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묵화의 특성
①채색을 하지 않고 주로 먹의 농담 만으로 표현
②선과 여백이 중시됨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1)먹의 사용 - 삼묵법
①농묵 : 진한 먹색
②중묵 : 중간 농담의 먹색
③담묵 : 엷은 먹색
2)기본 묘법
①백묘법 : 먹선을 위주로 하여 그리는 것. 가는 선을 사용하므로 흰 여백 공간이 많이 남아 백묘라고 부른다.
※선묘로써 먹선이나 채색을 하지 않음
②구륵법 : 대상의 운곽선을 먼저 그리고 그 안에 먹이나 물감으로 칠하는 방법
※수묵 담채화나 채색화에서 많이 사용
③몰골법 :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물체의 형태를 파악하여 단숨에 먹색의 농담을 이용하여 그리는 기법
※수묵화에서 많이 사용
3)동양화의 원근법 - 삼원법 이용
①고원법 : 밑에서 위로 올려다 본 상태
- 자연의 위압감, 웅대한 표현
②심원법 :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상태
- 골짜기가 첩첩이 쌓여있는 자연의 깊이감
③평원법 : 가까운 산에서 먼산으로 자연스럽게 앞을 바라보는 상태
- 자연의 광활함 표현
4)낙관 : 서(書)화(畵)에 자신의 호와 성명이 새겨진 도장을 찍는 것.
서양화의 사인(sign)과 비슷한 행위지만 낙관을 하기 위한 서각(전각) 자체를 예술 로 생각하는점이 다르다.
5)준법 : 풀이나 산의 주름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붓의 사용법
그리려는 대상에 따라 준법의 사용을 달리한다. 서양화의 터치에 해당
①피마준 : 헝클어진 짧막한 선묘
②부벽준 : 도끼로 찍은 흔적의 선묘
③하엽준 :
④우점준 : 빗방울 모양의 선묘
1. 수묵담채화
1) 뜻 : 먹색의 농담 효과를 살린 수묵화에 담담하고 엷은 채색의 느낌을 가미한 한국화(동양화)로 채색
보다 수묵 위주로 그려진다.
2) 수묵 채색화 : 수묵 담채화에 비하여 좀더 짙게 채색이 가해지는 그림이나 수묵담채화와 엄격히 구분
하기는 어렵다.
3) 진채화(농채화) : 먹의 사용을 줄이고 채색을 두텁고 진하게 칠하는 그림으로 사실적인 북화풍의 기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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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화의 특징
①간접 표현 : 판을 통해 찍기 때문에
②복수성 : 두 장이상 여러장 찍기 때문에
③독특한 효과 : 판재와 기법에 따라
④실용성 : 연하장, 각종카드, 포스터 등의 인쇄(인쇄성)
⑤판의 좌,우가 바뀌어 찍혀짐(공판화 제외)
※복수성 : (모노타이프 제외, 유리판화⇒한장 판화)
2. 판의 형식에 따른 분류 판구조 종 류 특 징 용 구
1. 볼록판 ①목판화
②고무판화
③지판화
④리놀륨판화
⑤직판화(음각)
⑥석고판화
⑦야채판화 ①선명하고 강한 흑백의 대비
②칼자국의 효과
③대상의 단순화를 통한 선,색의 간략한 아름다움
④볼록한 부분에 잉크를 칠함
⑤반대로 찍힘 ①조각도
②바렌
③롤러
④잉크
⑤잉크판
⑥판재
2. 오목판 ①에칭(동판화)
②드라이포인트
③인그레이빙
④애쿼틴트
⑤메조틴트
⑥프라스틱 ①날카롭고 세밀한 선의 표현(펜화와 같은 효과)
②가장 세밀한 판화
③반대로 찍힘
*지폐, 증권 등의 인쇄 ①프레스기
②묘침
③그라운드액
④질산
3. 평 판 ①석판화
(리소그래픽)
②유리판화
③모노타이프
④옵셋인쇄 ①붓(해먹)이나 크레용
(색연필,양초)의 질감표현
②물과 기름이 반발하는 성질 이용
(석판화)
③농담, 부드러운 묘사
④반대로 찍힘
①석판
②해먹
③리소크레용
④혼합액
(아라비아고무액)
⑤붓
4. 공 판 ①실크스크린
②스텐실
③등사판화
(등사인쇄) ①좌우가 바뀌지않고 그대로 찍힘
②등사의 원리와 같음
③종이를 판밑에 놓음
④단순화된 형과 색
⑤포스터 등 다색판화에 많이 이용 ①실크스크린
②스퀴지
3. 볼록판화
(1)목판화, 고무판화
1)재료와 용구 : 판재(목재, 고무판등) 종이, 조각칼, 롤러, 바렌(문지르개), 잉크, 잉크판
2)제작과정 : 구상스케치(원화그리기) → 밑그림그리기 → 밑그림 뒤집어 붙이기 → 조각 칼로 새기기 → 롤러로 잉크 칠하기 → 바렌(숟가락)으로 찍기
3)찍기 : 용도에 따라 단색 혹은 다색으로 찍는다.
