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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차 신생 하드하면서 돌아가지도 않는 짱구 이리저리 굴려보며...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공략이라 빠진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2회차 하시는 분들이면 공략이 필요없죠. 1회차하시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공략의 방향성은 노가다 없는 진행을 통해서 해당 레벨인 분들이 참고할 수 있는 공략을 만들고자 합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DLC 사용도 배제했고, 1회차분들도 어느정도 따라할 수 있도록 앱포인트를 대부분 중마
스톡에만 투자하고 오버클럭 사용을 자제하고자 합니다. 결코 제가 변태라서 그런 게 아닙니다. 변태 맞긴 한데
프레스턴 전투의 핵심은 약점찌르기, 내성을 이용한 턴뺏어오기인데.
하드로 올라오니 왠만한 중마가 통상공격 2방을 못 버팁니다.(물론 노멀에도 종잇장이었습니다만)
그리고 우리편의 딜은 아직 상대방을 순식간에 녹여버리는게 불가능하죠.
결국엔 턴 뺏어오는게 한참 우선이 됩니다.
이 공략의 목적도 어떻게 세팅하여 턴을 뺏어오는가에 중점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진행상황에 따라 수정에 수정을 하겠습니다.
진행상황에 맞춘 공략이니 해당시점이신 분들은 참고하긴 좋겠습니다만 공략이 늦어 답답하실 수도 있습니다.
vs. 재앙의 무리? (이름이 기억 안나네요 이 친구는..)
충격 속성이 약점입니다. 별달리 턴을 뺏어올 방법은 없죠.
1층에 굴러다니는 요정 나파이아가 '잔'마법을 가지고 있으니 활용합시다.
잔을 가진 멤버가 주인공 포함 두 명만 되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 친구는 맛보기 보스라 하드에서도 안 아파요. 공략이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나파이아는 레벨 5가 되면 빙결 내성 스킬을 배웁니다. 열심히 잡아서 레벨 잘 올려줍시다.
*나파이아와 모코이, 혹은 후케이와 켄타우로스를 합성하면 나오는 천사 엔젤은 레벨을 올리면 라쿠카쟈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라쿠카쟈를 주인공이 배워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스킬 칸이 부족하실 수도 있겠죠.
앱포인트 왠만하면 모이는 족족 스킬칸 늘려줍시다. 초중반에 속성 약점 찌르고 버프걸고 하려면 스킬칸이 많이 필요합니다.
악마건 주인공이건..
다음 올트로스 잡기 전에 3층 내려가서 레벨 2짜리 요조 탕가타마누 잡아오면 앞으로의 노가다를 줄일 수 있을지도..?
(스카우트 해오는데에 D통역 앱이 필요합니다. 2층 슬라임한테 대화한번 걸어주면 포인트 주고 배울수 있게 됩니다.)
but, 아기를 배운 악마(밑에 서술합니다.)가 좀 생길 때까지는 세이브 잘 하고 다닙시다. 사무라이좀비 군세는 골치아픕니다.
vs. 마수 올트로스
챌린지 퀘스트지만 스토리상 필수니..
얼음 속성이 약점입니다. 빠른 전멸 당하고 싶으시면 '아기' 한 번 쿨하게 날려주시고요.
주력 기술로 평타와 바운스 클로우, 파이어 브레스를 씁니다.
주인공 초기장비가 화염 약점이니 갈아입는 것 잊지 마시고요.
항상 기본인 것이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마법을 무효, 흡수, 반사하는 것이 턴 뺏어오기 좋습니다.
필수 멤버는 타천사 멜콤, 지모신 펠레, 그외의 추천 멤버는 지령 드워프나 야마 포모리안입니다. (드워프나 포모리안 둘다 쓸곳 있어요.)
타천사 멜콤은 나락 3층에서 꼬실 수 있습니다. (화염 반사, 아기, 레벨업시 디아 장착)
지모신 펠레는 야마 모코이와 마수 그리폰을 합성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딜을 위해 지오를 가져와줍시다. 화염 무효)
지령 드워프는 야마 모코이와 사귀 람데르그를 합성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화염 내성, 타루카쟈 기본)
야마 포모리안도 후케이와 나파이아를 합성하면 얻을 수 있는데 레벨업하면 화염 내성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나락 지하 3층에서 디에스이레라는 둔기를 먹을 수 있는데, 모션이 만족스럽진 못하지만 사무라이의 검보다 선타는 치기 좋습니다.
다만 이거 끼고 통상공격 하지 마세요. 명중률이 낮아서 턴 뺏기고 줄초상나기 딱 좋습니다.
vs. 용왕 나가 2체 (격파 레벨 10, 오버클럭1 찍은 상태입니다.)
이제부터 하드가 슬슬 재밌어집니다.
불 속성이 약점입니다. 전기 속성,상태이상 바인드에 내성이 있고 얼음 속성은 무효입니다. 절대 쓰지 맙시다.
주력 기술로 평타와 타루카쟈, 돌격을 씁니다.
이 돌격이 명중률은 낮지만 크리가 잘 터지는 골치아픈 스킬인데, 아직 경험치를 대량으로 얻을만한 곳이 없으니 능력치 관계상
때리는 족족 왠만하면 다 맞고 크리 터집니다.
라쿠카쟈 열심히 발라주면 버틸 수는 있지만, 크리 터뜨려 턴 늘어나면 어차피 줄초상입니다.
돌격의 낮은 명중률을 이용해서 턴을 뺏어오는 게 가장 안정적입니다.
필요한 마법은 스쿠카쟈나 스쿤다인데, 이 레벨대에 스쿤다 배우는 악마는 웬만해선 없습니다.
이때 유용한게 이전에 잡아둔 레벨 올린 탕가타 마누나 레벨 11짜리 여신 포르투나입니다.
여신 포르투나의 재료는 특수합체로 멜콤, 드워프, 나파이아를 합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아기, 스쿠카쟈 외엔 입맛대로 달아줍시다.
레벨노가다가 싫다 하시는 분은 탕가타 마누를 합성해서 피통좀 되는 스쿠카쟈 요원을 만듭시다. 하지만 안정성은 보장 못해요.
그리고 추천 악마는 위에 언급한 야마 포모리안, 외도 잭 리퍼입니다. 피통이 많아야 상대방 공격도 버팁니다.
외도 잭 리퍼는 요수 챠그린과 탕가타마누를 합성하거나, 천사 엔젤과 지모신 펠레를 합성하면 나옵니다.
이후의 보스를 위해 라쿠카쟈와 아기, 지오를 전승시킬 수 있는 후자를 추천합니다. 레벨 오르면 주살내성도 배울 수 있어요.
아기로 약점을 찌르면서 남는 턴에 라쿠카쟈와 스쿠카쟈를 발라줍시다. 평타는 버티고 돌격 미스나면 턴 뻇어올 수 있습니다.
vs. 사귀 웬디고 -> 군세
처음 나오는 웬디고 하나는 불 속성이 약점입니다.
주력 스킬은 평타나 마하부흐인데, 야마 포모리안이 빙결 반사가 있으므로 나가전 멤버대로 와서 아기로 지져주면 쉽게 이깁니다.
웬디고를 잡으면 군세로 바뀌는데, 이때는 전기 속성이 약점입니다. 주인공이나 잭리퍼로 약점 찔러주고
이런 다량의 적에겐 포모리안의 회심파도 쓸만합니다. 버프는 따로 안걸어도 되니 빠르게 녹입시다.
vs. 요목 아루라우네
불 속성이 약점입니다.
주력 스킬은 도른기프트라는 총스킬과 독가스브레스입니다. 딱히 턴을 뺏어올만한 스킬은 없습니다만,
나가전 멤버로 아기로 약점 찌르면서 라쿠카쟈, 스쿠카쟈 이용해서 버티시면 됩니다.
하드의 경우에는 파티의 피를 100 이상으로 유지해주세요. 독으로 피 달았는데 도른기프트 날아오면 라쿠카쟈가 2번 발렸어도 순직할 수 있습니다.
vs. 천진난만한 군대, 정령의 군대, 귀녀 스트리게스
천진난만한 군대의 약점은 빙결, 전기. 부후랑 지오로 꼬박꼬박 때려줍시다.
정령의 군대는 이렇다 할 약점이 없어요. 적당히 버티면서 회복하시고, 동료가 월터라면 회심파가 상당히 도움이 될 겁니다.(씨익만 안뜬다면)
군대들은 악령 워커맨이 있다면, 판데미아 붐으로 전부 감기상태로 걸어주면 명중, 회피, 공격력이 떨어집니다.
귀녀 스트리게스의 약점은 총, 전기입니다. 마찬가지로 지오로 지져줍시다.
입구로 가면 호프 대장이 회복시켜주니 엠을 아끼지말고 기술 난사해줍시다.
vs. 뒤통수 (격파 레벨 12+오버클럭1)
약점은 없습니다.
