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 종근이란 말은 무엇일까요? 고사리 종근은 고사리씨가 되는 뿌리를 말합니다. 고사리는 다른 식물처럼 종자가 되는 씨가 없답니다. 고사리 재배를 위해서는 고사리 뿌리를 심어서 하지요. 고사리 뿌리를 처음 보신 분들은 이게 뭘까? 의아해 하지요 꼭 나무 뿌리 썩은 모양처럼 생겼다고~~~~~~ㅎㅎ 여기서 고사리가 올라온다고 하면 대부분 믿지 않을려고 하지요
그럼 고사리 종근은 1평에 얼마나 들어가는지 궁금하시다구요? 고사리는 1평에 뿌리 1kg정도 들어 간답니다. 고사리종자, 고사리씨, 고사리종근, 고사리뿌리 다 같은 말입니다.
고사리는 올라 오는 모양이 애기 손처럼 귀여워서 보는 순간 꺽어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하지요~ㅎ
고사리 종근 심는 시기
고사리는 봄에도 심고 가을에도 심습니다. 남부 지방은 얼지 않으니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방은 겨울이면 땅이 얼어 고사리 뿌리들이
심은 그대로 뻗어 가지 못하고 있다가 동해를 입어 고사를 합니다. 그래서 고사리는 봄에 심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을에 심으시고 싶더라도 참으셨다가 봄이 오면 심는 것이 고사리 활착율이 좋습니다.
고사리 재배 환경
고사리는 어떠한 환경에도 잘 적응하여 자랍니다만 고사리에 환경이 맞으면 더 잘 자라는 것이 고사리 입니다. 대부분에 사람들은 고사리는 음지쪽에 잘 자라는걸로 생각하고 계시는데 틀린 말은 아닙니다.
보통 산에서 그렇게 자라는 것을 보셨기 때문이죠 그런데 고사리를 키워보면 반양 반음 자리가 좋습니다. 물 빠짐도 고사리 재배에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이 고여만 있지 않고 따뜻한 양지쪽이 고사리가 더 잘 자라기도 합니다. 고사리 재배 방법은 생각보다 아주 쉽답니다. 제초를 해주는 것이 가장 힘들기는 하지만요~ㅎㅎ
고사리 심는 방법 / 고사리 종근 넣는 방법
제가 고사리 심는 방법은 괭이로 이랑을 만들어 손으로 심습니다 가끔 트렉터로 심기도 하고요. 고사리 이랑 깊이를 15cm정도 파서 고사리 뿌리를 두 줄씩 넣으시고 흙을 덮어 주면 됩니다. 흙을 덮는 두께는 지역에 따라서 5cm-10cm 정도로 덮어 주면 됩니다.
고사리를 손으로 심는거나 관리기를 이용하여 심는거나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이랑과 이랑 사이는 평균 50-70cm 정도 잡아 주시면 되고 거름이나 비료는 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땅만 부드럽게 하여 종근을 이랑에 나란히 넣어 놓고
흙을 덮어준 후 짚이 있다면 덮어 주면 수분 증발도 막아 주고 ~고사리 활착에 효과도 있고 잡초도 덜 자라게 만들어 준답니다.
고사리 채취시기
고사리를 식재한 당해 연도에는 고사리를 꺽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을 할 수 없답니다. 고사리 뿌리가 땅속에서 잘 활착을 하기 위해서는 고사리 잎이 필요하답니다. 바로 광합성 작용 이지요. 봄에 심은 고사리는 올라 오면 금방 활작 펴 버린답니다 활짝 핀 잎으로 어서 영양분을 공급 받아 뿌리에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야만 뿌리가 활성화되어서 2년차에 고사리를 작으나마 채취가 가능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