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를 들자면
병신합수가 巳時에 오면 관재구설에 걸렸다 ?
즉 火가 살아있다는 뜻이다.
辛금 입장에서는 화 가 살아있으니 관 이 살아있다 면
통변에서 관이 살아있다 라고 해야 하는데 왜? 관재구설 에 걸렸다고 하느냐 이다.
水
丙辛 巳酉丑 에서
→ 사유축 의 금이 수(=병신합 수)에 금생수 한다는 것이고 그 다음 수 는 화 에 수극화 하게 되니까 관재구설이 되는 것이다.
즉 수화 전투가 벌어졌다는 얘기다.
→ 같은 관을 관재구설, 또는 남편으로 보는데 이는 사주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을기임계 女
축해술묘
35
병
인
p93 例에서
- 재다신약, 용신 화 의 35세 병인 운에 최고 좋은 운을 만나 남편이 경진년에 취직을 하고~~ 좋아졌는데~~
그래서 어떤 때는 관재구설, 또 어떤 때는 남편이 잘 되었다~~
- 결론은 사주이 용신을 보고 말하는 것이다.
※ 戊
申
→ 무신 일주 여자는 무속인이 많다.
무신으 고란살로 신금 이 무당이다.
무 → 무토는 산으로 산에서,
신 → 申은 神으로 산에서 신을 받고 있다. 그래서 무신은 고란살로 무속인이 많다.
→ 무신일주 배우자 궁이 식신이라 관성인 목이 들어오지 못한다.
→ 남편인 목이 들어오지 못하니까 남편이 없다. 그래서 고란살이다.
그러면 언제 남자가 생겨요? 하면 水 돈이 생겨야 木 이 생긴다.
※ 무신이 남자일 경우 거꾸로 마누라가 생겨야 돈이 생긴다.
마누라 없는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여자는 돈 생기면 남자 생긴다.
일주 하나만 가지고도 50% 이상 내다볼 수 있어야~
손님들은 자기 가슴에 와 닿아야 입소문으로 모인다.
그러니 용신이 아무리 찾으면 뭐하나? 통변이 안 되는데, 용신공부 백날 해 보았자 소용없다.
☆ 병술년 정유월 병인일 신시에 상담한 팔자
癸갑을을 남
酉오유미
57 47 37 27 17 07
기 경 신 임 계 갑
묘 진 사 오 미 신
→ 용신법에서 월지 용신법이 있다고 했다.
월지가 많으면 월지의 반대편이 용신이다. 월지의 재관이 반대편이다.
월지가 적고 울지의 반대편이 많으면 월지가 용신이다.
- 이 사주는 時支(계유)가 관인상생으로 되어 있어 관을 用해야 된다.
관이 용신이라 직장을 가져야 된다.
- 이 사주는 일지(오)가 상관으로 강사를 하게 되면 관이 화극금 당해 망한다.
傷官見官으로 爲禍百端이다.
※傷官見官: 상관은 개혁적이고 반항적이다. 상관이 관살을 보면 무력해진다.
- 병술년에 왜 왔을까?
◑ 금이 용신인데 오술화국 을 해서 금을 극했으니, 용신이 공격을 당했으므로 우선 직장에 변동이 있다.
봄에 당신은 직장에 변동이 있을 것입니다.
화극금을 당하고 있는데 묘유충 충을 하므로 酉 官이 힘을 못쓴다.
◐ 그 다음은 무엇이 보이나?
계갑을을 남
유오유미
57 47 37 27
기 경 신 임
묘 진 사 오
→ 갑오 일주에 병술은 삼합으로 일지 삼합은 변동수이다.
- 일지삼합, 년지삼합은 이동수이다.
- 월지 충은 갑자기 변동하고, 삽합은 에정사이다. 계획하고 옮긴다는 것이다.
→ 시지가 충이나 합은 상가, 가게 변동수이다.
내 집 말고 다른 집으로, 즉 내가 두 번째로 매입한 집, 빌딩 등이다.
☆ 그러면 병술년이니까 未戌刑을 보라
일지가 오술화에 극을 받으니, 용신 따지지 말고 아이고! 관이 극을 받았구나 하면 된다.
오술화국으로 화극금이니, 용신 무용론을 살펴보면 이런 경우를 보고 용신은 나중에 따지라 하는 것이다.
용신은 성패에 있는 것이므로 가능성 되느냐, 아니 되느냐를 보는 것이다.
앞으로 갈 때 진행방향이냐? 깨지는 방향이냐 이다.
☆ 대운은 나쁜데 년운이 한 해만 좋으면 그 때는 무엇을 시작하지 마라, 시작하면 안 된다. 그 해만 좋은 운이기 때문이다.
굳이 한다면 일 년만 하고 끝내야 한다.
