로운 지식을 얻다.
개문납적[開門納賊] 문을 열고 도둑을 불러들인다. 스스로 재화를 이끌어 들이다.
개선광정[改善匡正] 좋도록 고치고 바로잡음.
개세지재[蓋世之才] 세상을 놀라게 할만큼 뛰어난 재주를 말한다.
개찬[改竄] 글을 고쳐 바로 잡음.
객반위주[客反僞主] 사물의 대소(大小), 경중(輕重),
선후(先後)를 뒤바꾼다.(=主客顚倒)
객수주편[客隨主便] 손님은 주인 하는 대로만 따른다.
거두절미[去頭截尾] 머리와 꼬리는 버린다.
원인과 결과는 말하지 않고 일의 요점만 말한다.
거세개탁[擧世皆濁] 온 세상이 다 흐림.
곧, 지위의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다 바르지 않음.
거안사위[居安思危] 편안한 때에 있어서는 앞으로 닥칠 위태로움을 생각함.
거안제미[擧案齊眉] 밥상을 눈높이로 받들어 올리다.
처가 남편을 지극히 존경하다.
거일반삼[擧一反三] 한가지를 들어서 세가지를 돌이켜 알다.
거자일소[去者日疎] 죽은 사람에 대해서는 날이 가면 갈수록
점점 잊어버리게 된다는 뜻.
거재두량[車載斗量] 차에 싣고 말로 헤아림. 곧, 아주 많음.
또는 썩 많아서 귀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건곤일척[乾坤一擲] 흥망을 걸고 권력을 다하여 마지막으로 승부를 겨룸.
승패와 흥망을 걸고 마지막 결단을 내리는 것.
건곤청기[乾坤淸氣] 천지에 가득 찬 맑은 기운.
걸불병행[乞不竝行] 구걸하는 사람은 같이 다니지 않는다.
걸아득금[乞兒得錦] 거지 아이가 비단을 얻음.
곧, 분수 밖에 생긴 일을 지나치게 자랑한다는 뜻.
걸인연천[乞人憐天] 집없는 거지가 하늘을 불쌍히 여긴다.
거지가 도승지를 불쌍하다고 한다.
걸해골[乞骸骨] 뼈를 구걸하다.
게부입연[揭斧入淵] 도끼를 들고 물에 들어가다. 쓸데 없는 것을 일컬음.
격물치지[格物致知]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하게 함.
격세지감[隔世之感] 딴 세대와 같이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비유하는 말.
격탁양청[激濁揚淸] 탁류를 몰아내고 맑은 물을 끌어들이다.
격화소양[隔靴搔痒] 신을 신고 가려운 데를 긁는다. 답답하고 안타깝다.
무슨 일을 하는데 시원스런 효과를 못낸다.
견강부회[牽强附會] 이치에도 닺지 않는 것을 억지로 끌어다 붙임.
견리망의[見利忘義]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견리사의[見利思義] 이익되는 것이 있을 지라도 의리를 생각해 보고
취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라는 말이니
세상을 옳게 살아가야 한다는 뜻.
견마지년[犬馬之年] 자기 나이를 낮추어서 하는 말.
견마지로[犬馬之勞] 개나 말이 주인에게 충성스러웁고 같이
온 정성을 다하여 받든다는 뜻.
견마지성[犬馬之誠] 임금이나 나라에 정성으로 바치는 정성.
자기의 정성을 낮추어 일컫는 말.
견문발검[見蚊拔劍] 모기를 보고 칼을 뺌. 작은 일에 안절부절함.
조그만 일에도 성을 내는 소견 좁은 행동.
견물생심[見物生心] 무슨 물건이든지 눈에 보이면 가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견아상제[犬牙相制] 개의 어금니가 서로 맞지 않는 것처럼
국경선이 들쑥날쑥하여 서로 견제하는 형세.
견여금석[堅如金石] 굳기가 금이나 돌 같음.
견위불발[堅危不拔] 굳게 참고 견디어 뜻을 딴 데로 옮기지 않음.(=堅忍不拔)
견위수명[見危授命] 재물이나 나라가 위태한 것을 보면 목숨을 아끼지 않고 바친다.
견위치명[見危致命] 나라가 위급하면 목숨을 바침.
견인불발[堅忍不拔] 굳게 참고 견디어 뜻을 딴 데로 옮기지 않음.(=堅危不拔)
견토지쟁[犬兎之爭] 개와 토끼가 쫒고 쫒기다가 둘이 다 지쳐
죽자 농군이 주워가다.
양자 싸움에 제 3자가 이익을 본다는 말.
견호미견호[見虎未見虎] 호랑이를 보기는 보았으되 직접 실제로 보지 못했음이니
무엇이나 실제로 당해 보지 않으면
생각이 간절하지 못하다.(=見牛未見羊)
결자해지[結者解之]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함.
결초보은[結草報恩] 죽은 후에라도 혼령이 되어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다는 뜻.
결하지세[決河之勢] 둑을 터뜨려 강물이 맹렬히 흐르는 것같은 형세. 맹렬한 형세.
겸양지덕[謙讓之德]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사양한다는 아름다운 덕을 말함.
겸인지용[兼人之勇] 혼자서 몇 사람을 당해낼 만한 용기.
겸제[箝制] 자유를 억누름.
경거망동[輕擧妄動] 경솔하고 분수없는 행동을 뜻함.
경국제세[經國濟世] 나라를 잘 다스리고 세상을 구제한다.
경국지색[傾國之色] 뛰어나게 아름다운 미인을 일컫는 말
나라의 운명을 위태롭게 할 만한 절세의 미인.
경당문노[耕當問奴] 농사일은 마땅히 사내종에게 물어야 함.
곧, 일은 그 방면의 전문가에게 물음이 옳음.
경산조수[耕山釣水] 산에서 밭을 갈고 물에서 고기를 낚음이니
속세를 떠나 산중에서 농사짓고 사는 것을 말함.
경세제민[經世濟民]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정치의 大道를 이른 글. 두보 詩에 經濟之才란말은 있는데
나라에 헌신하여 백성의 신망을 얻는 재능을 뜻함.