4)양각과 음각의 표현
①양각 - 선이나 형을 남기고 여백부분을 판다.
② 음각 - 여백 부분을 남기고 선이나 형을 판다 (어둡다)
③양·음각 - 양각, 음각의 혼용
5)조각칵의 쓰임과 종류
(2)지판화 : 두꺼운 종이나 판지 등을 잘라 붙여서 롤러로 잉크를 칠한 다음 찍는다.
(3)직판화(음각기법) - 무른 목판 위에 못이나 철사, 열쇠 등을 놓고 망치로 두들겨 직접 자 국을 낸 다음 롤러로 잉크칠을 한다음 찍는 볼록판의 음각기법
(4)야채판화 : 고구마, 감자 등을 이용
(5)프로타주 : 탁본, 어탁
2.오목판화
(1)동판화(에칭) : 간접 표현
1)특징 : 가장 섬세하고 정교한 판화 : 지폐, 증권 등의 제작에도 활용
질산에 의한 부식으로 판을 제작하는 간접표현
2)용구 및 재료 : 판(동판, 아연판), 그라운드 니스(파라핀) : 부식방지제, 송곳, 묘침
(뷰린), 질산(부식제), 잉크, 프레스기(압축기)
3)제작과정 : 동판(아연판)에 그라운드 액칠 → 묘침, 송곳으로 새기기 → 판을 질산에
부식시키기 → 부식면에 잉크칠(표면의 잉크는 닦아낸다) → 프레스기로 찍기
(2)드라이 포인트 : 직접표현
1)특징 : 날카로운 선의 헨화와 같은 느낌, 질산에 의한 부식으로 판을 제작하지 않고
판에 송곳, 묘침 등으로 직접 새기는 직접 표현
2)용구 및 재료 : 판(동판, 아연판, 알루미늄판, 비닐판), 송곳, 묘침(뷰린), 잉크, 프레스기 (압축기)
3)제작과정 : 판에 밑그림 그리기 → 송곳, 묘침 등으로 판에 직접 새기기 → 잉크칠(표면 의 잉크는 닦아낸다) → 프레스기로 찍기
3. 평판화
(1)특징 : 평평한 판위에 특수한 방법으로 잉크를 묻혀서 찍는다.
모필(붓)에 의한 묘사가 가능.
새기는 공정(과정)이 생략.
판그림과 반대로 찍힘
(2)종류 : 석판화, 유리판화, 모노타이프, 옵셋인쇄
1)석판화
①특징 : 평판화의 대표로 물과 기름이 분리되는 원리를 이용한 판화.
인쇄물(옵셋인쇄)에 많이 이용됨.
붓, 크레용의 터치 자국 표현이 가능.
질감, 농담의 부드러운 효과 표현, 자유로운 표현 가능
②용구 및 재료 : 판(석회석판, 석회석판이 무겁기 때문에 아연판, 알루미늄판을 사용하기도 함), 해먹, 리소크레용, 아라비아고무액, 유성잉크, 롤러, 석판 프레스기
③제작 과정 : 석판 위에 해먹이나 리소크레용으로 그림 그리기 → 아라비아 고무액 칠하기(건조시킴) → 물 칠하기 → 롤러로 잉크칠하기(해먹이나 리소크레용으로 그린 부분에만 잉크가 묻는다) → 종이를 얹고 석판 프레스기로 찍는다
2)모노타이프 - 유리판, 책받침 등에 잉크로 그림을 그린 후 종이를 덮어서 찍는 한 장 밖에 찍을 수 없는 판화
3)유리판화 - 유리 위에 그림그려 찍기
4)비닐판화 - 비닐 위에 그림 그려 찍기
4.공판화
(1)특징 : 구멍이 뚫린 면을 통하여 물감이나 잉크를 밀어내어 밑에 있는 종이에 찍어내는 판화. 단순화된 형과 색으로 포스터등 다색판화에 많이 이용 (원화와 같게 찍는다.)
(2)종류 : 스텐실, 실크스크린, 등사판화 등
1.조소의 뜻 : 공간 속에 형과 색을 이용하여 입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3차원적 조형 예술로 순수미술이다.
