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노인일자리
상반기 활동교육
3월19일(화) 10: 00시 내손2동 주민센타 3층 대강당에서는 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주관으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상반기 활동교육이 최경희 사회복지사 사회로 실시 됐다. 이 자리에는 금유현 관장님, 사회복지사 일자리담당자(4명), 활동교육 받는 일자리 어르신 307명이 참석했다.
금 관장님은 “일자리 어르신들이 책임감 때문에 너무 열심히 하다보니 몸에 무리가 와서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위험하거나 어려운 일을 되도록 하지 말고 담당자의 조언을 잘 들고 지혜롭게 하시라”는 말과" 2006년도부터 일자리 사업을 해 왔지만 사고가 하나도 없었음은 서로서로 노력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라며 2024년도 시작하는 이 시간부터 끝나는 그 시간 까지 즐거운 노인 일자리가 됐으면 좋겠다는 인사말을 했다.
또 신종훈과장은 "올해 한해 건강한 활동하시기를 바라며 년말 에도 이 모습 이대로 뵙기를 원합니다."고 했다.
이어서 최경훈사회자의 ppt를 보면서 인권의 사례, 성희로 사례, 이에 대한 대응책을 설명했다.
* 인권.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권리로, 우리는 이를 보장하고 존중해야 한다.
사례 1.
일자리 사업 참여자들 간의 사소한 말다툼이 크게 번져 서로에게 민원을 넣어 사업이 중단
사례 2.
장애가 있는 분들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보이지 않는 차별을 격고 있다.
*사례 3.
심한 욕설 및 폭언으로 직원은 자살예방센터에서 상담도 받았으나 결국 퇴직.
*성희롱.
1,언어적 성희롱 ~ 음란한 농담이나 음담패설
2,시각적 성희롱 ~ 노골적인 시각적 희롱
3,육체적 성희롱 ~ 신체적 접촉
* 대응책 *
(피해자.)
1, 거절의사 표시하기
2, 신고하고 피해자 위로하기
3, 소문 만들지 않기
4, 담당자에게 바로 알리기
(가해자)
1, 피해자 입장 이해하기
2, 피해자에게 사과하기
3, 피해자에게 약속하기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피해자의 기분이 중요함을 기억하기!
[인권을 존중하는 방법]
노인일자리 사업은 경제활동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유대감을 쌓는 것이다.
참 좋은 인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