경위지사[傾危之士] 궤변을 농하여 국가를 위태로운 지경에 몰아 넣는 인물.
경원[敬遠]겉으로는 공경하는 척 하나
내심으로는 싫거나 두려워 멀리하다.(=敬而遠之)
경적필패[經敵必敗] 적을 가볍게 업신여길 때에는 반드시 실패한다.
경전하사[鯨戰鰕死]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경조부박[經조浮薄] 마음이 침착하지 못하고 행동이 신중하지 못함.
경천근민[敬天勤民] 하느님을 공경하고 백성을 다스리기에 부지런함.
경천동지[驚天動地] 하늘과 땅을 진동시킬 만큼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하다.
경천위지[經天緯地] 하늘을 다스리고 땅을 다스림이니
곧 천하를 경륜하여 다스린다는 뜻.
경화수월[鏡花水月] 거울에 비친 꽃과 물에 비친 달.
볼 수만 있고 가질 수는 없는 것.
계구우후[鷄口牛後] 닭의 부리가 될 지언정 소의 꼬리는 되지 않는다.
계군일학[鷄群一鶴] 평범한 사람 가운데의 뛰어난 사람을 이룸.(=群鷄一鶴)
계궁역진[計窮力盡] 꾀가 막히고 힘이 다하다. 어떻게 할 수단과 방법이 없다.
계란유골[鷄卵有骨]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일이 방해됨을 이르는 말.
계륵[鷄肋] 닭갈비. 취해야 이익될 것도 없고,
그렇다고 버리기도 아까움의 비유. 몸이 몹시 약함의 비유.
계명구도[鷄鳴狗盜] 잔꾀를 잘 부리거나 비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계신공구[戒愼恐懼] 경계하고 삼가며 두려워하다.
계옥지수[桂玉之愁] 땔 나무는 계수나무와 같고
쌀은 옥과 같이 귀하여 근심이다. 양식과 땔감이 매우 귀함.
계포일락[季布一諾] 틀림없이 승락하다.
계피학발[鷄皮鶴髮] 사람이 늙어서 피부는 닭의 살갗과 같이 되고
머리는 세어 학의 날개처럼 희어졌다는 말.
고고지성[呱呱之聲] 아기가 세상에 출산하면서 처음 우는 소리. 젖먹이 우는 울음.
고굉지신[股肱之臣] 팔 다리와 같이 믿는 보필의 신하를 말한다
임금이 가장 믿고 중히 여기는 신하.
고군분투[孤軍奮鬪] 외로운 군력으로 대적과 싸우다. 홀로 여럿을 상대로 싸우다.
고근약식[孤根弱植] 친척이나 가까운 후원자가 없음을 뜻한다.
고량자제 膏梁子弟 부귀한 집에서 자라나서
고생을 모르는 사람이란 뜻.
고두사죄[叩頭謝罪] 머리를 조아려 사죄함.
고량진미[膏梁珍味] 기름지고 살찐 고기와 맛있는 음식을 뜻한다.
(=珍羞盛饌,=山海珍味)
고려공사삼일[高麗公事三日] 고려의 정책이나 법령은 사흘들이로 바뀜.
곧, 시작한 일이 오래 가지 못함의 비유.
고립무의[孤立無依] 외롭고 의지할 데가 없음.(=孤立無援)
고목생화[枯木生花] 마른 나무에서 꽃피듯 잘됐다.
곤궁한 사람이 크게 행운을 얻었다.
고복격양[鼓腹擊壤] 실컷 먹고 배를 두드리며 땅을 친다는 뜻으로,
의식(衣食)이 풍부하여 안락하며 태평세월을 즐기는 일.
고봉준령[高峯峻嶺] 높이 솟은 산봉우리와 험준한 산마루.
고분지통[鼓盆之痛] 아내가 죽은 슬픔.
고성락일[孤城落日] 멀리 외따로 떨어져 있는 성에 해마저 서산에 기울어 가는
쓸쓸한 심정과 삭막한 풍경을 비유.
고신원루[孤臣寃淚] 외로운 신하의 원통한 눈물.
고식지계[姑息之計] 잠시를 모면할 일시적인 계교를 말한다.(=彌縫策,=姑息策)
고식척영[孤息隻影] 외로운 몸에 그림자 뿐이라 붙일 곳 없이
떠도는 외로운 신세를 뜻함.
고왕금래[古往今來] 예로부터 지금까지를 이르는 말.
고운야학[孤雲野鶴] 외로운 구름에 들판의 학이라 함은 속세를 떠나
숨어사는 은사(隱士)를 가리키는 말.
고장난명[孤掌難鳴] 외손뼉이 울랴 ? 상대자가 응해야지 혼자서는 일이
이루러지지 않음.
혼자서 할 수 없고 협력해야 일이 이루어짐.(=獨掌不鳴)
고진감래[苦盡甘來] 쓴 것이 다하면 단것이 온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
괴로움이 다하면 즐거움이 옴.(=興盡悲來)
고침이와[高枕而臥] 베개를 높이 하고 잔다. 마음을 편안히 하고 잠잘 수 있다는 뜻.
고침안면[高枕安眠] 베개를 높이 하고 잔다. 마음을 편안히 하고 잠잘 수 있다는 뜻.
고희[古稀] 일흔살이나 일흔 살이 된 때.
곡부득이소[哭不得已笑] 울어야 할 것을 마지못해 웃는다.
어쩔 수 없이 어떤 일을 하게된 때를 이르는 말이다.
곡학아세[曲學阿世] 정도를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에게 아첨함.
왜곡된 학문을 세상에 아첨함.
곤명장지[昆明障池] 중국 서남쪽 베트남과 라오스, 버어마와 이웃한 도시로
천축과 통하는 국제도시. 둘레가 300리인 昆明池가 있고
극락에서 핀다는 鳳凰樹가 연중 빨간 꽃을 피우며 天女의
시녀라는 昆明鷺가 하늘을 누비는 선경의 대표적인 도시.
이 말의 뜻은 중국 부잣집에서 障紙에 昆明池를
나는 昆明鷺를 그려 선망의 대상으로 삼았다라는 뜻을 갖음.