주력기술은 회심파, 바운스 클로우, 포그 브레스인데 나가의 돌격과 마찬가지로 회심파의 명중률이 떨어지니
라쿠카쟈와 스쿠카쟈를 바르면서 턴을 뺏어줍시다. 다만 포그브레스를 쓰면 스쿠카쟈를 다시 발라야 합니다.
첫 턴에 벌어지는 대화이벤트에서는 '나는 캐쥬얼티즈다'를 선택하면, 이사갈의 턴을 날릴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 내성이 있으니 가뜩이나 보스한테 안 걸리는 감기같은건 시도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동료마는 포르투나,요정 스프리건,환마 타므린입니다. 요정 스프리건이 물리내성이 있으니 하나 정도 넣습니다.
요마 켄타우로스, 요정 픽시, 요정 스프리건을 이용해 합성할 수 있는 환마 타므린도 피통이 많고, 후에
프로스트에이스의 재료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쓸만합니다. 부흐를 넣어주면 미노타우르스전에 유용합니다.
vs. 마수 미노타우르스 (격파 레벨 13+오버클럭1)
약점은 빙결이고 화염속성은 블록합니다.
주력기술은 우렁찬 외침, 라브리스 연격, 평타, 차지, 귀신의 무악입니다.
추천 멤버는 포르투나, 요목 산쇼 or 환마 타므린, 요정 스프리간입니다.
타므린이나 산쇼, 스프리간에 부흐가 없다면 새로 만들어 줍시다.
산쇼는 켄타우로스x람데르그를 합쳐 만든 망령 스트리고이를 악령 위커맨과 합쳐주면 됩니다.
타므린의 조합법은 위에 쓰여있고, 스프리간은 노커와 포모리안을 넣어 라쿠카쟈까지 같이 넣어줍시다.
첫턴에 무조건 우렁찬 외침을 쓰니, 라쿠카쟈와 스쿠카쟈로 빠르게 방어력을 복구해줍시다.
떨어진 공격력은 따로 안올려줘도 공략에 큰 차질 없습니다.
버프 인원이 아닌 사람은 부흐를 최대한 많이 날려서 씨익~ 상태를 노립니다. 미노타우르스 턴 뺏어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첫번째 대화 선택문은 "그렇게 다짐하고 있다" 를 골라주면 주인공의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두번째 대화 선택문은 "그렇다"를 선택하면 미노타우르스의 명중률이 떨어집니다.
이 때부터는 귀신의 무악과 차지를 주로 사용하는데, 스쿠카쟈로 올려놓은 회피율,
귀신의 무악의 낮은 명중률, 미노타우르스의 디버프로 미스가 굉장히 잘떠서 턴을 계속 뺏어옵니다.
약점을 찌르더라도 보스가 피가 많은 편이라 장기전이 될테니 적당한 챠크라 회복과 부흐로 요리해줍시다.
vs. 귀녀 메두사 (격파 레벨 15+오버클럭1)
약점은 충격이고 전격은 흡수, 총에는 내성이 있습니다.
주력기술은 지온가, 타흘룸 샷, 백사의 마비치아입니다.
주력기술이 대부분 총 속성에 치우쳐져 있으므로, 총 반사를 가진 요조 고획조를 만들어줍시다.
요정 스프리간과 마수 스톤카를 이용해 만들 수 있으므로, 이전에 쓰던 라쿠카쟈를 옮겨줍시다.
지온가 막이용으로 영조 스파루나와 외도 훌리건을 만듭시다. (둘다 전격 무효, 드디어 포르투나와의 이별!)
스파루나는 나파이아x그리폰으로 하피를 만든뒤 이를 아프사라스와 합치면 됩니다.
메디아를 가져와서 힐을 해도 좋고, 잔을 배울수 있기 때문에 약점을 찌르기에도 좋습니다.
외도 훌리건은 지령 노커와 흉조 카마조츠를 합성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라쿠카쟈 셔틀로 쓰시고 부흐를 배워서 남는 mp로 깔짝대셔도 좋습니다. 총에는 내성이 있으니 비추천.
첫 번째 대화 이벤트에서 "확실히 아름답다"를 선택하면 메두사의 공격력이 떨어집니다.
두 번째 대화 이벤트에서 "곁눈질로 힐끗 본다"를 선택하면 메두사의 방어력이 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라쿠카쟈 잘 바르고 중마들이 잘 튕겨낼 수 있기를 기도하며 못생긴 아줌마를 응징해줍시다.
vs. 요마 카라스텐구 + 콥파텐구 2체 (격파 레벨 15+오버클럭1)
공통 약점은 전격이고, 카라스텐구만 빙결에 약하며 각각 콥파텐구는 충격을 무효화, 카라스텐구는 화염을 반사합니다.
주력기술은 마하잔, 니들 샷, 스쿠카쟈, 통상공격입니다.
위의 파티에서 충격이 약점인 훌리건만 포르투나님으로 다시 살포시 바꿔줍시다.
마하잔 날아오는 족족 턴 뺏을 수 있습니다.
사실 터미널의 악마는 훌륭하신 그분이나 란다x바롱 춤선생님 빼면 별로 신경쓸 게 없습니다.
싸우기 전에 헌터상회에서 회복먼저 해두시고요.
vs. 망령의 군대+요수 피알레이(격파 레벨 16+오버클럭1)
망령의 군대는 이렇다 할 약점이 없고, 물리 내성, 총/주살 무효, 빙결 속성을 반사합니다.
흡마로 빨대꽂고 무드로 골로 보내는 등, 솔직히 피알레이보다 이 놈이 더 짜증납니다. 통상공격도 무지하게 아파요.
피알레이의 약점은 화염 속성이고 빙결 속성에 내성이 있습니다.
주요 기술은 프림파, 악셀 클로우, 독가스브레스, 데카쟈입니다.
연전이기 때문에 이 둘 모두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망령의 군대를 상대하기 좋은 악마는, 지모신 젤라론즈와 정령 아쿠안즈입니다.
지모신 젤라론즈는 포르투나와 잭 더 리퍼를 합성하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주살 무효가 있고 아기라오를 배울 수 있어,
연이어 피알레이를 상대하기에도 좋습니다.
정령 아쿠안즈는 요조 탕가타마누와 요조 하피를 합성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살 무효이고, 하피에서 전승시킬
수 있는 마하잔이 망령의 군대를 상대하기에 좋습니다. 한마리는 주살 약점 없는 걸로 자유롭게..(전 고획조 넣었습니다.)
어차피 피알레이가 카쟈계열을 풀어버리기 때문에, 망령의 군대를 상대할 때 버프를 바르셔도 좋고 안 바르셔도 좋은데,
속전속결로 끝내버리는 쪽을 추천합니다. 장기전이 될 수록 흡마로 인해 엠도 부족해져 불리합니다.
피알레이는 아기 몇 대 날려주면서 회복에만 유의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첫 턴에 독가스브레스를 쓰므로 독 무효가 있는
사룡 토뵤(합성법은 기억이..)를 그전에 세팅해두면 턴을 뺏어올 수도 있습니다만, 굳이 하셔도 좋고 안 하셔도 좋습니다. (전 안 했습니다.)
데쿤다는 없기 때문에 운다계열을 걸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vs. 지령 츠치구모(격파 레벨 17+오버클럭1)
약점은 빙결, 충격이고 물리에 내성이 있습니다. 포이즌 클로와 지온가를 주로 사용합니다.
약점이 충격이고, 지온가를 쓴다는 점이 메두사와 동일하므로, 메두사전의 멤버대로 갑니다.
외도 훌리건, 요조 고획조, 영조 스파르나입니다. 카쟈계열 잘 발라주면 낙승입니다.
이쯤되면 스파르나가 흡마를 배울 수 있거나 이미 배웠을 텐데, 주인공에게 하나 달아줍시다. 전투중 엠피 수급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vs. 픽시의 무리(격파 레벨 17+오버클럭1)
약점은 없습니다. 주력스킬은 마비침, 디아라마, 아기라오, 마하라기, 스쿠카쟈입니다.
지모신 젤라론즈가 있으니 마하라기에 대비할 수 있고, 이번 악마와 다음 전투의 대비를 위해 환마 이크니티케(화염 반사)를 만듭니다.
파티에 있을 영조 스파루나와 요귀 오니를 합치면 만들 수 있는데, 오니의 레벨이 올라서 물어뜯기를 배운뒤에 합성하면 좋습니다.
흡마, 라쿠카쟈, 물어뜯기 전승은 필히 해주세요.
혹시나 쓸지도 모르는 마비침에도 대비하여 젤라론즈, 이크니티케, 고획조로 버프걸면서 패면 편하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늘 그렇지만 무리를 잡을 때는 월터의 회심파가 유용합니다. 물론 스쿠카쟈를 보스가 썼을 때엔 양날의 검.
vs. 타천사 오세(격파 레벨 18+오버클럭1)
보통 신주쿠 오는 길이 헤메기 좋아서 1회차면 이보단 레벨이 높을 것 같기도 합니다.
