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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강 논술의 실제 NO. 76
논술의 진술 방식
진술의 뜻
자기의 생각, 느낌, 체험 지식 등을 음성언어나 문자언어로 자세히 나타내는 것.
진술의 방식
가. 설명
어떤 사실이나 지식, 의미 따위를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알기 쉽게 풀이하는 진술 방식.
① 확인(지정) : 어떤 사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설명 방법. 그러니까, < 그것은 무
엇인가? >, < 그는 누구인가? > 같은 질문에 객관적으로 대답하는 것과 같은 설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지정(指定)이라고도 한다.
* 설명문에는 필자의 의견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때로는 나타나기도 한다.
② 비교와 대조 : 둘 이상의 사물을 서로 견주어 보면 그 사물들의 공통점과 유사점,
또는 그 차이점이 드러나게 된다.
이러한 공통점과 유사점, 또는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도 그 사물들의 특징을 이해시키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
여기서 둘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그 공통점이나, 유사점을 설명하는 방법을 < 비교 > 라고 하고, 그 차이점을 설명하는 방법을 <대조> 라고 한다.
③ 분류와 구분(분할) : 어떤 사물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그 사물을 어떤 기준에 따라 나누어 설명하는 일이 있다.
가령, 사람을 학력에 따라 국졸, 중졸, 고졸, 대졸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말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나누어 설명하는 데는, 이미 나누어진 항목들을 큰 항목으로 묶어가는 방법과 큰 항목을 작은 항목으로 나누어가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앞엣 것을 < 분류 >라고 하고, 뒤엣것을 < 구분 (분할)>이라고 한다.
④ 분석 : 어떤 대상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나누어
보이는 설명 방법을 < 분석 >이라고 한다.
나눈다는 점에서 < 분류 >나 < 구분 >과 다를 것이 없다고 하겠으나 그 성격은 퍽 다르다. < 분류 >나 < 구분 >은 하위개념들을 상위개념으로 묶거나 상위개념을 하위개념으로 나누지만, < 분석 >은 개념의 높낮이가 아니라 구성요소에 따르는 것이다.
* 예 <만두>에 대한 설명 <구분>: 물만두, 군만두, <분석>은 밀가루, 돼지고기, 두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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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정의와 예시 : 어떤 대상(사물)의 뜻을 명확하게 제한하여 밝히는 말을 <정의>라 하는데, <정의>의 가장 전형적인 형식은 “A는 어떤 B이다." 와 같다. 여기서 A는 <정> 되는 부분(정의의 대상)이고, 그 이하는 <정의>하는 부분이다. 이 때 B는 A의 상위개념이고, “어떤” 은 B의 뜻(개념)을 제한한다.
<예시>는 글자 그대로 어떤 대상(사물)을 보다 구체적으로 잘 이해시키기 위하여 예를 들어 보이는 것이다. <정의>와 <예시>가 함께 쓰이는 경우도 흔하다.
나. 논증
어떤 주장(결론)이 왜 타당한가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 논증 >이라고 한다.
논증을 할 때에는 적어도 논증의 요건에 유의해야만 한다.
또, < 논증 >의 방법으로서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연역법과 귀납법이며, 예증법과 인용법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① 논증의 요건
-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 주장과 근거 사이에 비약이 없어야 한다.
② 연역법과 귀납법
이 세상에는 누구나 의심하지 않고 믿는 원리(진리, 법칙 등)가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원리를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사물의 어떠함을 주장 (판단)하는 논증 방법을 < 연역법 > 이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실들을 근거로 하여 보다 일반적인 원리를 주장(추출)하는 논증 방법을 < 귀납법 >이라고 한다.
* 연역법의 예 * 귀납법의 예
① 모든 새는 다리가 둘이다. ① 참새도 다리가 둘이고 제비도, 까치
② 사막에서 사는 타조도 새이다. 도 다리가 둘이다.
③ 그러므로, 타조도 다리가 둘이다. ② 이들은 모두 새이다
③ 그러므로, 새는 다리가 둘이다.
