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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턴 진행
- 2일 1턴을 기본으로 한다.
* 1턴은 가상시간 1년으로 한다.
* 회원의 활동은 턴 종료시 운영자가 처리한다.
* 턴의 진행에 따라 모든 캐릭터는 연령이 추가된다.
● 승리조건
- 이하 조건 중 한 가지만 충족되면 승리한다.
* 1개 국가가 전체 "성읍"의 50% 이상을 점령한다.
* 1개 국가의 "총인구"가 전체 인구의 50% 이상을 점유한다.
註
〃 성읍(城邑) : 성곽이 있고 인구를 가지며 내정을 실행할 수 있다. 지도상에 사각형으로 표현되며 명칭을 가지고 있다.
〃 총인구(總人口) : 각 성읍의 장정, 비장정을 합친 모든 인구의 수를 의미한다. ● 캐릭터 생성
- 회원은 모의전쟁에 참여하기 위해 모의전쟁상 회원의 인격과 같은 "영걸"캐릭터를 생성해야 한다.
* 영걸의 최초 "연령"은 회원이 등록한 실제연령에 10세를 추가한 것으로 한다.
* 영걸의 "능력"은 기본 연령 1세당 1.5p로 한다.
* 영걸의 "성망"은 기본 50p에 연령 1세당 2p를 추가한다.
* 영걸의 "천성"은 모두 "양재"다.
* 영걸은 생성 후 최초 10턴 동안 "병사"하지 않는다.
* 영걸은 최초 "재산"으로 금 500관을 갖는다.
* 새롭게 생성된 영걸은 최초로 등록한 국적에 따라 해당 국가의 "도성"에 배치된다.
* 새롭게 생성된 영걸은 최초로 등록한 국적에 따라 해당 국가의 "하대부"의 "관위"에 제수된다.
註
〃 영걸(英傑) : 회원의 본캐릭터이다.
〃 연령(年齡) : 모의전쟁 중의 인물(영걸, 가신 등 캐릭터)의 가상 연령을 의미한다. 1턴 당 1세씩 증가한다. 〃 능력(能力) : 모의전쟁 인물의 각종 활동의 결과를 산출해내는 기준이다. 〃 성망(聲望) : 영걸의 모의전쟁 활동 중 얻는 성과의 대가 중 하나이다. 모의전쟁 활동에 영향을 준다. 〃 양재(良才) : 천성의 다섯 등급 중 세번째 등급이다. 〃 병사(病死) : 캐릭터가 이유없이 무작위로 사망하는 것이다. 연령이 높을수록 병사의 가능성은 상승한다. 〃 재산(財産) : 영걸이 모의전쟁 활동 중 획득, 사용하는 금이다. 단위는 관(貫)으로 한다. 〃 도성(都城) : 국가의 수도다. 〃 하대부(下大夫) : 관위의 아홉 등급 중 여섯번째 등급이며, 영걸이 제수받을 수 있는 관위 중 가장 낮은 관위이다. 〃 관위(官位) : 국가내 인물의 서열로 총 아홉 등급이다. 관위는 각종 모전 활동에 영향을 준다. ● 국적(國籍) - 모든 인물은 하나의 국가에 소속되어아 하며, 이를 국적이라 한다. * 영걸 캐릭터 생성시 등록한 국적이 기본 국적이 되며, 이를 "조적"이라 한다. * 영걸이 거느리는 "가신"의 국적은 영걸의 국적에 따라 결정된다. * 회원등록 후 5일간 조적을 변경할 수 있으며, 기간 중 조적을 변경하면 성망이 감소하지 않는다. * 캐릭터가 "승계"되면 조적은 승계된 시점의 국적으로 변경된다. 註 〃 조적(祖籍) : 영걸 캐릭터의 최초 국적이다. 캐릭터가 생성될 때 결정되며, 사망할 때까지 변하지 앟는다. 〃 가신(家臣) : 영걸 캐릭터 외에 회원이 운용하는 보조캐릭터이다. 가상의 관리, 장수로 활용한다. 