전 1회차때 헤매다가 토우코츠를 잡았었습니다.(얼킹은 끔찍하게 털렸고요)
약점은 긴박. 주력스킬은 평타, 베놈재퍼, 절명검, 데쿤다입니다.
제가 잡은 멤버는 환마 이크니티케, 용왕 노즈치, 사귀 잇폰다타라입니다.
용왕 노즈치는 피가 어느정도 받쳐주고 물리내성이 있습니다. 지령 화백과 사룡 토뵤를 합쳐주시면 됩니다.
사귀 잇폰다타라는 만들 필요 없이 그냥 신주쿠 남쪽 입구에서 하나 잡아오시면 됩니다.
들어가면 왠만하면 선제공격인데 하드에서는 베놈재퍼를 2번 쓰면 노즈치 제외 순삭이고, 한번만 섞여도 피복구가 상당히 피곤합니다.
그렇게 버티고 전투에 들어가서도 후에 라쿠카쟈를 다 바르고도 베놈재퍼 2턴이면 순삭당할 수도 있습니다.
물반경, 테트라칸, 물리무효/반사 몹도 없다면(그리고 아깝다면) 이 친구의 인공지능을 이용해줍시다(...)
다른 데쿤다를 가지고 있던 짭시퍼 등이랑은 다르게 이 친구는 운다계열을 걸리는 족족 해제합니다.(거의 99%,아직 예외가 안 발생했습니다.)
즉 디버프만 걸면 이 친구의 한턴을 꽁으로 삼킬 수 있습니다. 이걸 위해 준비한게 물어뜯기입니다.
물어뜯기의 부가효과가 공격력 다운이죠. 라쿠카쟈 잘 바르고 피 빠르게 복구하면서, 흡마로 엠수급이 가능한 이크니티케가 물어뜯기를 주로 하되
이크니티케가 버프나 흡마를 할 때에는 잇폰다타라가 물어뜯기를 쓰는 식으로 한턴에 한번씩만 써줍니다. 회복과 버프만 잘되면 파티원이 죽을 가능성은 오세가 치명타 터뜨리는거 아니면 거의 없습니다.
아, 물론 바인드를 걸 수 있다면 걸어보셔도 좋습니다.
vs. 시귀 콥스(격파 레벨 19~21+오버클럭1)
화염 약점입니다. 턴마다 아기, 아기라오만 날려도 죽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7마리째를 잡으면 듀라한과의 연전이니,
그 이전에 외도 훌리건과 요정 잭프로스트를 합쳐 지령 스다마를 만들고 파티에 세팅(노즈치, 이크티니케, 스다마)한 뒤 전투에 임합시다.
주인공에게 블랙데모니카도 장비시켜주세요.
vs. 듈라한(격파레벨 21+오버클럭1)
전격 약점입니다. 물리에는 내성, 주력 기술은 무드온, 배놈 재퍼입니다.
앞으로 별다른 언급이 없으면 장비는 블랙데모니카로 갑니다. 뽀대나잖아요.
데카쟈도 데쿤다도 없으니, 버프 잘바르고 디버프 잘 걸어줍시다.
방전이 데미지가 굉장히 잘 들어가므로 빠르면 2턴만에도 녹일 수 있습니다.
vs. 지령 쿠에비코(격파레벨 21+오버클럭1)
화염 약점입니다. 충격속성은 흡수, 주력기술은 윈드브레스, 맹반격, 악셀 클로우, 라쿤다, 데쿤다입니다.
오세의 AI가 그냥 커피면, 이 친구는 T.O.P입니다. 진짜 멍청해요.
하드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친구도 운다계열이 걸리면 다음턴에 꼭 데쿤다를 씁니다.
거기에 더해서 아군의 라쿠카쟈가 일정 중첩이상 발리면(얼마나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라쿤다를 써서 한 단계 내리죠.
이 쌀대가리의 멍청함을 이용합시다. 이크티니케, 콥파텐구, 스다마를 파티에 넣습니다.
지령 화백과 마수 카소를 합치면 아기계열을 가진 콥파텐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혹시 날아올지 모를 윈드브레스에 대비용..
스다마의 경우는 레벨이 21이 되면 충격 내성을 배웁니다.(없어도 무방) 주인공도 장비를 충격약점 없는 걸로 갈아입읍시다.
오세 때처럼 라쿠카쟈 잘 바르고(턴마다 중첩유지가 관건입니다.), 물어뜯기 한번씩 넣어줍시다.
맹반격이 있으니 물어뜯기요원은 피를 잘 유지해주시고요. 문제없이 돌아가면 데쿤다-라쿤다만 쓰다 가게 할 수 있습니다.
*콥파텐구는 버리지말고 진화할때까지 둡시다. 나중에 써먹을수 있어요.
vs. 야마 키윤 + 야마 인큐버스 *2(격파레벨 23+오버클럭1)
쿠에비코 잡고 퀘스트경험치만 받아도 레벨이 부쩍 올라버립니다. 편한 회복을 위해 세이오보 상대보다 이케부쿠로 터미널 뚫기를 우선시 하겠습니다.
야마 키윤은 빙결이 약점. 아기라오를 주로 사용합니다.
야마 인큐버스는 전격이 약점. 도르미나, 타흘룸샷, 잔을 사용합니다.
용왕 노즈치, 지모신 젤라론즈, 지령 스다마를 넣고 키윤부터 부흐계열로 극딜하고 스다마만 방전으로 인큐버스 녹입시다.
1회차라서 터미널까지 헤매다 회복이 덜 되어 있거나 하는 경우 아니면 정말 쉽게 잡습니다.
*이케부쿠로 터미널 근처에서 모쇼보를 잡아두면 후에 진행이 편합니다.
vs. 성수 청우괴(격파레벨 24+오버클럭1)
약점이 따로 없고, 회심파나 메가톤 프레스를 사용합니다. 레벨이 좀 되시는 분은 타천사 단탈리안이 있으면 테트라칸으로 튕겨낼 수 있습니다.
둘다 고크리 저명중 스킬이므로, 라쿠카쟈와 스쿠카쟈 바르고 싸우면 낙승입니다만, 저처럼 회복하러 돌아가기가 귀찮다(..)하시는 분들은
저 두 스킬 있는 2군멤버 내보내서 엠피를 아낍시다. 저는 잇폰다타라,이크티니케를 꺼내서 물어뜯기도 써줬습니다.
vs. 지모신 세이오보(격파레벨 24+오버클럭1)
약점은 충격이고, 물리에 내성이 있습니다. 주력 기술은 메가톤 프레스, 마하지오다인, 지오다인, 여왕의 포식입니다.
물리,전격 내성인 노즈치, 전격 무효인 스다마 외에 아까 전투에 썼던 이크티니케를 젤라론즈와 합쳐 쿠니츠 타케미나카타를 만들어줍시다.
저같은 경우에는 타믈린을 이용해 합쳤는데 흡마가 없으니 정말 똥이네요.. 물리내성때문에 마법딜이 안 되면 엄청난 장기전이 됩니다.
처음 전투가 벌어지고 2턴동안은 암만 딜해봐야 데미지가 1밖에 안 들어갑니다. 버프타임으로 써줍시다.
2턴 이후에 카가 관련 이벤트가 벌어지는데, 이때 방어력이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이때부터 패줍시다.
전능력 상승 버프기인 도원의 수호자는 전투 시작시에 한번만 씁니다. 데쿤다가 있지만 이번에는 물어뜯기 한번으로 공격력만 원점으로 돌려줍시다.
물리내성이라 데미지도 잘 안박히고 어차피 턴 뺏어올 스킬은 천지입니다.
라쿠카쟈와 스쿠카쟈로 메가톤 프레스를 피하면서 잔 계열로 딜해줍시다. 물론 위와 마찬가지로 단탈리안을 쓸수 있으신분들은 테트라칸 써주셔도 좋고요.
마하지오다인 쓰면 아주 땡큐입니다. 스다마와 타케미나카타의 씨익~상태는 덤.
저와 레벨이 비슷하시다면 위에도 말했듯이 엄청난 장기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주인공 스탯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 공략을 위해 힘 24, 기7, 마력 44, 속 70몇의 장애스탯..)
vs. 리림의 무리(격파레벨 25+오버클럭1)
약점은 빙결이고, 주력 기술은 지온가, 마비침입니다.
노즈치, 스다마, 타케미나카타 그대로 갑니다.
세이오보를 버티면서 잡을 수 있는 파티면 얘네는 그냥 도시락이에요.
vs. 마왕 발로르(격파레벨 26+오버클럭1)
잔몹 발로르.. 약점은 원래는 감기입니다만 보스로 나왔으니 감기를 걸 생각은 접읍시다. (실제로 해봤는데 죽어라고 안걸려요.)
