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자 아이 |
남자 아이 |
가슴 |
음모 |
음모 |
겨드랑이 털 |
겨드랑이 털 |
수염 |
골반이 커짐 |
변성 |
변성 |
피부변화 |
피부변화 |
어깨가 넓어짐 |
여자아이의 특성 |
처음 나타나는 연령 |
가슴이 커진다. |
8~13 |
음모가 자란다. |
8~14 |
신체성장 |
9.5~14.5 (평균 절정시기 12) |
초경 |
10~16.5 (평균 12.5) |
겨드랑이 털 |
음모가 난 후 약 2년 후 |
땀샘과 기름샘의 분비증가 (여드름이 나게됨.) |
겨드랑이 털과 대략 비슷한 시기 |
남자아이의 특성 |
처음 나타나는 연령 |
고환과 음낭의 성장 |
10~13.5 |
음모가 자란다. |
10~15 |
신체성장 |
10.5~16 (평균 절정시기, 14) |
음경, 전립선, 정낭 성장 |
11~14.5(평균, 12.5) |
변성 |
음경의 성장과 비슷한 시기 |
첫 정액 사출 |
음경의 성장이 시작된 후 약 1년 |
수염 및 겨드랑이 털 |
음모가 나기 시작한 후 약 2년 |
땀샘과 기름샘의 분비증가 (여드름이 나게 됨) |
겨드랑이 털과 대략 비슷한 시기 |
* 남자 청소년 조숙아의 경우는 운동을 잘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일찍 성숙하여 심장과 폐의 능력이나 체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같은 나이라면 여자가 남자보다 신체적으로 더 발달했을 것이므로, 비슷한 또래의 여자친구를 사귀려면 남자청소년의 입장에서는 조숙아가 되어야 한다.
* 조기 성숙가설에서 신체적 성숙이 빠른 조숙아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술 마시기, 담배피우기 등의 지위비행을 할 확률이 높다. ⇛ 조숙한 청소년들에게는 술이나 담배 등의 약물사용이나 이성과의 성적 접촉에 관심을 가지는 대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도록 권유하는 것도 좋다.
*청소년들의 외모와 몸매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① 사춘기의 신체변화와 관련. : 큰 키선호와 같이 외모가 뚱뚱해지는 것, 피부 걱정 등(외모와 몸매등)은 청소년에게 고민의 대상.
② 대중매체의 영향 - 신데렐라, “미녀는 괴로워” 영화, 선풍기 아줌마 등
3. 인지적 발달
① 형식적 조작 가능과 사고의 이상화 경향
청소년들은 이제 자신의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이전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사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새로운 인지능력은 이들에게 사회정의, 도덕, 가치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강한 편견과 지나친 이상주의 경향을 지니게 하여 사물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것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같지 않을 때 강한 분노와 좌절을 느끼게 된다.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기성세대와의 갈등은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청소년들의 이상화경향은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역할을 수행하려 하는 과정에서 이들을 열등감에 빠지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② 사회적 인지의 발달과 자기 중심화 경향 (형식적 조작기)
12세경에 이르면 청소년들은 자신과 사회적 관계를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현저하게 발달된다. 청소년 초기동안 이들의 인지적 성장은 계속되고 있지만 청소년기의 자기중심화 경향에 의해 사회적 인지발달은 방해를 받게 된다.