④ 삼단논법 : 대전제 → 소전제 → 결론
다. 묘사
어떤 대상(사물)의 모양이나 빛깔, 감촉, 냄새, 소리, 맛 등을 마치 그림 그리듯이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방법.
‘묘사'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어떤 대상의 어떠함을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해시키는 것이 아니라 느끼게 하기(정서를 발생시키기) 위한 것이다.
앞엣것은 설명을 하는 데 흔히 쓰이고, 뒤엣것은 문학 작품을 쓰는 데 주로 쓰인다.
* 설명적 묘사: 설명의 한 방법으로서의 묘사.
가) 사람의 눈은 사진기의 구조와 비슷하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진기에서는 렌즈를 통하여 들어오는 빛으로 필름에 상을 맺게하고 있다. 눈에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있고,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이 있다.
나) 가까운 내에서 물소리가 제법 요란하게 들려왔다. 비 온 뒤라서 물은 콸콸 흐르고 있었다. 이러던 차에 지붕에서 탕탕 하는 소리가 들려 왔다. 큰 돌을 집어던지는 소리 같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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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무슨 싸움이 일어났는가 싶었다. 실은 도토리가 떨어지는 소리였다. 아닌 게 아니라 어두운 불빛에서도 마당에 큰 도토리나무가 몇 그루 보였다. 그리고 그 밑에 도토리묵의 황갈색이 대야의 물속에서 비쳤다. - 김병규의 청무성(聽無聲)
◉ 글 (가)는 눈의 구조를 마치 그림으로 보이듯이 구체적으로 그려 낸 글이다.
즉, 눈의 구조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그것을 묘사한 글이다. 그러니까, 여기서의 묘사는 설명의 한 방법이 된다. 이러한 묘사를 <설명적 묘사>라고 한다.
*참고 - 글 (가)는 설명적 묘사 이외에 비교의 방법도 아울러 사용한 글이다.
◉ 글 (나)는 필자가 체험한 (사실이든 상상이든 관계없이) 어느 곳의 모습, 소리, 빛깔, 상황 등을 묘사한 글이다. 이 글은 독자에게 무슨 지식 같은 것을 이해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곳의 모습이나 소리, 빛깔, 상황 같은 것을 실제로 보고 듣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런 묘사를 특별히 지칭하는 말은 없지만, 설명의 한 방법으로 쓰이는 묘사를 <설명적 묘사>라고 하는 데 대하여 '문학적 묘사'라고 해도 좋지 않을까 한다.
[확인] 다음 지시에 따라 문제를 풀어 보라
1. ‘ 설명적 묘사 ' 는 독자를 어떻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진술 방법인가?
2. 위의 글 (나)는 어떤 종류의 글을 쓰는 데 흔히 사용되는가?
* 해답 : 1. 이해시키기 위하여 2. 문학 작품.
라. 서사
서사 ⇨ 사물의 움직임, 변화, 사건의 진행을 서술.
┌ 묘사 : 사진
└ 서사 : 영화
사물의 움직임이나 변화, 사건의 진행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나가는 방법을 서사라고 한다. 그러니까, 묘사가 사진이라면 서사는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사도 사물의 어떠함을 이해시키기 위한 것과 실제로 보고 듣는 것처럼 느끼게 하기 위한 것이 있다. 앞엣것은 설명에 많이 쓰이고, 뒤엣것은 문학 작품을 쓰는 데 많이 쓰인다.
(가) 가열되는 비이커의 밑면에 접한 물은 온도가 올라가 그 부피가 팽창하고 따라서 밀도가 작아진다. 더워져 밀도가 작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찬물이 밑으로 흘러든다. — 문교부: 중학교 ‘과학’ 2 (나) 그는 분필을 집어 가지고 교단 앞에서 삼분의 일 가량 되는 데까지를 와서는, 동쪽 끝에서부터 서쪽 창 밑까지 한일 자로 금을 죽 그었다. 그리고, 아이들이 오는 것을 기다렸다가 예배당 문을 한쪽만 열었다. 아이들은 여느 때와 조금도 다름이 없이 재깔거리며 앞을 다투어 우르르 몰려 들어온다.. — 심훈 : '상록수' |
설명적 서사 ⇨ 설명의 한 방법으로서의 서사.