골육상잔[骨肉相殘] 뼈와 살이 서로 싸운다는 말이니
즉 가족이나 친척끼리 서로 싸운다.(=骨肉相爭)
골육상쟁[骨肉相爭] 뼈와 살이 서로 싸운다는 말로,
동족끼리 서로 싸움을 비유함.(=骨肉相殘)
공경대부[公卿大夫] 삼공과 구경과 배부. 三공은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九경은 六조판서, 좌참판, 우참판, 한성판윤,
대부는 벼슬을 한 모든 사람을 말한다.
공과상반[功過相半] 공로와 허물이 반반이다.(=功過相抵)
공산명월[空山明月] 산위에 외로이 비치는 밝은달.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 함이니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때 아무 것도 가.
공중누각[空中樓閣] 공중에 나타나는 누각이라는 뜻이니 근거가 없고
곧 변하는 사물을 가리키는 말.(=沙上樓閣)
과대망상[誇大妄想] 사실보다 과장하여 지나치게 생각하며
이치 에 닿지 않는 허황된 생각을 말함.
과맥전대취[過麥田大醉] 밀밭을 지나다 누룩을 생각만 하고도
취하게 된다는 말이니 술을 못하는 사람을 놀리는 말.
과문불입[過門不入] 친한 사람의 집 문 앞을 지나면서도 들르지 아니한다는 말.
과물탄개[過勿憚改] 잘못을 깨닫거든 고치기를 꺼려하지 말라.
과부적중[寡不敵衆] 많은 수와 적은 수는 적(敵)이 되지 않는다.
과여불급[過如不及]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過猶不及)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過如不及)
과전이하[瓜田李下] 오이밭과 오얏(자두)나무 밑이라는 뜻으로,
과전불납리(瓜田不納履)와 이하부정관(李下不整冠)을
준말로 오이 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 오얏(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뜻.
즉, 남의 의심(疑心)을 받기 쉬운 일은 하지 말라는 말.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 논어(論語)에 나오는 말이다. 잘못이 있는데
고치기를 주저하면 같은 잘못을 다시 범할 위험이 있고
잘못은 또 다른 잘못을 낳을 수 있으므로 잘못을 고치는 데
꺼리지 말고 즉시 고치도록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과혁지시[○革之尸] 말가죽으로 싼 시체라는 뜻으로,
전쟁에서 싸우다 죽은 사람의 시체를 이르는 말.
관중지천[管中之天] 대통 구멍으로 하늘을 본다는 말로, 소견이 좁음을 이름.
관포지교[管鮑之交] 서로 이해하고 믿고 아끼며 정답게 지내는
친구의 교제를 가리킴.
괄목상대[刮目相對]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갑자기 는 것을 경탄하여
'눈을 비비며 다시 본다'는 뜻으로, 인식을 새롭게 함을 이름.
광명정대[光明正大] 언행(言行)이 떳떳하고 정당(正當)함.
광일미구[曠日彌久] 헛되이 세월을 보내며 일을 오래 끎.
광풍제월[光風霽月] 비가 갠 뒤의 바람과 달처럼, 마음결이 명쾌하고
집착이 없으며 시원하고 깨끗한 인품을 형용한 말.
광화[光化] 光天化日의 준말로 光天은 햇빛 찬란한 하늘을,
化日은 太平無事로 光天化日은 太平聖代를 이른다.
또 하나는 임금의 德化를 상징한다. 곧 임금의 크나큰 덕이 마치
햇살처럼 전국 방방곡곡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는 것처럼
백성들에게 골고루 미치게 한다는 뜻이다.
光化門에는 세 개의 문이 있는데 그중 가운데 문은 왕이나
중국 사신 전용이었으며 우측 문은 양반이나 귀족,
좌측 문은 중인(中人)이하가 출입하였고 종로도
양반은 우측, 천민은 좌측통행하였다.
교각살우[矯角殺牛] 뿔을 바로 잡으려다가 소를 죽인다.
곧, 조그만 일을 고치려다 큰 일을 그르침.
교아절치[咬牙切齒] 이를 갈고 몹시 분해한다.
교언영색[巧言令色] 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 빛. 남의 환심(歡心)을
사기 위하여 교묘한 말과 애교 넘친 낯빛으로 남의 비위를 맞추다.
교외별전[敎外別傳]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이심전심.
교주고슬[膠柱鼓瑟] 금(琴)에 아교를 붙여서 이것을 탄다 함이니
무릇 규칙에 얽매여서 변통할 줄 모르는 소견머리.
교천언심[交淺言深] 사귄 지 얼마 되지 않은데 심중의 말을 함부로 지껄임.
교칠지심[膠漆之心] 아교풀로 붙이고 그 위에 옻칠을 하면 서로 떨어지지 않고
벗겨지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서로 떨어지지 않고
마음이 변하지 않는 두터운 우정을 이르는 말.(=膠漆之交)
교토사이주구팽[狡兎死而走狗烹] 교활한 토끼가 죽으면 달리던
개를 삶는다는 뜻으로, 필요한 때는 실컷 쓰다가
그 소용이 없어지면 몰인정하게 내버리는 세상 인심을 비유.
교학상장[敎學相長] 남을 가르치거나 남에게 배우거나,
모두 나의 학업을 증진시킨다는 뜻.
구곡간장[九曲肝腸] 굽이굽이 사무친 애타는 마음 속.
구관명관[舊官名官] 먼저 있었던 관리가 훌륭하였다.
오랜 경험을 쌓은 사람이 낫다.
구국간성[救國干城]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 지키려는 믿음직한 군인이나 인물.
구명도생[苟命徒生] 구차하게 살아감을 뜻함.
구미속초[狗尾續貂] 개꼬리를 노란 담비 꼬리에 잇는다.
훌륭한 것의 뒤를 보잘것없는 것이 이음.
구밀복검[口蜜腹劍] 입으로는 꿀처럼 달콤한 말을 하면서 마음 속에는
무서운 칼날을 품고 있다는 뜻.
구사일생[九死一生] 죽을 고비를 여러 차례 겪고 겨우 살아나다.