10대들은 자신을 마치 상상의 청중 앞에 서 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의식이 강하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타인의 견해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 동시에 자신의 감정과 욕구는 타인과 비교될 수 없는 독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자기 중심화 경향은 다양한 사회적 경험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
* 예 : 다른 사람들은 자신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데도 상상속으로 청중까지 만들어 사람들이 자기에게 관심이 많다는 생각을 하거나(상상속의 청중), 자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므로 자기는 보통 사람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은 11세무렵부터 나타나기 시작해서 15세에 정점을 이루다가 서서히 감소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입시공부 때문에 모든 것이 억압된 경향이 있어서 청소년의 자아중심성이 대학교가지도 많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 코스프레를 하는 청소년(자신이 매우 특별한 존재, 코스프레를 하는 인물과 동일시의 일종)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의 감소는 연령이 증가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이다.(교사, 친구 등)
③ 자신에게 요구되는 역할들의 조절 가능
청소년 초기는 아들이나 딸, 학생, 친구, 이성 친구, 시민으로서의 다양한 역할수행이 동시에 요구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역할들은 서로 다른 기대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역할들의 요구를 조작하고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4. 정서 발달
정서는 자아체험으로서 특히, 각종 생활감정이 발달하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그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정서적인 특징은 어른과 같이 되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희망은 하나의 압력이 되어 언제까지나 어린아이 같아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정서를 외면적으로 표현하기를 억제하게 된다. 또한 청년기의 정서는 한마디로 과격하여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말할 수 있는데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감정적 기복이 강하고, 불안정한 정서적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청소년기의 정서는 불안정하고, 기분적이고, 수줍어하고, 민감하고, 열중하는 특징이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생리적․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혼동 그리고 사회적 역할의 변화와 가치체제의 변화 등이 그들의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있어서 정서가 급변하는 것은 내분비선이나 신체적 구조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요인의 변화 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초기 또는 사춘기에는 지적인 바탕 위에 성적 충동을 강하게 경험하게 되므로 그들의 정서는 성적인 색채를 띠게 된다.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과 더불어 성에 대한 의식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만, 수치심을 강하게 보이고 이성에 반발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허세적인 반항을 하는 등 이중적 정서를 표출한다. 그리고 그들의 정서는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하며, 정서의 기복이 아동기에 비해 비교적 넓고 격렬하다.
청소년기 중기(중학교 후반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정서는 초기보다 더욱 강렬해지지만 직접적인 표출을 억제하는 경향이 높다. 즉, 성적인 것이나 기타의 정서에 있어서 의식적인 억압 작용이 활발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억압으로 인하여 자기혐오와 열등감을 가지게 되며, 이것은 내면적인 침울 이나 정서의 불안정성을 고조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한편 자아의식이 더욱 높아지면서 독선적이고, 우월을 과시하며, 현실을 부정하고 혐오하는 경향이 짙게 나타난다. 이들은 기성세대와 기존의 사회구조를 부정적, 회의적으로 인식함과 동시에 자신의 인생을 낭만적이고 화려하게 계획함으로써 이상과 현실의 부조화를 보여 주고 있다.
청소년기 후기에 접어들면서 그들의 정서는 사회적으로 안정을 나타낸다.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실에 대한 적응을 위해 노력하며, 자신을 합리적으로 통제한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주관과 객관화의 결합, 자기와 사회와의 타협, 현실과 이상과의 조화를 발전시키면서 완성된 자아의식을 갖게 된다. 이러한 사실은 한 마디로 말해서 정서적 성숙의 표시이다. 다시 말해서 정서적 긴장에 견디어 낼 수 있는 힘, 그리고 자기 통제의 힘이 증가된 결과라고도 볼 수 있다. 정서적 성숙이라 할 때는 정서활동이 정상 성인의 양상을 지니고 있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를테면 자기의 상태 또는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사회적 통찰을 가지고 있고, 또 현실에 투철한 태도 및 자기 통제력을 가져 여유 있는 태세를 지니는 습성이 있다는 뜻이다.
인생행로에는 많은 위기와 절망이 있으나 이러한 경우 정서적인 성숙만이 이를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정서적 성숙은 종교인들에 의하여 내적인 힘, 믿음 등으로 표현되고 있으나 정신과의사들은 자기 주체성이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청년기의 정서적 성숙으로 말미암아 인간이 가지는 기본요구, 양심, 이상과 현실과의 관계를 균형이 있게 조절하며, 건설적인 업적, 이성적응, 이타적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정서적으로 성숙한다는 것은 어떤 상태를 뜻하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입장이 있으나 포괄적으로 볼 때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규준에 의해 성숙의 정도를 알 수 있다.
