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
평가 관점 |
척도 |
특이사항 | ||||
매우우수 |
우수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배움 설계 |
1. 학습자 배움중심의 교과교육과정이 창의적으로 설계 되었는가? 2. 배움의 도약이 가능한 학습과제로 선정되어 있는가? 3. 학습자 배움중심의 수업 방법을 구안․적용하였는가? |
10 |
9 |
8 |
7 |
6 |
|
배움 열기 |
1.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가? 2. 자기가 정한 학습목표에 맞게 스스로 공부할 내용과 방법을 찾아 가는가? 3.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고 싶어하는가? |
20 |
18 |
16 |
14 |
12 |
|
배움 활동 |
1. 자기수준에 알맞은 학습과제를 선택하여 활동하는가? 2.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며 배우고 있는가? 3. 배움의 내용이 학습자의 삶과 연계되어 이루어지는가? |
10 |
9 |
8 |
7 |
6 |
|
3. 학습자가 자기 언어로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하는가? 4. 교사와 친구의 말을 진지하게 듣고 반응하는가? 5. 학습에 몰입하며 더불어 즐겁게 공부하는가? |
10 |
9 |
8 |
7 |
6 |
| |
6. 배움의 전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배움의 변화가 일어나는가? 7. 학습자가 배움 과정속에서 감동(성취의 기쁨, 발견, 만족, 깨달음)을 느끼는가? |
15 |
13.5 |
12 |
10.5 |
9 |
| |
8. 교사는 학습자 한 명, 한 명을 보살피며 수업을 하고 있는가? 9. 학습자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수시로 평가․확인하는가? |
15 |
13.5 |
12 |
10.5 |
9 |
| |
배움 정리 |
1. 자기가 정한 학습목표에 도달하는가? 2. 배움 내용을 서로 이야기하는 기회를 갖는가? 3. 배움 내용을 자기 언어로 정리하는가? |
20 |
18 |
16 |
14 |
12 |
|
합계 |
100 점 |
( )점 |
|
나. 교사 중심 수업평가와 배움중심 수업평가 관점 비교-생략
다. 배움중심 수업의 강조점
(1) 배움중심의 수업안 작성
(2)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 전략으로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수업 전개
(3) 만남과 대화를 통한 모든 학습자의 진정한 배움이 있는 수업 실천
라. 학습자 배움중심의 평가 방향
(1) 수업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 수업목표를 달성했는지,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 수준에서 배움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체크하면서 참관하고 평가
(2)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 전략으로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수업이 전개되고 있으며, 학습자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평가
(3) 교사의 발문기술 및 수업의 주도적인 역할 수행보다 학습자의 배움을 고려한 수업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평가
(4) 학습자가 자신이 정한 학습목표에 맞게 스스로 공부할 내용과 방법을 찾아 가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지를 평가
(5)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나눔과 소통의 시간을 통하여 배움을 열어 가는지 평가
(6) 학습자가 서로 협동을 통하여 배움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지 평가
(7) 학습자가 수업 전체의 흐름을 인지하고 배움의 과정 즉 배움 열기, 배움 활동, 배움 정리까지 전 과정에서 자기 언어로 정리하는 배움 실천 노트를 활용하는 등 배운 내용을 자기화하고 있는지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