구상유취[口尙乳臭]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
아직 어리고 유치한 짓을 하는 사람을 보고하는 말.
구시심비[口是心非] 말로 옳다 하면서 속으로는 비난함. 겉과 속마음이 다르다.
구십춘광[九十春光] 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이름.
봄의 석달 구십일 동안. 구우일모[九牛一毛] 아홉 마리 소에
한 가닥의 털. 썩 많은 가운데의 극히 적은 것.
아주 큰 물건 속에 아주 작은 물건.
구이지학[口耳之學] 주워들은 풍월. 아무런 연구성이 없는 천박한 학문.
구전문사[求田問舍] 부칠 논밭을 구하고 살 집을 물음.
곧,국가 대사에는 뜻이 없고 일신상 이익에만 마음을 씀.
구절양장[九折羊腸] 아홉 번 꺾이어진 기다란 양의 창자.
세상 일이 복잡하여 살아가기가 어려움을 비유 꼬불꼬불 험한 산길.
구지부득[求之不得] 아무리 구하고자 해도 얻을 수가 없다.
구한감우[久旱甘雨] 오랫동안 가뭄이 계속되다가 내리는 단비.
국사무쌍[國士無雙] 나라의 인물은 둘이 있을 수 없다.
즉 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인물을 가리키는 표현.
군계일학[群鷄一鶴] 평범한 사람 가운데의 뛰어난 사람을 이룸.(=鷄群一鶴)
군령태산[軍令泰山] 군대의 명령은 태산 같이 무거움.
군맹무상[群盲憮象] 여러 맹인이 코끼리를 더듬는다는 말로
사물을 자기의 좁은 판단으로 그릇 판단한다.
군신유의[君臣有義] 임금과 신하는 의가 있어야 한다.
군웅할거[群雄割據] 같은 시기에 여러 곳에서 제각기 일어난 영웅들이
제각기 한 지방씩을 차지하고 제 마음대로 위세를 부리다.
군위신강[君爲綱綱]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군자삼락[君子三樂] 군자의 세 가지 낙.
굴이불신[屈而不信] 굽히고는 펴지 아니함.
궁서설묘[窮鼠齧猫] 쥐가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사경에 이르면 아무리 약한 자라도 강적에게 겁없이 덤빈다.
궁여지책[窮餘之策] 궁박한 끝에 생각해 내는 비열한 꾀를 말함.(=苦肉之策)
궁인모사[窮人謀事] 궁한 사람이 일을 꾀한다. 일이 순조로이 되지 않음을 뜻함.
권모술수[權謀術數]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 변통성 있게 둘러 맞추는
모략이나 수단. 사람을 속이는 임기웅변의 꾀와 수단.
권불십년[權不十年] 권세는 십 년을 넘지 못함.
곧, 부당하게 잡은 권세는 오래 가지 않음.
권선징악[勸善懲惡] 착한 행동을 권하고 악한 행동을 징계한다는 뜻이다.
권토중래[卷土重來] ①한 번 싸움에 패한 사람이 다시 힘을 길러
땅을 휘말아 들여오듯 쳐들어 옴.
②한 번 실패를 한 사람이 다시 분발하여 성공함.
귀감[龜鑑] 행위의 기준이 되는 것. 사물의 거울·본보기가 될 만한 것.
귀곡천계[貴鵠賤鷄] 따오기를 귀하게 여기고 닭을 천하게 여긴다.
가까운데 것을 천하게 여기고 먼데 것을 귀하게 여긴다.
귀마방우[歸馬放牛] 전쟁(戰爭)에 사용한 말과 소를 놓아 보낸다는 뜻으로
다시 전쟁을 하지 않음을 이름.
귀모토각[龜毛兎角] 거북의 털과 토끼의 뿔이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것이란 뜻.
귀이천목[貴耳賤目] 귀로 듣는 것은 소중하게 여기고 눈으로 보는 것은
천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즉 가까운 것은 천하게 생각하고 먼데 것은 귀하게 생각한다.
귤화위지[橘和爲枳]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
극구광음[隙驅光陰] 흘러가는 세월의 빠름은 달려가는 말을
문틈으로 보는 것과 같다.
극기복례[克己復禮] 사욕을 누르고 예의 범절을 좇음.
근묵자흑[近墨者黑] 먹을 가까이 하면 검어 진다는 고사로 사람은
늘 가까이 하는 사람에 따라 그 영향을 받아서 변하는 것이니
조심하라는 뜻이다.(=近朱者[必]赤)
근주자필적[近朱者必赤] 붉은 빛을 가까이 하면 반드시 붉게 된다.(=近墨者[必]黑)
금곤복차[禽困覆車] 새가 괴로우면 수레를 뒤엎는다.
약자도 살기 위하여 기를쓰면 큰 힘을 낼 수 있다.
금과옥조[金科玉條] 금옥과 같이 귀중히 여기는 법칙이나 규정을 말함.
금구목설[金口木舌] 목탁. 훌륭한 학자나 목사가 되어 사람을 교도하다.
금란지교[金蘭之交] 친한 사람끼리 마음이 서로 맞고 교분이 두터워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해나갈 만큼 깊은 우정을 가리킴.(=金蘭之契)
금상첨화[錦上添花] 비단에 다시 꽃은 더 한다.
좋은 데다가도 좋은 것을 보탠다는 말이다.
금석뇌약[金石牢約] 금이나 돌과 같이 굳은 언약을 뜻하는 말.(=金石盟約)
금석맹약[金石盟約] 금이나 돌과 같이 굳은 언약을 뜻하는 말.(=金石牢約)
금석지감[今昔之感] 지금과 예전을 비교하여 받는 느낌.
금석지교[金石之交] 쇠나 돌과 같이 굳은 교제.
금석하석[今夕何夕] 무척 즐거운 밤을 맞이하여 감탄하는 말.
금성철벽[金城鐵壁] 아주 튼튼한 방어 진지.(=金城湯池)
금성탕지[金城湯池] 아주 튼튼하여 용이하게 쳐부수기 어려운 성.(=金城鐵壁)
금슬상화[琴瑟相和] 거문고와 비파의 조화로운 화음처럼
부부 사이가 정답고 화목한 것을 이르는 말.