글 (가)는 물의 순환 과정 (물이라는 사물의 변화와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한 것이다. 즉, 물의 순환 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그것을 서사라는 방법으로 나타낸 것이다.그러니까, 여기서의 서사는 설명의 한 방법이 된다. 이러한 서사를 설명적 서사라고 한다.
NO. 79 글 (나)는 필자가 체험한(이것은 소설이므로 필자가 상상한) 사건을 서사라는 방법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 글은 무엇을 이해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사건을 실제로 보는 것처럼 느끼게 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런 서사를 문학적 서사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참고] 한 편의 글이 묘사면 묘사, 서사면 서사 하는 식으로 한 가지 방법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음 확인 문제의 예문처럼 얼마든지 두 가지가 섞어 쓰일 수 있는 것이다.
[확인]
1. 다음과 같은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묘사와 서사 중 어느 방법을 쓰는가 ?
(가) 사과가 사과나무에 매달린 모양
(나) 눈이 내려서 세상이 하얗게 변해 가는 과정
(다) 목수가 집을 짓는 행동
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①담징은 바위에서 일어났으나 발길이 옮겨지질 않았다. ②업힌 나뭇가지 사이로 부는 바람에 잎들이 우수수 소리를 냈다. — 정 한숙 : '금당 벽화‘ |
(가) ①은 묘사와 서사 중 어느 방법을 사용한 글인가?
(나) ②는 독자가 어느 감각을 통해서 느끼게 하는 묘사인가?
[풀이]-------------------------------------------------------------------------------------
1. (가) 묘사 (나) 서사 (다) 서사 2. (가) 서사 (나) 시각과 청각
【확인 문제】
1. 다음과 같은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묘사’와 ‘서사’ 중 어느 방법이 좋을까?
① 사과가 사과나무에 매달린 모양 ② 목수가 집을 짓는 행동
③ 눈이 내려서 세상이 하얗게 변해 가는 과정
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① 얽힌 나뭇가지 사이로 부는 바람에 잎들이 우수수 소리를 냈다. \
② 담징은 바위에서 일어났으나 발길이 옮겨지질 않았다.
위의 ①은 묘사와 서사 중 어느 방을 사용한 글인가?
②는 독자가 어느 감각을 통해서 느끼게 하는 ‘묘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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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답: 1. ① 묘사 ② 서사 ③ 서사 2. ① 시각과 청각 ② 서사
2. 글의 구성 방식
(1) 구성의 기본 구조
① 필자 - 짜기, 독자 – 짜임
② 직렬구성 – 이어짐, 병렬구성 - 개별적 (독립적)
(2) 구성의 질서
가) 시간적 구성(사물의 움직임이나 변화, 사건의 진행 등을 나타내는 '서사') NO. 80
① 시간에 따르는 시간적 순서(시간의 흐름에 그대로 따르는 것)
② 플래시백 (flash-back) ( 현재→과거 ‘즉 회상하는 내용을 쓸 때 쓰는 수법)
나) 공간적 구성(공간에 따르는 질서)
① 공간의 이동( ‘선릉역 → 분당 → 죽전→신갈' 과 같이 기행문에 많이 쓰임)
② 공간의 원근, 방향( ‘율동공원 - 아파트 정원 - 베란다의 화분’과 같이 먼 데서 가까운 곳으로의 공간적 대조도 있는데 주로 수필에 쓰임.)
* 기행문은 주로 시간적 구성과 공간적 구성을 함께 하게 된다.
또 소설이나 전기의 구성도 시간적 구성과 공간적 구성을 함께 한다. 줄거리는 '사건’ 이고, 사건은 시간적, 공간적 배경 위에서 전개되기 때문이다.