〃 승계(承繼) : 캐릭터가 사망하여 아들 캐릭터가 생성되어 성망(80%), 능력(50%), 재산, 가신, 관위, 관직, 봉작, 봉토 등을 승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국적 변경 - 회원은 모의전쟁 진행 중 다른 국가로 국적을 변경할 수 있다. * 조적은 국적 변경과 상관없이 캐릭터가 "사망"할 때까지 그대로 유지된다. * 국적 변경은 변경하고자 하는 국가의 <왕궁>에서 실행한다. * 국적 변경을 하면 관위는 새로운 국가의 하대부가 되고, "관직", "봉작", "봉토"를 상실한다. * 국적 변경시에는 「망명」혹은 「투항」말머리를 달아 실행한다. * 국적 변경시, 턴이 종료되기 전에 변경하고자 하는 국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국적 변경이 허가되지 않으면 국적은 변경되지 않는다. * "망명"을 할 경우, 성망 20%가 감소하며, 봉토는 본래 국가의 직할성읍이 된다. * "투항"을 할 경우, 성망 50%가 감소하며, 봉토가 국적을 변경하고자 하는 국가의 직할성읍이 된다. * 국적이 변경되면 영걸과 가신이 모두 변경된 국가의 도성에 배치된다. 註 〃 사망(死亡) : 캐릭터가 소멸되는 것을 의미한다. 단, 사망하더라도 아들 캐릭터가 생성되어 승계한다. 〃 관직(官職) : 국정(國政)을 다스릴 수 있는 권한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 봉작(封爵) : 봉토를 얻을 때 함께 얻는 칭호다. 〃 봉토(封土) : 영걸이 지배하는 성읍이다. 〃 망명(亡命) : 기존의 국적을 버리고 타국으로 소속을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 투항(投降) : 기존의 국적을 버리고 타국으로 소속을 옮기면서 봉토까지 헌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성망 - 성망은 영걸만의 속성이며, 가신의 활동 중 성망이 적용되는 경우, 영걸의 성망이 적용된다. * 성망은 가신의 "충성률"에 영향을 준다. - 충성률 산출 공식 : 성망 ÷ 전체 성망 평균 + 20% (최대 100%, 소수점 버림) * 성망은 봉토인 성읍의 "복종률"에 영향을 준다. - 복종률 산출 공식 : 성망 ÷ 전체 성망 평균 + 20% (최대 100%, 소수점 버림) * 성망은 "평정"의 "지배율"에 영향을 준다. - 지배율 산출 공식 : 성망 ÷ 국내 영걸의 성망의 합 × 0.85 (왕은 기본 15%가 추가됨) * 성망은 지휘하는 "군세"의 "전의율"을 결정한다. - 전의율 산출 공식 : 성망 ÷ 전체 성망 평균 + 20% (최대 200%, 소수점 버림) 註 〃 충성률(忠誠率) : 다른 영걸이 가신에 대해 실행하는 계책 중 '설득'에 대한 방어율을 결정한다. 〃 복종률(服從率) : 다른 영걸이 성읍에 대해 실행하는 계책 중 '선동'에 대한 방어율을 결정한다. 〃 평정(評定) : 국가의 모든 영걸이 참여하여 국가의 정사를 결정하는 것이다. 〃 지배율(支配率) : 국가의 평정에서 의견을 낼 경우, 표로 환산되는 수치다. 〃 군세(軍勢) : 전쟁에 참여하는 하나의 부대를 의미한다. 〃 전의율(戰意率) : 전쟁 중 병력이 큰 타격을 받고 도주하는 것을 방지하는 비율이다. ● 성망 상승 - 성망은 다음과 같이 상승한다. * 성망은 매 턴당 2p씩 자동 상승한다. * 매 턴마다 관위에 따라 성망이 다음과 같이 상승한다. 왕은 명의상 관위에 속하지 않으나, 실제로는 관위로 친다.