금슬지락[琴瑟之樂] 부부사이가 좋은 것.
금오옥토[金烏玉兎] 일월. 금오(金烏)는 해, 옥토(玉兎)는 달을 가리킴.
금옥만당[金玉滿堂] 금옥같은 보화가 집에 가득하다.
금운서성[琴韻書聲] 거문고 타는 소리와 글 읽는 소리를 말함.
금의야행[錦衣夜行] 비단 옷을 입고 밤길을 간다.
애써 한 일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 헛수고가 되었다.
아무 보람없는 행동을 이르는 말.
금의옥식[錦衣玉食] 아름다운 비단 옷과 옥과 같은 음식, 호화로운 생활을 뜻함.
금의환향[錦衣還鄕] 타향에 가서 성공하여 훌륭하게 된 몸으로 고향에 돌아온다.
금지옥엽[金枝玉葉] 임금이나 귀족 또는 귀한 사람 또는
가장 귀중한 물건을 이르는 말.
급류용퇴[急流勇退] 사람이 미련을 가지는 벼슬자리를
단연 버리고 물러가는 것이 급류는 건넘과 같이 용감하다.
급수공덕[給水功德] 불교에서 하는 말로 물 한 잔을 떠서
남에게 주는 일도 덕을 쌓는 것이다.
급어성화[急於星火] 급하기가 별과 같다. 매우 급하고 빠르다는 뜻.
급행무선보[急行無善步] 너무 급히 걸어가면 넘어지듯이 무슨 일이고
급히 서두르면 일이 잘 진전되지 않는다.
기거만복[起居萬福] 변함없이 많은 복을 받으라는 말. 서간문 용어.
기고만장[氣高萬丈] 기운이 굉장히 뻗치었다. 펄펄 뛸 만큼 크게 성이 나다.
기린아[麒麟兒] 슬기와 재주가 뛰어난 사람.
기문지학[記問之學] 항상 고서를 읽어 기억할 뿐 아무 응용능력이 없는 학문.
기미[驥尾] 천리마의 꼬리, 후원자의 뜻이다. 소에 보면 흡혈충(吸血蟲)이 있다.
아주까리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거머리처럼 달라붙어
피를 빨아먹고 산다. 워낙 느림보라 자세히 바라보아야 알 수 있고
천리마의 꼬리에 붙으면 가만히 있어도 하루에 천리를 가게 된다.
기불택식한불택의[飢不擇食寒不擇衣] 굶주리면 먹을 것을 맛이 있거나 없거나
가리지 않고 추우면 옷이 좋고 나쁘고를 가리지 않는다.
기사회생[起死回生] 죽음에서 일어나 다시 살아나다.
다 죽게 되었다가 다시 살아난다는 뜻.
기산지절[箕山之節] 허유가 기산에 숨어서 벼슬하지 않고
절조를 지켰음을 이름. 굳은 절개.
기상천외[奇想天外] 상식 밖의 일. 매우 엉뚱한 생각.
대단히 신기하고 이상한 좋은 생각 기발한 생각 등을 말함.
기세도명[欺世盜名] 세상 사람을 속이고 허명(虛名)을 드러냄.
기세양난[其勢兩難] 양 쪽 형편이 다 어렵다.
이렇게 할 수도 없고 저렇게 할 수도 없다는 말.
기승전결[起承轉結] 글을 적을때 처음에 말머리를 일으키고,
다음에 내용을 풀이하고, 변화를 한번 주고, 끚맺는다는 뜻.
기암괴석[奇岩怪石] 기이하고 괴상한 바위와 돌.
기여보비[寄與補裨] 이바지하여 돕고 모자라는 것을 보태다.
기연미연[其然未然] 그런지 아닌지 분명치 않다는 말.
기왕불구[旣往不咎] 지난 일은 어찌 할 도리가 없고
오직 장래의 일을 잘 삼가야 한다.
기우[杞憂] 쓸데없는 군걱정.
기이우기[奇而又奇] 몹시 신기한 일.
기인지우[杞人之優] 杞(기)나라 사람의 쓸데없는 걱정.
하늘이 무너질까 걱정했다고 함.
기자이위식[飢者易爲食] 기갈이 심한 자는 어떤 음식이라도 먹는다.
기진맥진[氣盡脈盡] 기력과 정력이 다하였다.(=氣盡力盡)
기취여란[其臭如蘭] 절친한 친구사이.
기호지세[騎虎之勢] 범을 타고 가는 형세, 도중에서 내리면 도리어
범에게 물릴 것이라, 내리지 못하는 처지.
곧, 이미 시작한 일이라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형세.
기화가거[奇貨可居] 보기 드문 물건을 사두었다가
때를 보아 큰 이익을 남기고 판다.
길상선사[吉祥善事] 매우 기쁘고 좋은 일.
나약[懦弱] 의지가 약함.
낙극애생[樂極哀生] 낙이 지나치면 반드시 슬픔이 생김.
낙담상혼[落膽喪魂]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
낙락난합[落落難合] 뜻이 커서 세상과 상합되지 않다.
낙락장송[落落長松] 가지가 축축 처진 키 큰 소나무.
낙생어우[樂生於憂] 쾌락은 언제나 고생하는데서 나온다.
낙양지귀[洛陽紙貴] 훌륭한 글을 다투어 베끼느라고
종이의 수요가 늘어 값이 오르다.(=洛陽紙價貴)
낙역부절[絡繹不絶] 왕래가 그치지 아니하다.(=連絡不絶)
낙월옥량[落月屋梁] 벗을 사모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낙이망우[樂以忘憂] 쾌락에 도취되어 근심을 잊다.
낙정하석[落穽下石] 함정에 빠진 사람을 건져 주지는 않고
도리어 돌을 떨어뜨린다는 말.
낙천도모[落天圖謨] 다른 사람이 잘 됐을 때 자기가 힘써 그렇게 된 것이라 하여
그에 대한 사례로 금품을 요구하는 행동을 말함.
