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대문학
문학은 한 국가, 한 민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중국은 수 천년에 걸친 문명의 역사를 지니고 있고, 그 찬란한 문화는 문학 부분에서 두드러진다. 그래서 중국 문화를 이해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중국 문학을 이해해야 한다.
중국 문학은 고대문학, 근대문학, 현대문학, 당대문학 네 가지 시기로 나뉘는데, 고대문학은 선진에서 청대 중기의 문학을 가리키고, 근대문학은 1840년 아편전쟁에서 1919년 5·4운동 전야까지의 문학을 가리키고, 현대문학은 5·4문학혁명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시기의 문학을 가리키고, 당대문학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이후의 문학을 가리킨다.
풍부한 중국 고대문학의 유산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중국 고대문학사는 일반적으로 여덟 개의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상고시대에서 전국시기 문학인 선진문학 ;
2) 진한문학;
3) 위진남북조문학 ;
4) 수당오대문학 ;
5) 송대문학 ;
6) 원대문학 ;
7) 명대문학 ;
8) 청 초에서 청 중엽사이의 문학.
중국 고대문학의 매 단계마다 대량의 작가와 작품이 출현했고, 각각 뛰어난 성과와 특징이 있었다. 일종의 습관적인 표현법이 있었다. 예를 들어 : 先秦散文, 楚辭, 漢賦, 唐詩, 宋詞, 元曲, 明淸小說 등이 있다. 이것은 고대 각 시기 문학의 성과와 특징을 가장 고도로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중에 한 가지를 제시하면 어느 시대의 뛰어난 작가와 작품인지 금방 연상케 한다. 우리는 아래에서 중국 고대문학의 가장 뛰어난 성과를 역사에 따라 차례대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 《詩經》과 《離騷》
중국 최초의 문학은 신화에 관한 얘기이다. 이점은 유럽문학에서 발원한 신화와 같다. 그러나 그 시기에는 문자 기록이 없었던 관계로 전해 내려오던 것이 극히 적었다. 선진시대(즉 진대 이전의 하, 상, 주에서 춘추전국시대까지)가 되어서 중국문학 성과의 뛰어난 대표작은 《詩經》과 《離騷》이다.
《詩經》은 춘추시기에 편집한 시가의 문집인데, 중국 최초의 시가문집이다. 그 시가집은 서주 초기에서 춘추 중기에 이르기까지 약 500년 간 305편을 수집한 것이다. 그 중에 《國風》(주대 15개 제후국의 민가를 포함) 160편과 《大雅》, 《小雅》 105편,《頌》 40편 있다. [風], [雅], [頌]은 원래 음악의 분류로서, [風]은 각 지방의 향토 악곡이고, [雅]는 周왕조가 직접 통치한 지역의 악곡이며, [頌]은 불교 제사음악이다. 다시 말해서 《詩經》중의 수집된 시가는 모두 악곡의 가사이다. 《詩經》중의 시는 네 개의 글자를 한 구로 하는데 [사언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 [昔我往矣 , 楊柳依依; 今我來思, 風雪 . 行道遲遲, 載渴載飢; 我心傷悲, 莫知我哀.] (小雅《采薇》)
《詩經》의 정수는 《國風》과 《小雅》의 민요에서 당시 각양각색의 생활현실을 표현했다. 그 중에서 사회에 대한 불만, 애정과 행복, 남녀 애정에 대한 내용이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시가는 내용이 순박하고 건전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아름다우며, 구체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표현을 썼다. 게다가 賦, 比, 興의 수법을 써서 예술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 그리하여 《시경》은 중국문학 발전에 있어서 매우 이른 상징이 되었다. 유럽에서 가장 빠른 대표적 문학 작품인 《일리아드》와 《오딧세이》보다 더 빠르다. 《시경》의 현실주의 창작방법과 예술 표현수법은 후대 중국문학에 대해서 특히 시가창작에 대해서 큰 영향을 미쳤다.