다) 논리적 구성(논리에 따르는 구성)
① 연역적 구성(두괄식) ② 귀납적 구성(미괄식)
③ 인과적 구성 (원인-결과, 결과 원인)
라) 상념의 구성(생각이나 느낌의 떠오르는 순서대로 구성)
A라는 사물을 보고 B라는 사물을 생각하는 것을 '연상'이라고 한다.
(예) '불'이란 말을 듣고 연상하는 것들: 성냥, 라이터, 난로, 화재, 산불, 소방서...
마) 삼단 구성 (직렬구성을 중심으로)
1) 삼단의 짜임 : ① 서두(서론, 발단 ) ② 본문(본론, 전개) ③ 결말(결론, 마무리)
2) 삼단의 내용 : ① 서두 : 이야깃거리 제시 ② 본문 : 이야기의 전개
③ 결말 : 이야기의 끝맺음
3) 서두(서론) : 이야깃거리를 제시하는 부분.
① 설명문의 서두에 설명의 대상 제시
② 논설문의 서두(서론)엔 논의할 문제 제시
③ 기행문의 서두에 여행의 목적, 동기, 행선지, 떠나는 감상 등을 제시
단, 기행문의 경우엔 반드시 삼단 구성으로 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서두가 없는 경우도 있고, 결말이 없는 경우도 있다.
④ 소설의 서두에 인물과 배경 제시
⑤ 수필의 서두에 중심 소재 제시. 소재를 분명히 제시하지 않고 암시로 하는 경우도 있다.
4) 본문(본론) : 서두(서론)와 관련하여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부분.
① 설명문의 본문엔 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차근차근 대상을 설명.
② 논설문의 본론엔 장이나 의견을 펼치고, 그에 타당한 근거를 제시.
③ 기행문의 본문엔 정(가는 길)에 따라 체험과 감상을 진술.
④ 소설의 본문(전개)에 사건을 진행시킴(전개-위기-절정).
⑤ 수필의 본문엔 체험이나 그에 대한 감상을 자유롭게 전개.
5) 결말(결론) : 본문(본론)과 관련하여 글을 끝맺는 부분, NO. 81
① 설명문의 결말은 본문에서 한 말을 요약함.
② 논설문의 결론은 본론에서 한 말을 요약하고, 주장(주제)을 확인함.
③ 기행문의 결말은 그 여행의 의의나 주된 감상을 피력함.
④ 소설의 결말은 사건을 종식시키고, 인물들의 운명을 결정함.
⑤ 수필의 결말은 아주 다양하지만 주제를 드러내는 것이 보통임.
3. 문학의 각 장르의 특징
① 시 – 운문 ②논설 – 주장 ③소설 - 허구적인 이야기
④ 희곡 - 대사 (인물, 사건, 주제), 무대, 배우
⑤ 수필 - 형식적인 다양성
2. 논술의 실제
(1) 개요 작성의 예
제목 : 21세기의 르네상스
주제 : 과학 기술시대에 예술이 지니는 의미와 발전 방향
① 서론 :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시대
② 본론 : (1) 예술이 우리 삶에서 지니는 의미
① 본질적인 아름다움의 체험
② 인간성의 회복
③ 정서적 유대감과 휴식 제공, 생활을 풍요롭게 한.
(2) 예술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① 과학 기술과의 접목
② 사회 고발과 문제 의식, 대중 동참.
③ 결론 : 해결해야 할 과제와 앞으로의 전망
(2) 논술의 주제 정하는 법.
① 주제의 범위는 될 수 있는 대로 작은 것이 좋다.
②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고, 쓸거리가 충분한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③ 글의 목적에 맞는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④ 보편적이면서도 참신한 주제를 잡아야 한다.
(3) 수집된 자료의 선택 정리
자료 수집
① 자유연상하기 ② 목록 작성하기 ③ 질문하기 ④ 연관 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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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것 ② 근거가 확실한 것
③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 ④ 글의 목적에 부합되는 것
(4) 구상하기 NO. 82
가. 구상은 글의 논리적 체계를 수립하는 과정이다.