낙화난상지[落花難上枝] 한번 떨어진 꽃은 다시 가지에 오르기 어렵다.
낙화유수[落花流水] ①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 ②남녀간의 그리운 심정.
난색천[卵色天] 비를 머금은 누런하늘.
난신적자[亂臣賊子] 세상을 어지럽히는 무리.
난아심곡[亂我心曲] 마음이 산란함.
난형난제[難兄難弟] 형 노릇하기도 어렵고 동생노릇하기도 어렵다는 뜻.
어느 편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없는 경우.
날조[捏造] 근거없는 일을 사실처럼 꾸며 만듦.
남가일몽[南柯一夢] 남쪽으로 뻗은 나뭇가지 밑에서의 한 꿈이란 뜻이다.
한때 헛된 부귀.
남귤북지[南橘北枳] 남쪽 땅의 귤나무를 북쪽에 옮겨 심으니 탱자나무로 변한다.
즉 사람은 처한 환경에 따라 선하게도 악하게도 된다.
남대문입납[南大門入納] 주고도 모르는 채 집을 찾거나, 또는 주소불명의 편지.
남부여대[男負女戴] 남자는 짊어지고 여자는 임.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
남상[濫觴] 사물의 처음. 기원. 시작.
남선북마[南船北馬] 바쁘게 여기저기를 돌아다님.
남아일언중천금[男兒一言重千金] 남자의 말 한 마디가 천금의 무게를 가졌다.
남존여비[男尊女卑] 태어나면서부터 권리와 지위가 남자가 높고 여자가 낮다.
남중일색[男中一色] 남자로서 얼굴이 아름답고 잘 생긴 사람.
남풍불경[南風不競] 중국(中國) 남쪽의 음악(音樂)(☞南風)은
음조(音調)가 미약(微弱)하고 활기가 없다는 뜻으로,
대체로 세력(勢力)이 크게 떨치지 못함을 이르는 말.
납미춘두[臘尾春頭] 연말연시.
낭자야심[狼子野心] 신의가 없다. 이리의 새끼는 아무리 길을 들이려고 해도
야수의 성질을 버리지 못한다.
낭중지추[襄中之錐]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송곳은 아무리 감추어도
끝이 드러나 보임과 같이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자연히 드러나게 마련이다.
낭중취물[襄中取物] 주머니 속에 든 것을 꺼내 가지는 것과 같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말.
내부외빈[內富外貧] 겉으로는 가난한 듯 하나 속으로는 부자.
내우외환[內憂外患] 나라 안에도 근심이 있고 나라 밖으로부터도
외적이 쳐들어오는 불안전한 시국을 뜻함.
내유외강[內柔外剛] 사실은 마음이 약한데도, 외부에는 강하게 나타남.
내자가추[來者可追] 이미 지나간 일은 어찌할 수 없으나 미래의 일은
조심하여 지금까지와 같은 과실(過失)을 범(犯)하지 않을 수 있다.
노기충천[怒氣沖天] 노기가 하늘을 찌를 듯이 극도에 달함을 말한다.
노당익장[老當益壯] 늙었어도 더욱 기운이 씩씩함.
노류장화[路柳墻花] 길가의 버들과 담 밑의 꽃, 곧, 노는 계집이나 기생.
노마십가[駑馬十駕] 둔한 말이 열 수레를 끈다.
재주가 없는 사람이라도 열심히 하면 훌륭한 사람에 미칠 수 있다.
노마지지[老馬之智] 사물에는 각기 특징이 있다. 늙은 말의 경험.
노발상충[怒髮上衝] 성을내어 머리털이 곤두서다.
노발충관[怒髮衝冠] 격노하여 일어선 머리가 관을 떠받친다 함이니
몹시 노함을 뜻한다.
노방생주[老蚌生珠] 오래 된 조개가 진주를 낳는다.
아들이 아비보다 뛰어나게 훌륭하다.
노생지몽[盧生之夢] 한때의 헛된 부귀 영화.(=한단지몽)
노승발검[怒蠅拔劍] 파리를 보고 칼을 뺀다.
사소한 일을 가지고 수선스럽게 화를 낸다.(=見蚊拔劍)
노심초사[勞心焦思] 마음으로 애를 쓰며 속을 태우다.
노우지독지애[老牛砥犢之愛] 늙은 소가 송아지 새끼를 핥아 주는 사랑.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지극함.
노이무공[勞而無功] 힘을 써도 공이 없이 헛수고만 한다.
노파심절[老婆心切] 남을 위하여 지나치게 걱정함.(=老婆心)
녹림[綠林] 도적들의 집단을 통칭한다.
전한(前漢) 말기에 녹림산(綠林山)에 모여든 도적떼들이
인근 마을을 습격하며 그 세력을 넓혔었다.
이후, 녹림이라는 말은 도둑의 소굴을 지칭한다.
이들은 깊은 산 속이나 호중의 섬에 근거지를 두고 있으며
근거지를 채(寨)라 한다. 그 우두머리는 표파자라 불린다.
녹림호걸[綠林豪傑] 불한당. 화적.
녹사불택음[鹿死不擇音] 사슴은 울음소리가 아름다우나 죽게 되었을 때는
그 아름다운 소리를 가려낼 여유가 없다 함이니
사람도 위급한 지경을 당했을 때는 악성이 나온다.
녹음방초[綠陰芳草] 푸른 나무 그늘과 꽃다운 풀. 곧, 여름의 자연 경치.
녹의홍상[綠衣紅裳] 연두색 저고리와 다홍치마. 곧, 젊은 여자의 곱게 차린 복색.
녹의황리[綠衣黃裏] 귀천의 자리가 서로 바뀜.
논공행상[論功行賞] 공의 유무, 대소를 가려 각각 알맞은 상을 준다.
농가성진[弄假成眞] 장난삼아 한 것이 참으로 한 것같이 됨.(=假弄成眞)
농단[壟斷] 깎아지른 듯이 높이 솟은 언덕.
가장 좋은 자리를 차지하여 이익이나 권력을 독점하는 것을 뜻하며,
대개의 경우 비난하는 뜻이 담겨 있다.
농와지경[弄瓦之慶] 딸을 낳은 기쁨.
