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마약류 교육을 그간 학교에서 한 번도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 유명 연예인의 마약투약 및 강남 학원가에서 있었던 '메가 ADHD' 마약음료 사건들로 인해 학교 내 마약중독 예방교육이 강화되는 모양새다. 같이 근무하는 보건샘이 학생들에게 마약류 예방교육을 해보자고 제안하여 한 2주 정도 나름 마약류에 대해 공부하고 한 차시 수업을 계획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공부하다 보니 마약류에 대한 흥미가 생겼고 마약중독이 얼마나 심각한지, 학생들에게 왜 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학생들은 마약류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똘망똘망한 눈으로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에 나름 놀랐다. 교사가 조금만 노력하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다.
학습목표: 마약류에 대한 마인드맵을 만들어봅시다.
활동 1 마약류 관련 동영상 보며 마인드맵 만들기
-마약류 상호(마약 떡볶이, 옥수수, 김밥 등) 이미지에서 마약이라는 단어를 가리고 어울리는 말을 찾아보라고 했다. 대왕이라고 말하는 학생들도 있었는데 마약이라고 말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
-가게이름에 마약을 쓴 이유가 무엇일지 물었더니 대부분 ''중독될 정도로 맛있어서'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마약이라는 상호를 사용했을 때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발문 했다. 마약이 들어간 떡볶이나 김밥이라고 생각해 마약을 사용해도 된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점이라고 똑똑한 학생들이 답했다. 전주에서 초등학생들이 한옥마을에 있는 마약이 들어간 상호를 바꾼 이야기와 최근 식약처에서 마약 관련 상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사회적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 했다.
-'메가 ADHD'음료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만약 여러분이 학교에서 시험을 보는데 시험을 잘 보면 부모님께서 아이패드를 사준다고 했다. 내일 시험인데 누군가 학교 앞에서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며 '메가 ADHD'음료를 준다면 마실 의향이 있는지 물었다. 나는 3개 반 수업을 진행했는데 한 반당 15명 내외의 학생들이 '메가 ADHD'음료를 마시겠다고 했다. 이번에는 길거리에서 누군가 나누어준 과자, 사탕, 팝콘, 음료수 등을 줘서 받아 먹어본 학생들의 숫자를 조사했다. 한반에 한두명 제외하고 대부분 먹어본 경험이 있었다
-'메가 ADHD'음료 관련 사건을 동영상으로 시청했다. 동영상을 보고 알게 된 점이 있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길거리에서 나누워준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했다. 음료에 의식을 잃게 하는 마약을 넣어 성폭력한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다. 외국에서는 실제 술집에 갈 때도 자신의 술을 가지고 가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 주었다.
-새벽부터 많은 환자들이 텐트를 치고 잠을 설치면서 진료받기 위해 병원에 대기하고 있는 동영상을 보여주고 이들이 왜 병원 앞에 대기하는 이유를 물었다. 아주 유명한 병원이라서 이른 새벽부터 환자가 대기하는 것 같다고 학생들이 답했다. 영상을 보여주고 영상에 나온 내용들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했다. 일명 나비약이라고 부르는 마약을 어떤 경로로 사용하게 되는지에 대해, 양심 없이 돈만 쫒는 의사들에 대해, 마약을 유통하고 판매했을 때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 사람의 체형이라는 것이 유전적인 성향도 강하다. 우리는 외모와 상관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야한다. 미디어에서 외모에 대해 평가하고 날씬하고 예쁜 외모를 선망하게 하는 사회적 분위를 조성한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살 빼는 것을 선망하는 것 같다는 개인적 의견도 덧붙였다.
- 또한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전문의약품을 나와 증상이 같다고 해서 먹어서는 안 된다는 점도 교육했다. 최근 지인이 처방받은 펜타닐 패치를 붙이고 호흡이 멈춰 사망한 두가지 사건에 대해서도 알려주었다.
-펜타닐에 중독되기 전의 래퍼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래퍼를 알고 있는 학생들도 있었다.
-펜타닐에 중독되어 금단증상을 겪고 힘들어하는 마약에 중독된 후의 래퍼의 모습을 보여줬다. 이 두영상을 비교하며 알게 된 점이 있냐고 묻자 학생들은 마약에 중독되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 마약중독이 얼마나 사람을 피폐하게 하는지 알게 되었다고 했다.
-마약류가 무엇인지, 마약류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 주었다.
-마약류가 어떻게 뇌를 자극시켜 중독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영상을 보고 마인드맵으로 정리했다.
-마약에 중독되면 왜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지에 대해 영상을 보여주고 설명했다. 환각상태에서 타인이 자신을 공격한다고 생각해서 범죄가 일어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최근 아파트에서 떨어져 죽은 경찰이야기도 덧붙였다.
-마약류 사범들의 직업을 보여주고 마약류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치면 좋을지 물었다. 학생들은 아무런 대답을 못했다. 나는 마약류 사범들 중에는 무직이 많다. 그렇다면 무직인 사람이 직장을 구할 수 있게 우리 사회가 다양한 일자리와 그들을 위한 취업프로그램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분에서 집중력을 높여 공부를 잘하려고 마약음료를 마시는 학생들, 아무런 생각 없이 마약이라는 상호를 사용하는 사람들, 외모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 돈만 쫒는 비 양심적인 사람들 등 마약에 중독되는 원인에는 사회구조적 문제도 한 몫한다고 말했다. 마약에 중독된 이들만을 탓할 수는 없다는 개인적 의견도 내비쳤다.
-마약류 사범의 범죄원인을 알아보고 마약류는 뇌에 너무 강렬한 자극으로 남기에 절대 호기심으로도 사용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주변에서 누군가 마약을 권유하면 어떻게 할지 물었다. 대부분 '싫다'라고 말한다고 했다. 나는 싫다고 말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신고라고 설명하고 신고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었다.
오랜만에 한 명도 흐트러짐 없이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며 2주간 공부하며 쏟았던 많은 시간들이 보상받는 느낌이 들어 보람찼다. 나도 배우고 학생들도 배워 무엇인가 변화를 이끌어 내는 듯한 나의 작은 움직임에 박수를 보낸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