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를 컴퓨터 속으로updated by han, jk
컴퓨터는 디지털 정보만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하려는 비디오가 디지털로 되어 있으면 이를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면 되지만 아날로그 형태일 때는 디지털로 전환하여 저장하여야만 한다.
아날로그 : 전통적인 아날로그 비디오 캠코더는 '보이고 들리는' 것을 아날로그 포멧으로 녹화한다. 때문에 아날로그 비디오 캠코더나 비디오 테이프 같은 아날로그 소스를 가지고 작업할 경우, 아날로그 비디오를 디지타이징(Digitizing)할 수 있는 비디오 캡쳐 장비가 필요하다. 컴퓨터에 설치하는 이 장비를 보통 '비디오 캡쳐 카드(Video Capture Card)'라 한다. 여러 종류의 비디오 캡쳐 카드가 있는데, 이들의 차이는 디지타이징한 비디오의 화질과 디지타이징하는 비디오 신호의 종류(콤포지트, 콤포넌트)에 있다. 디지타이징은 프리미어(Premiere)같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진행될 수도 있다. 일단 디지타이징이 끝나서 컴퓨터에 저장이 끝나면 프리미어나 애프터 이펙트와 같은 소프트웨어로 편집이나 기타 후반 작업을 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작업이 끝나면 비디오를 처음의 역순으로 출력하면 된다. 출력은 웹에 올리기 위해 디지털로 할 수도 있으며 VHS나 Beta-SP같은 아날로그 형태로 할 수 있다.
디지털 : 디지털 캠코더는 캠코더 내부에서 디지털 포멧으로 녹화한 것을 "해석"한다. 때문에 컴퓨터는 캠코더로부터 곧바로 디지털 정보를 받아 작업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디지털 캠코더는 DV 포멧을 사용한다. 캠코더로부터 컴퓨터로 DV를 저장하는 과정은 아날로그의 그것에 비해 단순한데, 이는 비디오가 이미 디지털 정보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캠코더와 컴퓨터가 통신할 수 있는 방법만 있으면 된다. 이러한 연결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IEEE1394 인터페이스이다.
편집 시스템 구성
비디오 편집과 관련하여 가장 흔하게 하는 질문 중의 하나가 "어떻게 비디오 편집 시스템을 구성하나?" 일 것이다. 이에 대한 대답은 "어떠한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적절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정하기 위해서는 "저예산으로 홈 비디오를 편집할 것인가?" "혹은 프로용이나 비지니스용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또한 현재 단기적으로 필요한 시스템 사양과 향후 필요한 시스템 사양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추가로 다음의 몇 가지도 고려해야 한다.
- 어떠한 종류의 비디오로 컴퓨터에 저장할 것인가? 단지 DV 포멧으로 작업할 것인가? 혹은 콤포넌트(component)나 콤포지트(composite) 형태의 비디오가 필요한가? 예를 들어 많은 기업이나 방송국에서는 DV 외에도 Beta-SP 데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콤포넌트 형태로 캡쳐하거나 레코딩한다. DV 포멧만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기 어렵다.
- 편집한 최종 비디오를 어떠한 형식으로 만들 것인가? DV, VHS, DVD, WEB의 어느 포멧이 필요한가에 따라 적절한 비디오 카드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DVD 컨텐츠를 만들 비디오가 필요하다면, 비디오를 DVD가 사용하는 MPEG-2 포멧으로 압축할 수 있는 비디오 카드가 필요하다.
- 비디오 작업시 시간적 여유는 어떠한가? 트랜지션이나 타이틀과 같은 효과를 비디오에 추가할 때, 일반적으로 컴퓨터로 렌더링을 하여 최종적인 형식을 만든다. 이러한 렌더링 작업은 작업하는 비디오의 복잡함에 따라 수분에서 수시간까지 걸린다. 만일 작업하는 것이 홈 비디오를 만드는 것이라면 이러한 소요 시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고객의 비디오를 작업하는 것이어서 어깨너머에서 재촉하는 상황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이러한 경우에는 이러한 작업을 가장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얼마나 많은 양의 비디오 작업을 할 것인가? 한시간 분량의 DV를 저장하는데 13GB의 디스크 용량이 필요하다. 만일 1시간 분량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한다면 아마도 수시간 분량의 원본 비디오를 저장할 만한 디스크가 필요하다. 통상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원본 비디오보다 4~5배는 많은 비디오를 가지고 작업하는 경우가 많은데 편집 작업이 업무용일 경우 이는 20배가 될 수도 50배가 될 수도 있다. 비디오 작업의 양에 따라 적절한 디스크 용량을 결정해야만 한다.
