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나무의 열매를 말려 약재로 사용한다. 열매가 작은 사과같이 생긴데다가 그 맛도 비슷하여 ‘산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본초강목>에는 ‘산사는 음식을 잘 소화시키고 육적(고기에 체한 것)과 함산(위산과다), 체혈통(어혈)을 없앤다’고 적혀있다. 지방 분해 효소인 리파아제가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뛰어나 고기를 먹고 체했거나 소화가 안될 때, 속이 더부룩할 때 먹기도 한다.
산사의 효능 1. 피부미용 산사는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여드름이나 주근깨, 기미등을 제거해준다.
2. 소화촉진 산사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효소가 소화액을 잘 나오게 해줘 식체를 내리는 효능이 있어 위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3. 불면증 산사에는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4. 동맥경화,고혈압 산사에 함유된 트리테르펜 사포닌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혈압의 하강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및 고혈압에 좋다
5. 노화방지 산사는 항산화 작용을 해서 활성산소로부터 공격을 막아주어 노화방지에 좋다.
6. 식욕증진 산사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과 비타민C 등이 위액분비를 항진 시켜 주어 입맞을 돋구워 준다.
산사의 특징 산사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으로 열매를 썰어서 잘 달인 후 이를 엽차대신 상시 복용하면 좋다. 바로 딴 열매를 생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벌꿀에 재어 일년 내내 이용할 수 있다. 산사차 만드는 법 끓는 물을 부어 3∼4분 우려낸 후 마신다. 30g정도 다려 3-7회 정도 나누어 마신다.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어, 체기가 있는 경우에도 효과를 본다. 이뇨작용을 하며 산후 복통, 숙취, 소화불량, 만성 설사에 효과적이다.
위에 좋은 양구민들레
|
출처: 청정 양구민들레 스토리 원문보기 글쓴이: LEADR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