첫째, 자기도피에 빠지는 일이 없이 어떠한 현실이라도 직시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자기의 주관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줄 알게 된다.
셋째, 자기능력의 한계를 인정하여 더욱 노력의 의욕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넷째,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생활의 설계를 할 수 있게 된다.
- 청소년기 정서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공포
공포에 수반되는 반응은 보통 방어적, 도피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아동기에 있어서는 도망쳐버린다든가 숨어버린다든가 하는 도피가 주된 것이지만, 청소년기 이후가 되면 자기가 무서워하는 것을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든가 부끄럽다던가 하는 사회적 고려가 작용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도피행동은 적어지며 어느 정도 자기 방어의 행동을 취하게 된다. 청소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합리화 기제는 이와 같은 방어기제의 한 종류이다. 그러나 지적으로 통제된 공포는 위험이나 위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해 주는 요인이 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② 불안과 고민
사춘기 후반에 공황장애가 많이 생기는데, 이것은 고립에 대한 불안과 대상상실이 직접적인 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들 정서장애자들은 발작이 발생하는 상황을 회피하기 위하여 음주나 약물복용 등과 같은 극단적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청소년기의 불안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하여 발생한다
첫째, 시험에서 실패하거나 경기시합이나 작품심사에서 낙선되는 것과 관련하여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될 때
둘째, 몸맵시나 태도에 결함이 있을 때
셋째, 타인과 자신이 대립되어 있을 때
넷째, 자기의 요구가 환경적 조건에 의하여 만족되지 않을 때
다섯째, 자신에 대하여 매력이 없다고 느낄 때
여섯째, 성적 동요가 있을 때
일곱째, 어떤 일에 대해 경험은 없지만 이를 해보고 싶은 충동이 생길 때
여덟째, 장래에 관한 일신상의 문제를 생각할 때
아홉째, 자기의 정신적 동요가 있을 때
열째, 성취경험이 불만족스러울 때
③ 분노
청소년기가 되면 자신의 욕구실현의 실패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반성하고, 자신에 대하여 분노를 느끼는 경향이 많아진다. 이는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에서 실패의 원인을 자기 내적으로 귀속시키려는 특성과도 관계가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자기 고독에서 휩싸이고 이를 즐길 뿐만 아니라 스스로 울고, 자신을 비웃고, 자신에게 화풀이하는 등의 자기 파괴적, 퇴행적 행동을 많이 보이게 된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분노는 불쾌한 기분으로 발전되어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Gates에 의하면, 유아기의 분노 지속시간은 대체로 5분 이내이지만, 대학생에게는 5분에서 24시간 동안 다양하게 지속되며 평균 지속시간이 10~20분 정도라고 하였다.
④ 기쁨과 애정
청소년들은 대체로 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환경에 놓일 때, 긴장 상태에서 갑자기 해방되었을 때, 자신의 우월감에 잠겨 있을 때 기쁨을 얻는다. 그리고 청소년기 이후에는 신체적․지적 발달에 따라 애정의 대상이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선택적이 되며 강렬해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성적 발달과 함께 이성에 대한 애정이 크게 증가하며, 이는 그들의 생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은 사회적인 거부로 말미암아 한정되는 일이 많으므로 상대방을 모방하고 말로써 애정을 표현하는 경향이 많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이성에게서 자신의 정서적 안정을 발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이 가운데 고민과 기쁨을 얻기도 한다.
