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원사정(京城元寺町)우편소는, 국권피탈 초기인 1911.3.30 경성사동(京城寺洞)우편소의 위치-행정구역명칭이 개정되면서 개칭된 우편기관이다. 이후 1914.8.1 경성관훈동우편소로 다시 개칭되고, 관훈동우편소는 1929.9.11폐지된다.
京城의 두글자가 밀착되어 있으면서 획사이의 공간이 인육에 뭉쳐 있는데다가 한쪽으로는 무인육 상태가 되어 정상적인 문자 판독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조금만 애를쓰면 元자하고 끝머리 町자는 판독이 가능하다. 가입자 주소에 京城 北部라고 표기되어 있음으로 앞에 안보이는 글자는 京城이 자명하고 - 왜? 서울에 소재한 우편소 일부인은 모두 앞에 京城자가 붙어 시작하기 때문- 元자로 시작하여 町자로 끝나는 우편기관만 찿으면 된다.
2곳이 있었는데, 하나는 지금의 원효로가 당시에는 京城元町二 (2가) ,京城元町三(3가) 으로 나타냈고, 또 하나는 元寺町 있었음으로, 여기에서 寺 판독이 난해하지만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元寺町에 해당함을 금방 알 수 있다.
그런데 모두가 안보이는 글자가 한글자라는 고정관념때문에 거기에만 맞추려고 애를 쓰다보니 여러 이름이 나오게 되어벼렸다 . 오히려 나왔어야 할 韓은 안나왔다. 한국형 직전까지 사용하던 전기빗형에서 韓자가 들어간 우편기관이 대다수 있었기 때문에 韓元寺町이 나올 확율이 높다고 예측했으나..............
송휘찬 氏가 처음에 京城元寺町을 말했을 때, 안보이는 글자인데 어떤 생각으로 추정했는냐를 물어 본것은 앞서말한 합리적인 의견을 이끌어 내기 위함인데 城자 論이 나오게 되어 유도 함정에 빠지는 바람에 정답이 번복되는...하지만 정답을 내놓은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에 정답과 오답이 어디 있겠는가. 이거 하나를 통해서도 우편사 한 쪼가리를 알아갈 수 있다면 훨씬 유익한 기회인것을...
답변한 7분, 송휘찬,박성준,김종수,김한기,강승호,박병기,송창두 씨등은 본인의 메일로 주소를 보내주시면 위 증정품외에 아래 소형시트 3종 각각 2매씩을 나눔 선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수고들 하셨습니다.
yoonb5-@hanmail.net 010-6278-2207 한국근대우정연구소 / 오병윤
.
첫댓글 재미 있는 이벤트^^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와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그걸 한글자로만 고정관념으로 찾으니 별의별 생각이 다 나온 것이군요.
저 또한 그 범주였습니다.
선생님 이메일로 주소 올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글자일 거라고 생각해서 오류가 생겼네요. 이메일로 주소 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이벤트 감사합니다
경성북부 광화방 원동에만 시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