농와지희[弄瓦之喜] 딸을 낳은 기쁨을 축하하는 말.
농장지경[弄璋之慶] 아들을 낳은 기쁨.
농장지희[弄璋之喜] 아들을 낳은 기쁨을 축하하는 말.
농조연운[籠鳥戀雲] 속박당한 사람이 자유를 희구하는 마음.
뇌봉전별[雷逢電別] 우뢰처럼 만났다가 번개처럼 헤어진다.
잠깐 만났다가 곧 이별한다.
뇌성대명[雷聲大名] 세상에 널리 알려진 이름.
누란지세[累卵之勢] 몹시 위태로운 형세.
누란지위[累卵之危] 누란(累卵)은 높이 쌓아 올린 알이란 뜻으로
조금만 건드리거나 흔들리거나 하면 와르르 무너지고 만다.
눌언민행[訥言敏行] 말하기는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말을 먼저 내세우지 말고 행동은 민첩하게 하라는 뜻이다.
능견난사[能見難思] 능히 보고도 생각하기는 어려우니 눈으로 잘 볼 수 있으나
이치는 깨닫기가 어렵다.
능곡지변[陵谷之變] 높은 언덕이 변하여 깊은 골짜기가 되고
골짜기가 변하여 언덕이 된다.
능대능소[能大能小] 모든 일을 임기응변으로 잘 처리한다.
능서불택필[能書不擇筆]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은 붓의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는다.
능언앵무[能言鸚鵡] 앵무새도 능히 말은 할 수 있다.
사람답지 못한 사람에게 금수만 못하다고 핀잔주는 말이다.
능운지지[能雲之志] 높은 뜻.
다기망양[多岐亡羊] 여러 갈래의 길에서 양을 잃었다는 뜻.
학문의 길이 너무 다방면으로 갈리어 진리를 얻기 어려움.
다난흥방[多難興邦] 나라에 어려움이 많을 수록 조야가 단결하고 분발하여
부흥을 일으킨다.
다능비사[多能鄙事] 낮고 속된 일에 재능이 많다.
다다익선[多多益善] 많은 것이 좋다는 뜻이다.
다사지추[多事之秋] 나라에 어려움이 많은 때를 말한다.
다언삭궁[多言數窮] 말이 많으면 자주 곤궁에 빠진다.
다재다병[多才多病] 재주가 많은 사람은 흔히 몸이 약하여 잔병이 많음을 뜻함.
다재다예[多才多藝] 재능과 기예가 뛰어남.(=多才多能)
다전선가[多錢善價] 밑천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할 수 있다.(=多錢善賈)
다전선고[多錢善賈] 밑천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할 수 있다.(=多錢善價)
다취다화[多嘴多話] 사람이 많으면 말도 많다.
단금지교[斷金之交] 쇠를 자를 정도로 절친한 친구사이를 말함.
단기지계[斷機之戒] 맹자가 수학 도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던 베의 날을 끊어 훈계했다는 고사에서 비롯,
학문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경계하는 말.
단도직입[單刀直入] 너절한 서두를 생략하고 요점이나
본문제를 간단명료하게 말함.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
서슴지 않고 정면으로 용건을 표현함.
단사두갱[簞食豆羹] 대그릇에 담긴 밥과 팥죽, 곧 변변치 못한 음식을 말함.
단사표음[簞食瓢飮] 대그릇의 밥과 표주박의 물이란 말이니 구차한 생활을 뜻함.
단순호치[丹脣皓齒] 붉은 입술과 하얀 이란 뜻에서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이르는 말.
단식표음[簞食瓢飮] 변변치 못한 살림.
단장[斷腸] 魚叔權의 稗官雜記에 중종 17년(1522년)에
서해의 玉谷에서 놀았을 때 홍준이라는 사람이
꾀꼬리 어미와 새끼를 기르는데 어미와 새끼를 각 각 두고
소리는 듣되 보지 못하게 하여 기르는데 하루는
새끼를 어미의 새장에 넣어 주자 어미는 쓰러져 죽고 말았는데
배를 갈라보니 창자가 여덟 토막이나 되었었다.
중국에서 유래한 고사성어이지만 의의는 동일하다.
단장보단[斷長補短] 들쭉 날쭉한 것을 곧게 하다.
달인대관[達人大觀] 도리에 통달한 선비의 탁월한 식견.
담대심소[膽大心小] 담력은 커야 하지만 마음을 쓰는데는 조심해야 한다.
담대어신[膽大於身] 담이 매우 큼.
담소자약[談笑自若] 위험이나 곤란에 직면해서도
보통때와 변함없이 유연하게 있는 모습.
담언미중[談言微中] 완곡하게 상대방의 급소를 찌르는 말.
담호호지담인인지[談虎虎至談人人至] 호랑이를 말하니 호랑이가 오고
사람을 말하니 사람이 온다.
당구삼년폐풍월[堂狗三年吠風月] 堂狗三年吠風月의 줄인 말.
당구풍월[堂狗風月] 서당개 삼년에 풍월을 읊는다.(=堂狗風月)
당국자미[當局者迷] 직접 그 일을 맡고 있는 사람이 오히려 그 실지 사정에 어둡다.
당대발복[當代發福] 부모를 좋은 묏자리에 장사하여 자식이 부귀를 누리다.
당랑거철[螳螂拒轍] 버마재비가 수레바퀴에 항거함.
곧, 제 힘에 가당챦은 일을 하려 덤비는 무모한 짓.(=螳臂當車)
당비당차[螳臂當車] 사마귀가 발을 벌리고 수레바퀴를 막다.(=螳螂拒轍)
당세유종[當世儒宗] 당대의 첫째가는 학자.
대갈일성[大喝一聲] 크게 한번 소리치다.
대경실색[大驚失色] 몹시 놀라 얼굴빛을 잃다.
대기만성[大器晩成] 큰 그릇은 만드는데 오래 걸림.
전(轉)하여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
대기소용[大器小用] 큰 그릇을 작은 데에 쓰다.(=大材小用)
대도무문[大道無門] 크고 바른 길은 거리낄 문이 없다.