⑤ 질투
청소년에게 있어서 질투는 특히 남녀관계에서 많이 발생한다. 자기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이성이 자신의 존재를 무시하는 듯 한 행동을 한다든가,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집중한다고 느꼈을 때 혹은 자기가 사랑하고 있는 이성이 다른 사람과 다정하게 말을 주고받는 것을 볼 때에 자존심이 손상되어 질투가 유발되는 것이다. 질투에 수반되는 행동은 청소년의 정서적 성숙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⑥ 호기심
청소년기의 탐색적인 호기심은 그들이 이미 많은 사물을 경험했으며 학습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통제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사물의 감각적인 신기(神技)성보다도 지적인 인과율에 대한 탐색이 주가 된다. 그리고 청소년기에는 이성의 신체적, 생리적 성숙과 변화에 대하여 깊은 호기심을 가진다. 이성의 신체 및 생리에 대한 호기심은 자신의 성적 흥분과 쉽게 결합되면서 이성에 대한 탐색보다는 이성을 성적 욕망을 대상으로 인식하고, 성적 만족을 통해 이성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그릇된 관념을 확산시키기에 이른다. 이것은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한 죄악감을 심어주기도 하고, 성범죄를 유발시키기도 하며, 성적으로 좋지 못한 습관을 고착시키기도 한다.
5. 자아정체감의 발달
D. Levinson은 청년기를 “꿈을 형성하고 성인생활을 위한 첫 인생구조를 설계할 준비를 하는 것”, A. Allport 는 “자기에 대한 새로운 탐색기”, Erik Erikson은 청년기를 “정체감 위기”라고 하였다.
청년기는 갈등과 방황속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그리고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정체감 형성”이라는 청년기에 당면한 인생의 매듭을 풀어나가게 될 것이다. (나 자신을 알게 되고, 나 자신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나를 찾아내는 일이다.)
Erik Erikson은 개인의 정체감을 심리・사회적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와 개별적 정체감(individual identity)으로 구별하고 있다.
심리・사회적 정체감은 개인이 속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귀속감이나 일체감을 의미하는 정체감의 객관적인 측면으로 집단적 정체의식을 말한다. “나는 한국사람이다.”, “나는 ○○대학의 학생이다.”하는 소속감으로 표출된다. 개별적 정체감이란 이러한 집단적 정체의식 속에서도 “나는 남들과는 다른 고유한 존재이다.”라고 의식하는 정체감의 주관적 측면이다.
다른 사람과 자신이 다름을 인식하고 그 차별성을 발견하는 것, 즉 차별성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다. 나만의 무엇인가를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사춘기가 되면서 자신의 옷 입는 스타일이 맞게 옷을 고르는 것 역시 자신이 직접 자신의 정체성에 맞는 옷을 고르고 싶기 때문. 또한 옷을 통해서 집단 정체성 역시 표현, 월드컵 때 빨간 유니품을 입는 것, 아이디를 만드는 것, 아바타 등
개별적 정체감은 “나는 누구누구이고, 나는 이런사람이다.”라는 자기의 존재의식이 있으며 이러한 자기의식을 개인적 정체감이라고 하며 안정감의 근원이 된다.
자아정체감에는 자기 동질성(self-samrness)와 자기 연속성(self-continuity)의 가지고 있다. 자아정체감 속에는 과거-현재-미래로 연결해주는 연속성과 동질성 뿐 아니라 개인을 타인과 구별해 주는 독특성도 내포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갈등과 방황 속에서 자기 존재에 대한 확신과 자기가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마음의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흔히 청년들은 고립감, 무력감, 우울감, 생의 무가치함에 빠져드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Erik Erikson은 청년기를 “정체감의 위기(identity crisis)라고 말하며, 이러한 정신적 갈등과 고통은 병리적인 현상이라기보다는 자신을 새롭게 재정립하기 위한 자아와 세계사이의 힘겨운 싸움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정체를 재정립해서 새로운 미래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보아야 한다.
정체감은 대개 수많은 일상생활의 결정의 결과로 점차 발달한다. 특정한 사람과 데이트를 할지, 특정한 진로를 따를지, 약물을 사용할지, 성관계를 할지, 정치적으로 개입할지, 대학에 갈지 여부, 등등. 이런 의문(정체성 위기) 기간의 마지막에, 청소년들은 직업적 지향과 그들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가치체계에 대해 개입된 감정을 느낀다. 그들이 정체성을 형성함에 따라,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의 의식적으로 선택된 가치와 목표를 가진 자율적인 개인이 되면서, 점차 그들의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거리를 가지게 된다.
