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회변동에 관한 이론적 관점
1)진화론(다윈,산업혁명 이후)
가.뒤르켐(기계적,유기적)
o.사회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움직여 달라져 가는 방향은
노동,과업,의무,직업,역할 등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나가는 것
o.유기적 유대사회
활동의 특징,사회적 결속: 분화된 상호 보충적기능,상호존중성
개인의지위:개인주의,개인의 자율성 강조
경제구조: 노동분화,교환,상화의존적구조
사회통제:배상적법률,계약의 보장,민법의발달
나.퇴니스(공동사회와이익사회)(무진보적진화주의)
공동사회 이익사회
사회관계 혈족 경제적교환
제도,기관 가족 국가와경제
개인상 자아 구성원,시민
재산형태 토지 화폐와돈
법률유형 가족법 계약법
중앙기구 촌락 도시
사회통제 관습,종교 법률과이론
2)고전적진화론9콩트,스펜서,모건,뒤르켐,퇴니스,워드)
o.유기체적 전체, 즉 사획체계의 변동과정을 규명하려는 것
o.사회변동은 단선적
o.사회현실의 자연스럽고 필요불가피한 현상
o.사회의 진화과정은 사회.문화 자체의 자기실현적 과정이며 자연발생적.내재적 동인에 의해 야기
3)고전적 진화론의 약점
o.진화론이 제시하는 사회변동의 단일적 방향은 문명의 붕괴,전도,후퇴,모락,위기,혼란 등 실제적 사례들을 망각하고 설명못함.
o.모든 사회가 같은 방향과 양상으로 변동할 것이라는 진화론의 가정은 일부 서구사회에 국한된 것이며 아직도 고대의 고대의 부족사회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과 나라에 따라서 변동양상을 달리한다는 사실망각
o.사회를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통합된 유기체와 같은 것으로 비유한 것이 잘못됨(사회가 극히 유동적이며 불확실한 과저응 밟아 가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
o.진화론이 제시하는 점진적, 연속적 진보관은 비연속적이고 단절적이며 돌연적 변동의 가능성를 설명하지 못함.
o.사회변동이 사회의 내재적 요구에 의해 야기된다는 진화론의 가정은 정복, 식민지화, 문화접변, 자연적 재난 등과 같은 한나라와 사회외적 변수의 작용을 무시
o.진화론이 가정하는 사회진화의 자발성은 사회적 조건의 개선, 제도개선, 발전계획과 추진 등 인간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의 중요성을 망각
(4)신진화론의 대두9파슨즈,렌스키부부,와이트,스티워드)
사회변동의 단일적이고 단선적인 법칙성을 규명하고자 역사철학적 영ㅇ감에 집착한 고전적 진화론의 가장 큰 결점을 극복, 사회변동의 다양한 양상을 구체적이고 경험적이며 실증적으로 규명하려는 연구 노력을 말함.
가.파슨즈
o.사회의 진화과정을 사회구조와 기능의 분화과정으로 설명
o.진화과정
분화
적응력향상
포용
가치일반화
o.사회진화는
원시사회(단순,미분화동질적,획일적 혈족관계,귀족적신분유지)
진보된원시사회(사회구조가 부분적으로분화, 성취지향적 계층화)
중간형사회(문자사용시작,지식정보 원할교환,세속적 가치가 일반화되어 보편적원리가 지배하는단계)
근대사회(사회구조와기능이 완전분화, 경제가 지배역할,법률체제발달,사회계층화 이루어지고 조직화,형식화,비인간화현상)
나.스타워드
o.다선형진화라는 개념제시
o.나라간에 상이한 문화의 진화과정과 한 나라 내부에 형성되는 문화차이에 대해 연구의 관심을 기울여 다른 문화양상으로 진화해 가거나 변동해 가는 과정을 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
o.중핵적 문화와 주변적 문화내지 이차적 문화의 변수들을 구분 인과적 관계를 밝힘.
5)순환론(스펭글러,소로킨)
o.사회변동에 관하 ㄴ초기 순환론적 관점은 자연환경의 순환적 변동과 인간과 사회의 흥망성쇠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
o.사회의 변동양상이 같은 양상으로 되풀이
o.반복되는 순환의 기간은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고 주기가 일정하지 않음.
