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에 따른 명칭
1세(生)
농장(弄璋) : 득남(得男), 아들을 낳으면 구슬{璋} 장난감을 주는데서 유래.
농장지경(弄璋之慶) : 아들을 낳은 즐거움. 예전에 중국에서 아들을 낳으면 규옥(圭玉)으로 된 구슬의 덕을 본받으라는
뜻으로 구슬을 장난감으로 주었다는 데서 유래. ≒농장지희(弄璋之喜).
농와(弄瓦) : 득녀(得女), 딸을 낳으면 실패{瓦} 장난감을 주는데서 유래.
농와지경(弄瓦之慶) : 딸을 낳은 즐거움. 예전에 중국에서 딸을 낳으면 흙으로 만든 실패를 장난감으로 주었다는 데서
유래. ≒농와지희(弄瓦之喜).
2세~3세
해제(孩提) : 유아가 처음 웃을 무렵(2~3세)인 어린아이. ≒해아(孩兒).
10세
충년(沖年) : 열 살 안팎의 어린아이.
15세
지학(志學) : 공자(孔子)가 열다섯 살 때 학문(學問)에 뜻을 두었다고 한 데서 유래.
'지학(志學)'은 《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의 '지우학(志于學)'에서 딴 것으로,
공자 같은 성인(聖人)도 나면서부터 알게 된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학문에 뜻을 두고 부지런히 갈고 닦은 끝에
이루었음을 강조한 대목이다.
육척(六尺) : 주(周)나라의 척도에 1척(尺)은 두 살 반{二歲半} 나이의 아이 키를 의미한다.
따라서 6척은 15세 정도 나이의 키를 뜻한다.
참고) 삼척동자(三尺童子)란, 키가 석 자 정도밖에 되지 않는 7~8세 정도의 철없는 어린아이를 뜻함.
16세
과년(瓜年) : 보통 혼기(婚期)에 이른 여자의 나이, 즉 16세를 말한다.
진(晋)나라 손작(孫綽)의 《정인벽옥가(情人碧玉歌)》에 ‘파과(破瓜)’란 말이 나오는데,
이는 '오이 과(瓜)'를 파자(破字)하면 '八八'이 되어 여자의 나이 열여섯 살이 되고,
남자의 경우에는 예순네 살이 된다는 뜻이다.
서로 더하고 곱하는 것에 따라 남녀의 나이가 달라지는 것이다.
20세
약관(弱冠) : 남자가 스무 살에 관례를 한다는 뜻으로, 남자 나이 스무 살 된 때를 이르는 말로,
약년(弱年/若年), 약령(弱齡)이라고도 한다.
참고) 관례(冠禮) : 남자가 성년에 이르면 어른이 된다는 의미로, 상투를 틀고 갓을 쓰게 하던 예식.
방년(芳年) : 이십 세 전후의 한창 젊은 꽃다운 여자 나이. ≒방령(芳齡). 묘년(妙年), 묘령(妙齡).
국어사전에 '여성의 스물 안팎의 나이', '스물을 전후한 여성의 꽃다운 나이', '이십 세 전후의 한창 젊은 꽃다운 나이'
등으로 올라 있어 반드시 20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곧, 스물을 전후한 무렵의 젊은 나이를 통칭하는 용어로, '방년 18세', '방년의 꽃다운 처녀'와 같은 형태로 쓰인다.
30세
이립(而立) : 논어의 삼십이립(三十而立)에서 온 말로, 공자(孔子)가 서른 살에 자립(自立)한 데서 유래.
학문(學問)이나 견식(見識)이 일가(一家)을 이루어 도덕(道德) 상으로 흔들리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32세
이모지년(二毛之年) : 흰 머리털이 나기 시작하는 나이라는 뜻으로, 서른두 살을 이르는 말.
중국 진(晋)나라 때 반악(潘岳)이란 시인이 서른두 살 때 머리가 반백(半白)이 된 것에서 유래.
40세
불혹(不惑) : 공자(孔子)가 40세가 되어서는 모든 것에 미혹(迷惑)되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강사(强仕) : 《예기》 <곡례편(曲禮篇)>에 나오는 말로, 나이 마흔에 처음으로 벼슬을 하게 된다는 뜻.