《離騷》는 중국 문화사上 위대한 시인 屈原이 창작한 장편시이다. 屈原(기원전340-278년)은 전국시대의 楚 나라사람으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깊은 문화수양을 갖추었고 큰 정치적 포부가 있었다. 그는 고관 左徒를 지낸적이 있었으나 후에 배척 당하여 楚懷王에게 추방당했다. 극도로 슬프고 분하여 湖南의 湄羅江에서 자살하였다. 그는 많은 시가를 썼다. 《九歌》, 《天問》, 《九章》, 《遠游》등이 있다. 그 중에 성과가 가장 크고 대표적인 것은 《離騷》이다. 전시는 모두 373구 2490자로 되어 있는 중국 고대에서 가장 긴 서정시이다.
《離騷》의 [離]는 [불행을 만난다], [멀리 떨어진다]는 뜻이고 [騷]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울분에 차 있다]는 뜻이다. 이 시는 강렬한 감정으로 屈原의 조국에 대한 열애를 표현하였고 이상의 추구, 어두운 면에 대한 비판, 나쁜 사람에 대한 미움에 대해서 시인의 인격과 진리를 추구하는 굴하지 않는 정신을 반영하였다. 예술 형태에서 《이소》는 《시경》이래 [사언체]의 한계를 극복하여 비교적 자유로운 장단구 형식을 취하였다. 상상이 풍부하고 특이하며 감정은 강렬하고 자유 분방했으며, 대비와 과장 등의 예술 수법을 사용했으며 그 영향력이 매우 컸다.
《이소》의 출현은 새로운 시체인 [騷體詩]를 창조하였고 시 중의 매 구마다 모두 [兮]자가 있다. 예를 들어 [民生各有所樂兮, 余獨好修以爲常. 雖體解吾猶未變兮, 豈余心之可懲!], [吾令羲和 節兮, 望 而勿迫. 路漫漫其修遠兮, 吾將上下而求索.(민생은 각각 즐기는 바가 있고, 나는 홀로 몸 닦는 것을 좋아해서 이것을 정상으로 삼네. 비록 몸의 수족이 베어진다 해도 나는 오히려 변치 않으니, 어찌 내 마음이 변하랴! 내 희화로써 시간의 깃대를 멈추게 하고, 엄자를 바라보며 재촉하지 못하게 하네. 길이 만만하여 그 갈 곳이 먼데, 내 장차 오르내리면서 어진 임금을 구하리)] 등을 낭독하면 일종의 독특한 리듬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중국문학사에서 《詩經》은 현실주의 문학에 있어서 시의 경전이고 《離騷》는 낭만주의 문학의 근원으로 그것들은 모두 매우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2. 《史記》와 [建安文學]
중국의 한대에는 賦와 散文이 매우 발달하였고 漢樂府民歌도 발달했으며 동시에 [오언시]도 흥기하였다. 그 중에서 역사산문에 위대한 저작이 출현하였는데 바로 司馬遷의 《史記》이다.
司馬遷(기원전145-90년)은 중국 한대의 유명한 역사가이자 문학가이다. 그는 11년의 기간동안 거작인 《史記》를 완성했다. 《사기》는 《本紀》, 《表》, 《書》, 《世家》, 《列傳》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두 130편으로 52만 6천 5백자이다. 《본기》는 역대 제왕의 정치적 기록을 서술하였다. 《표》는 각 역사 시기의 기록서이다. 《서》는 개별적 사건의 시말 문헌이다. 천문, 역법, 수리, 경제, 문화, 예술방면의 발전과 현황을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세가》는 귀족, 제후, 왕의 역사를 중점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열전》은 각종인물의 전기가 쓰여져 있다. 책 전체에는 중국 상고시대부터 한나라 초기까지 3천년에 이르는 역사를 서술했다. 중국의 紀傳體 사학과 기전체 문학을 창설하였다. 그것은 거대한 역사적 가치를 지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중요한 문학적 가치도 지니고 있다. 특히 《본기》, 《세가》, 《열전》중에 쓰여진 각종 인물은 역사상의 인물을 기록한 것이지만 소설 속의 인물과 같이 매우 형상적이고 생동적이다. 후에 생겨난 산문, 소설, 희극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대가 끝나고 위진 남북조 시기의 중국은 분열되어 있어 어지럽고 불안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문학에서는 [三曹(曹操, 曹丕, 曹植 부자)]를 대표로 하는 [建安文學]이 출현했는데 그들의 시가는 비분강개의 색채가 짙다. 예를 들어 조조의 《短歌行》이 있는데, [對酒當歌, 人生幾何? 譬如朝露, 去日苦多. 慨當以慷, 優思難忘. 何以解優, 唯有杜康. …… (술을 대하고 노래를 하니, 인생이 얼마던가? 인생은 아침이슬과 같아, 지난 날을 돌이켜보니 고통만 많았구나. 강개무량하고 근심은 잊기 어려우니, 어떻게 근심을 풀까? 오로지 술밖에 없구나.)] 이 시는 헤어짐을 슬퍼하고 세월이 유수처럼 빨리 흐르는 것을 탄식하며 정치적인 포부의 실현을 희망하였다. 비분강개의 정서가 충만하고 당시 문학의 시대적 특색을 대표한다.