가.고전적 순환론
스펭글러
o.문명이란 문화의 쇠퇴과정
o.문화의 쇠퇴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적 성격:
o.모든 나라 문화란 개인의 성장과정과 같이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 등을 거쳐 운명을 마침
o.문화쇠퇴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적성격: 세계화,도시화,과학적.추상적,대중적가치,돈의가치,잔인함 힘에 의한 정치
소로킨(사회.문화유형의 변천구분)
o.문화변화의 율동성 내지 사회문화적 진동성이라는 개념으로 사회,문화변동의 순환성을 규명
o.관념형의 문화
o.감각형의 문화
o.이상형의 문화
6)근대화론(파슨즈,러너,인켈즈)
진화론의 관점과 유사하게 사회변동의 진보성 전제
사회.문화의 변동양상이 단순형태에서 다양분화복잡
가.파슨즈
o.사회구조의 분화 산만성 대 명확성으로 구분
전통사회에서 역할구정과 그 관계는 포괄적인데 반해 근대의 역할은 다양하게분화 전문화 명확화게 규정
o.사회적 지위는 개인의 노력과 업적을 중심으로 성취적 틑ㄱ성에 따라 결정
o.사람이나 업적을 평가하는 기준 개인중심
o.정서 감정인데비해 근대는 감정표현억제, 사실중심의 합리성강조하는 감정중립성이 강조.
비판: 전통과 근대의 양분법에 따른 특성분류에 대해 회의적이며 발전단계설에 대해서도 의문시
서구 우월주의 내지 서구나라들이 자기 민족중심주의에 빠진 편견에서 시작된이론, 종속이론을 형성하는 기초
7)사회문제란?(호톤과 레스리)
o.구성원 다수의 사람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사회적 조건으로서 공동의 노력으로 그 해결이 가능한 것.
o.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
o.그 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가치판단을 함
o.문제의 원인과 영향 그리고 해결과정이 모두 사회적인 성격을 띨 때 사회문제가 야기
o.사회문제는 사회적인 조치와 노력으로 예방되고 해결
8)사회문제의 유형
가.인간의 특성에서 원인규명
o.사회병리론: 선천적인 신체적.정신적.성격적 결함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들의 이상행동이 사회문제를 야기
o.일탈행위론: 사회화의 실패 내지 교육의 실패가 주원인이라고 보는 관점
o.자살,범죄,마약중독,빈곤 등은 인간의 자질과 성격적 결함 때문에 나타나는 사회문제라고 규정
나.사회변동의 주요 영역별 분류
o.산업화에 따른 문제
o.도시화에 따른 문제
o.대중화에 따른 문제
o.사회해체에 따른 문제:무규범화의 문제.질서관계의와해문제.가치관의혼란등
9)사회문제와 교육문제
모든교육문제가 사회문제임.
교육의 모든 현상은 사회적현상 교육의 과정도 사회적과정
교육문제의 원인,영향,해결의 과정이 모두 사회적 성격을 띰.
상당한 사회문제는 교육과관련
가치관의 혼란문제도 교육에 의해서만 야기되는 것이아닌 사회급격변동과 문화접변 등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해결을 위해 사회의 제반 제도적 개선은 물론 교육적 노력도 요구
(성적의 평가방법과 입시제도, 교육기회의 문제, 학제문제, 과외문제, 과다학급의 문제, 학원요소문제, 교원의 양성고 재교육문제, 교원자질의문제,교원의사기문제,학교시설과 환경문제)
10)교육의 과제와 학교의 역할
가치관,신념,태도,동기 등 이른바 정의적인 특성과 새로운 지식, 기술등의 인지적 특성, 그리고 행위양식등을 육성하고 변화하는 것
o.학교교육의 역할
ㄱ.문화의 계승과 사회의 존속 :보수적기능,유지기능
학교교육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극단적인 보수적 견해는 재고되어야 함.
ㄴ.사회적응기능; 변화하는 사회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할 것을 강조
ㄷ.학교교육의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역할은 교육으 창조적,사회개조적 기능을 담당하는데 있다.
11)사회문제에 임하는 부정적인 시각
o.사회문제에 대해 누구나 다 같은 인식을 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
o.사회문제가 불가피한 현상이라 생각하거나 극히 비정상적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잘못
o.사람들이 나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하려는 것도 좁은 관점으로 본 잘못된 견해
o.시간이 해결한다는 잘못된 생각
o.원인과 성격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면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도 지나친 낙관적인 견해에 해당.
o.말 많은 입에 의해 생겨지는 것으로 보는 편견을 조장하는 결과가 된다.
12)사회문제에 임하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태도
o.무엇이 문제인지 인식
o.문제와 관련된 사실과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원인과 성격을 파악하는 노력이 있어야함.
o.ㅇ떠한 가치판단이 개재해 있는지 확인
o.해결을 위한 여러대안 수립. 긍정적.부정적영향검토
o.최대 다수의 가치와 이익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여론 내지 의견을 들어 최종적인 결정을 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