41세
망오(望五) : 쉰을 바라본다는 뜻이지만 건방지다는 오해를 받기 십상이기 때문에 쓰지 않는다.
48세
상년(桑年) : 나이 마흔 여덟 살을 이르는 말로, ‘상(桑)’의 속자인 ‘상(桒)’을 파자(破字)하여 보면 ‘十’ 자가 넷이고
‘八’ 자가 하나인 데서 나온 말이다.
50세
지천명(知天命) : 공자(孔子)가 나이 쉰에 천명(天命)을 알았다는 데서 유래.
‘지천명(知天命)’은 《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의 '五十而知天命'에서 딴 것으로,
여기서 ‘천명을 안다’는 것은 하늘의 뜻을 알아 그에 순응하거나, 하늘이 만물에 부여한 최선의 원리를 안다는 뜻이다.
곧, 마흔까지는 주관적 세계에 머물렀으나, 50세가 되면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세계인 성인(聖人)의 경지로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51세
망륙(望六) : 예순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나이 쉰한 살을 이르는 말.
예로부터 60년 정도는 살아야 장수했다고 여겼기 때문에 간혹 쓰이기는 하지만 드물다.
.
60세
이순(耳順) : 공자(孔子)가 60세가 되어 어떤 내용에 대해서도 순화시켜 받아들였다는 데서 유래.
‘이순(耳順)’은 《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의 '육십이이순(六十而耳順)'에서 딴 것으로,
여기서 ‘이순(耳順)’은 학자에 따라 "소리가 귀로 들어와 마음과 통하기 때문에 거슬리는 바가 없고,
아는 것이 지극한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에 생각하지 않아도 저절로 얻어지는 것",
또는 "말을 들으면 그 미묘한 점까지 모두 알게 된다."거나
"남의 말을 듣기만 하면 곧 그 이치를 깨달아 이해한다." 등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귀에 들리는 모든 소리를 이해한다는 점만은 공통적이다.
이렇듯 귀가 순해져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말을 객관적으로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바로 60세,
즉, 이순이다. 예순 살, 육순(六旬)과 같은 뜻이다.
61세
환갑(還甲) : 육십갑자(六十甲子)의 ‘갑(甲)’으로 되돌아온다는 뜻으로, 예순한 살을 이르는 말.
주갑(周甲), 화갑(華甲/花甲), 환력((還曆), 회갑(回甲)이라고도 한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합쳐서 육십갑자(六十甲子)가 되므로 태어난 간지(干支)의 해가 다시 돌아왔음을 뜻하는
61세가 되는 생일을 말한다.
환갑(還甲) 때는 잔치를 하는데 이것을 수연(壽宴·壽筵)이라 한다.
망칠(望七) : 일흔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나이 예순한 살을 이르는 말.
62세
진갑(進甲) : 환갑(還甲)의 다음해인 62세 때의 생일. 새로운 갑자(甲子)로 나아간다{進}는 의미.
진갑(進甲)이 되면, 환갑(還甲) 때처럼 산해진미(山海珍味)를 차려놓고 성대한 잔치를 열지는 않더라도 간단한 음식을
차려놓고 부모의 장수(長壽)를 빌면서 기쁘게 해 드리거나, 손님들을 대접하기도 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노령인구가 늘어나면서 환갑이나 진갑의 의미도 그만큼 축소되었다.
곧, 예전에는 60세 이상 살면 오래 산 것으로 여겨 환갑이나 진갑 잔치를 성대하게 열었으나,
오늘날에는 아예 일반 생일상처럼 차리고 오히려 71세의 생일인 희수연(稀壽宴)으로 대신하는 경우까지 생겨났다.
70세
고희(古稀) : 고래(古來)로 드문 나이란 뜻으로, 일흔 살을 이르는 말. 희수(稀壽)라도도 함.
중국 당(唐)나라 시인 두보(杜甫)의 《곡강시(曲江詩)》에 나오는 "人生七十古來稀(예로부터 사람이 칠십을 살기는
드문 일이다.)“에서 유래.
옛날에는 평균수명이 짧아 60세의 환갑에 큰 잔치를 열어 장수를 축하했는데, 70세의 고희연(古稀宴)도
80세․90세․100세의 축하연, 77세의 희수연(喜壽宴), 88세의 미수연(米壽宴)과 더불어 크게 열고,
시문, 서화 등의 작품을 남겨 기념하기도 하였다.