晉代에 출현한 유명한 시인은 陶淵明이다. 그의 시는 주로 전원생활의 체험에 대해 표현했으며 평범한 자연, 멀리 떨어진 세속, 유유자적의 독특한 경지와 정서를 창조하였다. 그래서 도연명은 중국 제일의 [전원시인]으로 불린다. 陶淵明의 산문인 《桃花源記》는 [무릉도원]의 장면을 묘사하였고 풍격과 정서는 시가와 마찬가지로 매우 유명하다.
3. 唐詩
唐詩는 중국 봉건사회에 흥성하던 시기로서 문학에서도 전면적으로 번영하던 시기였다. 특히 [시가] 부분에서 찬란한 성과를 얻어 역사상으로 최고봉에 올랐다. 이 시기에 출현한 유명한 시인과 작품은 셀 수가 없고 현존하는 《全唐詩》에 기록된 시인의 이름이 2천2백여 사람에 이르고 시가는 5만수에 달한다. 당시 시가 창작 중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 중에는 李白, 杜甫, 白居易가 있다.
李白(서기701-762년)의 자는 太白이다. 어려서부터 문학, 유람, 검술을 좋아해서 일생동안 수많은 명산대천을 유람하였고 거의 중국의 절반을 유람하였다. 이백의 성격은 호방하여 술을 좋아했으며 재능도 뛰어났다. 42세에 수도 長安(현재의 西安)에 추천되어 관직을 지낸 적이 있다. 그러나 그는 집권자를 비판하고 자유분방해서 높은 관직의 사람에게 배척 당해, 3년만 사직하고 또다시 유람하였다. 최후에 곤궁하여 별세했다.
李白은 굴원이후 중국의 대표적인 낭만주의 시인이다. 그는 일생을 유람으로 지내면서 시를 지었다. 그의 시는 지금까지 9백여 수가 있다. 생활방면을 매우 광범위하게 반영하였는데 집권자에게 항거하고 정의를 지키는 것, 통치자의 부패와 사회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는 것, 조국의 장려한 강산을 묘사하고 노래하는 것 등의 내용이 시에 나타나 있다. 그는 역경에 처하여 배척 당한 정서 때문에 어떤 시에는 극한 고독감과 소극적인 감정과 속세를 피해 은거하는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이백은 명산대천을 유람하던 중에 자연 묘사와 서사, 서정을 서로 결합시킨 유명한 시편을 창작하였는데 예술성이 가장 높았고 영향도 컸다. 예를 들어 《촉도의 어려움(蜀道難)》, 《아침 일찍 백제성을 떠나며(早發白帝城)》, 《고요한 밤에(靜夜思)》, 《여산 폭포를 바라보며(望廬山瀑布)》등이 있다.
李白의 시가는 예술의 창조성에 있어서 굴원의 전통을 발산했고 민간언어에서 풍부한 영양을 받아들였다. 대담한 과장과 기묘한 환상, 아름다운 신화를 운용하는 것을 좋아했고 열렬히 솟구치는 사상성으로 자신을 남김없이 다 표현하여 독특한 낭만주의 시가 풍격을 창조하였다. 그의 시가 언어는 조예가 깊었고 생동적이며 아름다웠다. 소박하고 자연스러웠으며 음조가 유창하고 변화무쌍하였다. 《여산 폭포를 바라보며(望廬山瀑布)》의 [日照香爐生紫煙, 遙看瀑布掛前川. 飛流直下三千尺, 疑是銀河落九天.(해는 향로봉 비추어 보랏빛으로 물들고, 저 멀리 폭포는 긴 강을 걸어 놓은 듯 쏟아진다. 그 물줄기 곧추 3천자 밑으로 흘러 떨어지나니, 흡사 은하가 하늘에서 흘러내리는 듯 하구나 ]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보여진다.