주력스킬은 메가톤브레스, 무드온, 마하라기온입니다. 주인공은 블랙데모니카를 입어서 주살방어해도 되고 화염내성장비 입으셔도 됩니다.
저는 무드온의 사용빈도가 좀 떨어지는거같아 화염내성으로 입었습니다.
잡는 멤버는 쿠에비코때 만든 콥파텐구를 카라스텐구로 진화시키면 화염반사가 기본 장착됩니다.
여기에 잇폰다타라와 아무 몹이나 하나 넣어줍시다. 공원에 돌아다니는 오리아스 꼬셔서 넣으면 그친구도 좋은 불막이.
또하나 추천드리는게 영조 피닉스입니다. 요조 고획조와 모쇼보를 합치면 얻을 수 있죠. 고획조를 만들때 빙결내성을 넣으셨다면 약점도 막아줄수 있고요.
모쇼보는 20레벨에 총 내성을 배울 수 있으므로, 아스모데우스에 대비해 잔 계열, 총 내성, 빙결 내성은 꼭 넣어줍시다.
멤버는 준비되었습니다. 라쿠카쟈, 스쿠카쟈 걸고 두들겨주면 약점 없이도 금방 잡습니다. 물어뜯기는 보너스.
vs. 타천사 무르무르(격파레벨 26+오버클럭1)
화염, 빙결이 약점이고 충격, 전격은 반사합니다. 주력기술은 마하지온가, 마하잔마, 악셀 클로우입니다.
이놈이나 후에 서술할 고모리나 중간보스격이라 피통이 많지 않으니 빠르게 녹여줍시다.
멤버는 마하지온가막이를 위해 타케미나카타, 스다마를 넣었고 한마리는 아무거나 넣으세요.
혹 콥파텐구 진화가 아직이라면 이 때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주인공이 블랙데모니카를 입었을경우 바꿔주는것 잊지마시고요.
vs. 타천사 고모리(격파레벨 27+오버클럭1)
그 분의 전속 비서가 왜 이런 누추한 데서 이런 쪼렙으로 나오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짭시퍼 맞당게요.
약점 빙결이고 화염을 흡수합니다. 마하라기온을 주로 쓰니 발로르때의 구성으로 가면 좋습니다.
역시 피통이 매우 작으니 도시락까먹는 기분으로 빠르게 잡아줍시다.
vs. 마왕 아스모데우스(격파레벨 27+오버클럭1)
세이오보 이후로 짜증나는놈 2. 충격이 약점이고 화염을 흡수, 총 공격이 통하지 않습니다.
주력기술은 흡마, 지옥의 고통, 독침, 타루카쟈, 파이어 브레스입니다.
역시 화염무효 반사 둘둘한 멤버가 좋지만 충격마법도 쓸수 있는 친구를 넣어줍시다.
저는 카라스텐구, 피닉스, 오리아스 넣었습니다. 합체레벨이 33 이상 가능하시다면 여신 브리짓이 매우 좋습니다.
화염을 흡수하고 메디라마를 배울 수 있어서 회복에도 좋고요.
라쿠카쟈, 스쿠카쟈 바르고 간혹 보스가 타루카쟈를 쓸때마다 물어뜯기로 낮춰줍시다.
파이어브레스를 좀 써주면 좋겠지만 현실은 흡마로 엠 쪽쪽 빨아가다 지옥의 고통+@입니다. 어째선지 흡마효율도 아군이 쓰는것보다 좋아보여요...
엠피가 마르면 마를수록 피곤해지기 때문에 충격마법을 난사하면서 속전속결합니다.
'지옥의 고통'은 이전 작의 '천벌'처럼 아군의 피를 퍼센트로 깎습니다. 한 2/3가량 되는거같아요.
메디라마가 있으면 좋지만, 메디아만 있는 경우에는 굳이 만피 채울필요없고 적당히 만들어줍시다.
동료는 잔마를 쓸 수 있는 요나단이 좋은데, 인공지능이 뭣같으니 기대하지는 맙시다.
챠크라를 회복할때는 챠크라 드롭 대신 포트를 권장합니다. 챠크라 드롭으로 회복하는 양은 흡마 한턴에 빨려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vs. 용왕 야마타노오로치(격파레벨 28+오버클럭1)
약점은 전격이고, 화염/빙결 무효입니다.
우렁찬 외침으로 공격력/방어력을 떨어뜨리고 부후라와 포이즈마를 씁니다.
양보다 질이라고 하면서 덤벼오는데 허접합니다. 차라리 군세가 더 어렵겠네요.
시부야 역 입구에서 꼬실 수 있는 용왕 뷔브르가 제대로 카운터입니다. 빙결 무효, 독 무효, 지온가를 가지고 있죠.
나머지 멤버는 요정 잭프로스트를 진화시킨 웬디고와 빙결내성을 가진 피닉스를 넣었습니다만, 얼음막이거나 전격마법만 있으면 뭐든지 괜찮습니다.
vs. 용신 코우가 사부로(격파레벨 29+오버클럭1)
약점은 빙결이고, 물리, 총, 전격에 내성이 있어요.
주력기술은 잔다인, 지오다인, 스쿠카쟈, 절명검, 재블린 레인입니다.
이 레벨대의 악마가 주로 충격에 강하면 전격에 약하고, 전격에 강하면 충격에 약하고 둘중 하나이므로 둘중 하나가 약점만 없으면 다행입니다.
멤버부터 보자면 요귀 모무노후, 요조 타크히, 흉조 이츠마데를 넣었습니다. 주인공은 블랙데모니카 대신 다른 걸 입어주시고요.
요귀 모무노후는 물리내성이 있어 좋지만 충격에 약점이 있으므로 충격내성을 가진 스다마와 사귀 웬디고를 합쳐 만듭니다.
이때 웬디고를 그냥 넣어서 마하부후만 넣어줘도 좋지만, 잭프로스트를 진화시켜서 만든 거라면 부흐라와 빙결플레로마를 전승시킬수 있어 딜이 더 좋습니다.
독가스브레스도 넣어주면 이후 보스전에 쓸 수 있는데 필수는 아닙니다.
요조 타크히는 전격막이입니다. 영조 피닉스와 후드 츄바카브라를 합쳐주세요. 츄바카브라는 레벨을 올리면 에너지 드레인을 배울수 있는데
전투중 엠피 수급에 유용합니다. 그냥 합치셔도 흡마는 있으니 그걸 쓰셔도 되고요.
마지막으로 흉조 이츠마데는 야마 키키모라와 요충 우부를 합성합시다. 스쿤다를 기본으로 배울수 있기 때문에 스쿠카쟈 대처에 유용합니다.
버프걸면서 약점 찌르면서 스쿠카쟈걸면 이츠마데로 풀어주고를 반복하시면 잡힙니다. 으레 물리기 사용 보스가 그렇듯이 이 친구도 테트라칸이 있으면 쉽습니다.
vs. 가이아맨 + 모무노후*2(격파레벨 30+오버클럭1)
모무노후만 약점이 있습니다. 충격 속성에 기타등등 상태이상인데, 보스가 아닌걸로 취급되는지 상태이상이 굉장히 잘 걸립니다.
가이아맨도 모무노후도 물리기만 사용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테트라칸이 있으면 쉽고, 없다하더라도 모무노후 먼저 약점 찔러서 걷어내버리면 낙승입니다.
vs. 귀녀 타라가(격파레벨 33+오버클럭1)
이 친구 앞에 네마리씩 튀어나오는 길막몬스터들이 더 무섭습니다. 그거 잡다보니 레벨도 엄청 올랐네요.
길막몬스터 다 잡고나면 촛불 상태 봐서 불안하다 싶으면 돌아가서 재정비하고 나서 타라가 잡기를 추천합니다. 자칫하다 시간이 부족해서
엠소모고 뭐고 있는대로 다하고 못 잡으면 후회합니다.
타라가 자체는 약점은 없고, 무드온, 시바브, 테트라칸, 라쿠카쟈를 사용합니다.
라쿠카쟈는 처음 한번 걸고나선 떨어뜨리지 않으면 새로 안 쓰는 듯 합니다.
피가 어느정도 내려가기 전까지는 촛불만을 집중적으로 공격합니다. 일종의 타임어택형 보스이므로 버프 없이 그냥 잡아주시면 되요.
물어뜯기나(테트라칸 미사용시) 타룬다로 공격력을 낮춰줘도 좋지만, 촛불에 대한 딜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건 못봤습니다.
주인공에게 블랙 데모니카 입혀주시고, 멤버는 내성이 있으면 좋겠지만 주살 약점, 긴박 약점만 아니면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한놈 죽으면 한놈 불러내고 하는 식으로 그냥 계속 딜만 했습니다.
vs. 영걸 텐카이(격파레벨 33+오버클럭1)
*싸우러 가기 전에 헌터상회 - 비스듬히 기댄남자에게 자신의 성향을 알아보고 가면 좋습니다.
