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문학기(개화기 문학, 1894년∼1908년)
1.시대 개관
(1) 기간 : 갑오경장(1894)부터 1908년 『소년』지에 육당 최남선의 신체시『해에게서 소년에게』를 발표하기 전까지의 10여 년간에 해당한다.
(2) 배경 : 조선 왕조가 그 종말을 고하고 서구 열강과 일본, 중국이 이 땅에서 치열한 세력 다툼을 벌였던 일대 격변기였다. 중국과 러시아에 승리한 일본이 침략의 마수를 노골적으로 뻗쳤고, 이에 저항하는 의병 운동이 전국에서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3) 특성
① 서구 문학의 영향으로 고전 문학 장르들은 급격히 쇠퇴하였다.
② 서구식 교육 기관들이 설립되고 많은 신문과 잡지가 창간되었다.
③ 국문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④ 급격히 밀려드는 서구 문물로 인해 시조는 미약하나마 그 생명력을 이었지만, 가사는 개화 가사를 끝으로 문학사의 전면에서 사라졌으며, 산시도 우국한시를 끝으로 종말을 고했다.
⑤ 고대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났으며,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했다.
⑥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 계몽과 자주독립, 애국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 언문일치를 지향한 최초의 국한 혼용체문장을 사용한 작품은 1895년 간행된 유길준의 『서유견문』이다.
2. 갈래별 전개 양상
(1) 개화 가사(開化 歌辭)
① 개념 : 개화 가사는 전통 시가의 한 형식인 가사체에 개화기의 새로운 사상을 담은 것이다.
② 형식 : 주로 4 4조 2행의 대구에다 후렴을 붙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길이가 현저히 짧아진 것이 특징이다.
③형성 : 조선 후기의 천주교 가사나, 동학 가사인 최제우의 『용담유사(龍潭遺詞)』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④분류
㈀ 우국경세가류(憂國警世歌類) : 일본의 침략성과 친일 세력의 비리를 폭로, 규탄하는 내용이 많다. 대개 신문들이 논설조로 게재한 것으로 작자는 밝혀져 있지 않다.
㈁ 애국가류(愛國歌類) : 자주 독립과 애국, 신문명 신교육의 도입, 부국강병, 국위선양 등을 주제로 당시의 독립 신문,대한 매일 신보 등에 발표되었다.
㈂ 항일 의병 가사(抗日義兵歌詞) : 구한말과 국권 상실 후에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고 자주 독립을 지키려는 의병들의 항쟁을 찬양, 고무한 내용이다.
⑤ 의의 : 외세의 침략으로 국가가 위기에 직면했을 때 가사가 역사적 사명을 담당했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고, 동시에 이 시기의 노래가 가사의 형식을 빌렸다는 것은 한국 문학사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실례가 된다.(→창가→신체시)
(2) 창가(唱歌)
① 개념 : 개화 가사와 신체시를 연결하는 구실을 담당했던 신문학기의 시가 형식으로, 노래로 불렸다.
② 발생 : 기독교 찬송가나 신교육 기관을 통해서 보급된 서양 음악과 결합하여 형성된 것으로, 1896년『독립신문』에서 처음 쓰였다.
③ 형식 : 전통적 율조(3 4조, 4 4조)에서 벗어나 6 5조, 7 5조, 8 5조 등의 다양한 율조를 취했다.
④ 내용 : 애국사상, 신문명의 찬양, 소년의 위기, 새로운 지식 등을 노래하다가 점차 개인의 서정 세계를 표현하면서 문학성을 의식하게 되었다. 당시 국민 모두의 노래로 보급되었고, 뒤에 유행 가요로 변해 갔다.
⑤ 의의 : 개화 가사가 신체시(新體詩)로 넘어가는 데 있어서 교량 구실을 하였다.
(3) 신소설(新小說)
① 개념 : 갑오경장 이전의 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내용 형식 문체로 이루어진 소설로 1917년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되기 전까지의 소설을 말한다.
② 발생 : 1906년 만세보에 연재된 이인직의 『혈의 누』가 최초의 신소설이다.
③ 형식 : 작품의 서두가 종래의 전기체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장면 묘사로 시작되고, 언문일치문체에 접근하였으며, 표면에 묘사성을 띠고 있고, 역순행적 구성을 하고 있다.
④ 내용 : 당시의 현실에서 취재하고, 당시의 현실적 인물을 등장시켜 자주 독립, 신교육, 남녀평등, 자유 결혼, 미신 타파 등 개화사상을 고취 하였다.
⑤ 명칭 : 갑오경장 이전의 소설을 고대 소설이라 하는 데 대한 대칭으로 쓰였다. 이는 『대
한 매일 신보』(1906.2)에 게재된 『중앙 신
보』의 광고문에서 비롯되었다.
⑥ 신소설에 남아 있던 고대 소설의 잔재 : 등장인물의 성격이 평면적이고 사건이 우연성을 띠며, 상투적 종결 어미가 사용되었고, 권선징악적 요소도 남아 있었다.
⑦ 의의 :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연결하는 교량적 구실을 하였다.
⑧ 대표적인 작가 : 최초의 신소설 작가는 『혈의 누』를 쓴 이인직이었고, 가장 많은 작품을 쓴 사람은 이해조였다. 그 외에도 최찬식, 안국선, 김교제 등이 있다
(4) 역사, 전기 소설
① 개념 : 신소설의 유행과 함께 당시의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상의 영웅과 일생을 그린 소설이다.
② 내용 : 민족주의적 역사의식과 자강, 구국 등 계몽적 성격을 띠었다.
③ 의의 : 주체적 민족주의의 저항의식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④ 작품 : 신채호의 『을지문덕』,『이태리 건국 삼걸전』, 장지연의 『애국 부인전』,우기선의 『강감찬』, 유원표의 『몽견제갈량』등과 작자 미상의 『이순신전』등이 있다.
(5) 한문학
① 개념 : 척사론을 중심으로 하여 개화기의 한문학이 나타나고 있으나, 갑오경장 이후 일어나 한글 운동으로 인하여 점점 쇠퇴하였다.
② 내용 : 개화기 때의 한시에는 주로 국가 위기의식이 고조된 사회의 불안, 무력한 왕권에 대한 불신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③ 작자 : 강위, 이건초, 김택영, 한장석, 김윤식, 이남규, 이건창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황현은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자 절명시를 쓰고 자결했다.
(6) 신문
(7) 국문 운동(國文運動)
① 국어 운동의 전개 : 한글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활발해짐으로써 문학의 저변 확대에 크게 공헌하였고, 이 시기에는 한글을 『국문』이라고 불렀다. 또한 한자만으로 쓰던 공문서가 칙령에 의해 국한문을 혼용하게 되었으며, 한글이 『우리글자』라는 인식이 대두되었다.
② 주요 저술 :『서유견문』(1895, 유길준, 최초의 국한문체 단행본으로 서구를 돌아보고 지은 기행 문집),『국문정리』(1897, 이봉운, 최초의 음운 문법서),『신정국문』(1905,유길준),『대한문전』(1908, 최광옥),『국어문전음학』『국어문법』『말의소리』(주시경)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