李白은 중국 고대 시인 중 가장 뛰어난 대표적 인물 중의 한사람이다. 그의 시가는 중국의 시가창작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유명하다.
杜甫(서기 712-770년)는 이백과 동시대 사람이었으나 그 시기의 당나라는 번영에서 쇠락으로 치닫고 있던 시기였다. 당 나라를 쇠락으로 이끄는 [安史之亂]중에 두보는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반란군에게 잡혀 있었다. 후에 그는 임금에게 직간하는 직책에 오른 적이 있었으나 곧 배척 당했다. 전 가족이 유랑하는 신세가 되어 늙어서는 成都(현재 杜甫草堂)에 거처를 정했고 최후에는 외출 도중에 부서진 배 안에서 병들어 세상을 하직하였다. 두보의 일생은 재난으로 사방을 떠돌아다니는 일생이었다. 그는 직접 통치계급의 부패를 목격했으며 백성들의 어려움을 경험하였기에 그의 詩속에는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정서가 강렬하게 나타나 있다. 두보의 일생동안 창작된 대량의 시가는 대부분 앞에서 언급한 내용이 반영되어 있는데, 《미인의 노래(麗人行)》, 《북징(北徵)》, 《전출새(前出塞)》, 《관리에 대한 시 세 편(三吏)》, 《이별에 대한 시 세 편(三別)》등이 그러한 예이다.
杜甫 시가의 최대 성과와 특색은 현실주의이다. 그의 시는 직접 체험한 사회생활에서 제재를 취하고 있다.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정서는 객관적, 구체적 묘사로 나타났으며, 깊은 현실성과 정치성을 지니고 있다. 그의 예술 풍격은 이백의 낭만주의 시풍과는 달리 [沈鬱頓挫]이다. 예를 들어 [國破山河在, 城春草木深. 感時花千淚, 恨別鳥驚心.(나라는 망했으나 실천은 의연해 봄 깃든 생각에 초목이 무성해라. 시절이 서러워 이별이 한스러워 새소리에 놀라누나.)]이 있다. 《봄날에(春望)》는 개인의 불행과 사회의 동란이 잘 결합되어 있어 시인의 조국 산하에 대한 애정과 현실에 대한 걱정이 진실 되게 표현되어 있어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예를 들어, [朱門酒肉臭, 路有凍死骨.(부잣집엔 술, 고기 썩어 나는데, 길가에는 얼어죽은 시체 널렸네.)]는 부귀에 대한 증오를 선명하게 폭로하고 있으며, 어두운 사회현실에 대한 분노를 강렬하게 표현하여서 고금이래 찾아보기 힘든 유명한 문구가 되었다.
杜甫의 시가는 周代民歌와 漢樂府民歌의 전통을 계승하였다. 그의 시는 강렬하게 현실 사회를 반영하여 [詩史]로 불려진다. 그는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불린다.
白居易(서기 772-846년)는 두보 이후의 뛰어난 현실주의 시인이다. 그는 젊은 시절의 생활이 매우 어려워서 29세에 과거에 합격한 후 십여년 동안 조정에서 관직을 지냈고, 43세에 江州에서 지방관으로 지내다가 나이가 들어서는 집에서 은둔 생활을 하였다. 唐代 시인 중에서 그가 창작한 시가의 수량이 가장 많았는데 모두 1400여 수가 있다. 백거이는 자기의 시가를 諷諭詩, 閑適詩, 感傷詩, 雜律詩 네 가지로 나누었다. 그 중에 가장 가치가 있고 현실주의 색채가 짙은 것은 풍유시로서 모두 170여 수가 있다. 내용은 통치자의 부패와 횡포를 분노하여 폭로하거나, 핍박받고 억압받는 백성에게 동정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숯파는 노인(賣炭翁)》, 《두릉의 늙은이(杜陵 )》, 《상양궁의 백발처녀(上陽白發人)》 등이 있다. 그의 감상시 중에는 장편 敍事詩 《장한가(長恨歌)》와 《비파행(琵琶行)》은 내용이 완곡하고 감정이 진실되며 예술성이 풍부해서 매우 유명하다. 백거이는 그의 시가이론과 창작 실천으로 새로운 시가운동을 불러 일으켰다. 시가의 사회 작용을 강조하여 정치와 현실 생활을 밀접하게 결합시켰으며 내용을 위해 형식을 쓸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영향은 매우 커서 문학사상 [新樂府運動]으로 불린다.
