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김제 농악 7-3호 보존회 원문보기 글쓴이: 지평이
|
|
|
|
|
|
|
|
1-2. 두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1-3. 인사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질굿 - 문굿 - 넘는가락 - 두마치
2-1. 질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①은 풍년질굿, ②는 질굿. 질굿에서 풍년질굿으로 돌아가거나 문굿으로 넘어갈 때 상쇠의 신호에 따른다.
2-2. 문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3. 넘는가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4. 두마치
제 3 마당
3. 어름굿 - 갖은열두마치 - 외마치 - 두마치
3-1. 어름굿
3-2. 갖은열두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3. 외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4. 외마치 넘는가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5. 두마치
제 4 마당
4. 세마치 - 사오륙마치 - 넘는가락 - 두마치
4-1. 세마치 들어가는 가락
|
|
|
|
| ||||||||
|
|
|
|
|
|
|
마치굿으로 들어간다는 신호로 상쇠만 친다. 약간 느리다.
4-2. 세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3. 사오륙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
|
⇒넘길때 둘째단을 이렇게 친다.4-4. 넘는가락
4-5. 두마치
제 5 마당
5. 일곱마치 - 일곱마치도드래미 - 넘는가락 - 두마치
5-1. 일곱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2. 일곱마치 도드래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3. 넘는가락
5-4. 두마치
제 6 마당
6. 여덟마치 - 여덟마치도드래미 - 넘는가락 - 두마치6-1. 여덟마치
|
|
|
|
|
|
| ||||||
|
|
|
|
|
|
| ||||||
|
|
|
|
|
|
6-2. 여덟마치 도드래미
|
|
|
|
|
|
| ||||||
|
|
|
|
|
장구와 북은 일곱마치와 같다.
6-3. 넘는가락
6-4. 두마치
제 7 마당
7. 아홉마치 - 아홉마치도드래미 - 넘는가락 - 두마치
7-1. 아홉마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2. 아홉아치 도드래미
일곱마치 도드래미와 같다.
7-3. 넘는가락
7-4. 두마치
*세마치부터 아홉마치까지 끊지 않고 연결하여 친다.
원진을 돌다가 상쇠줄과 부쇠줄의 두줄로 나누어 미지기 진을 만든다.
제 8 마당
8. 어름굿 - 품앗이굿 - 두마치 - 늦은삼채 - 잦은삼채 - 외마치 - 두마치
8-1. 어름굿
8-2. 품앗이굿
상쇠와 부쇠가 '미갱'으로 가락을 주고 받다가 '읏갯 읏갯'을 치며 채발림을 한다. 그러다
가 상쇠가 '갱'하고 신호를 주면 상쇠줄부터 부쇠줄을 민다. 이때, 쇠는 가락을 치지 않는다.
8-3. 두마치
상쇠의 신호로 밀고 밀리는 것을 여러번 하다가 두마치를 신나게 친다.
|
|
|
|
| ||||||||
|
|
|
|
8-4. 징들이는 가락
|
|
|
|
|
|
| ||||||||||||
|
| |||||||||||||||||
|
|
|
|
|
|
| ||||||||||||
|
|
|
|
|
|
|
징이 들어감과 동시에 늦은 삼채가 시작된다.
8-5. 늦은 삼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품앗이굿진에서 상쇠부터 차례대로 나와 다시 원진을 만든다.
8-6. 잦은 삼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7. 외마치
8-9. 두마치
제 9 마당
9. 어름굿 - 호허굿 - 호허굿도드래미
- 각정굿내드림 - 각정굿 - 각정굿도드래미 - 두마치
9-1. 어름굿
9-2. 호허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3. 호허굿 도드래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4. 각정굿 내드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원진을 돌다가 각정굿 내드림을 치며 쇠치배가 가죽줄과 마주보며 게걸음으로 뛰어 가죽 줄과 나란히 서도록한다. 각정굿 내드림이 끝날 때 '딱' 소리와 함께 쇠치배는 모두 앉는다.
내드림은 그 다음 나올 가락의 음악적 성격을 알려준다. 각정굿 내드림은 각정굿을 하기 전에 내는 가락이며 각정굿에서의 본격적인 진풀이를 준비한다.
