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주차 학습 과제: 자기 소개 1차 녹화 하기
1. 6주차에 작성한 원고를 바탕으로 여러 차례 소리 내어 원고를 읽어본다.
2. 1차와 2차에 작성한 개요표의 키워드를 숙지한 후 원고 없이 자기 소개를 해 본다.
3. 원고 없이 자기 소개한 내용을 시간을 재어 2분 40초 내외로 말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4. 자신이 녹음할 방법을 고안한다. MS-Word 파워포인트의 녹화기능을 사용하던지, 오캠 녹화기능, 곰캠 녹화기능 등등 본인에게 적합한 도구를 활용하여 1차 녹화를 시도한다.
5. 녹화본은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PPT를 제작하여 보여주며 자신의 얼굴과 상체가 나오도록 화면의 우측 하단에 자신의 모습을 배치한다. PPT를 제공하는 경우, 웹캠 오버레이 설정을 한다.
6. PPT가 필요없다고 판단한 학생은 자신의 모습이 화면에 가득하도록 구성한다.
7. 목소리는 적당히 크고, 말하는 속도는 절대 빠르지 않으며, 시선은 컴퓨터나 휴대폰의 카메라를 바라보고 있는 지 확인한다.
8. 적절한 제스처를 사용하는지, 목소리의 톤은 자연스러운지, 손과 어께, 목의 모습은 자연스러운지
9. 시작할 때 인사와 발표를 마무리할 때는 자연스러운지?
10. 다음 카페에 녹화본을 올릴 때 용량이 커서 안 올라가는 경우는 유투브에 자신의 영상을 올려서 주소를 획득하고 주소를 다음 카페에 올린다.
11. 과제를 올릴 때에는 자신의 2주차 과제의 답글(Re)로 올리고 제목줄은 "본인이름(학부, 몇조인지), 7주차 1차 "자기 소개 제목(예: 나를 울린 3단 뛰어넘기)"라고 제목줄을 수정하여 업로드 한다.
12. 유투브에 올리는 경우 구글 계정을 만들고, 유투브를 클릭한 후 우측 상단 "만들기"> 영상 업로드(파일업로드)> 영상의 제목을 "발표와 토론 이름, 학부이름, 발표 제목(예: 나를 울린 3단 뛰어넘기") 1차 녹화" 라고 적는다.
13. 유투브 공개 설정은 "아동용이 아닙니다. 클릭 > 다음 > 일부공개> 다음 > 저장"으로 한 후 주소가 생성되면 주소를 복사하여 업로드 한다.
14. 녹화 프로그램은 본인이 편한 것으로 자유롭게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