* 성망은 매일 <일구평론>에 글을 올리면 글 한 편당 1p씩 상승한다. 단, 하루에 한 편의 글만 올릴 수 있다. * 성망은 <시정여항>에 「경서」, 「문학」, 「언론」, 「평론」의 말머리를 달아 글을 올리면 조회수, 추천수, 댓글의 수, 운영자 평가에 따라 최소 0p에서 최대 10p까지 상승한다. 단, 하루에 세 개를 초과하여 글을 올릴 경우, 먼저 올린 세 개의 글만 평가된다. * 성망은 "이벤트"를 통해 상승할 수 있다. * 성망은 전쟁에서 승리하면 국가는 "전공"을 획득하고 이를 전쟁에 참여한 영걸(가신이 참여할 경우, 가신을 지배하는 영걸)에게 성망으로 환산하여 분배할 수 있다. - 전공 산출 공식 : 20 + 점령하거나 지켜낸 성읍의 인구수 ÷ 2000 + {(아군 사상자 - 적군 사상자) ÷ 1000} 註 〃 이벤트(event) : 운영자가 커뮤니티의 친목과 모전의 진행을 위해 실행하는 행사를 의미한다. 이벤트는 매 턴마다 대화방과 게시판에서 각 1회에 한하여 이벤트를 개최하며, 이는 퀴즈, 일기토, 가상 전투, 평론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다. 〃 전공(戰功) : 전쟁에서 승리하여 획득하는 수치로, 1:1로 성망으로 환산하여 국가에서 분배한다. ● 성망 하락 - 성망은 다음과 같이 하락한다. * 전쟁에서 패배할 경우, 전쟁에 참여한 모든 영걸(가신이 참여할 경우, 가신을 지배하는 영걸)의 성망이 하락한다. - 패전으로 인한 성망 하락 산출 공식 : [30 + 빼앗긴 성읍의 인구수 ÷ 1800 + {(적군 사상자 - 아군 사상자) ÷ 900}] ÷ 전쟁에 참여한 인물(영걸 및 가신)의 수 * "계책"을 실행하고 성공여부와 상관없이 "노출"될 경우, 성망이 20p 하락한다. 계책이 노출될 가능성은 계책에 따라 다르다. 註 〃 계책(計策) : 영걸이 다른 영걸이나 가신, 성읍 등을 대상으로 전쟁 외에 실행하는 적을 공격하는 방법이다. 〃 노출(露出) : 모든 계책은 실행자가 기본적으로 밝혀지지 않으나, 다이스앤챗에 의해 노출여부가 결정되어, 실행자 및 실행한 계책이 노출될 수 있다. ● 능력 - 능력은 영걸 및 가신의 활동의 결과를 산출하는 근거이다. * 능력은 권모, 생산, 관리, 통솔, 용맹, 투술의 총 6가지로 나뉜다. * 능력의 최소치는 1p이며, 최대치는 100p이다. 단, "보화"에 의해 상승하는 능력치는 최대치 제한을 받지 않는다. * 권모(權謀) : 권모는 계책, "궤모"의 성공여부를 결정한다. - 계책 성공률 산출 공식 : (실행자의 권모능력 - 대상자의 권모능력) ÷ 전체 인물 권모능력 평균 ÷ 계책 난이도 (%, 최대 50%, 소수점 이하 버림) - 궤모 성공률 산출 공식 : (실행자의 권모능력 - 대상자의 권모능력) ÷ 전체 인물 권모능력 평균 ÷ 계책 난이도 (%, 최대 50%, 소수점 이하 버림) * 생산(生産) : 생산은 통치하는 성읍의 "생산률"의 매 턴당 상승수치를 결정한다. - 턴당 생산률 상승수치 산출 공식 : 생산능력 ÷ 1,000 (%) * 관리(管理) : 관리는 통치하는 성읍의 "치안률"의 매 턴당 상승수치 및 지휘하는 군세의 "보급률"을 결정한다. - 턴당 치안률 상승수치 산출 공식 : 관리능력 × 1,000 (%) - 보급률 산출 공식 : 관리능력 ÷ 군세 병력 × 100 (%, 최대 100%, 소수점 이하 버림) * 통솔(統率) : 통솔은 지휘하는 군세의 "조직률"과 통치하는 성읍의 "방수율"의 매 턴당 상승수치를 결정한다. - 조직률 산출 공식 : 조직능력 ÷ 군세 병력 × 100 (%, 최대 100%, 소수점 이하 버림) - 턴당 방수율 상승수치 산출 공식 : 관리능력 ÷ 1,000 (%) * 용맹(勇猛) : 용맹은 통치하는 성읍의 "용맹률"의 매 턴당 상승수치 및 지휘하는 군세의 "사기율"를 결정한다. - 턴당 용맹률 상승수치 산출 공식 : 용맹능력 ÷ 1,000 (%) - 사기율 산출 공식 : 용맹능력 ÷ 군세 병력 × 100 (%, 최대 100%, 소수점 이하 버림) * 투술(鬪術) : 투술은 전쟁 중 "난전"이 발생할 경우, "전사가능성"을 낮춰준다. - 전사가능성 산출 공식 : (적장 투술능력 - 투술능력) ÷ 100 (%, 최소 0%, 최대 50%, 소수점 이하 버림) 註
〃 보화(寶貨) : 각 능력을 100p 제한에 상관없이 높여주거나 특별한 능력을 부여하는 아이템이다. 〃 궤모(詭謀) : 전쟁 중 병력과 병력의 싸움을 제외하고 적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 생산률(生産率) : 성읍의 각종 재화의 생산량을 결정하는 비율이다. 〃 치안률(治安率) : 성읍의 병원의 수를 결정하고 각종 재화의 생산량에도 영향을 주는 비율이다. 〃 보급률(補給率) : 군세의 조직률, 용맹률, 사기율에 영향을 주는 비율이다. 〃 조직률(組織率) : 전쟁의 진행 중 군세의 조직률이 0이 되면 군세가 궤멸된다. 〃 방수율(防守率) : 전쟁의 진행 중 성이 함락되는 기준이다. 방수율이 0이 되면 성이 함락된다. 〃 용맹률(勇猛率) : 성읍에서 동원된 병력의 용맹률을 결정하고, 이 용맹률은 군세의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비율이다. 〃 사기율(士氣率) : 군세의 벙어력에 영향을 주는 비율이다. 〃 난전(亂戰) : 전쟁 중 아군과 적군의 전술방침이 같고 병력의 수가 서로 비슷할 경우(병력의 차이가 20% 이하일 경우), 발생하는 상태다. 난전에서는 장수가 사망할 수도 있다. 〃 전사가능성(戰死可能性) : 난전 중 장수가 사망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 능력 상승 - 능력은 다음과 같이 상승한다. * 모든 능력은 매 턴마다 "천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상승한다.