李白, 杜甫, 白居易 이외에 중국 唐代의 유명한 시인으로는 陣子昻, 盟浩然, 王維, 高適, 李賀, 孟郊, 杜牧, 李商隱, 司空圖 등이 있다.
4. 宋詞
당대문학의 기초에서 시, 사, 산문을 포함해서 송대문학은 새로운 발전을 이룩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이 사이다.
소위 [詞]라는 것은 고대시가의 일종이다. 그것은 원래 노래를 부르던 가사였다. 특징으로 句의 장단이 일정하지 않고 음의 위치와 성조가 악보에 따라 변화하는 점을 들 수 있다. 사는 당대에 시가 형식으로 형성되었고 송대에 이르러 고도로 발전하여 중국문학사상 독립적인 지위를 확보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당시와 송사를 나란한 권위로 두고 있다.
柳永(서기 987-1053년)은 송대 제일의 전문적인 사 작가이다. 그의 사는 200수가 있고, 시민계층의 사상과 생활정서를 비교적 농후하게 표현하였다. 특히 남녀의 사랑과 이별의 정서를 표현하였고 멋들어지고 함축적인 품격을 지녀서 [婉約詞派]로 불린다. 후에 蘇軾과 辛棄疾에까지 발전되어 애국하는 삶과 호방한 정서를 표현하였고 [豪放詞派]를 창조하였다. 이 두 사람은 중국 송대의 유명한 시인이 되었다.
蘇軾(서기1037-1101년)은 북송시기에 살았는데 어려서부터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었다. 박식한 역사, 문화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방면의 예술재능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일생동안 정치에 뜻을 펴지 못했다. 조국의 웅대한 자연과 역사의 영웅적인 인물에 대해서 많은 사, 시가, 산문을 창작하였다. 유명한 작품으로 《赤壁賦》, 《后赤壁賦》, 《赤壁懷古》등이 있다. 그는 사부분에서 많은 공헌을 하였다.
첫 번째는 제재의 선택이 늘어난 것이다. 이전의 사인은 남녀의 애정과 이별 정서를 주로 노래했는데 그는 이점을 타파하고 옛일을 회고하고 옛정을 잊지 않으며 유람을 기록하고 이치를 말하였다. 그는 사로 모든 것을 표현하였는데 사가 가지던 악곡가사의 형식을 탈피하여 독창적인 신체시를 형성하였다. 두 번째는 이전 사인의 완곡하고 함축적인 시풍을 변화시켜 호방한 시풍으로 창조했다는 점이다. 그의 사는 기백이 웅대하고 시야가 넓으며 낭만주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 읽는 이는 유쾌해지고 호방한 감정이 솟구치게 된다. 예를 들어 《赤壁懷古》의 [大江東去, 浪淘盡千古風流人物. 故壘西邊, 人道是三國周郞赤壁. 亂石穿空, 驚濤拍岸, 卷起千堆雪. 江山如畵, 一時多少豪杰 ……]을 낭독하면 기세가 넘치고 정신이 트이며 호방하고 분방해진다.
辛棄疾(서기1140-1207년)은 송대 애국시인이다. 그는 金에 항거하여 투쟁한 적이 있고 지방관으로 지낸 적이 있다. 金에 항거하기를 적극적으로 주장했고 항복하는 것을 반대했다. 그의 사는 600여수가 현존한다. 대부분의 내용은 국가가 통일을 회복하고자 하는 정서를 토로했고 애국열정으로 충만해 있으나 원대한 포부가 실현되지 않아 울분에 차 있는 것이 많다. 조국의 자연을 노래하고 농촌생활을 반영하는 작품도 있다. 그의 사에 있어서 예술품격은 소식과 같이 호방한 특징이 있고, 강한 정서와 당당한 기백이 있으며 감정은 비분강개하여 계몽적인 작용을 한다. 그의 대표작은 《靑玉案·元夕》, 《摸魚兒·同官王正之置酒小山亭爲賦》, 《破陳子·爲陳同甫賦莊詞以寄之》, 《南鄕子·登京口北固亭有懷》등이 있다.