(예) 주제 : 세대간 갈등 해소를 통한 건강한 사회 건설
① 서론 : 문제 제기
○ 세대간의 갈등의 예
○ 세대간의 갈등의 심각성
② 본론 :
(1) 갈등의 원인
○ 주변인으로서의 청소년의 소외감
○ 기성 세대의 보수적 시각
(2) 극복 방안
○ 자기 중심적 사고의 탈피
○ 공동의 체험을 통한 상호 이해
○ 상대방에 대한 기대 수준의 조절
③ 결론 : 주장, 세대간 갈등해소를 통한 건강한 사회 건설
3단 구상 서론 - 본론 - 결론 | 4단 구상 도입 - 전개 - 발전 - 결론 도입 - 발전 - 전환 - 정리 5단 구상 ① 주의 환기 - ②과제 제시 - ③ 과제 해명 - ④해명의 구체화 - ⑤결론 |
나. 단계성, 통일성, 연결성에 유의 하여 구상하자.
(5) 개요 작성
① 개요는 글의 설계도이다.
② 개요 작성법.
(예) 주제 : 오존층 파괴를 막기 위한 국제 사회의 조치
1) 서론 : WHO는 오존층 파괴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2) 본론 : (1) 오존층 파괴로 인한 피해
① 오존층은 생물에 유해한 자외선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이 오존층이 파괴되면 인류의 건강이 위협을 받는다.
③ 농작물의 생산량이 감소하여 인류는 식량난을 겪게 된다.
④ 온실 효과의 촉진, 생태계의 파괴 등으로 생활환경이 크게 악화된다.
(2)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조치
① 따라서 오존층 파괴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을 마련하여 시행해야 한다.
② 국제적 협력을 통해 오존층 파괴 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신물질을 개발해야 한다.
③ 오존층 보호 및 복구를 위한 연구를 국제적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
3) 결론 : 지금은 모든 국가가 오존층 보호를 위해 발벗고 나서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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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쓰기
① 주의 환기
② 논제 제시
· 통계적 사실이나 사례로 시작하는 방식 · 용어에 대한 정의로 시작하는 방식
· 단도직입적으로 주제를 제시하는 방식 ·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작하는 방식
· 반론을 위한 전제로서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
2) 본론 쓰기
① 본론은 글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② 본론은 자신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해명하는 단계이다.
③ 문제의 성격에 따라 본론의 전개 방법이 달라진다.
* · 원인 대책형 · 찬반 선택형 · 비교 논술형 · 논평(설명)형 등
◎ 유의점
① 논지의 일관성을 지켜야 한다. ② 논의의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③ 내용의 참신성을 살려야 한다. ④ 적절한 논거와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⑤ 줄거리를 미리 검토해야 한다.
3) 결론 쓰기
① 결론은 전체 글의 논지를 요약 제시하는 부분이다.
② 결론은 이런 절차에 따라 쓰는 것이 좋다.
③ 결론은 글의 성격이나 필자의 의도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 · 본론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 방식
· 초로의 결과로 끝맺는 방식. · 과제나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
· 일반적인 진술로 마무리하는 방식
◎ 유의점
① 본론에서 논의한 내용에서 벗어나 논점을 흐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② 본론을 요약·정리할 때 내용이 단순 반복되지 않도록 한다.
③ 부분적인 결론이 아니라 전체적인 결론이 되도록 쓴다.
④ 결론의 분량은 서론과 마찬가지로 전체 글의 1/5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 오류 수정하기
① 글의 내용을 수정 ·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② 오류 수정하기의 기준은 정확성과 적절성이다.
· 정확성 : 사실, 논리, 관점 · 적절성 : 동적기준, 정적기준
② 전체에서 부분 수정으로 검토한다.
· 주제, 짜임새, 글의 논리성, 효과적 진술, 문단과 문단 사이의 연계성.
· 문단의 오류수정, 문장의 오류 수정, 어구 오류 수정.
오늘의 명언 |
문예창작교실 강사 김 석 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