* 능력은 금을 소모하여 상승시킬 수 있다. - 각국 카테고리에 있는 각 영걸의 <부저>에서 실행한다. - 매 턴마다 회원은 영걸과 가신을 포함하여 금을 소모하여 상승시킬 수 있는 능력은 모두 합쳐 20p로 제한된다. - 능력 1p를 상승시키는 데에 금 10관이 소모된다. 註 〃 천성(天性) : 매 턴당 능력이 향상되는 기준이다. 지, 덕, 체의 세 가지가 있고 각각 다섯 등급으로 나뉜다. ● 능력 하락 - 능력은 다음과 같이 하락한다. * 연령이 50세가 넘으면 모든 능력은 매 턴마다 5p씩 감소한다. 단, 천성에 따라 상승하는 수치와 상충하므로, 천성이 천재라면 실제 감소수치는 2p이다. * ● 보화 - 보화는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특수한 능력을 부여하는 아이템이다. * 영걸은 금을 소모하여 보화를 구매하고 이를 가신에게 수여할 수 있다. * 보화는 각국이 "수색"하여 발견하며, 국내의 영걸만이 이를 구매할 수 있다. - 수색은 각국의 <조정>에서 실행한다. - 수색을 실행하는 데에는 "위망" 1p, "국고"에서 금 50관이 소모된다. - 수색의 성공가능성은 50%이며, 수색에 성공할 경우 찾아낸 보화의 종류와 등급은 "다이스앤챗"을 통해 운영자가 무작위로 결정한다. 보화는 아래와 같이 다이스앤챗의 결과에 따라 출현한다.
* 보화의 구매우선권은 먼저 구매글을 올린 순으로 한다. * 보화의 소유에는 제한이 없으나, 한 인물이 보유한 보화 중 같은 종류의 보화는 가장 등급이 높은 것만 적용된다. * 보화의 구매비용은 국고로 충당되지 않는다. * 전쟁 중 "포로"로 잡힐 경우, 포로로 잡힌 인물이 보유한 보화의 전부를 포로로 잡은 인물에게 빼앗긴다. * 보화는 다른 인물에게 "양도"가 가능하다. - 보화의 양도는 각국 카테고리에 있는 각 영걸의 <부저>에서 실행한다. * 보화의 종류에 따른 작용 및 구매 비용은 다음과 같다.
註 〃 수색(搜索) : 국가에서 국내에 숨어있는 보화를 출현하게 하는 행위다. 〃 위망(威望) : 위망은 국가의 대내외의 권위를 나타내며, 보화 수색, 공백지 수습, 전쟁, 국학의 설정 및 유지 등 국정 활동에 사용된다. 〃 국고(國庫) : 국정에 사용하는 국가 소유의 금이다. 〃 다이스앤챗(Dice&Chat) : 주사위와 챗팅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모든 가능성은 백분율을 수로 바꿔서 다이스앤챗의 주사위의 결과가 수보다 작을 경우 유효한 것으로 처리한다. 〃 포로(捕虜) : 군세가 궤멸될 경우 적에게 붙잡힌 장수를 의미한다. 〃 양도(讓渡) : 보화를 다른 영걸이나 가신에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 포획가능성(捕獲可能性) : 군세가 궤멸될 경우 적군에게 장수가 포로로 잡힐 가능성이다. 〃 기물(奇物) : 전체 능력을 추가시켜주는 보화다. 기물에 의해 추가되는 능력은 기본 능력 및 사서 등 보화를 소유함으로서 추가된 능력을 수치를 기반으로 한다. ● 가신 - 가신은 회원이 자신의 인격을 대표하는 영걸 캐릭터 외에 영걸 캐릭터를 돕는 보조캐릭터이다. 회원은 영걸 캐릭터를 운용하듯 가신 캐릭터를 운용한다. * 기본적으로 가신은 영걸과 같은 속성과 역할을 하나, 다음과 같은 제한이 있다. - 가신은 국가로부터 "상사", "중사", "하사"의 관위만을 제수받을 수 있다. - 가신은 국가의 관직에 임명될 수 없다. - 가신은 봉작에 봉해지거나 봉토를 받을 수 없다. - 가신은 성망의 속성이 없으며, 성망이 필요한 행위를 할 경우, 영걸의 성망이 적용된다. - 가신은 재산을 갖지 않으며, 가신의 행위에는 영걸의 재산이 소모된다. * 가신의 행위는 모두 영걸에게 영향을 준다. * 가신의 국적은 영걸의 국적에 따른다. * 영걸은 가신을 유지하기 위해 매 턴마다 재산에서 "녹질"과 보유한 영걸의 수에 따라 "누진비용"으로 금을 소모한다. - 녹질의 액수 산출 공식 : 가신 전체의 능력의 총합(보화에 의한 추가치 포함) ÷ 30 (소수점 이하 버림) - 녹질로 지급할 재산이 부족한 경우, 부족한 금 1관 당 성망 0.5p가 감소한다. - 누진비용 산출 공식 : 가신 수의 제곱 × 10 註 〃 상사(上士) : 관위의 아홉 등급 중 일곱째 등급이며, 가신이 제수받을 수 있는 관위 중 가장 높은 관위이다. 