예의바른놈 - 질서 , 종잡을수없는놈 - 중립, 혈기왕성한놈 - 혼돈 입니다.
아아.. 더럽습니다. 더러워요. 약점없이 만능 제외 모든 속성 공격에 내성입니다. 속성공격보다 에너지드레인이 더 데미지가 잘 들어갑니다.
주요스킬은 평타, 라쿠카쟈(!!), 메기도, 흡마, 흡혈입니다. 관통이 필요하다. x나 큰 관통이. 너 이x끼 내가 꼭 나중에 만들거야.
그럼 역시 만능 스킬로 대응을 해야겠죠. 이 레벨에 만들수 있는 메기도를 가진 악마는 용신 구쿠마츠, 천사 파워, 마신 토트 정도입니다.
용신 구쿠마츠가 라쿤다를 기본으로 배우기 떄문에, 라쿠카쟈의 대응에도 유용합니다.
타천사 오리아스와 용왕 뷔브르를 합쳐서 만들어 줍시다. 오리아스의 마하라기온도 넣어주면 나중에 유용. 메기도 셔틀이 많으면 많을수록 전투가 빨리 끝납니다만,
뭐 한마리만 있어도 되니 전 한마리만 넣겠습니다. 나머지는 버프+에너지드레인셔틀로 채웠습니다.귀찮아요 사실..
메기도와 통상공격을 주로 쓰기 때문에 라쿠카쟈와 스쿠카쟈를 잘 바릅시다. 물어뜯기도 써주면 좋고요.
실상 딜은 메기도 하나 합친것보다 나머지멤버가 못하기 때문에, 구쿠마츠의 엠피를 잘 관리해줍시다. 내성이 좋아서 그런지
공격도 그리 아픈 편은 아니고(물론 버프없으면 아픕니다) 적당히 패다보면 죽습니다.
첫번째 대화 선택문은 자신의 성향에 따라 대답하면 주인공의 공격력이 오릅니다.
두번째 대화 선택문은 루트에 영향을 조금 주는 선택지라 뭘 골라도 좋지만 "모르겠다" 라고 하면 텐카이의 전능력이
향상되므로 고르지 맙시다.(제가 1회차에 뉴트럴한답시고 이걸 골랐죠.)
vs. 죽은 자의 무리(격파레벨 39+오버클럭1)
화염이 약점입니다. 마하라기온이 있는 용신 구쿠마츠를 넣고 나머지는 그냥 아무나 채워넣었습니다.
사실 보스인지도 모르고 들어갔다 전투한 덕에 별로 준비 자체를 못 했습니다.
마하라기온이 있으니 전체공격이나 아기류만 잘 써도 1~2턴 안에 잡습니다.
vs. 용신 코우가 사부로 2차(격파레벨 40+오버클럭1)
예토전생하신 코우가 선생입니다. 여전히 빙결이 약점이지만 물리, 총에 내성이고
전격을 무효화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등 내성이 전반적으로 강화되었습니다.
주력 기술은 스쿠카쟈, 재블린 레인, 괴력난신, (마하)지오다인, (마하)잔다인입니다.
안타깝게도 이제 레벨이 레벨이니.. 저도 편하게 테트라칸 쓸랍니다!
이 친구 패턴이 스쿠카쟈 - 물리공격 - @의 단순패턴이 많아서 테트라칸이면 누워서 떡먹기로 잡습니다.
이번엔 준비물이 좀 많습니다. 우선 스쿠카쟈를 봉인할 동료로, 기존의 요조 타쿠히와 흉조 이츠마데를 합성하여 스쿤다를 가진
영조 비조후닐을 만듭시다. 총 약점이니 타쿠히에서 내성을 가져와주세요.
한마리는 기존에 코우가사부로를 잡았을때 쓴 모무노후입니다. 딜러..라기보단 빙결마법으로 턴늘리기용?
마지막으로 테트라칸 요원은 기분나쁘게 생긴 단탈리안 대신 신수 마카미를 쓰겠습니다.
요충 오키쿠무시와 외도 타투맨을 합치면 만들 수 있는데, 다른 조합법도 있을텐데 물론
흡마나 에너지드레인 들어가는 조합이면 더 유용합니다.
테트라칸 이외에도 정신이상무효라는 좋은 스킬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죠.
마지막으로 방어용으로 신주쿠에서 물리내성과 충격반사를 가진 요정 세탄타를 꼬셔갑시다.
전투 돌입전에 주인공 장비 충격/전격 약점 없는걸로 바꿔주시고, 세탄타-모무노후-마카미를 세팅합니다.
거의 무조건 선제공격해오기 때문에 일단 버티고 살아남아야 뭘 할 수 있는데 크리터뜨리면 마음편히 로드하세요.
첫턴을 아무도 안죽고 버티고 살아남았다면 체인지로 먼저 세탄타를 비조후닐로 바꾸고 마카미로 테트라칸 깝시다.
이후 할 일은 주인공과 모무노후로 약점을 찌르고, 비조후닐은 스쿤다를, 마카미는 테트라칸을 턴마다 쓰는겁니다.
마카미가 엠피가 간당간당하다 싶으면 주인공이 아이템 던져서 회복해주시고요.
테트라칸만 안 끊겨도 라쿠카쟈/타룬다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스쿠카쟈-물리공격-기타등등 패턴 비중이 커요.
vs. 아마츠 오모이카네(격파레벨 42+오버클럭1)
뇌둥둥 떠다니던 분이 환골탈태해서 이상한 개미맨같이 되어버렸습니다.
처음으로 전술 짰는데도 로드하게 한 보스네요. 대충 둘다 어떤놈인지 알고 박으면 라스트보스보다도 짜증나는 중간보스..
약점은 충격, 화염이고 주요 기술은 하마온, 마하지오다인, 마하부흐다인, 디아라한(...)입니다.
이놈의 체력은 4500입니다. 디아라한 : 풀피회복마법인데 이놈이 빨피가 되면(한 1000정도?)
무조건 디아라한을 써서 풀회복합니다.
뭐 패턴은 대충 그러니 멤버를 짜봅시다. 저는 천사 파워, 신수 마카미, 환마 틀라로크를 넣었습니다.
천사 파워는 야마 인큐버스와 요정 세탄타를 합쳐 만들었습니다. 세탄타가 레벨이 오르면 물리내성도 배우고 좋아요.
인큐버스도 레벨을 올려서 충격 플레로마까지 배우면 딜에 도움이 되고 좋습니다만 잔마만 있어도 됩니다.
환마 틀라로크는 용신 구쿠마츠와 요마 카라스텐구를 합치면 만들수 있습니다. 빙결무효+전격무효가 기본이라
이 친구 상대에 굉장히 좋아요. 파마엔 내성이 없는게 아쉽습니다만.. 잔마나 아기라오 필히 넣어줍시다.
기본적인 방침은 평소랑 다를 게 없습니다. 다만 주인공 포함 팀원이 전부 약점을 찔러서 8번을 공격했을 때,
평균적으로 데미지가 얼마나 나올수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저로 예를 들면 1200정도의 딜을 씨익~상태의 도움없이 할수
있었기 때문에 데미지를 얼마나 주었는가를 일일히 계산하면서 보스의 피를 1200정도 남기고 딜컷을 한뒤(이게 레이드도 아니고..)
일부러 한 턴을 보냈습니다. 월터가 아기라오만 잘써줘도 턴당 100씩은 더넣을텐데 정말 멍청합니다 이놈들..
틀라로크가 하마온에 죽는 일만 생기지 않으면 계산이 범벅되는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vs. 영걸 미치자네(격파레벨 43+오버클럭1)
약점은 빙결입니다. 전격은 흡수하므로 자제를. 딱 생긴거 보면 전격 날리면 안되겠구나 싶게 생겼어요.
주력기술로 판데미아 붐, 지오다인, 마하무드, 컨센트레이트, 방전을 사용합니다.
주인공에게 블랙데모니카를 장비시키고, 멤버는 주살 내성 이상인 친구들을 주로 모아줍시다.
영조 비조후닐과 타천사 오리아스를 합치면 흉조 친이 나오는데, 감기를 무효화하여 판데미아 붐 턴을 뺏어올 수 있고 주살 내성이 있습니다.
레벨이 좀더 되시는 분들은 용왕 우로보로스가 신체이상 무효, 정신이상 무효를 배우고 주살 내성이 있으므로 그걸 쓰시면 더 좋습니다.
사신 헬은 주살 무효가 기본으로 마하무드를 쓰면 턴을 뺏을 수 있고, 레벨을 올리면 마하부후라를 배워 약점을 찌를 수 있습니다.
헬이 없다면 근처에서 클로토나 아트로포스 줏어서 쓰시면 주살무효가 기본입니다. 약점은 못 찌릅니다만..
