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소나무 한입버섯의 생김새
소나무 한입버섯은 갓지름이 1∼6㎝, 전체가 밤모양이거나 조개모양이고, 표면은 둥근산 모양이며 아랫면은 편평형이다. 살은 흰색이나 담색이며 연한 가죽질 내지 코르크질이다.
아랫면은 가죽질의 피막으로 덮이며 구멍은 드러나지 않는다. 입(구멍)은 지름 3∼6㎜이고,
관은 길이 2∼5㎜이다. 백색에서 나중에 탁한 황색이 되고 구멍은 원형이며 가늘고 1㎜ 사이에 3-4개 있다.
2. 소나무 한입버섯의 이용
① 약용 : 솔향이 강한데 부드러운 것은 생식도 가능 하며 4월에 채취하면 좋다. 봄에 말랑말랑 할때 채취하면 약성의 효능이 더 좋고 성숙해지면 배면에 구멍이 생김
※ 소나무 한입버섯의 효능 :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소염, 항염, 항종양제
② 한입버섯 담금주 : 술1,8리터에 7~8개 정도 넣고 담금주 한다.
※ 담금주의 효능 : 위의 효능과 일치 한다.
③ 맛은 야생 영지버섯보다 더 쓴 편이고 한입버섯의 쓴맛은 몸속에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 복용법 : 한입버섯1~ 2개, 대추, 감초, 물1,8리터
3. 소나무 한입버섯 효능
소나무에 밤톨처럼 올망졸망 앙증맞고 귀엽게 붙어있는 이 버섯은 소나무 한입버섯이라 한다. 항암효과도 뛰어나고 오래된 천식, 기관지염, 소염 등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항종양.항염.항순환기 장애.항종양제로 쓴다 채취시기는 말랑말랑한 지금이 적기인데 여름이 가까워오면 버섯이 딱딱해지고, 배면에 구멍이 생긴다. 특히 이 버섯은 솔향이 강하며 부드러울땐 식용도 가능하다.
이 버섯을 몇개 차안이나 방안에 두면 향기가 아주 좋아 천연방향제도 되며 술을 담그면 향이 너무 좋다. 술을 담글땐 이 버섯이 쓴맛이 강하므로 1.8L당 6~8개 정도면 되며 감초 4~5개, 대추 5개 정도 넣으면 향이 아주 좋은 버섯주가 된다.
#출처:무병장수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