〃 중사(中士) : 관위의 아홉 등급 중 여덟번째 등급이며, 가신이 제수받을 수 있는 관위 중 두번째 관위이다. 〃 하사(下士) : 관위의 아홉 등급 중 아홉번째 등급이며, 가신이 제수받을 수 있는 관위 중 가장 낮은 관위이다. 〃 녹질(祿秩) : 영걸이 재산에서 매 턴마다 가신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으로 지출하는 금이다. 〃 누진비용(累進費用) : 영걸이 보유한 가신의 수가 많을수록 녹질 외에 소모되는 금이다. ● 가신 등용 - 영걸은 제한없이 가신을 거느릴 수 있으며, 새로운 가신 캐릭터를 생성하는 것을 가신 등용이라 한다. 단, 가신 등용 외에도 영걸은 다른 방법(계책, 포로 등용)을 통해 다른 영걸이 거느리는 기존의 가신을 획득할 수도 있다. * 가신 등용은 각국 카테고리에 있는 각 영걸의 <부저>에서 실행한다. * 가신 등용에는 금 100관이 소모된다. * 등용한 가신의 천성은 양재, 범재, 둔재 중 무작위로 결정된다. * 등용한 가신의 연령은 20세~40세 중 무작위로 결정된다. * 등용한 가신의 각 능력의 수치는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 연령 × 천성에 따른 턴당 능력 상승 수치 * 등용한 가신은 기본적으로 국가로부터 하사의 관위를 받는다. ● 캐릭터 생명 및 승계 - 영걸과 가신 캐릭터 모두 유한한 생명을 가진다. 단, 캐릭터가 사망하더라도 아들 혹은 형제 캐릭터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사망한 캐릭터를 승계한다. * 인물의 연령이 60세를 넘으면 1세당 2%씩 "병사가능성"이 상승한다. 운영자는 다이스앤챗을 통해 매 턴마다 60세 이상의 영걸에 대해 병사여부를 결정한다. * 인물은 전쟁 중 난전이 발생하면 전사할 수 있다. * 전쟁 중 군세가 "궤멸"되면 장수는 포로로 잡힐 수 있고, 포로로 잡힌 장수는 "참수"되어 죽임을 당할 수 있다. * 인물은 국가에 의해 "처벌"을 받아 참수되어 죽임을 당할 수 있다. * 인물이 사망하면 아들 혹은 형제 캐릭터가 생성되어 사망한 캐릭터를 승계한다. - 사망한 캐릭터의 연령이 40세 미만일 경우, 형제 캐릭터가 생성되며, 형제 캐릭터의 연령은 사망한 캐릭터의 연령보다 5세 적은 것으로 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아들 캐릭터가 생성되어 사망한 캐릭터보다 20세 어린 것으로 한다. - 영걸이 사망할 경우, 새로운 아들 혹은 형제 캐릭터의 이름은 영걸이 직접 설정한다. - 아들, 형제 캐릭터는 관위, 관직, 봉작, 봉토, 재산, 가신, 보화를 그대로 승계한다. 단, 포로로 잡혀 참수될 경우, 보화를 잃는다. - 아들 캐릭터는 성망 80%, 각 능력 60%를 승계한다. 형제 캐릭터는 성망 80%, 각 능력 90%를 승계한다. 단 이는 보화에 의한 증가치를 제외한 수치다. - 아들, 형제 캐릭터는 사망한 캐릭터가 본래 소재하던 성읍에 배치된다. - 국가의 처벌에 의해 사망할 경우, 아들, 형제 캐릭터는 다음 턴 내에 국적을 변경할 수 있다. 이 경우, 국적 변경 규정에 따른다. 註 〃 병사가능성(病死可能性) : 60세를 초과한 캐릭터가 매 턴마다 사망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 궤멸(潰滅) : 전쟁 중 조직률이 0이 되거나, 전병력이 사망하거나, 장수가 사망할 경우 군세가 흩어져서 전장을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 참수(斬首) : 포로나 국내의 인물이 국가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 처벌(處罰) : 국가가 포로나 국내의 인물에게 재산, 성망, 능력, 생명에 불이익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 봉토 - 봉토는 회원이 본격적으로 모의전쟁에 참여하기 위해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것으로, 통치하는 성읍을 의미한다. 