기타 멤버는 전격 막이를 위해 틀라로크를 썼습니다. 저는 스킬에 주살 내성도 전승시켰기에 내성이 있지만, 솔직히 내성이 있어도 운없으면 죽습니다. 버프를 바르면 공격에 죽을 일은 없기에 주살 무효 요원으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속 편히 잡는 길입니다.
vs. 영걸 야마토타케루(격파레벨 45+오버클럭1)
여기서 제 레벨이 낮긴 한데 가능하다면 용왕 우로보로스 하나 꼬시거나 만들어놓는 게 좋습니다.
오랜만에 재밌는 보스네요. 패턴 자체는 단순하지만 색다른 맛이 있어서 좋은 보스입니다.
약점은 없고 전격은 반사합니다. 기타 지저분한 내성 없이 깔끔.
패턴은 두 차례마다 '임전의 여장'이라는 스킬로 태세를 변환합니다.
물리공격 태세 - '천총운'(만능속성 전체 공격, 공격력 다운) , 괴력난신
마법공격 태세 - '애국가'(만능속성 랜덤 데미지), 마하지오다인
간단한 예시를 들면,
첫째 턴(행동 2회) - 임전의 여장, 천총운
둘째 턴(행동 2회) - 괴력난신 + @
셋째 턴(행동 2회) - 임전의 여장, 애국가
넷째 턴(행동 2회) - 마하지오다인 + @
이것을 반복하는 순서입니다. 괴력난신이나 마하지오다인 대신 통상공격을 할때도 있고요.
천총운이나 애국가는 반사가 불가능하므로, 괴력난신과 마하지오다인에 대한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괴력난신은 테트라칸요원으로 막는데 기존에 쓰던 마카미를 귀녀 라케시스와 합쳐 성수 아이라바타를 만듭시다.
마력이 높아서인지 흡마의 효율도 훨씬 좋습니다.
마하지오다인은 흉조 친과 요목 스쿠구스로를 합쳐 마라님 룩의 하위호환, 악신 미샤구지님을 만들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전격반사가 달려있고, 용해브레스를 배울 수 있는데 천총운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타루카쟈 대신 유용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타루카쟈요원을 약점이 없는 걸로 아무거나 넣어줍니다.
준비만 다 갖췄으면 나머지는 쉽습니다. 버프 잘바르고 디버프 걸고, 천총운을 맞으면 타루카쟈로 떨어진 공격력 메우고,
아이라바타는 괴력난신을 쓸 턴이면 테트라칸을 쓰고 나머지 턴은 엠수급을 하거나 공격을 하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첫 대화 이벤트는 "지금은 타야마의 졸개잖아"를 선택하면 보스의 공격력이 떨어집니다.
두번째 이벤트는 "옳다고 한다"를 선택하면 보스의 방어력도 떨어집니다.
피통이 꽤 되는 듯 하지만, 용해브레스로 인해 빠르게 잡을 수 있을 겁니다.
vs. 머신의 군대, 플루토 워리어, 플루토 자이언트(격파레벨 기억이...+오버클럭1)
얘네를 이렇게 다루는 이유는 세트로 하는 짓이 비슷합니다.
독을 걸거나 디버프로 방어력 등을 떨구고 주력으로 전격 기술을 사용해요.
신체이상 무효까지 배운 우로보로스와 미샤구지님 이면 그냥 전부 쓸어담을 수 있습니다.
저는 나머지 하나로 마하부흐라가 있는 헬을 넣고, 셋이 전체마법만 갈겨줬어요.
vs. 플루토(격파레벨 55+오버클럭 1)
길이 상당히 멀고 멤버 짜려고 왔다갔다 보니 레벨이 많이 올랐네요..
플루토의 약점은 빙결이고, 주력 기술로 평타, 태양광선(화염속성 전체공격+독), 벌네라(만능속성 전체공격+결박)를 사용합니다.
태양 광선은 화염속성 전체공격+독 추가이므로 이걸로 턴을 뺏어줍시다.
마신 남두성군을 만들겠습니다. 화염 무효, 파마무효, 주살 무효가 기본인데 요정 나쟈와 환마 틀라로크를 합쳐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무효 내성들은 후에 도쿄왕과 싸울 때 유용합니다만, 아마 더 손봐야할게 많아서 그때까지 쓸지는 의문이네요.
두번째로 만들 악마는 마왕 아스모데우스입니다. 사신 헬과 악신 파카차마크를 합쳐 만들 수 있습니다.
마하부흐라를 가져오면 플루토의 약점도 찌를 수 있습니다. 레벨을 올리면 배울 수 있는 도핑(전투시 최대체력 증가) 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하나는 긴박으로 턴을 날릴 확률을 줄이기 위해 용왕 우로보로스를 넣었습니다만, 다른 걸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주인공에게도 화염 내성 장비를 입혀주고 버프를 잘 발라줍시다. 하드는 평타나 벌네라 3연타가 무지하게 아프기 때문에,
라쿠카쟈와 타룬다를 먼저 발라주세요.
레벨이 좀더 되시는 분은 내부에 돌아다니는 요수 카브라칸을 꼬셔서 써도 좋습니다.
화염 막이에 메디라마까지 있어 힐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s. 망령 베타라(격파레벨 56+오버클럭 1)
약점은 화염, 바인드 클로, 포그 브레스, 용해 브레스, 에너지 드레인을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버프요원들과 남두성군, 주인공으로 약점을 찔러 잡았습니다. 문지기인만큼 피통도 적고 약하므로 그냥 후딱 잡아줍시다.
vs. 야크샤의 무리+마신 마하마유리(격파레벨 57+오버클럭 1)
얘도 상대하기 좀 귀찮습니다. 게다가 연전입니다.
야크샤의 무리는 타루카쟈, 괴력난신을 사용하고, 마하마유리는 운다계, 랜더마이저(하드에서는 씁니다만, 노멀은 기억이..), 잔다인, 하마온, 디아라마, 마카라칸을 주로 씁니다.
야크샤 무리의 약점은 충격이고 빙결을 반사하며, 마하마유리는 전격이 약점이고 충격을 반사합니다.
디버프를 쓰는 몬스터는 길게 끌면 길게 끌수록 처리가 힘들어집니다. 마신급이라 그런지 데미지도 좋고요.
멤버를 준비해 봅시다. 사용 스킬이 전부 단일기라 기본 내성으로 맞추기엔 힘듭니다.
버프요원 악마 1체 아무거나, 지오계열 마법을 가진 악마 2체, 마카라칸을 가진 악마 1체가 필요합니다.
저는 천사 파워에서 계속 진화하여 가지고 있던 도미니온과 미샤구지님의 마하지온가를 사용했습니다. 물리내성이 기본이고 지오다인을 가진 카토블레파스도 좋습니다.
마카라칸은 제 경우에는 헬에서부터 스킬이 변이되어 아스모데우스로 왔지만, 노가다는 좋지 않으니 없으면 새로 하나 만듭시다.
카스미가세키에서 나오는 사귀 그렌델과 망령 구울을 합성하면 에너지 드레인을 가진 여신 파라스아테나를 만들 수 있는데, 마카라칸을 기본으로 배웁니다.
버프요원 악마 1체는 어차피 버프만 주고 파라스아테나와 교체할 생각이기 때문에 내성 상관없습니다. 물리 약점만 아니면 돼요.
작전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마하마유리 전투 직전까지 버프 스택을 쌓아놓고, 능력치가 전부 까이기 전에 때려잡는 법, 데쿤다를 쓰며 잡는 법입니다.
물론 데쿤다를 쓰는쪽이 편하긴 하겠지만, 데쿤다 자체가 보기 드문 특기이고, 데쿤다의 돌도 희귀해서 선뜻 쓰기는 힘들다보니 어느쪽이든 노가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전자를 택하겠습니다. 버프를 쌓는 작전으로 갈 경우, 동료는 요나단이 좋습니다. 월터는 회심파 때문에 턴당 딜의 편차가 심합니다. 미스떠도 좋을게 없고요.
전투 시작멤버는 주인공-테트라칸1-지오계열악마 2입니다. 주인공에게 블랙데모니카 제외 (충격내성 있으면 좋아요)입혀주시고요.
야크샤의 무리는 상대하기 간단합니다. 버프를 돌리면서 야크샤의 무리를 딜하되 버프가 다 쌓이기 전까지는
빨피만(전체 체력 2000정도에 체력 500정도 남습니다.) 만들어주세요. 아군이 버프를 완료할 동안 요나단이 잔마를 쓰면 3~4턴 동안 알아서 잡아줄 겁니다.
버프가 다 발리거나 다음 턴에 야크샤의 무리가 죽겠다 싶으면 버프요원을 파라스아테나로 교체, 마카라칸을 쓰고 마무리를 지으면, 마하마유리와의 연전이 시작됩니다.
마하마유리의 기본적인 패턴은
첫째턴(3회 행동!) - 운다 계열 2회 + 잔다인 or 하마온
둘째턴 이후 - 랜더마이저 + @ + @ 입니다. 마카라칸을 쓸 수도 있고 바로 잔다인이나 하마온이 날아올 수도 있고요.