종심(從心) :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서 공자가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나이 일흔에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하여도 법도를 넘어서거나 어긋나지 않았다)“라고 한 것에서 유래. 칠순(七旬)이라고도 함.
71세
망팔(望八) : 여든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나이 일흔한 살을 이르는 말.
이제 71세가 되었으니, 80세 까지도 넉넉히 살 수 있겠다는 장수(長壽)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표현.
77세
희수(喜壽) : 사람 나이가 일흔 일곱 살. 희자축(喜字祝)이라고 하여 장수를 축하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희(喜)’자를 초서체로 쓰면 그 모양이 ‘七十七’을 세로로 써 놓은 것과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으며,
일종의 파자(破字)의 의미이다. 장수(長壽)에 관심이 많은 일본에서 비롯된 말이다.
80세
산수(傘壽) : 산(傘)자의 약자(略字)가 팔(八)을 위에 쓰고 십(十)을 밑에 쓰는 것에서 유래.
우리말에는 80세((歲)를 일컬을 때 일반적으로 구어(口語)로는 여든 살이라 하고, 문어(文語)로는 팔순(八旬)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사람의 나이를 글로 쓸 경우, 그 가운데서도 특히 어른의 나이를 밝힐 때는 흔히 별칭을
썼다.
그러던 것이 사람들 사이에서 전거(典據)에도 없는 표현을 억지로 같다 붙이는 경우가 생겨났다.
산수(傘壽) 역시 이러한 억지 표현의 하나로, '산(傘)'을 파자(破字)하면 '팔(八)+십(十)'이 되므로 80세가 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렇듯 전거(典據)에도 없는 표현이 전통적으로 써 오던 우리말 표현을 밀어내고, 오히려 주인 노릇을 한다는
데 있다.
산수((傘壽)는 팔순(八旬)을, 졸수(卒壽)는 구순(九旬)을 밀어내고, 심지어 미수(美壽:66세)·희수(喜壽:77세)·
미수(米壽:88세)·백수(白壽:99세)와 같이 일본말에서 그대로 들여와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81세
반수(半壽) : 반(半)자를 파자(破字)하면 "八十一"이 되는 데서 유래.
반수(半壽)는 일본식 조어(造語)를 그대로 들여온 것으로 버려야 할 용어 가운데 하나이다.
일본인들은 장수(長壽)에 관심이 많아 나이에도 별칭을 써서 나름대로 경축의 의미로 사용한다.
망구(望九) : 사람의 나이가 아흔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여든한 살을 이르는 말. ≒망구순(望九旬).
곧 망구(望九)에는 81세가 되었으니, 이제 아흔까지도 넉넉히 살 수 있겠다는 만수무강(萬壽無疆)의 뜻이 담겨 있다.
이와 같은 표현으로 망륙(51세)·망칠(61세)·망팔(71세)·망백(91세)이 있는데, 숫자 앞에 '망(望)'을 붙이는 것 역시 어른의
장수(長壽)를 경축함과 동시에 더욱더 오래 살기를 바란다는 뜻이 들어 있다.
곧 '망'은 장수와 관련이 있는 표현으로, 망구와 위의 4가지 경우 외에는 쓰지 않는다.
'할망구'로의 변천.
88세
미수(米壽) : ‘미(米)’자를 파자(破字)하면 "八十八"이 되는 데서 유래.
미수(米壽)는 일본식 조어(造語)를 그대로 들여온 것으로 버려야 할 용어 가운데 하나이다.
90세
졸수(卒壽) : ‘졸(卒)’의 속자(俗字)가 ‘아홉 구(九)’자 밑에 ‘열 십(十)’자로 사용하는 데서 유래.
나이 90세를 일컫는 우리말은 '구순(九旬)' 또는 '아흔 살'이다.
그러나 90세를 높여 부를 때는 일반적으로 아흔 살이라 하지 않고 구순이라고 하여 육순(60)·칠순(70)·팔순(80)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순(旬)'은 '열(十)'을 뜻하는 한자로, 9×10은 90이 되는 것이다.
중국 당(唐)나라 시인 두보(杜甫)가 《곡강시(曲江詩)》에서
"사람이 70까지 사는 것은 예부터 드물었다(人生七十古來稀)."고 한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예전에는 70까지만 살아도
아주 오래 산 것으로 여겼다.
