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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온 회중이 소리를 높여 부르짖으며 백성이 밤새도록 통곡하였더라
그들이 흥분한 것은열 정탐꾼의 보고 때문이었다. 사실은 하나이고 해석은 여러가지이다. 열 정탐꾼과 두 정탐꾼의 해석이 달랐다. 그러나 사람들은 항상 부정적인 해석에 귀를 기울이기 마련이다.
그들이 본 것은 네피림의 후손인 아낙자손이었다. 그들의 키는 3미터 정도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 심리학적으로 보면 사람이 무언가를 두려워하면 그것이 더 크게 보이는 것이다. 아낙자손이 키가 컸다고 해도 다만 연약한 인간에 불과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두려움 때문에 그들의 능력을 과대 평가하고 그들을 더 크게 본 것이었다.
우리도 어떤 문제가 생기면 그것을 능히 이길 수 있는데도 도저히 이길 수 없다고 자포자기 할 때가 있다. 그 문제가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기 때문이다.
민수기 13장
31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이르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32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33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쥐를 무서워하는 사람은 쥐가 고양이처럼 크게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거짓말 안하고 고양이 만한 쥐를 보았다."고 말한다.
부르짖었다는 말은 울부짖었다는 것이다. 감정이 일어나면 가속도가 붙는다. 한 사람이 울기 시작하면 전체가 울음바다가 된다.
2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온 회중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으면 좋았을 것을
부정적인 분위기에 휩싸인 백성들은 지도자를 원망했다. 지도자를 원망하는 것은 그 지도자를 세운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죽는다는 말을 너무 자주 했다. 그것은 그들의 말버릇이었다. 작은 문제를 크게 보면 모든 일이 죽을 일로 보인다.
3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쓰러지게 하려 하는가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
그들은 처와 자식을 잃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래서 다시 이집트의 노예가 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의 예측은 틀린 것이었다. 그들의 자녀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4이에 서로 말하되 우리가 한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 하매
다른 지휘관을 세우겠다고 했다. 이단이 잘 되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 외에 다른 것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너무 밋밋하게 들리기 때문이다. 이단 교회가 부흥하는 것은 그들이 군중들의 구미에 맞는 말을 들려주기 때문이다.
5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 앞에서 엎드린지라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 앞에 배를 땅에 대고 엎드려 기도했다.
6그 땅을 정탐한 자 중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자기들의 옷을 찢고
옷을 찢는 것은 극도의 분노를 의미한다. 신성모독하는 말을 들었을 때 이런 행동을 했다.
7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심히라는 단어가 붙으면 최상급을 의미한다.
8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말은 유목민들이 젖을 짜고 양봉을 하면서 사는 삶에서 나온 말이다. 의미적으로는 좋은 땅을 뜻한다.
9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
여호수아와 갈렙의 눈에는 그들이 고양만한 쥐가 아니라 그냥 쥐로 보인 것이다. 사실에 대한 해석을 다르게 내린 것이다.
하나님이 이미 주신 땅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것이다. 두려워 하는 것은 하나님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두려워하지 말라는 말은 성경에 매우 자주 나타나는 것이고 믿음이 없을 때 두려움에 빠지게 된다.
누가복음 8장
49아직 말씀하실 때에 회당장의 집에서 사람이 와서 말하되 당신의 딸이 죽었나이다 선생님을 더 괴롭게 하지 마소서 하거늘
50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시고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지속하게 해 주는 것은 믿음이다. 관계는 믿음이다. 믿음, 즉 신뢰가 사라진 관계는 끊어진 관계이다. 친구가 친구에게 욕을 하거나 거친 말을 해도 그 관계가 끊어지지 않는 것은 서로에게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믿을 존재가 못된다. 그러나 하나님은 믿어도 된다. 교회도 서로 믿기 때문에 뭉쳐 있을 수 있다.
10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 하는데 그 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시니라
지도자 모세와 아론은 백성들에게 죽임을 당할 위기에 처했다. 그 때 하나님의 임재가 나타났다. 그리고 본문에는 모세와 하나님의 대화가 기록된다.
1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12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네게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
13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애굽인 중에서 주의 능력으로 이 백성을 인도하여 내셨거늘 그리하시면 그들이 듣고
14이 땅 거주민에게 전하리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백성 중에 계심을 그들도 들었으니 곧 주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보이시며 주의 구름이 그들 위에 섰으며 주께서 낮에는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밤에는 불 기둥 가운데에서 그들 앞에 행하시는 것이니이다
15이제 주께서 이 백성을 하나 같이 죽이시면 주의 명성을 들은 여러 나라가 말하여 이르기를
하나 같이 라는 말은 한꺼번에, 한 사람을 죽이 듯 다 죽인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이름이 낮아지지 않기 위하여 모세는 만류했다.
16여호와가 이 백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에 인도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광야에서 죽였다 하리이다
17이제 구하옵나니 이미 말씀하신 대로 주의 큰 권능을 나타내옵소서 이르시기를
18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이것은 이미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하신 말씀을 모세가 인용하고 있는 것이다.
출애굽기 34장
5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에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하실새
6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7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19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
사하여 달라는 말을 했고 하나님은 이미 사했다고 하셨다. 다윗이 죄를 범했을 때 하나님은 나단에게 이미 다윗의 죄를 사했다고 말하게 하셨다. 하나님은 항상 먼저 용서하시고 그 다음에 책망하신다. 하나님이 죄를 사하여 주시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
20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21그러나 진실로 내가 살아 있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온 세계에 충만할 것을 두고 맹세하노니
하나님 자신을 두고 맹세하는 것은 하나님보다 더 큰 이가 없기 때문이다.