우선 파라스 아테나는 턴마다 마카라칸을 써줍시다. 통상공격이 날아올 수도 있지만 버프가 있는 동안은 회복이 쉬울 겁니다.
주인공과 딜러 둘은 지오계열을 퍼부어줍시다. 마하마유리가 마카라칸을 쓴다면 그때 물어뜯기나 운다계열, 브레스 등으로 마하마유리의 능력치를 까주시고요. 데쿤다 안 씁니다.
마카라칸만 유지 잘해주면, 보스가 미쳐서 통상공격 크리를 마구 터뜨리지 않는 한 타루카쟈 풀중첩 시작시 3~4턴이면 죽습니다. 랜더마이저 3~4회 보고 잡을 수 있어요.
데쿤다 요원은 현 레벨에 쓸만한 것은 슬레이프닐(60), 로키(58), 앨리스(49)이고 재료로 쓰일만한 건 프린시펄리티, 오세입니다. 앞에 셋은 레벨을 1~2 올려야 배웁니다.
vs. 도쿄의 왕 켄지(격파레벨 59+오버클럭 1)
우리의 상찌질이 도쿄왕 켄지입니다. 패는 맛이 일품..?
약점은 화염, 충격.. 주요 기술은 평타, 패자의 기풍, 명계파, 그랜드 택, 메기도라, 마하무드온, 최대의 주온, 타루카쟈, 마하라기다인, 기만의 쇠사슬..
정말 더럽게 많습니다! 그런데 별로 신경쓸만한 건 없습니다. 우리가 막아야할 속성은 물리, 화염, 주살로 압축됩니다.
우선 물리기술은 평타까지 전부! 전체공격입니다. 파티에 물리흡수나 반사몹 하나만 세워놔도 턴은 우리의 것..
마하라기다인도 마찬가지죠. 한놈만 흡수나 반사를 해도 됩니다.
최대의 주온은 이전에 누가 쓰는진 모르겠지만.. 독, 혼란, 결박, 감기, 수면을 동시에 거는 정말 더러운 기술입니다.. (데미지X)
기만의 쇠사슬은 벌네라처럼 만능 결박 기술입니다.
주인공이 챌린지로 얻는 '은의 목걸이'를 장착하면 막을 수 있다는데 전 없어서 몸으로 때웠습니다. ^^ 수면이나 결박 둘중 하나만 막아도 좀 편해질거에요.
이걸 막기 위해 우로보로스가 배우는 정신이상무효, 신체이상무효가 필수입니다.
저의 파티는 사귀 기리메카라, 요마 히우테쿠틀리, 마왕 아스모데우스였습니다.
기리메카라(물리 반사, 총 흡수, 주살 무효)는 요마 히우테쿠틀리와 요귀 후우키를 합쳐 만들 수 있습니다. 후우키가 잔마, 충격플레로마, 포그브레스를 배우는데 다 들고 옵시다.
마왕 아스모데우스(총 무효,화염 흡수, 주살 무효)는 이전에 쓰던 걸 그대로 채용했고요.
요마 히우테쿠틀리(총 무효, 화염흡수, 주살무효)가 정신무효/신체무효악마였는데 대신에 다른 주살 무효 붙은걸 만드셔도 됩니다.
특히 회복마법이 있으면 정말 좋아요.. 주인공의 은의목걸이가 없거나 다른 회복스킬을 가진 정신,신체무효 악마가 없으면, 운없으면 파티가 독에 말라죽습니다.
주인공은 주살 방어를 위해 블랙데모니카나 그 이상의 장비가 있다면 그 이상의 장비를 착용해줍시다.
멤버는 갖췄으니 켄지의 패턴을 살펴봅시다.
포그 브레스와 라쿠카쟈, 도핑으로 아군의 생존력을 높입시다. 하드는 버프를 발라도 아픕니다.
가장 첫 턴에 켄지는 무조건 패자의 기풍이라는 물리 전체 공격기를 사용합니다.
기리메카라가 있으니 턴이 바로 넘어옵니다.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져 이벤트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켄지의 공격은 물리공격 위주입니다.
통상공격까지 전체공격이고, 아군의 총 무효가 두 명 이상이므로 크게 위험할 일은 없습니다.
첫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살기를 띈 얼굴로 답한다"를 선택하면 켄지의 방어력이 떨어집니다. 위의 두 선택지는 켄지의 공격력이 올라가거나 아군의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 이벤트 이후 패턴이 바뀌는데 타루카쟈와 마하라기다인, 메기도라를 섞기 시작합니다.
이후 이벤트도 마찬가지지만 타루카쟈를 안 써도 켄지의 공격력이 다소 증가합니다. 기리메카라의 엠피를 유지해주면서 포그브레스에 불이 들어오는지 항상 확인하세요.
가끔가다 미쳐서 메기도라 3연타를 쓰지 않는 한 아직까진 무난합니다.
또 피가 어느정도 떨어지면 또다른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때부터가 헬입니다.
위에서 하던 짓 + 마하무드온, 최대의 주온, 기만의 쇠사슬을 섞습니다.
특히 최대의 주온은 특별한 일 없으면 거의 매턴 사용한다고 봐야 합니다.
정신무효/신체무효 악마가 있으면 2행동을 날리니 최대의 주온 + @가 한턴의 행동이 되겠죠.
주인공 내성이 주살 무효 미만이라면 마하무드온에 죽지 않길 바라야하고.. 그렇다 해도 은의 목걸이가 없으면 수면과 긴박이 풀리길 기다려야합니다.
정신무효/신체무효악마가 회복스킬이 있다면 회복에 전념해주시고, 없다면 약점을 찔러서 최대한 턴을 돌려줍시다.
마지막으로 하드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데(2회차 노멀은 안 해봐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1회차에서는 켄지가 죽은척 훼이크를 하면서
전투중에 "리모콘을 누른다"라는 선택지가 뜹니다. 누르지 마세요. 기다려야 합니다.
자 이제 화이트맨 잡으러 갑시다!
vs. 구인류 화이트맨:우고 (격파레벨 60+오버클럭 1)
화이트맨 공통적으로 약점, 내성 모두 없습니다. 잘 버티면서 딜만 잘 넣으면 끝납니다.
언제나 보스위치 파악이 되면 회복 잘 하고 덤빕시다. 구덩이 밑으로 빠지면 됩니다.
우고의 주요 기술은 평타, 마하부흐다인, 마하잔다인, 하마온, 허공의 파동, 테트라칸을 사용합니다.
마카라칸을 쓰거나 빙결, 충격 막이가 있으면 초반에 턴을 뺏기 쉽습니다.
저는 도미니온과 남두성군을 합성하여 대천사 카즈펠을 만들어 파마에도 대책을 세웠습니다.
나머지는 약점이 없고 파마 무효 이상의 악마를 넣어주세요. 물론 마카라칸 쓰면 약점 막을 필요도 없습니다.
체력이 어느정도 떨어지면 테트라칸을 쓰며 허공의 파동을 날리기 시작하는데, 허공의 파동은 시리즈마다 익히 봐온 만능계 전체공격+확률적 즉사기입니다.
파마무효, 주살무효가 다 갖춰지면 막을 수 있는 지는 실험을 못해봤습니다.
vs. 구인류 화이트맨:K (격파레벨 61+오버클럭 1)
K의 기술은 블래스트 애로우, 지고의 마탄, 블랭크 블랫, 타루카쟈, 베놈 재퍼입니다.
대부분이 총기술이므로 켄지를 잡을 때 쓴 기리메카라와 아스모데우스를 넣어줍시다.
지고의 마탄이 많이 아프기 때문에 총 내성 이상을 가진 악마가 좋습니다. 저는 히우테쿠틀리 그대로 넣었습니다.
블랭크 블랫은 전체 총 공격 + 혼란입니다. 정신무효가 있으면 혼란에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쓰는 기술이 평타포함 전부 물리이니 테트라칸 펼치면 바보됩니다.
vs. 구인류 화이트맨:이자보 (격파레벨 62+오버클럭 1)
이자보의 기술은 마하무드온, 티타노마키아, 절무의 참격, 마하라기다인, 패닉 보이스입니다.
주인공에게 블랙데모니카 이상 입히고, 기리메카라와 아스모데우스를 넣어서 마하무드온, 마하라기다인의 턴을 뺏습니다.
티타노마키아가 크리 터지면 정말 아프기 때문에, 주살에 내성이 있는 데카라비아를 테트라칸 요원으로 턴마다 썼습니다. (사실 무효인 줄 알고 썼어요.)
피통이 꽤 되지만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쓰는 절무의 참격이 물리속성 전체+자신의 방어를 깎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탯을 몰아준 주인공이라면 녹일 수 있습니다.
vs. 구인류 화이트맨:이사갈 (격파레벨 62+오버클럭 1)
기술은 차지, 모탈 지하드, 절무의 참격, 허공의 파동, 메기도라, 블링크 블랫입니다. 래스터 캔디로 버프도 걸어요.
