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하잎으로 쌈을 싸 먹을 수도 있으며,
잎은 떡을 할때 시루밑에 깔면 향이 좋습니다...
양하 줄기는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합니다...7월경 제주에서는 생으로 먹기도합니다.~~~^^
양애 줄기 장아찌
양하(蘘荷)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아시아 열대 지방이 원산지인 아열대식물이다.
제주에서는 양애라고 부른다.
제주도에서는 해안지대에서부터 해발 700m 이하의 중 산간지역에 걸쳐 숲 속에 자라며, 집 주위에 재배하기도 한다. 처마 밑의 양하는 초가집 처마에서 떨어지는 빗물에 땅이 패이는 것을 방지해주기도 한다. 우리 집 뒤뜰 처마 밑에서도 무리지어 자라고 있었다.
양하는 독특한 향과 맛이 있어 향신 채소로 많이 이용되었다.
봄부터 여름까지 연하게 자라는 어린 순은 된장에 찍어 먹거나 국을 끓여 먹었고, 한 여름, 연한 잎은 콩잎 부루 등과 더불어 중요한 쌈 채소였다.
초가을, 추석을 전후하여 땅속줄기의 마디부분에서 꽃줄기가 올라온다. 이 '양애끈(根)'은 빠질 수 없는 추석 명절 음식의 하나였다. 양하의 꽃은 마치 죽순처럼 생겼으며, 꽃줄기 사이로 세 개로 갈라진 입술꽃잎을 가지고 있다. 이 꽃이 피기 전 꽃줄기를 식용으로 한다.
잎은 향이 좋아 떡을 찔 때 시루밑에 깔기도 하였다.
양애꽃
^^남편이 통풍이라 끓여 먹었는데 효능 있었다...제주에서 추석때 재래시장가서 비싸긴 하지만 ~약이라 생각하니~~
양애뿌리
(양하뿌리의 효능)
1. 지두염
양하의 신선한 뿌리 줄기에 소금을 넣고 찧어 바른다.
2. 경부 림프절 결절
신선한 양하의 뿌리줄기 2냥과 신선한 사간의 뿌리 줄기 1냥을 달여서 먹는다.
3. 인후와 혀에 생긴 창란
양하의 뿌리를 12시간 술에 담가 그 즙을 입에 머금는다.
4. 갑작스러운 실음,성얼이 나오는 경우
양하의 뿌리를 찧어 술에 섞어 짜낸 즙을 먹는다.
5.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 나오지 않을 때
백양하의 뿌리를 찧어서 즙을 짜내어 눈에 넣는다.
6. 상한, 시기, 온병 및 두통, 장열, 맥대에 걸려 하루 지난 경우의 치료
신선한 양하의 뿌리와 잎을 함꼐 찧어 즙을 짜서 ~4되를 먹는다.
7. 대엽성 폐렴
양하의 근경 돈, 어성초1냥을 달여서 먹는다.
8. 월신체
양하의 뿌리를 잘게 썰어서 달인 것 2되를 빈속에 술로 개어서 먹는다.
9. 타박상
양하의 근경 5돈,1냥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햇볕에 말려서 가루내어 황주에 섞어서 먹는다.
양하전
양애두부무침
양애죽
양애고추장무침
양애파무침
양애무침 만드는법
나물류 숙채 숙채 조리법 무치는 음식 > 익혀서 무치는 음식 > 익혀서 무치는 음식 식재료 양애꽃대 500g 부재료 <양념> 간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2작은술 조리방법 1. 양하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양애꼬지
양애 닭가슴살무침
양애장아찌
9월초 양하 장아찌
양애피클
초절이양념: 물1,식초1, 유기농설탕1/2, 매실엑기스 2 소금1/2컵,
재료)양하 500그람, 소금 2분의 1 , 물3컵, 설탕2컵, 사과식초5분의 1
(다른방법 사이다 작은병 하나로만 )
양애발효액
통풍으로 고생하는 남편이 양하물을 끓여 먹었더니 효능이 있었다...
양애양아찌 만드는법
1)양애는 위의 그림처럼 손질하여 소쿠리에 담아 놓는다.
2) 물3컵에 소금은 2분의 1되게 넣어서 팔팔 끓여 식힌다.
3)유리통이나 병에다가 손질한 양애를 넣고 소금물을 과 설탕 식초를 넣어 담는다.
4)5시간후면 먹기 시작해도 무관
5) 향이 좋아서 전 첨 부터 먹었어요.
(양하의 효능)
양하는 양애 또는 양애깟 등으로도 불리운다. 주로 제주와 남해안 일대에서 많이 자란다. 박토에서도 잘 자라 밭섶이나 담벼락 아래 일단 심어놓기만 하면 시골의 아이들처럼 절로 자란다.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언제 우리나라에 들어왔는지는 알 수 없다. 이젠 토착식물이나 다름없다.
생강과에 속하는 양하는 줄기와 잎 모양이 생강과 흡사하게 생겼다. 음력 7월 20일경이 되면 보랏빛 나는 꽃 봉우리가 땅속에서 돋는다. 이것을 따서 절단하면 양파처럼 겹겹이 쌓여져 있다.
향취가 고급스러우면서도 부드럽고 상큼해서 고기와 생선, 채소와 나물류 등 어떤 재료와 함께 조리해도 궁합이 잘 맞는다. 양하가 요리에 들어가면 음식 맛의 풍미를 살려 내면서 입맛을 당기게 하는 것이 양하의 매력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부잣집 요리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월경불순 개선
양하의 효능으로 월경불순, 백대하를 치료합니다. 여자는 몸이 차서 생리가 일정하지 않거나 허약해서 발생하는 백대하 치료에 양하의 뿌리줄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종기치료
양하뿌리를 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해독이 되고 종기도 쉬이 가라앉습니다. 양하효능으로 즙을 눈에 넣으면 안구의 충혈에도 효과가 있고 즙으로 양치질을 하면 구강이 건강해집니다.
노인성해수, 천식치료
양하효능으로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경락을 통하게 하여 노인성 해수가 멎고 가래가 제거됩니다.
복통치료
양하의잎을 설탕과 함꼐 물에 달여 복용하면 양하효능으로 복통이 멎게 됩니다.
해독작용
양하의 뿌리를 즙내어 드신다면 양하효능으로 독이제거되고 창종을 치료하고 눈의 충혈에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양하가 자라는 곳에는 뱀이 다가오지 못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