2.조소의 구분 : 조각과 소조를 합한 말이다. (조각 + 소조) ①조각 : 딱딱한 재료를 외부에서 내부로 깍아서 표현 ※목조, 석조, 아조, 비누조각, 석고조각 등 ②소조 : 가소성이 있는 재료를 내부에서 외부로 붙여서 표현 ※찰흙, 종이죽(지점토), 유토), 소석고(석고가루), 시멘트 등
3.조소의 표현 요소 ①양감(Volume) : 감각적으로 느끼는 무게, 덩어리, 두께 등 - 입체감을 준다. ②질감(Texture) : 재료의 표현에 따라 느끼는 촉감 ③비례(Proportion) : 길이, 넓이, 부피, 크기에 대한 차이와 비율로서 부분과 전체의 크기의 어울림이다. ④균형(Balance) : 덩어리와 덩어리의 조화에서 오는 중량감의 조화, 덩어리를 아름답게 공간에 안정시키기 위한 것 ⑤동세(Movement) : 움직임, 방향감의 아름다움 - 생동감이 있다. ※특히 움직이는 조소와 동물의 동세 표현에서 중요 ⑥공간감(Mass) : 작품주변의 공간과 작품 속의 공간과의 조화 ⑦구조감(Composition) : 선, 면, 덩어리의 짜임새 ※조소의 가장 중요한 표현 요소는 양감과 동세이다.
4.형(표현방법)에 따른 조소의 분류
① 환 조 : 완전 입체, 사방에서 감상 ② 부 조 : 반입체, 일부(정면)에서만 감상 (릴리프) 살붙임에 따라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 등이 있다. ③ 심 조 : 부조의 반대로 안으로 파 들어감 ④ 투 조 : 여백부분을 구멍을 뚫어 표현 ⑤ 선 조 : 가는 선에 의하여 양각 또는 음각으로 표현 ⑥ 육합조 : 부조의 일종으로 이집트 부조형임 ⑦ 모 빌 : 미국의 콜더가 창시한 움직이는 조소 ※모빌 = 움직이는 조소 - 미국의 콜더 모빌의 표현요소 = 균형, 비례, 동세, 율동미
5.조각의 재료에 의한 종류
①목조 : 벚나무, 단풍나무, 은행나무, 피나무 등 목재를 깍아서 ②석조 : 대리석, 화강석, 석회석 등 석재를 쪼아 만듬 ③아조 : 상아나 짐승의 뼈를 깍아서 만듬 ④금속조(철조) : 철, 스테인레스 등을 접합시켜 표현 ⑤기타 : 비누조각, 얼음조각, 발포석고 등
6.소조의 재료에 의한 종류
①찰흙 소조 : 찰흙(점토) 또는 유토로 붙여가며 만듬 ②시멘트 : 뼈대에 시멘트를 붙여가며 만듬 ③석고 소조 : 석고를 개서 뼈대에 직접 붙여가며 만듬 ④브론즈 : 찰흙으로 만든 것을 석고로 외형을 뜬다음 청동을 녹여 부어내서 빼낸 조소 ( 찰흙 원형 → 석고형 뜨기 → 청동을 녹여 부어 만듬 ) ⑤테라코타 : 찰흙으로 만든 것을 초벌구이 한 것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만들어졌다. 700C- 800C) ⑥석고형 뜨기 : 찰흙으로 만든 것을 석고로 형을 떠서 보관 ⑦합성수지(포리에스테르): 찰흙 원형 → 석고형 뜨기(석고틀) → 합성수지를 녹여부어 만든 것
7. 인체 조소의 명칭
(1)인체의 부위에 따른 분류 ①마스크(얼굴) : 얼굴 부분만 표현 ② 두 상 : 목 위머리 전체 - 자각상 : 자신의 모습을 조각의 방법으로 표현 - 자소상 : 자신의 모습을 소조의 방법으로 표현 ③ 흉 상 : 가슴위 표현 ④ 반신상 : 허리이상 상반신 ⑤ 전신상 : 몸 전체
⑥ 토르소 : 팔, 다리, 머리를 제외한 몸통 부분만 표현 *군상 : 어러 사람의 인체를 나타낸 상 (두사람이상) *등신상 : 신체의 크기와 같게 표현
8. 조소 용구
(1)조각의 용구 ①목조 용구 - 조각칼, 끌(평끌, 둥근끌), 쇠망치, 숫돌, 사포, 자 등 ②석조 용구 - 정, 쇠망치(잔다듬 망치), 줄, 숫돌, 그라인더, 석필(스케치용), 끌톱, 쇠망치 등 (2)소조의 용구 소조대 회전기(환조용), 부조판(찰흙판), 뼈대(심봉-나무,철사 등:두상용, 흉상용, 전신상용), 노끈, 주걱, 고무그릇, 쪼갬볼(필름조각, 얇은철판), 비닐, 비눗물, 나무망치, 끌 등 1)주걱의 종류 ①자름주걱 : 찰흙을 자를 때, 금을 그을 때, 두드릴 때 ②빗주걱 : 표면에 자국을 낼 때 (머리카락 등) ③송곳주걱 : 구멍을 내거나 선을 그을 때, 문지르고 다듬을 때 ④도련주걱 : 찰흙을 긁어낼 때, 도려낼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