물리기술의 비중이 매우 높고 마법은 만능속성만 사용해오기 때문에 테트라칸 잘 깔아줍시다.
대화 선택문이 두 번 뜨는데 카오스에서는 "자유야말로 모든 것이다.", "요나단 일은 알 바 없다."를 골라야 적의 능력치가 떨어집니다.
vs. 인간 이자보 외 3체 (격파레벨 63+오버클럭 1)
카오스 기준, 이치가야 주둔지를 나오려고 할 때 전투가 일어납니다. (전 몰랐네요..) 먼저 대비하시고요.
약점이 있는건 영걸 잔다르크의 화염약점, 요마 발키리의 전격 약점 뿐이고, 팔라스아테네가 총을 반사하므로 천선궁같은 전체 총공격기는 자제하도록 합시다.
기술은 영걸 잔다르크 이외에는 전부 물리공격을 사용하고 잔다르크만 메디라마나 마하부흐다인을 사용합니다.
이자보가 데카쟈, 팔라스 아테네가 데쿤다를 사용하고 (데쿤다는 사용빈도가 살짝 적은 듯 합니다.)
발키리는 테트라칸, 팔라스 아테네는 마카라칸을 사용하므로, 둘 중 하나는 빠르게 먼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트가 굳어진 이후로는, 전투중에 일어나는 대화 선택문은 자신의 성향에 맞는 것을 골라야합니다. 망설이는 모습 보여주면 안되는거죠.
"용서받을 필요가 있나"와 "칼을 내민다"를 선택하는 것이 전투를 가장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vs. 살육의 천사들(빅터 외 다수) (격파레벨 65+오버클럭 1)
약점은 빙결, 충격이고 총을 무효화하는 만큼 마비침, 천선궁 등의 총 기술 위주, 메기도라, 하마온 등을 씁니다.
전체마법으로 약점을 찔러줍시다. 군세는 늘 그렇듯이 전체공격으로 빠르게 잡으면 좋고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vs. 대천사 카즈펠 (격파레벨 65+오버클럭 1)
약점은 총, 화염이고 빙결을 무효화하며 기술은 타루카쟈, 마하지오다인, 잔다인, 데쿤다를 사용합니다.
첫턴 행동은 타루카쟈 2회 - 마하지오다인을 쓰기 때문에 마카라칸을 두르든, 전기 무효 이상 중마를 써서 턴을 벌어옵시다.
잔다인을 쓰므로, 주인공은 블랙데모니카 대신 다른걸 입혀주세요. 주인공이 물리계라면 총이 약점이므로 차지+찰나장대비 한 2~3턴만 써주면 눕힐 수 있습니다.
마법 위주의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마카라칸이 유용합니다.
vs. 살육의 천사들2 (격파레벨 66+오버클럭 1)
약점은 충격이고, 빙결, 전격에 내성이 있습니다. 사용 기술은 데쿤다, 캐롤히트, 통상공격, 자장가입니다.
물리공격 일변도이니 테트라칸을 써주시면 됩니다. 물리쪽에 내성이 없기 때문에 명계파 등이 정리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vs. 대천사 아즈라엘 (격파레벨 67+오버클럭 1)
약점은 빙결이고, 물리+화염에 내성이 있습니다. 사용 기술은 테트라칸, 마카라칸, 트리스아기온, 마한마온, 마하무드온입니다.
즉사마법이 귀찮으니 테트라쟈나 마카라칸을 써주세요. 화염 약점 중마는 피하시고, 주인공에게도 블랙 데모니카 입혀주면 좋습니다.
vs. 대천사 하니엘 (격파레벨 67+오버클럭 1)
약점은 없고 전격을 흡수합니다. 물리, 총, 화염, 빙결 내성이 있으므로 충격마법이나 메기도로 딜을 하면 좋겠죠.
비장의 일섬과 데쿤다를 사용하는데, 테트라칸 써주면 알아서 반사맞으면서 자멸합니다.
사귀 기리메카라와 요마 마스터테리온을 합치면 듈라한이 나오는데 좋은 버프마법인 래스터캔디(전능력 향상)를 기본적으로 들고 있습니다.
내성이 별로라 공략에 별 도움은 안 되지만 전승해서 쓰시면 좋습니다.
vs. 대천사 세라프 (격파레벨 68+오버클럭 1)
지겨운 대천사 시리즈 마지막, 공략법 모르면 정말 답없는 보스.. 기본 내성은 물리, 총 내성 뿐입니다만, 빛의 날개라는 스킬로 보호막을 펼치는데
정해진 속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반사합니다. 파훼법은 빛의 날개를 쓸때 잘보시면 보호막의 색이 빨, 파, 초, 노 중 하나로 바뀌는데
각각 화염, 빙결, 충격, 전격 마법을 날려주시면 보호막이 중화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깨집니다.
턴마다 보호막을 안깨주면 눈치없는 로서법씨가 공격해서 씨익~상태 만들어주시니 귀찮다고 메기도만 날릴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든간에 속성을 찌를 마법 하나
정도씩은 들려주는게 좋습니다.
각 속성 전체마법을 날려오지만 이를 막겠다고 마카라칸 펼치시면 메기도라온 3연타같은 흉악한 짓을 하니, 그냥 무효 이상으로 속성마다 하나씩 중마 맞춰가줍시다.
제 멤버는 용왕 펜드래곤, 요정 로렐라이, 마왕 아스모데우스였습니다.
vs. LV99 대천사 메르카바 (격파레벨 69+오버클럭1)
스토리상 라스트보스는 로서법도 그렇지만, 1형태&2형태로 나뉘어 연전을 합니다.
둘다 무내성 무약점이지만, 사용 스킬이 각각 다릅니다.
1형태에서는 트리스아기온, 채리엇, 진리의 번개, 지고의 마탄, 살풍격, 래스터 캔디, 컨센트레이트입니다. 데카쟈, 데쿤다 기본 내장이고요.
다 고만고만한 스킬들인데 채리엇이 만능속성 전체 데미지 + 명중/회피율 감소입니다.
진리의 번개나 살풍격은 전격 내성+충격 내성을 챙겨주시는게 좋고, 주인공의 경우는 블랙 데모니카 빼주셔야 살풍격에 약점 안 찔릴 수 있습니다.
이번 전투나 이후 전투나 마카라칸은 권장하지 않는데, 세라프의 경우처럼 마카라칸을 쓰면 만능공격기의 빈도가 올라갑니다.
주인공이 주요 딜러로서 딜을 할 때는 데쿤다 등으로 떨어진 능력치 메꿔주고 한방씩 넣어주세요. 빗나가면 피눈물 납니다.
2형태에서는 저항하지 말지어다, 채리엇, 진리의 번개, 지고의 마탄, 살풍격, 래스터 캔디, 데카쟈, 헥사그램을 사용합니다.
저항하지 말지어다는 채리엇의 방어력 다운 버전이고, 헥사그램은 SJ의 성주 젤레닌의 레퀴엠같은 즉사마법입니다.
2편 유일신의 갓보이스처럼 타겟의 조건같은게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형태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싸우되 채리엇으로 방어력이 너무 떨어졌다 싶으면 데쿤다의 돌이든 데쿤다든 아끼지 말고 써주시고,
헥사그램은 죽으면 초래석 써서 다시 불러오는 식으로 했습니다.
저야 어차피 신생리스타트 할 생각이라 아이템을 아낌없이 퍼부으며 전투에 임했지만 그렇지 않으신분들은 초래의 무용 등을 쓰시면 되겠죠.
주인공의 스탯 여부에 따라 장기전이 되느냐 마느냐가 갈립니다.
1,2형태 통틀어 대화 이벤트는 두번 벌어지는데 "자기 자신", "악의를 품고 웃는다"를 골라주시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스탯은 어딘가에 몰아주는 일 없이 속을 100정도 주고 기와 마를 균등하게 주었습니다.
안티크톤 등의 고급기술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뭔가 푸가토리움은 멤버를 어떻게 짜는가에 대한 언급도 없이 소드마스터 야마토식으로 끝났는데,
사실 약점만 안찔리고 버프만 잘걸어주면 하드라 할지라도 보스 다 잡습니다.
레벨노가다가 필요없단 걸 보여드리고 싶었고, 저는 안 찍었지만 오버클럭도 찍으시면서 스토리보스따위는 떡바르는 파티를 만드셔도 좋고, 뭐 방법은 가지가지라고 생각해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차후 회차 플레이를 통해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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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니 영광입니다 헠헠
으으 요점만 딱딱.... 공략 쓰는 사람으로서 부끄럽네요 ㅠㅠ
제가 재밌게 풀어쓰는걸 못해서요 ㅠㅠ 저로써는 스토리텔링이 되시는 후유키님이 더 부럽습니다.
감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