남송에 뛰어난 애국시인으로 陸游( 서기1125-1210년)가 있는데 호는 放翁이다. 그는 국가가 침략을 받은 상황에서 저항하느냐 항복하느냐 하는 위기에 처한 시기에 살았다. 그의 시 사상내용과 예술품격은 辛棄疾과 같아서 애국과 비분정서로 충만하고 낭만주의 색채가 농후하다. 대표작품으로 《관산의 달(關山月)》, 《농부의 탄식(農家嘆)》, 《분한을 적노라(書憤)》, 《소충정(訴衷情)》등이 있다.
5. 元曲
元代문학에서 가장 성과가 큰 것은 원곡이다. 그것은 가곡과 대사와 동작을 결합하여 새로운 예술형식을 형성하였다. 작가와 극본, 음악반주와 연극인의 연기가 결합하여 전체의 이야기를 표현하였는데 현재의 연극에 해당한다.
元雜劇은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서 唐宋 傳記話本에서 諸宮調로 설창되었고, 무용의 기초 아래에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이다. 元代는 민족모순과 사회모순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었다. 과거제도가 불합리하여 중하급층에서는 출세할 길이 없어졌다. 그래서 그들은 민간예술과 결합하여 시민이 좋아하는 雜劇을 창작하기 시작하였다. 동시에 원대의 도시 경제가 발전하고 통치계급과 시민의 문화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開封, 大都(현재의 北京), 杭州등 대도시에는 많은 예술인과 극장이 출현하였다. 이 외에 元나라의 영토가 넓어지고 교통이 발달하여 국내외 민족간의 관계가 비교적 친밀해진 점과 북방 민족이 악곡을 전파한 것도 雜劇의 흥기에 일정한 작용을 하였다.
元代는 중국의 戱曲 역사상 황금시대였다. 당시에 명성을 떨친 희곡 작가는 80여명으로 책에 기록된 작품만도 500여종에 이른다. 비교적 유명한 작가의 작품으로 關漢卿의 《두아의 원한(竇娥 )》, 王實甫의 《서상기(西廂記)》, 紀君 의 《조씨고아(趙氏獨兒)》, 尙仲賢의 《유의전서(柳毅傳書)》, 楊顯之의 《소상우(瀟湘雨)》, 白朴의 《오동나무에 내리는 비(梧桐雨)》, 馬致遠의 《한궁의 가을(漢宮秋)》등이 있다.
元雜劇의 가장 뛰어난 대표 작가는 關漢卿(대략 서기 1215-1290년)이 있다. 그는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극작가이다. 관한경은 일생동안 60여부의 雜劇을 썼으며 현존하는 것은 17부가 있다. 주요 내용은 세 가지 부분을 포함한다. 첫 번째는 백성의 반항투쟁을 노래하였고 사회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였으며 당시의 첨예한 계급 모순을 반영하였다. 두 번째는 하층 부인들의 생활과 항쟁을 묘사하여 그들의 용기와 기질을 잘 나타내었다. 세 번째는 역사상의 영웅들을 노래하였다. 유명한 작품으로 《두아의 원한(竇娥 )》, 《구풍진(救鳳塵)》, 《호접몽(蝴蝶夢)》, 《노재랑(魯齋郞)》, 《망강정(望江亭)》, 《단도회(單刀會)》, 《금선지(金線池)》 등이 있다.