회원은 봉토를 통치하며 봉토내의 "장정"을 거느리고 전쟁에 참여하며 봉토에서 거두는 "세수"를 재산으로 충당한다. * 봉토는 성읍의 지배권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 봉토는 영걸에게 주어지며, 영걸은 봉토로 얻은 성읍의 "태수"를 자신이 직접 맡거나 가신을 임명하여 통치한다. * 가신은 영걸의 보조캐릭터이므로 봉토의 통치는 가신을 통해 영걸이 직접 한다. * 국가는 봉토에서 거두는 세수의 "공납률"을 결정하며, 공납률률에 따라 국고로 귀속되는 세수 외의 세수는 영걸이 재산으로 충당된다. * 봉토의 수여와 환수는 국가 평정에서 결정한다. 註 〃 장정(壯丁) : 성읍의 인구를 구성하는 요소로 전쟁이 발생할 경우, 군사로 전환할 수 있다. 〃 세수(稅收) : 세수는 성읍에서 거두는 금을 의미한다. 〃 태수(太守) : 태수는 성읍의 통치자를 의미하며, 태수의 능력은 성읍의 내정에 영향을 준다. 〃 공납률(貢納率) : 공납률은 성읍의 세수 중 국고로 귀속되는 비율을 의미한다. ● 성읍 속성 - 각 성읍은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갖는다. * 등급 : 성읍의 규모를 의미한다. 성읍의 등급에 따라 성읍의 총인구수의 한계 및 방수율 한계가 정해진다.
* 지배국 : 성읍이 소속된 국가이다. - 성읍을 봉토로 지배하는 영걸이 소속된 국가와 일치한다. * 지배자 : 성읍을 봉토로 영유하는 영걸이다. * 태수 : 영걸에 의해 성읍의 통치자로 임명된 영걸이나 가신이다. * 장정 : 병원이 될 수 있는 최대의 수이며, 노동생산성을 결정한다 * 비장정 : 병원이 될 수 없는 인구이며, 노동생산성을 결정한다. * 총인구 : 장정과 비장정을 더한 수이며, 각 "재화"의 생산량을 결정한다. * 인구증가율 : 매 턴마다 총인구수의 수에 따라 자연 증가하는 인구의 비율이다. 증가하는 인구 중 20%는 장정, 80%는 비장정인구가 된다. - 증가하는 인구 중 십 단위 이하는 버림으로 계산한다. - 인구증가율 산출 공식 : 민생안정률÷ 5 - 10% (%, 음수 가능) * 병원 : 전쟁이 벌어질 경우, 성읍에서 동원가능한 병력의 수이다. - 병원 산출 공식 : 치안률 × 장정 * 호전성 : 성읍 소속 장정의 속성으로 고정된 수치다. 최소 1p, 최대 10p이며, 성읍에 소속된 군세의 전투력에 영향을 준다. - 호전성은 고정되어 "내정"을 통해 끌어올릴 수 없다. - "천명"에 의해 호전성은 상승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 노동생산성 : 장정과 비장정인구의 비율에 따라 결정되며, 각 재화의 생산량에 영향을 준다. 장정의 수가 많을수록 노동생산성은 높다. - 노동생산성 산출 공식 : 장정 × 3 ÷ 총인구 + 비장정 ÷ 3 + 총인구 (%, 최대 100%) * 방수율 : 전쟁이 벌어질 경우, 성읍이 함락될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정도다. 전쟁에서 방수율이 0이 되면 성은 함락된다. - 각 성읍의 기본 방수율은 10%이다. - 전쟁 중 0%가 되더라도 전쟁이 종료되면 기본수치인 10%가 된다. - 턴당 방수율 상승 수치 산출 공식 : 태수 관리능력 ÷ 1,000 (%) * 복종률 : 성읍에 대해 계책 중 "선동"을 실행할 경우, 성공가능성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 복종률 산출 공식 : 태수의 성망 ÷ 전체 성망 평균 (최대 100%, 소수점 버림) * 치안률 : 장정 중 병원이 되는 비율을 결정한다. 