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특급형 전동차 783계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CM편성)
1. 차량개요
783계 전동차는 1988년에 등장한 JR큐슈의 특급형 전동차로서 ‘하이퍼 살룬’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국철 민영화 이후 JR그룹 내 최초의 신형특급형 차량이기도 한데, 기존의 485계 전동차가 속도, 접객 서비스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노후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도로 교통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대응차원에서 제작된 형식이다.
스테인레스 차체 채용을 비롯하여 국철 말기에 등장한 최신 기술을 다수 채용하고 객실 내 거주성 향상, 130km/h 운전 대응 등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을 이루어내기도 하였다.
783계는 1988년 등장 이후 지금까지 총 3차례에 걸친 리뉴얼이 이루어졌다. 1차 리뉴얼은 1994~96년에 이루어진 것으로 후속 787계의 설비에 준하도록 갱신한 것이었고, 2차 리뉴얼은 2000년 885계 투입에 따라 카모메로 운용되던 일부 편성을 미도리+하우스텐보스용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선두차화 개조 등의 작업이 이루어졌다. 마지막 3차 리뉴얼은 2017년 하우스텐보스 개원 25주년 기념으로 특급 하우스텐보스로 운용되는 5개 편성에 대해 외관 및 실내 디자인의 리모델링이 이루어졌다.
당초 7량 편성 5편성(특급 츠바메용), 9량 편성 3편성(특급 카모메용), 4량 편성 7편성(특급 아리아케/니치린용) 체제로 조성되었으나 3차에 걸친 리뉴얼 과정에서 조성이 변경되었는데 이 때문에 편성내 차량별로 제작시점과 제조메이커가 제각각이 되었다. 현재는 5량 편성 6편성, 4량 편성 11편성, 파동대응용 4량 편성 3편성이 운용 중이며 1차 리뉴얼 과정에서 감차되어 파동대응 증결차량으로 사용했던 4량의 중간차량들은 노후화에 따라 2016년에 폐차되었다. 이에 따라 전체 운용량수는 90량에서 86량으로 감소하였다.
현재까지도 추가적인 감차나 은퇴는 없는 상황이며, 전량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에 배치되어 특급 카모메/미도리/하우스텐보스/아리아케/카이오우/니치린시가이아 등으로 운용 중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88년 3월 13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1050) / 2950 / 3670
편 성 : 5량 1편성 (3M 2T) / 4량 1편성 (2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1(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3량 = 1,800kW (5량 편성시) / 150kW * 4 * 2량 = 1,200kW (4량 편성시)
기 어 비 : 3.95
제어장치 : 사이리스터 연속위상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50Q / 부수대차 TR235Q
브레이크방식 : 교류회생/억속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수상경력 : 제29회 로렐상 (1989)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모지코~토스) / 나가사키본선(토스~나가사키) / 사세보선(히젠야마구치~사세보) /
오오무라선(하이키~하우스텐보스) / 닛포본선-미야자키공항선(고쿠라~미야자키공항) 등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열차
특급 카모메 / 특급 미도리 / 특급 하우스텐보스 / 특급 아리아케 / 특급 니치린시가이아 등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20개 편성 86량 재적, 운용 중
- 5량 편성 6개 편성 30량
- 4량 편성 11개 편성 44량
- 4량 편성 3개 편성 12량(파동용)
5 호 차 | | | | | 1 호 차 |
<< 고쿠라 방면 ----------
하카타/나가사키/미야자키공항 방면 >> |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모하 | 쿠로하 |
783 | 783 | 783 | 783 | 782 |
| Mc | M | T | M | Tsc |
| THYR | THYR | COMP | THYR | 그린 |
TRANS | TRANS | TRANS | COMP |
CM1 | 1 | 101 | 1 | 20 | 1 |
CM2 | 2 | 102 | 2 | 18 | 2 |
CM3 | 3 | 103 | 3 | 13 | 3 |
CM4 | 4 | 104 | 4 | 14 | 4 |
CM5 | 7 | 107 | 5 | 8 | 5 |
CM34 | 11 | 111 | 6 | 15 | 6 |
| | | | | |
| | | | | |
4(8)호차 | | | | 1(5)호차 | |
<< 하카타/사세보 방면 -------------- 하이키 방면 >> |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쿠로하 | |
783 | 783 | 783 | 782 | |
| Mc | M | T | Tsc | |
| THYR | THYR | COMP | 그린 | |
TRANS | TRANS | COMP | |
CM11 | 6 | 106 | 202 | 102 | |
CM12 | 8 | 108 | 203 | 110 | |
CM13 | 9 | 116 | 204 | 104 | |
CM14 | 12 | 112 | 206 | 101 | |
CM15 | 14 | 114 | 208 | 103 | |
CM35 | 15 | 115 | 7 | 407 | |
| | | | | |
| | | | | |
4(8)호차 | | | | 1(5)호차 | |
<< 하카타 방면 ---------------- 하우스텐보스 방면
>> | |
| | <> | | | |
편성 | 쿠하 | 모하 | 모하 | 쿠로하 | |
783 | 783 | 783 | 782 | |
| Tc | M | M | Tsc | |
| COMP | THYR | THYR | 그린 | |
TRANS | TRANS | COMP | |
CM21 | 105 | 203 | 306 | 502 | |
CM22 | 107 | 201 | 304 | 504 | |
CM23 | 106 | 209 | 316 | 506 | |
CM24 | 108 | 202 | 305 | 508 | |
CM25 | 109 | 211 | 307 | 503 | |
| | | | | |
| | | | | |
4(8)호차 | | | | 1(5)호차 | |
<< 하카타 방면 ---------------------- 나가사키 방면
>> |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쿠로하 | |
783 | 783 | 783 | 782 | |
| Mc | M | T | Tsc | |
| THYR | THYR | COMP | 그린 | |
TRANS | TRANS | COMP | |
CM31 | 5 | 105 | 201 | 501 | |
CM32 | 10 | 110 | 205 | 505 | |
CM33 | 13 | 113 | 207 | 507 | |
5. 회원투고사진
[5량 편성] * CM35편성은 CM1~5편성과 공통운용
CM 5
[4량 편성] * CM34편성은 CM11~15편성과 공통 운용
[4량 파동대응편성]
최종수정일 2020. 10.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