《두아의 원한(竇娥 )》은 관한경의 대표작이다. 이 극은 젊은 부인의 일생 동안의 불행한 삶을 썼다. 3세에 어머니를 여의고 7세에 빚을 갚기 위해 맏며느리로 들어가 17세에 남편을 잃고 시어머니와 생활하였다. 무뢰한인 張驢兒가 강제로 그녀를 처로 삼으려 했지만 竇娥는 결코 허락하지 않았다. 장려아는 그녀의 시어머니가 그의 아버지를 죽였다고 협박하여 그녀에게 그와 결혼해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두아는 굴복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시어머니가 법정에서 형벌을 받으려 할 때 두아는 시어머니를 보호하기 위해서 장려아의 아버지는 자기가 죽였다고 시인하고 사형을 당했다. 그러나 그녀의 반항정신은 결코 굴하지 않고 형장에서 어두운 세력과 자기가 받은 치욕에 대해 저주와 원망을 표현하였다. 극작가는 두아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통해 현실의 어두운 면을 심도 있게 폭로하였고 젊은 여인의 강제 결혼에 대한 불만과 반항을 표현하여 강렬한 사회학적 의의를 지닌다.
關漢卿은 사상내용이 깊었고 예술성과도 높았다. 첫 번째는 잡극의 갈등이 긴장되고 격렬하게 표현되었다. 두 번째는 인물의 성격이 뚜렷하여 살아 있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세 번째는 잡극의 언어가 소박하고 아름다웠으며 풍부하게 표현하였고 작품이 훌륭하면서도 통속적이어서 누구나가 감상할 수 있게 표현되었다. 관한경은 그의 뛰어난 희극창작 성과로서 중국 희극예술의 창시자가 되었고 [중국의 세익스피어]라 불렸다. 1958년 세계의 어떤 국가들은 관한경을 세계문학의 거장 중 한 명으로 여기고 그의 희극창작 활동 700주년을 기념하였다. 원곡의 전대미문의 경향은 중국 문학.예술의 발전에 새로운 고조와 특징을 출현시켰고 후대 중국의 희극과 소설 및 각종 문학.예술에 대해 깊은 영향을 미쳤다.
6. 明淸小說
중국문학은 명청시대에 이르러 소설 창작이 번영하여 뛰어난 작품이 많이 출현하였다. 그래서 명청시대를 [소설의 시대]라 부른다.
중국 고대소설의 기원은 비교적 이르다. 진대와 남북조 시기에 志怪小說과 事小說이 있었고 당송시기에는 傳奇小說이 있었다. 그러나 정말로 명청소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은 송원의 話本小說이다.
명대의 장편소설은 모두 100여종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羅貫中의 《三國演義》, 施耐庵의 《水滸傳》, 吳承恩의 《西游記》, 笑笑生의 《金甁梅》인데 그것들은 중국 고대소설의 [4대 기서]로 불린다.
《三國演義》는 歷史演義小說이다. 삼국시대의 魏, 蜀, 吳 세 나라의 복잡한 투쟁에 대해 쓰여져 있다. 책 전체 내용에 있어서 시간이 길고 등장 인물이 많으며, 사건이 복잡하고 두서의 변화가 심하고 마음을 동요시켜 사람을 황홀한 경지로 이끈다. 풍부한 역사인식과 군사,정치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다. 소설 속에 묘사된 인물은 400여명으로 대다수인물 성격이 선명히 그려져 있어 생동감이 넘친다. 예를 들어 張飛, 關羽, 劉備, 諸葛亮, 趙云, 曹操등은 중국인들이 모두 아는 이름이 되었다.
《水滸傳》은 중국 고대 농민 봉기를 반영한 장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梁山에서 봉기한 영웅108명의 인물을 줄거리로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묘사했고 林 , 武松, 李逵, 宋江, 魯知深 등 진실되고 믿음성 있는 인물을 그려내어 北宋말의 사회생활을 재현해 내었다. 소설은 어두운 사회에 대한 강렬한 반항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 이후의 농민봉기에 영향을 미쳤다.
《西遊記》는 낭만주의 색채로 충만한 神魔小說이다. 그 주요 줄거리는 孫悟空이 당나라 스님을 모시고 西天에 가서 경을 구하는 이야기이다. 도중에 많은 요괴와 난관에 부딪히지만 우여곡절이 많은 투쟁을 이겨내고 마침내 그들은 모든 장애를 제거하여 최후에는 성공을 거둔다. 소설은 신기한 환상세계를 창조했고 심오한 사상과 아름답고 완전한 예술성을 갖추었으며, 정의의 승리를 간접적으로 반영하였고, 사악한 세력에 대항하는 용감한 투쟁정신을 반영하였다. 소설이 창조한 인물인 孫悟空, 八戒, 唐僧, 沙和尙등은 중국의 남녀노소 모두에게 알려졌다.