22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열 번이라는 것은 숫자적인 의미가 아니라 완전의 의미이다. 하나님은 완전히 믿지 못했다는 것이다.
23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죽겠다고 한 그들은 광야에서 죽었다.
24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그러나 믿음으로 말했던 여호수아와 갈렙은 그 땅에 들어갔다. 훗날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잇는 지도자가 되고 갈렙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두려워했던 거인 아낙자손을 무찌르고 그들의 땅을 차지한 용맹 있는 사람이 되었다.
갈렙은 개라는 뜻이다. 고대 문서들을 살펴보면 신들의 제사장을 개라고 불렀다고 한다. 주인에게 충직한 개와 같이 자기 신에게 충성한다는 것이다. 갈렙은 여호와 하나님의 개였던 것이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갈렙은 이스라엘의 가장 강력한 지파인 유대지파의 족장이고 지도자였으나 혈통적으로 보면 유대인의 후손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에 대한 정보는 그가 그니스 사람(에서의 후손) 여분네의 아들이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공동체는 혈연 공동체가 아니라 신앙공동체였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25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산지에 거하는 아말렉과 가나안인과 싸우지 말라고 하셨다. 그리고 돌이켜 광야로 다시 돌아가라고 하셨다. 이것은 믿음이 없는 백성들에게 적절한 조치셨다. 그들은 훈련이 필요했다. 그들은 쥐를 고양이 만하게 크게 보는 것처럼 가나안 인들을 크게 보고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싸우게 할 수는 없으셨다. 그래서 당장은 싸우지 말고 수련을 더 받을 것을 명하신 것이다.
26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7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에게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하나님은 들으시는 분이시다.
28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손과 발은 연결되어 있고 눈과 심장은 연결되어 있고 귀와 입은 연결되어 있다. 귀로 들은 것을 입으로 말한다. 그래서 부정적인 말이 사람들에게 순식간에 전염병처럼 퍼진 것이다. 하나님이 귀로 들으시고 그 들은 대로 이루어주신다. 우리가 믿음의 말을 하면 하나님은 믿음의 말을 말씀으로 이루어주신다.
29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중에서 이십 세 이상으로서 계수된 자 곧 나를 원망한 자 전부가
30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에게 살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나님은 그들이 말한 대로 그들에게 이루어지게 하셨다.
20세 이상은 군인으로 활동할 수 있고 가장이며 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사회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이 잘못되면 사회가 잘못된다. 가장이 잘못되면 가정이 다 잘못된다.
31너희가 사로잡히겠다고 말하던 너희의 유아들은 내가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들은 너희가 싫어하던 땅을 보려니와
32너희의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그들은 자기들의 자녀들이 노예가 될 것이라고 말했으나 하나님은 그들의 자녀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셨다.
33너희의 자녀들은 너희 반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방황하는 자가 되리라
40일동안 정탐을 하고 돌아와서 잘못된 의견을 내 놓았으므로 40년을 방황하게 되었다. 어떤 일이든 하기 전에 그 일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고 일을 시작했다가는 365배나 되는 시간을 돌아가야 한다.
34너희는 그 땅을 정탐한 날 수인 사십 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그 사십 년간 너희의 죄악을 담당할지니 너희는 그제서야 내가 싫어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리라 하셨다 하라
35나 여호와가 말하였거니와 모여 나를 거역하는 이 악한 온 회중에게 내가 반드시 이같이 행하리니 그들이 이 광야에서 소멸되어 거기서 죽으리라
36모세의 보냄을 받고 땅을 정탐하고 돌아와서 그 땅을 악평하여 온 회중이 모세를 원망하게 한 사람
37곧 그 땅에 대하여 악평한 자들은 여호와 앞에서 재앙으로 죽었고
38그 땅을 정탐하러 갔던 사람들 중에서 오직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생존하니라
39모세가 이 말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알리매 백성이 크게 슬퍼하여
40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산 꼭대기로 올라가며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여기 있나이다 우리가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곳으로 올라가리니 우리가 범죄하였음이니이다
회개할 시간이 지나가면 회개 하지 못한다. 모든 일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무엇을 가져가 쓰고도 제 때 고지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 가져간 것이 드러나면 도둑놈이 된다.
때와 시기는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41모세가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제 여호와의 명령을 범하느냐 이 일이 형통하지 못하리라
청개구리는 모든 것을 거꾸로 한다고 한다. 하나님이 올라가라고 했을 때는 불평하다가 올라가지 말라고 하니까 올라갔다. 할렐루야도 타이밍이 중요하고 아멘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제대 반응하지 않으면 욕이 될 수도 있다.
42여호와께서 너희 중에 계시지 아니하니 올라가지 말라 너희의 대적 앞에서 패할까 하노라
43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너희 앞에 있으니 너희가 그 칼에 망하리라 너희가 여호와를 배반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나
44그들이 그래도 산 꼭대기로 올라갔고 여호와의 언약궤와 모세는 진영을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45아말렉인과 산간지대에 거주하는 가나안인이 내려와 그들을 무찌르고 호르마까지 이르렀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