각종 재화의 생산량에도 영향을 준다. - 치안률의 최대치는 100%이며, 기본치는 10%이다. - 전쟁, "외교", "성읍신건"에 의해 성읍의 지배국이 변경되면 치안률은 10%가 된다. - 턴당 상승 치안률 산출 공식 : 태수의 관리능력 × 1,000 (%) * 생산률 : 각종 재화의 생산량에 영향을 준다. - 생산률의 최대치는 100%이며, 기본치는 10%이다. - 전쟁, 성읍신건에 의해 성읍의 지배국이 변경되면 생산률은 10%가 된다. - 턴당 상승 생산률 산출 공식 : 태수의 생산능력 ÷ 1,000 (%) * 용맹률 : 전쟁이 벌어질 경우, 성읍에서 징집된 군세의 용맹률을 결정한다. - 용맹률의 최대치는 100%이며, 기본치는 10%이다. - 전쟁, 외교, 성읍신건에 의해 성읍의 지배국이 변경되면 용맹률은 10%가 된다. - 턴당 상승 용맹률 산출 공식 : 태수의 용맹능력 ÷ 1,000 (%) * 부유도 : 성읍의 부유한 정도로 정세에 영향을 준다. - 부유도 산출공식 : {(양곡 수출량 × 양곡 가격 + 어염 수출량 × 어염 가격 + 면포 수출량 × 면포 가격 + 비단 수출량 × 비단 가격 + 목재 수출량 × 목재 가격 + 철재 수출량 × 철재 가격 + 농우 수출량 × 농우 가격 + 마필 수출량 × 마필 가격) - (양곡 수입량 × 양곡 가격 + 어염 수입량 × 어염 가격 + 면포 수입량 × 면포 가격 + 비단 수입량 × 비단 가격 + 목재 수입량 × 목재 가격 + 철재 수입량 × 철재 가격 + 농우 수입량 × 농우 가격 + 마필 수입량 × 마필 가격)} ÷ (총인구 ÷ 100) (최소 1) * 민생안정률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우마, 마필의 수급률에 의해 결정된다. 인구증가율에 영향을 준다. - 민생안정률의 최대치는 100%이다. - 민생안정률 산출 공식 : 양곡수급률 × 0.125 + 어염수급률 × 0.125 + 면포수급률 × 0.125 + 비단수급률 × 0.125 + 목재수급률 × 0.125 + 철재수급률 × 0.125 + 우마수급률 × 0.125 + 마필수급률 × 0.125 * 세수 : 성읍에서 거두는 세수다. - 세수 산출 공식 : 총인구 ÷ 100 × 부유도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 생산비 : 성읍의 인구가 각 재화 생산에 종사하는 비율이다. - 성읍의 기본적인 생산비는 성읍의 각 재화의 생산성 총합에 대한 점유율에 따른다다. - 생산비는 각 재화의 생산량에 영향을 준다. - 생산비는 내정을 통해 성읍의 지배자가 조정할 수 있다. - 생산비의 총합은 반드시 100%로 맞춰져야 한다. - 성읍의 인구는 생산비에 따라 각 재화 생산에 종사하며 재화를 생산한다.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 생산성 : 성읍의 각 재화의 생산적합성을 나타내는 수치다. - 생산성의 최소치는 0p이다. - 생산성은 고정된 수치로 내정을 통해 조정하거나 변화하지 않는다. - 천명에 의해 생산성은 상승, 감소할 수 있다. - 성읍의 기본적인 생산성의 총합은 20p로 맞춰지나, 천명에 의해 상승, 감소할 경우, 이는 변화한다. - 특정 재화의 생산성이 0p이면 재화를 생산할 수 없다.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 생산량 : 성읍에서 실제로 생산해내는 재화의 양이다. - 성읍에서 생산한 재화는 기본적으로 성읍의 수요량을 채우고, 남는 것은 잉여량, 부족한 것은 부족량이 된다. - 각 재화 생산량의 산출 공식 : (재화 생산성 ÷ 20) × (총인구 ÷ 100 × 재화 생산비 × 8) × (1 + 생산률) ÷ 2 × {(1 + 치안률) ÷ 2 ÷ 2} × 노동생산성 × 2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 잉핍량 : 성읍의 재화 생산량과 수요량을 비교하여 수요를 채우고 남는 잉여량과 수요를 채우지 못하는 부족량이다. - 성읍의 인구 100명당 각 재화의 수요량은 1이다. - 잉핍량 중 양수는 잉여량, 음수는 부족량을 나타낸다. - 잉여량은 가격에 따라 판매된다. - 부족량은 가격에 따라 수입하고, 수입에 지불하는 금액은 민생안정 