Erikson과 많은 다른 이론가들은 정체성 확립이 심리적 건강의 초석이라고 믿는다. 정체성 혼미는 성인기동안 전개되어야 하는 중요한 발달적 변화를 방해할 수 있다.
6. 사회성 발달
사회성은 사회관계의 의식을 말하며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이다. 즉 다른 사람들과 사귈 수 있는 개체의 능력 또는 개체의 사회적응성, 대인관계의 ‘원만성’ 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나타나고 발달한다. 대인관계, 인간관계 등으로 표현되고 있는 인간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사회적 관계라고 한다.
청년기의 사회적 발달로는 사회성 발달이 사회관계의 성숙을 의미한다. 청년전기에는 아동기의 힘을 중심으로 한 사회생활, 즉 도덕적 행동이 점차로 사라지고 부모와 교사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나타낸다. 이때는 제2의 반항기로서 특히 허세적 반항의 색채가 강하며, 이 반항현상은 이 시기의 청년으로 하여금 불량한 행동으로 기울어지기 쉽게 한다. 따라서 그들의 관심은 가정 밖으로 나아가 자기들과 모든 면에서 비슷하고 쉽게 공감 할 수 있는 같은 또래의 친구들에게로 향하게 된다. 즉 동료집단이 중요한 행동원칙의 원천이다.
근래의 급속한 사회적, 문화적 변천에 따라 동료집단의 규약과 성인이 강요하는 규칙 간에 갈등이 심하게 되므로 부모나 교사와의 갈등이 생기게 된다. 이것은 성인으로서의 독립성을 지향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으로 말미암아 청년기의 사회관계는 넓어지게 되며, 이로써 청년기의 사회적 승인의 요구와 소속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lewin에 의하면 아동의 청년으로 변해 간다는 사실은 먼저 자기의 소속 집단이 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소속집단의 변화는 사회적 이동이며 청년의 위치의 변화로, 그 행동은 그 집단에서의 위치에 의존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청년이 집단소속의 감정이 강하고 우리의식이 강렬함을 나타내 준다. 이 시기에는 부모와 교사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기에 앞서 친구들의 의견을 따르게 되며 친구들이 하는 대로 행동하게 된다. 친구들은 그들의 태도와 사회적인 기술 또는 사회적인 통찰력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중기에 있어서는 통제적인 조직에 복종하기를 싫어하며, 자기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는 조직에는 열광적으로 참가한다. 또한 자아의식이 강하며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심해지고 비판적 태도가 발달되어 간다. 따라서 자기의 흥미를 살릴 수 있는 일이라든가 공명하는 사상가, 학자의 주의와 이론에 심취하며, 동일시 기제를 갖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최근엔 대중매체의 압도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인기 연예인이나 연예오락에 심취하는 청소년들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능력, 흥미, 사상을 무시한 획일적인 대단위의 조직보다는 자유로운 소단위의 그룹 활동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약하게 된다.
이러한 그룹 활동에는 남녀 모두가 참가하게 되며, 그들은 이해해 주지 않는 압력에 대해서는 반발하고 배타적인 태도를 취한다. 반대로 자기를 받아들여 주는 교사, 선배, 친구 등은 깊이 신뢰한다. 즉 우정과 적개심이 강해지며, 소위 친구가 부모를 대치한다. 이를테면 부모에게 말 못하는 사정이라도 친구에게는 믿고 털어놓는다. 따라서 사교성에 있어서 여학생들이 남학생을 앞지르는 경향이 있는 것도 이때의 특징이다. 또한 미적 체험에 있어서는 정신적, 에로스적인 것을 우위에 두고 있다.