반대로 대운이 좋고 연운이 나쁠 때는 그냥 참으면 된다.
=======109===
게갑을을 남
유오유미
47
경
진
◑ 또 무엇을 보아야 하나?
병술년은 경진 대운으로 대운과 세운이 진술충을 한다.
그러면 진 대운이니까 진중 을계무가 발동한다.
이 갑목일간은 신약하여 을목과 미중을목에 뿌리를 하고 살아가기 때문에 이 갑목의 삶 자체가 치사하게 살아가고 있다.
형제에 얹혀 산다는 것이다.
갑목이 인묘가 없으니 더럽고 치사하게 미중을목한테 의지를 하고 살아가고 있다.
- 그래서 저 년지(미)에 있는 미토가 충형으로 깨지면 죽게 되는 것이다.
미토를 때리면 가버린다.
이렇게 술명을 치게 되면 어느 놈들이 발동을 거느나? 하면 년월상 의 을목 겁재들이 발동을 건다.
- 그 다음은 계수가 자동으로 발동을 하게 된다.
계수(인수) 엄마가 수생목을 하니까, 또 계의 뿌리(금생수) 유금이 극을 받아도 계수가 흔들린다.
- 이 사람의 형제누이를 부추겨 가지고 엄마가 아들을 데리고 들어간 것이다.
이 정도는 보아야 한다.
술미형을 하니까 을목이 작당을 한다.
그래서 을목들이 경진대운에 을경합금으로 폭도로 변해 금극복을 한다.
갑목을 못살게 군다는 것이다.
◐ 마누라는 어떻게 될까?
오중 기토가 마누라이다.
오중 기토는 오가 오술로 술한테 갔으니 고장에 갔다.
마누라가 있나 없나 이다.
오중기토 마누라가 술 고장에 들어갔으니 병술년은 마누라가 없는 상태다.
마누라가 나 죽었소 하고 떨어져 나갔다.
이럴 경우 술ㄴ녀은 오술로 마누라가 가출하거나 한다.
☆ 그런데 이 사람은 자식은 꼭 데리고 있다.
무슨 뜻이냐 하면, 유금이 관으로 자식이다. 癸수 엄마(갑의 엄마)가 내 지식을 키우고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통변은 지장간을 다 두들겨 보아야 한다.
그리고 연월일시 지지에 있는 지장간을 다 써야 한다.
지지에 있는 지장간을 다 쓰고 대운에서 뜨면 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 놈이 행세를 하게 된다.
☆ 따라서 원국 천간이 힘이 없더라도 대운 지지에서 인묘가 오면 갑목은 힘을 받는 것이다
즉 대운에서 오는 뿌리가 힘이 되어 준다는 뜻이다.
갑목 일간을 제외한 다른 천간도 마찬가지이다.
년월일시干의 글자들이 원국에서 힘이 없어도 대운, 세운에서 도와주는 글자가 들어오면 힘을 받아 살아난다.
☆ 대운의 지지는 계절이다.
그러나 세운은 계절이 아니다. 세운까지 계절로 대입하면 틀린다.
세운은 세운대로 오는 것이다.
즉, 병술은 병술 그 자체로 오는 것이다.
병술는 화토로 丙→戌 화생토로 보는 것이다.
=======111===
계갑을을 남 52세
◐ 진유합금은 어떻게 보아야 하나?
57 47
경 신
진 사
◑ 이 사주는 왜 금을 용신하는가
납음에서 갑오, 을미는 사중금 이다.
즉 沙木은 死木으로 죽은 나무이다.
死목은 금이 용신이다. 다듬어야 재목이 된다.
※ 사주 일반, 납음오행까지 적용해야 하는 술이 있어야 한다는 뜻
◐ 진유합금은 어떻게 보아야 하나?
p99 에서
진유합금은 토도 죽고, 금도 죽는다고 기술되었다.
이 사람이 사화 대운 55세 기축년에 가면 유금은 金庫로 고장에 들어가고
※ 십이포태법을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어느 사주이든 간에 포태법을 살피고 알아야 사주를 열어볼 수 있다
년지 미와 축미충 걸리고
※합충관계도 확실히 해야 한다.
축오 탕화살, 귀문관살, 육해, 원진으로 4가지가 걸린다.
※ 신살도 전반적으로 살펴야 한다.
그러므로 기축년 경오, 신미에 가면 엄청 당하게 된다.
◎ 선생은 역리학 50여년을 겪으면서 강의 중 환으로 피로가 보일 때도 많았다.
수 십년간 고생을 닮지 말고 쉽게 터득하도록 후학에 희망을 주고,
우리 역학이 세계적인 학문으로 발돋움하기를 바라는 분이다.
첫댓글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