중국의 혜가선사가 구도를 위해 폭설 속의
소림사 달마조사를 찾아갔는데 눈이 가슴까지 쌓이는데
달마조사는 문을 열어 주지 않았다.
혜가선사는 왼쪽 팔을 손수 잘라 속세의 그 많은 문을 헤쳐
無門의 앞에 이르렀음을 선문에 입증하고 入寺했다.
대변여눌[大器小用] 대군자의 말은 이치에 합당하므로
듣기에는 어눌한 듯 하나 훌륭한 변설이다.
대부장자[大富長者] 큰 부자.
대분망천[戴盆望天] 동이를 머리에 이면 하늘을 바라볼 수 없고
하늘을 바라보면 동이를 일 수 없다.
두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없다는 말.
대우탄금[對牛彈琴] 소에게 거문고를 들려준다 함이니
어리석은 사람에게 도리를 가르쳐도 알아듣지 못한다는 뜻이다.
= 우이독경(牛耳讀經)
대의멸친[大義滅親] 국가 대사를 위하여 개인을 희생함.
대의명분[大義名分] 마땅히 지켜야 할 큰 의리와 직분.
대장부[大丈夫] 군주에게 비굴하지 않고 仁義의 도를 실천하며
어떤 유혹이나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貧賤해도 마음이 변치 않고
부동심의 소유자가 大丈夫라 했다.
대재소용[大材小用] 큰 인물을 작은 일에 사용하다.(=大器小用)
덕불고[德不孤] 德不孤必有隣의 줄인 말.
덕불고필유린[德不孤必有隣] 덕을 쌓는 사람은 외롭지 아니하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덕무상사[德無常師] 덕을 닦는 데는 일정한 스승이 없다.
도로무공[徒勞無功] 헛되게 수고만 하고 보람이 없음.
도로무익[徒勞無益] 애만 쓰고 이로움이 없음.
도미[掉尾] 꼬리를 흔듦. 끝판에 더욱 세차게 활동함.
도비순설[徒費脣舌] 헛되이 입술과 혀만 수고롭게 한다.
도불습유[道不拾遺] 길에 떨어진 것을 줍지 않다.
도외시[度外視] ①안중(眼中)에 두지 아니하고 무시(無視)함
②문제(問題)삼지 않음 ③불문(不問)에 부침.
도원결의[桃園結義]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에서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桃園)에서 의형제를 맺은 데에서 비롯된 말로,
뜻이 맞는 사람끼리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행동을 같이 할 것을 약속한다는 뜻이다.
도원경[桃源境] 이 세상으로부터 동떨어져 있는 곳.(=理想鄕,=仙境,=武陵桃源)
도유승강[道有升降] 천도에는 크게 융성함과 쇠망함의 두 가지가 있다.
도이후착불이전착[盜以後捉不以前捉] 도둑은 뒤로 잡아야지 앞으로 잡지 않는다.
도청도설[道聽塗設] 아무렇게나 듣고 아무렇게나 말하는 것을 가리킴.
거리에 떠도는 풍문.
도출일원[道出一原] 도리의 근원은 하나이다.
도탄[塗炭] 생활형편이 몹시 곤란하고 고통스러운 지경.
도탄지고[塗炭之苦] 백성들이 매우 고생함.
도행역시[倒行逆施] 사람의 도리에 따르지 아니하고 무례하게 행하거나
상식에 어긋나게 행동함.
독보[獨步] 재능이 출중하여 혼자 뛰어나다. 사계(斯界)의 귄위자란 뜻.
독불장군[獨不將軍] 혼자서 장군이 못된다.
독서망양[讀書亡羊] 글 읽는데 정신이 팔려 양을 잃다.
하는 일에는 뜻이 없고 딴 생각만 하다가 낭패를 당하다.
독서백편의자현[讀書百遍意自見] 책을 여러 번 되풀이하여 읽으면
뜻은 저절로 알게 됨.
독서삼도[讀書三到] 독서의 법은 구도(口到), 안도(眼到), 심도 (心到)에 있다.
독서하는데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깨우쳐야 한다.
독서삼매[讀書三昧] 오직 책읽기에만 골몰하다.
독서상우[讀書尙友] 책을 읽음으로써 옛날의 현인들과 벗이 될 수 있다.
독숙공방[獨宿空房] 빈방에 혼자 자는 것.
부부가 한 곳에서 거처하지 아니하는 것. 배우자가 없는 것.
독안룡[獨眼龍] 당나라 18대 황제인 희종때의 맹장 이극용을 가리킨다.
애꾸눈의 영웅 또는 용맹한 장수.
독장불명[獨掌不鳴] 손바닥 하나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맞서는 이가 없으면 싸움이 되지 않는다.(=孤掌難鳴)
독청독성[獨淸獨醒] 어지러운 세상 술 취한 무리 속에서
홀로 깨끗하고 정신이 맑음을 이르는 말.
독학고루[獨學孤陋] 독학자는 견문이 좁고 학문의 정도에 들기 힘든다.
돌불연불생연[突不燃不生煙] 불을 때지 않으면 굴뚝에서 연기가 날 까닭 이 없다.
어떤 소문이 날때는 반드시 그런 소문이 날 만한 원인이 있다.
동가숙서가식[東家食西家宿] 먹을 것과 갈 곳이 없어 떠돌아다니는 것을 이름.
동가홍상[同價紅裳]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란 뜻이다.
이왕이면 곱고 아름답고 젊은것이 좋다는 말이다.
동고동락[同苦同樂] 고통과 즐거움을 함께 함.
동량지기[棟梁之器] 중임(重任)을 맡을 만한 기량(器量).
동량지재[棟梁之材] 마룻대와 들보가 되는 재목이란 뜻으로,
중임(重任)을 맡을 만한 인재(人材).
동명상조[同明相照] 대개 서로 비슷한 무리들이 서로 한데 어울린다.
동문서답[東問西答] 동쪽 물음에 서쪽 답을 함.
곧, 묻는 말에 아주 딴판인 엉뚱한 대답을 함.
동병상련[同病相憐]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
처지가 비슷한 사람끼리 동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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