비용으로 지출된다. - 각 재화 잉핍량 산출 공식 : 재화 생산량 - 성읍 총인구 ÷ 100 (양수면 잉여량, 음수면 부족량)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 교역량 : 성읍의 재화 부족량을 수요량에 맞추기 위해 수입하거나 성읍의 재화 잉여량 중 다른 성읍에 수출하는 양이다. - 교역량 중 양수는수출량, 음수는 수입량을 나타낸다. - 재화의 잉여가 발생하는 전체 성읍의 잉여량이 재화의 부족이 발생하는 전체 성읍의 재화 부족량보다 적을 경우, 재화가 부족한 각 성읍 인구의 비율에 따라 수입량이 결정된다. - 재화의 부족이 발생하는 전체 성읍의 부족량이 재화의 잉여가 발생하는 전체 성읍의 재화 잉여량보다 적을 경우, 재화가 부족한 각 성읍 인구의 비율에 따라 수출량이 결정된다. - 각 재화 교역량 산출 공식 : *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 수급률 : 성읍에서 필요로 하는 재화의 양과 성읍에서 생산한 재화와 수입한 재화의 비율이다. 수급률은 민생안정률에 영향을 준다. - 수급률은 최소 0%, 최대 100%이다. - 수급률 산출공식 : 성읍 총인구 ÷ 100 ÷ (재화의 생산량 + 재화의 수입량) 註 〃 재화(財貨) : 재화는 양곡, 어염, 면포, 비단, 목재, 철재, 농우, 마필의 여덟가지의 민간에서 거래되는 자원을 의미한다. 〃 내정(內政) : 각 성읍을 지배하는 영걸이 성읍의 생산력을 향상시키고 군사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하는 활동이다. 〃 천명(天命) : 매 턴마다 다이스앤챗으로 무작위로 국가, 성읍, 인물에 대해 복불복의 영향을 주는 이벤트의 일종이다. 〃 선동(煽動) : 계책 중 하나로 성읍의 치안률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 외교(外交) : 국가와 국가가 특별한 거래를 하거나 관계를 설정, 상대에게 권한을 주는 협정을 의미한다. 〃 성읍신건(城邑新建) : 국가가 새로운 성읍을 만드는 것이다. ● 내정 - 내정은 성읍을 통치하는 일이다. 내정은 성읍을 봉토로 가지고 있는 영걸이 실행한다. * 내정은 각국 카테고리에 있는 각 영걸의 <부저>에서 실행한다. * 내정은 인구를 늘리고 민생을 풍족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세수를 늘리고 병원을 확보하여 전쟁에 대비하는 것이다. * 내정은 매 턴마다 실행할 수 있다. * 내정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 태수 임명 : 성읍의 태수를 임명하는 것이다. * 성읍을 지배하는 영걸이 영걸 혹은 휘하 가신 한 명을 태수로 임명한다. - 재화별 생산비 조정 : 각 재화를 생산하는 데에 인구를 배치하는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다. * 생산비는 각 재화의 생산비의 합이 100%로 맞춰져야 한다. - 유민 초무 : 유민을 성읍의 인구로 유치하여 인구를 단번에 늘리는 것이다. * 유민은 1,000명 단위로 초무할 수 있으며, 이 가운데 200명은 장정, 800명은 비장정이 된다. * 한 턴에 유민은 최대 5,000명까지 초무할 수 있다. * 유민을 초무하는 데에는 1,000명당 금 20관이 소모된다. - 군세 편성 : 전쟁에 출전시키기 위해 군세를 생성시키는 것이다. * 군세를 편성하는 데에는 병력 100명당 금 5관이 소모된다. * 군세의 편성은 장수, 병력, 병종구성의 세 가지 요소를 결정하는 것이다. * 장수는 영걸이 소유한 가신 중 한 명을 임명할 수 있다. * 병력은 성읍의 병원의 제한을 받는다. 한 군세의 병력의 수는 제한이 없다. 단, 병력의 수는 조직률과 반비례한다. * 병종구성은 군세의 각종 전투력을 결정한다. - 성읍 확장 : - 방수 공사 : - 치안 확보 : - 생산 증대 : - 군사 훈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