《金甁梅》는 가정생활을 소재로 한 중국의 장편소설이다. 그것은 《수호전》의 [武松殺嫂]를 진화, 확충시킨 것이다. 전반적으로는 西門慶을 중심으로 하여 봉건귀족 계층의 황음무도함을 묘사하였다. 일정한 인식가치와 예술가치를 지닌다.
중국 고전소설은 청대에 이르러 새로운 고봉이 출현하였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蒲松齡의 《聊齋志 》, 吳敬梓의 《儒林外史》, 曹雪芹의 《紅樓夢》이 있다.
《聊齋志 》는 청대 초기에 출현한 훌륭한 단편문헌 소설집으로 500개에 달하는 단편소설이 포함되어 있다. 쓰여진 내용은 모두 요상한 귀신이야기인데 이 소설은 사회 생활 다방면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였다. 정서가 특이하고 생동감이 있어서 독자를 끄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儒林外史》는 뛰어난 고전 풍자소설이다. 그 중심 내용은 중국의 부패한 봉건 과거제도를 비판하고 각종 추악한 지식인들의 영혼에 대해 구체적인 묘사와 날카로운 비판을 가했고, 사회의 세태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풍자하였다. 이러한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은 [풍자]인데, 이것은 중국 풍자소설의 기초를 다졌다.
《紅樓夢》은 중국 고전소설중 사상성이 가장 강한 작품이다. 이 소설은 賈寶玉과 林黛玉의 비극적인 애정을 주요 줄거리로 삼았고 賈, 王, 史, 네 가족의 흥쇠를 얘기했는데 특히 賈府의 흥쇠를 중심으로 봉건 사회에 대해 넓은 시각으로 날카롭게 비판하였고 봉건 사회 말기의 복잡한 관계와 내재한 모순을 반영하였으며 봉건 사회의 겉과 속이 다른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였다. 《紅樓夢》은 일상적인 가정 생활을 소재로 했지만 사회생활의 단면을 폭넓게 표현하여, 중국 봉건사회의 백과전서로 통하고 중국 봉건사회가 붕괴로 치닫는 일면을 보여주는 거울이 되었다. 이 소설은 특히 세심한 일상 생활중의 인물의 심리와 용모, 인물의 성격을 만들어 내었다. 책 속에 쓰여진 인물은 100여명인데 대다수의 인물 성격은 선명하다. 그 주요 인물은 賈寶玉, 林黛玉, 鳳姐와 劉할머니 등으로, 작품은 상당히 높은 예술경지에 올랐다. 이 소설의 언어는 속어와 문언을 서로 결합해 사용하고 있어서 매우 정확하고 간결하며 생동감이 있다. 《홍루몽》은 중국 민족문화의 전통을 다방면으로 계승하였고, 동시에 발전을 거듭하며 창조되어서 중국 민족문화의 보배가 되었다.
명청소설은 중국의 문학과 문화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후대의 문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세계문학과 역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三國演義》, 《水滸傳》, 《西遊記》, 《紅樓夢》등 적지 않은 작품이 국외에 번역, 소개되어 세계의 명작이 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이 일어난 후에 중국은 근대시기로 들어섰다. 사회는 거대한 변화가 일어났고 문학도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중국 근대문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사상에 있어서 반제애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치성이 강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형식상의 혁신이었다. 낡은 형식과 오래된 품격을 타파하고 통속화를 추구한 것이다. 그러나 두 가지는 모두 주도면밀하지 못해서 봉건시대문학에서 현대 신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불과했다. 이 시기에는 [譴責小說]인 《官場現形記》, 《20년 동안에 본 기괴한 현상들(二十年目睹之現狀)》, 黃遵憲의 시가와 외국에서 들어온 연극등 비교적 좋은 작품이 나왔지만 성과는 뛰어나지 못했다. 중국문학이 참신한 번영의 단계에 들어선 것은 1919년 5·4문학혁명 이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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