9-5. 각정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쇠치배가 앉아서 각정굿을 몇장단 치다가 앞으로 나가면 가죽줄도 밖으로 나간다. 상쇠의 재량에 따라서 쇠줄과 가죽줄이 서로 스치기도하고 서로 밖으로 돌아 나가기도 한다.
본격적인 진풀이가 나오면 쇠줄과 가죽줄, 두줄이 나뉘어 각자 논다고 하여 '각정굿'이라 한다.
9-6. 각정굿 도드래미
|
|
|
|
|
|
|
|
| ||||
|
|
|
|
|
|
|
|
| ||||
|
|
|
|
|
각정굿에서 쇠줄과 가죽줄이 만날 때 상쇠의 신호로 각정굿 도드래미로 넘어간다. 진풀이 는 각정굿과 같다.
9-7. 두마치
각정굿 도드래미에서 쇠줄, 가죽줄이 만날 때, 상쇠의 신호로 두마치를 치며 가죽줄 옆으 로 붙는다. 게걸음을 뛰며 수장구 앞으로 가 원진을 만든다. 이 때, 쇠치배는 바깥쪽을 장구 는 안쪽을 보고 뛴다. '읏갯 읏갯'을 치다가 상쇠가 '갱'하고 신호를 주면 쇠와 가죽이 바깥 쪽과 안쪽을 바꾸어 뛰는 것을 여러번 하다가 다시 두마치를 친다.
9-8. 징들이는 가락
제 10 마당
10. 어름굿 - 노래굿초다듬이 - 두마치 - 어름굿 - 노래굿 - 두마치
10-1. 어름굿
10-2. 노래굿 초다듬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노래굿 초다듬이 한 배는 '갱갱갱갱'(-①) 인데 이 횟수를 상쇠의 신호로 갈수록 줄여 가 다가 ②를 치고, 마지막에는 ③을 친다.
여기서 쇠가 노래굿 초다듬이를 치며 원안으로 뛰어 들어가면 장구는 원을 만든다. 쇠치 배들은 원안에서 상쇠를 따라 뛰어 다닌다.
노래굿 초다듬이는 노래굿에 들어가기에 앞서 마당을 더듬는다는 뜻을 지닌다. 故김봉열 할아버님께서는 상쇠가 방정떠는 가락이라고 말씀하셨다 한다.
10-3. 두마치
상쇠의 신호로 두마치를 치며 수장구 앞으로가 쇠줄, 가죽줄 두줄을 만든다.
10-4. 어름굿
10-5. 노래굿
어리 씨구나∼∼∼ (어름굿)
어리 씨구나 골골골골∼∼∼ (어름굿)
서정 강상월은 동곽에 설중매라∼∼∼ (어름굿)
차문주가 하처재요 목동요지가 행화촌이라∼∼∼ (어름굿)
매기는 소리 : 1. 우리도 하 심심허니 노래 하나를 해어나 보세
2. 무신 노래를 해여나 볼까 옥설가 하나를 해여나 보세
3. 옥설가도 좋거니와 세왕가 하나를 해여나 보세
4. 놀러 가세 놀러 가세 월산이 방으로 놀러나 가세
5. 월산이는 어데로 가고 거문고 한쌍만 걸려 있네
6. 돈실러 가세 돈실러 가세 영광 법생으로 돈실러 가세
7. 고만 조만 파양궁허세 북두야 칠성이 앵도라졌네
받는 소리 : 어리사아 절 써허
사이가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6. 두마치
10-7. 징들이는 가락
제 11 마당
11. 어름굿 - 홑영산 - 접영산 - 영산다드래기 - 두마치
11-1. 어름굿
어름굿을 맺음과 동시에 징을 울리고 쇠치배는 앉는다.
11-2. 홑영산
영산은 좌도 가락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쇠 놀음이므로 마음껏 기량을 보일 수 있고 특 히, 웃놀음(상모)이 많이 들어갈수록 좋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상쇠?? ①부터 시작해서 ②를 반복해서 마음대로 친다. 다음쇠에게 넘기기위해 ③을 반복 해서 치다가 신호를 주고 ④,⑤를 친다. 다음쇠는 받아서 ①`부터 시작하여 친다.