청년후기에 들어서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부터 인생의 의의를 찾으며 내면적으로 풍부해지려는 태도가 발달한다. 자아 정체감이란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며, 시간이 변하고 환경이 바뀌어도 지속되는 나의 독특성을 확립하고 인지하는 것이다. 이는 Erikson의 개념으로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면 자기 나름의 인생관이 확립되며 사명감이 의식된다. 이를테면 현실사회에 대하여 자기의 역할, 입장 등을 자각하게 되며 자존심도 강해진다. 타인보다 자기 우월을 원하지만, 한편으로는 자기의 장․단점도 분별하게 된다. 부모, 타인에게 반항하는 태도는 사라지며, 타인이나 외부상황을 통찰하게 된다. 특히 이성에 대해 상호 존중하는 태도와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며 연애는 점차 고도로 순화된다. 정치가 주요한 관심사의 하나가 되고 정치관은 사회에 대한 지적분석, 이론적 파악 등으로부터 출발한다. 일반 사회인이 정치적 행동은 생활에 있어서의 직접적인 이해관계로부터 출발하는 예가 많이 있으나, 청년의 경우에는 이론적 관념으로부터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자아정체감의 한 형태로 성 역할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도 청년들의 사회성 발달의 한 측면이다. 과거에는 전통적인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의 성 역할이 강조되었으나, 최근에는 남녀의 바람직한 측면을 자유롭게 발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성 역할 모델 양성성이 보다 적응에 도움이 되는 성 역할개념으로 강조되고 있다. 즉 전통적 성 역할 기대는 개인의 성장을 제한하므로 양성적인 특징을 지향하도록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제의 연구 결과에서도 양성적 남녀가 보다 높은 자아 존중감을 보였다는 것이다.
① 가족과의 관계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친구나 자기 자신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높아지며 친구관계에서 배운 가치관을 가족관계에 적용하려고 한다. 청소년이 심리적 이유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부모에게 반항하는 행동적 특성 때문에 제 2의 반항기라고도 부르는데 이때 부모는 상실감을 경험하게 된다. 안정된 가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 차이를 토론하며, 이러한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가족성원들이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부모와의 관계
청소년기의 부모관계는 양가적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들이 부모에게 매우 의존적이라는 사실 사이에서 계속적인 긴장을 경험한다.
② 친구와의 관계
청소년기에는 성적 성숙으로 인해,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독립과 해방을 위해 새로운 감정과 정서, 욕구가 생기게 된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이전에 가족으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정서적 만족을 위해 또래에게 관심을 돌리게 된다.
청소년기 또래관계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 환경적 관계 중에서 가장 지지를 많이 받는 대상인데 이러한 지지는 청소년 개인의 정체감 혼란과 그것으로 인한 불안감에 대한 방어로서의 배타성 및 충성심과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또래 압력에 대한 굴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친구집단은 애정과 공감 그리고 이해의 근원이고 부모로부터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성취하는 것을 지지해 주는 관계이다. 여기서 청소년들은 새로운 가치와 생활방식을 실험하고 자신의 집단 내 지위와 역할을 예측․평가하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또래관계에서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인기의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은 친구의 압력을 받아 원하지도 않는 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③ 성 역할의 증대
청소년기에 성 역할의 발달이 더 뚜렷해지게 되는데, 성 역할이란 개념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자 또는 여자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 여러 특성 이를테면 행동양식, 태도, 가치 및 인성특성을 의미한다. 인생주기에서 청소년기는 이러한 성적 행동에 대해 새로운 사회적 의미가 부여되는 시기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 의해서 인식된 성적 행동의 시작이기 때문에 성의 발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④ 윤리의식의 변화