따라서 팔순이나 구순까지 사는 일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다른 별칭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억지로 별칭을 만들어 쓰려는 심리에서 우리말에 없는 졸수(卒壽)라는 일본식 표현을 들여와 90세라는
뜻으로 사용하였는데, 급기야 우리말인 구순을 뒤로 밀어내고 오히려 앞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동리(凍梨) : 서리를 맞아 얼어서 시든 배처럼, 쇠하고 시들어 검버섯이 난 노인(老人)의 피부(皮膚)를 비유(比喩)하여
90세의 노인(老人)을 달리 이르는 말.
91세
망백(望百) : 백(百)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나이 아흔한 살을 이르는 말.
90세를 지났으니, 이제 100세도 멀지 않았다는 만수무강(萬壽無疆)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99세
백수(白壽) : 나이의 별칭으로 쓰는 일본식 조어(造語) 가운데 대표적인 경우의 하나이다. 구태여 따지자면 99 세,
즉, 아흔아홉 살을 뜻한다.
여기서 '백(白)'은 '일백 백(百)'에서 '한 일(一)'을 뺀 것으로,
100-1=99가 되기 때문에 백수(白壽)는 100세에서 한 살이 모자라는 99세라는 것이다.
유교적 전통사회에서는 어른의 나이를 글로 적을 경우 높이는 뜻으로 별칭을 썼는데,
별칭이 있을 때에는 마땅히 써야겠지만 있지도 않은 표현을 그것도 일본어에서 억지로 끌어다 쓰는 것은 문제가 있다.
100세
상수(上壽) :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에서 상수(上壽), 또는 기수(期壽), 백수(百壽)라고 하며, 사람의 수명을 상중하로
나누어 볼 때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 {(좌전(左傳)에는 120살을 상수(上壽)로 봄)}.
期願之壽(기원지수) 라고도 함.
출전:<장자(莊子)>
기이지수(期頤之壽) : 사람의 수명은 100년을 1期로 하므로 기(期)라 하고, 이(頤)는 양(養)과 같은 뜻으로,
곧, 몸이 늙어 기거를 마음대로 할 수 없어 다른 사람에게 의탁한다는 뜻.
=====================================================================================================
공자(孔子)는 만년(晩年)에 《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에서 다음과 같이 회고(回顧)하였다.
(원문)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읽기)
(자왈, 오십유오이지우학)하고, (삼십이입)하고, (사십이불혹)하고, (오십이지천명)하고, (육십이이순)하고,
(칠십이종심소욕)하되, (불유구)호라.
(뜻풀이)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열다섯에 배움에 뜻을 두고, 서른에 뜻을 세우고, 마흔에 미혹하지 아니하고, 쉰에 천명(天命)을 알고, 예순에는 모든 일을 들어도 저절로 알게 되고, 일흔에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았다.”
(주해)
말년에 공자가 자기 체험을 이야기한 말일 것이다. 예로부터 이런 경지는 성인이 아니면 넘나들 수 없는 경지일 것으로 풀이되나, 새겨 읽는다면 나이에 따라서 바뀌어가는 사람의 심신을 풀이한 것이다. 천명을 안다는 것은 하늘의 사명을 자각하는 것이라고 풀이하는 쪽도 있지만, 고주(古註)처럼 운명은 어쩔 수 없음을 깨닫는 것이라고 풀이하는 편이 쉰 살의 나이에 걸맞다 하겠다. ‘예순이 되면 생각이 원만하여 모든 일을 들어 저절로 알게 된다’ : 무슨 소리를 들어도 마음의 동요를 일으키지 않음을 이야기한 것이다. ‘일흔이 되면 마음이 하고자 하는 바를 좇아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았다’ : 육체적인 쇠퇴가 법도를 넘어서지 못하게 하고 있다는 뜻이다. 공자가 정말로 정직하고 꾸밈없이 말하는 사람임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위에서 나이에 따른 명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5세 : 지학(志學)
30세 : 이립(而立)
40세 : 불혹(不惑)
50세 : 지천명(知天命)
60세 : 이순(耳順)
70세 : 종심(從心)
첫댓글 인터넷 상에 올려져 있는 자료와 국어사전 및 백과사전을 검색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