나머지 쇠치배는 원안에서 춤을 춘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3. 접영산
쇠치배 모두가 홑영산을 치고나면 상쇠부터 접영산으로 넘어간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접영산은 홑영산과 같은데 중간에 위 가락이 들어가는 것뿐이다. 쇠치배의 마음대로 횟수 를 늘일수도 줄일수도 있다.
접영산은 귀촉도(소쩍새)의 울음소리를 나타낸 것이다. '솟솟솟 쩍'은 곡식이 많아서 담을 솥이 작다며 풍년을 바라는 뜻이고 '솟 탱'은 솟이 텅비어서 흉년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뜻 이라 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4. 영산다드래기
쇠치배가 모두 접영산을 치고 나면 상쇠가 홑영산의 ①`을 치면서 신호를 준다. 그다음 영산다드래기로 넘어간다. 영산다드래기로 짝드름을 하기도 한다.
|
|
|
|
|
|
| ||||||
|
|
|
|
|
|
|
장구와 북은 두마치를 친다.
11-5. 두마치
두마치를 치며 원진을 만든다.
11-6. 징들이는 가락
제 12 마당
12. 어름굿 - 춤굿 - 잦은춤굿 - 외마치 - 두마치
12-1. 어름굿
12-2. 춤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3. 잦은춤굿
12-4. 외마치
12-5. 두마치
제 13 마당
13. 어름굿 - 돌굿 - 보통열두마치(벙어리삼채) - 외마치 - 두마치
13-1. 어름굿
어름굿을 치며 모든 치배들이 제자리에서 빙빙 돈다.
13-2. 돌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위 가락을 치면서 상쇠는 한 사람씩 또는 여러 사람씩 엮어나간다. 모든 치배들을 데려왔 으면 어름굿을 치며 덕석몰이를 했다가 풀고나와 원진을 만든다. 원진이 되면 상쇠의 '딱' 신호로 장구치배만 서있고 모두 제자리에 앉는다. 상쇠가 '갱'하고 신호를 주면 맞추어 '덩' 을 치며 모두 일어선다. 모두 발을 맞추어 천천히 걷다가 상쇠의 '갱'하는 신호와 동시에 '덩'을 치며 연풍대를 돈다. 상쇠의 신호가 빨라짐에 따라 치배들의 도는 횟수가 잦아진다. 계속 돌다가 상쇠가 '따닥 따닥'하는 소리를 내면 모두 치는 것을 멈추고 천천히 걷는다.
13-3. 보통 열두마치(벙어리삼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원진을 돌며 치다가 외마치로 넘어갈 때에 상쇠가 신호를 준 뒤 2번을 치고 넘어간다.
13-4. 외마치 (외마치 대신 넘는가락을 쳐도 된다.)
13-5. 두마치
제 14 마당
14. 어름굿 - 파장굿 - 넘는가락 - 두마치 - 인사굿
14-1. 어름굿
14-2. 파장굿 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파장굿의 압장단과 쇠가락이 똑같으므로 신경써서 치도록 한다. 모든 치배들이 입장단을 크게 외치고 원진을 돌며 가락을 친다.
"암도깨비 숫도깨비 아들 낳고 딸 낳고"
☞ 아들을 낳아 군대에 보내자는 뜻.
14-3. 넘는가락
14-4. 두마치
14-5. 파장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콩 꺽자 콩 꺽자 두렁 넘어 콩 꺽자"
☞ 두렁 넘어 쳐들어오는 적을 꺽어 내리자는 뜻.
14-6. 넘는가락
14-7. 두마치
14-8. 파장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별 따자 별 따자 하늘잡고 별 따자"
☞ 적군 가운데 별단 놈을 잡아 내자는 뜻.
14-9. 넘는가락
14-10. 두마치
14-11. 파장굿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갈리소 갈리소 구경꾼들 갈리소"
☞ 전쟁이 끝났으니 모두 집에 돌아가자는 뜻.
14-12. 넘는가락
14-13. 두마치
14-14. 인사굿
치배들끼리 한번, 구경꾼에게 한번씩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