아동기는 도덕적이고 청년기는 윤리적이며, 성인기는 도덕과 윤리가 조화적으로 승화되는 시기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동기의 도덕적 행동은 대개가 타율적이며, 청년기의 도덕적 행동은 점차로 자율적으로 되어 가는 데에 그 특징이 있는 것이다. 자아의식의 일부분인 도덕의식은 유아기부터 청년기까지는 비교적 단순한 정의감을 기초로 쌓여 있으며, 강한 자아의식과 자기의 철학을 갖게 되는 청년중기에 이르러서는 선에 대한 의식이 발달된다. 다시 말하면, 청년기는 아동기의 도덕규준에서 벗어나 새로운 행동규준의 체계를 갖게 되므로 도덕관의 갈등의 시기이기도 하다. 아동기에는 부모에 대한 의존, 복종이 전부였으나 청년기에 이르러서는 이 같은 관점에 비판이 생기며 행동 하나 하나의 적절성을 따지는 견해가 생기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의 변화에는 다음의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하게 된다. 첫째는 타인 특히 친구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친구에게 동조하는 마음이 강해지며, 친구가 가지는 도덕관을 그대로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심해진다. 둘째는 존경하는 성인들을 동일시하고 동일시를 더욱 강화시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도덕관을 그대로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강해진다. 셋째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 지식, 가치체계에 적응하며, 일관성을 띄우는 경향이 강하여 새로운 도덕적 관점이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청년기의 도덕관의 변화는 이 세 가지 중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청년전기에는 도덕적 의식은 명확하지 않으나 타율적인 면이 다소 남아 있다. 따라서 자기의 행동에 자신이 없으면서도 외부의 제시 적인 것에는 반감을 품고 자기방위의 태도와 자기 나름대로의 규준을 가지고 행동하며 외부에 대해서 협조하는 예가 드물다. 예를 들면 어떤 주장이 도덕적으로 적합하다 하더라도 그것은 말뿐이며 여간해서 실행하지 않는 때가 많이 있다.
청년중기에는 도덕적 규준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되며 근본적인 것과 지엽적인 것을 분별하게 된다. 자기 자신의 도덕적 체계를 확립하여 이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동하려고 한다. 그리고 도덕적 소신을 행동으로 실천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며 공명정대하고 타애적이고 우호적으로 대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집단의 인정, 집단의 참여욕 등이 도덕적 소신을 꺾게 되는 수도 있다. 어떤 친구의 도덕적 소신이 옳다고 느끼더라도 그것이 집단의 방향과 어긋날 때는 그 친구를 물리치는 경향도 많다. 또한 도덕적 행동의 갈등을 피하려는 경향이 뚜렷하게 되며, 가족을 따를 것인가 친구를 따를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얼마동안 망설이게 되며 이들을 포용할 수 있는 입장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청년후기에는 객관적 도덕에 따라 행동한다. 따라서 자율적으로 도덕적 행동을 하는 시기이다. 또 선과 악에 대하여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낡은 관습과 제도에 대해서는 단순하며 주관적, 정서적 반항과 부정이 아닌 어떤 신념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개혁하려는 경향이 생긴다. 의지가 자율적으로 되며 이 자율적 의지와 객관적 도덕이상이 합치하게 되면 성인으로의 과도기에 있는 청년기의 도덕적 특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청년기의 도덕적 특성은 복잡하게 변화하고 발달하고 있으나 청년후기에 이르러서는 광범위한 인생문제에 관한 지식, 경험을 얻으며 성인사회의 일원으로 보람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성인사회에 적합한 도덕규준, 가치체계 등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의 일반적인 가치체계가 청년들 자신의 행동을 감시하고 검열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사회적으로 해서는 안 될 행동은 외적 제재를 안 받아도 내적 통제기능에 의해서 제지된다. 또한 광범위한 인생문제에 관한 지식, 경험 등의 결과로 청년 자신의 도덕적 관점은 바뀌기도 한다. 예를 들어 크게 감명을 주었다는 지, 크게 타격을 주는 외상적 경험이라든지, 혹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특유한 경험이 계기가 되어 이때까지의 가치체계의 일관성에 의문이 생기게 되는 경우에는 비논리적, 비합리적인 가치체계를 수정하려고 노력하며, 합리성을 강조하여 가치체계를 발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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