비디오 캡쳐 카드 (Video Capture Cards)
현재 여러가지 다른 형식의 비디오 캡쳐카드가 출시되어 있으며 많은 컴퓨터들이 표준 사양으로 IEEE1394 인터페이스를 장착하여 판매되고 있다. 어떠한 카드를 선택하느냐는 위에서 기술한 여러가지의 사항들에 어떠한 결정을 내리느냐에 달려있다. 많은 경우 카드를 선택하게 되면 컴퓨터 시스템은 카드에 맞춰 결정하게 된다. 비디오 카드를 분류하는 기본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다.
- 지원하는 아날로그 비디오의 입출력 종류
- 지원하는 디지털 비디오의 입출력의 종류
- 지원하는 비디오 압축의 종류
- 지원하는 특별한 처리의 종류
- 포함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종류
- 지원하는 오디오의 종류
IEEE 1394 카드
IEEE 1394카드는 현재 비디오 캡쳐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것 가운데 가장 단순한 형태의 카드이다. 이 카드는 단지 IEEE1394 인터페이스가 없는 컴퓨터에 IEEE1394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사용한다. 따라서 아날로그 비디오 입출력 인터페이스,압축 또는 특수처리를 위한 다른 어떤 기능도 제공하지 않는다. 사실 IEEE 1394카드는 비디오를 캡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디지털 비디오를 컴퓨터로 전송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IEEE 1394 인터페이스는 하드 드라이브, 스캐너, 네트워킹 등의 범용 연결장치로도 사용될 수 있다. IEEE 1394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하는 디지털 비디오가 압축되어 있을지라도 IEEE 1394 카드는 이에 대한 어떠한 압축이나 복원도 하지 않는다. 캠코더와 컴퓨터가 이와 같은 압축과 복원작업을 처리한다. 만일 IEEE 1394 카드를 구입할 경우 사용하려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아날로그 캡쳐 카드
IEEE 1394 카드와는 달리, 아날로그 비디오 캡쳐 카드는 아날로그 비디오를 디지털 비디오로 전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아날라그 비디오에는 VHS 테이프, Hi-8, Beta-SP와 같은 다양한 소스들이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비디오를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아날로그 캡쳐 카드의 가격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VHS같은 콤포지트 비디오만을 지원하는 카드는 가장 저렴하며 Beta-SP같은 콤포넌트 비디오를 지원하는 인터페이스를 갖춘 비디오 캡쳐 카드는 가장 비싸다.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이러한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컨버전을 하기위해 필요한 부속의 비용과 복잡성 때문이다. 지원하는 아날로그 입력 형태외에 어떠한 압축방법을 사용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수년동안 MJPEG 압축 방법이 일반 소비자용의 비디오나 업무용 비디오 모두를 압축하는 표준이 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DV나 MPEG2같은 새로운 형식이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하나의 포멧이서 다른 포멧으로 쉽게 컨버팅할 수 있는 카드가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복수의 포멧을 지원하는 카드에서는 예를 들면 DV로 편집하고 MPEG2포멧으로 출력하여 DVD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얼타임 카드(Real-Time Cards)
일반적인 데스크 탑 컴퓨터 시스템과 값비싼 전문 시스템과의 주된 차이는 성능이다. 트랜지션(transition)같은 특수 효과를 사용하는 경우 데스크 탑 시스템의 경우 컴퓨터가 그 효과를 계산 (rendering)하는 동안 기다려야 하는 반면 하이-엔드 시스템의 경우 특화된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있어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데스크 탑 시스템에서 효과를 계산(rendering)하는 시간은 작게는 수분에서 수시간까지 소요되며 이는 결국 비디오 작업 전체의 생산성을 떨어지게 만든다. 이러한 하이-엔드 시스템과 데스크 탑 컴퓨터 시스템의 생산성의 장벽은 최근 새롭게 선보이는 새로운 비디오 캡쳐카드에 의해서 서서히 무너져 가고 있다. 새로운 카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특수 효과들은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가격은 대략 $1,000정도부터이다. 매우 싼 가격에 하이-엔드 시스템과 비슷한 성능을 제공한다.
비디오 이펙트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캡쳐 카드 포함)의 데이터 처리능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나의 비디오 프레임은 대략 1MB이며, 시스템은 이러한 큰 용량의 데이터를 초당 30프레임씩 처리해야 한다. 트랜지션 같은 효과는 두개의 비디오 스트림은 수학적으로 합하여 하나의 비디오로 만드는 것이다. 이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효과라도 새로눈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초당 6,000만번의 연산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효과의 종류는 어떠한 종류의 캡쳐카드를 사용하는가에 달려 있다. 대부분의 실시간처리 캡쳐카드는 트랜지션이나 타이틀은 가장 일반적인 효과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3D 효과를 포함안 더욱 다양한 기능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카드도 있다. 리얼타임 캡쳐 카드간의 차이점은 이러한 기능상의 차이 외에도 입출력 옵션(콤포지트, 콤포넌트,1394,DV,SDI,SDTI 등)과 압축방식(MIPEG,DV,MPEG-2,비압축 등)에서도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