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5장
제 15 장 안식일 범한 자 죽임
(대 지)
一. 가나안에 들어가 제사하는 법(1-16)
二. 처음 익은 곡식 가루로 거제드리는 법(17-21)
三. 그릇 범죄한 자의 속죄법(22-29)
四. 짐짓 범죄한 자의 처벌(30-31)
五. 안식일 범한 자를 죽임(32-36)
六. 옷단에 실과 청색 끈을 만들 것(37-41)
(본문강해)
一. 가나안에 들어가 제사하는 법(1-16)
. 15: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내게 주어 거하게 할 땅에 들어가서
본장은 레위기 1장에서 7장까지에 기록된 제사의 규례에 대한 세칙(細則)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계명대로 잘 섬겨야 그 복을 길이 누릴 것이므로 다시 제사법을 말한 것이다.
. 15:3-10 여호와께 화제나 번제나 서원을 갚는 제나 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소나 양으로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는 그 예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일에 기름 한 힌의 사분지 일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번제나 다른 제사로 드리는 제물이 어린 양이면 전제로 포도주 한 힌의 사분 일을 예비할 것이요 수양이면 소제로 고운 가루 한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한 힌의 삼분지 일을 섞어 예비하고 전제로 포도주 한 힌의 삼분지 일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롭게 할 것이요 번제로나 서원을 갚는 제로나 화목제로 수송아지를 예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는 소제로 고운 가루 한 에바 십분지 삼에 기름 반 힌을 섞어 그 수송아지와 함께 드리고 전제로 포도주 반 힌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화제를 삼을 지니라
하나님 앞에 화제, 번제, 서원제, 낙헌제(자원제), 절기제와 같은 제사에 제물을 드리는 법을 다시 세밀하게 말한다.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 거기서 얻은 우양이나 곡식이나 포도주나 기름으로 여호와 하나님을 잘 섬기되 법대로 섬겨야 한다. 이것은 그 가나안 복지를 하나님이 주신 줄 알고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그 통치를 받으며 하나님을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다.
. 15:11-12 수송아지나 수양이나 어린 수양이나 어린 염소에는 그 마리 수마다 이 위와 같이 행하되 너희 예비하는 수효를 따라 각기 수효에 맞게 하라
생축의 수효에 따라 가루나 포도주나 기름도 분량에 맞도록 드려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속죄(희생)와 그리스도의 희생적 의(가루)를 바로 믿고 성령의 역사(기름)를 통해서 하나님을 섬겨야 될 것을 가르친다. 또 일면(一面)의 진리만 가지지 말고 전면(全面)의 진리를 가지고 여호와께 나아오며 성령으로 나아와야 될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 15:13-16 무릇 본토 소생이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이 법대로 할 것이요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가 누구든지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너희 하는대로 그도 그리할 것이라 회중 곧 너희나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한 율례니 너희의 대대로 영원한 율례라 너희의 어떠한 대로 타국인도 여호와 앞에 그러하리라 너희나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한 법도, 한 규례니라
하나님을 이스라엘 백성이나 타국인이나 똑같이 이 제사 법대로 섬기라는 것이다. 이것은 장차 이방 사람들도 하나님 앞으로 돌아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똑같이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롬3:29-30).
二. 처음 익은 곡식 가루로 거제드리는 법(17-21)
. 15:17-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나의 인도하는 땅에 들어가거든 그 땅의 양식을 먹을 때에 여호와께 거제를 드리되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같이 들어 드리라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대대에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가나안 땅에 들어가 농사를 하거든 처음 익은 곡식으로 하나님 앞에 거제를 드리라고 하였다. 거제(擧祭)는 제물을 높이 쳐들어서 드리는 제사이다. 이것은,
① 하나님을 첫째로 섬기고 다음에 자기를 위해 하라는 것이요,
② 하나님께 감사하며 살라는 것이요,
③ 그 모든 것을 하나님이 주신 줄 알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라는 것이요,
④ 하나님께 바칠 줄 알고 하나님을 위하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있는 물질과 몸과 가족과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 줄 알고 하나님께 바쳐 놓고 하나님을 위하는 생활을 해야 된다. 또 처음 익은 곡식 가루는 그리스도를 상징한다(롬8:23;고전15:23).
三. 그릇 범죄한 자의 속죄법(22-29)
. 15:22-23 너희가 그릇 범죄하여 여호와가 모세에게 말한 이 모든 명령을 지키지 못하되 곧 여호와가 모세로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여호와가 명한 날부터 이후 너희의 대대에 지키지 못하여
그릇 범죄한 것은 잘 몰라서 혹은 실수해서 계명을 어긴 죄를 말한다. 이 죄에 대한 속죄제는 24-29절에 교훈하였다.
. 15:24-26 회중이 부지중에 그릇 범죄하였거든 온 회중은 수송아지 하나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리고 규례대로 그 소제와 전제를 드리고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라 제사장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면 그들이 사함을 얻으리니 이는 그릇 범죄함이며 또 그 그릇 범죄함을 인하 여 예물 곧 화제와 속죄제를 여호와께 드렸음이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과 그들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도 사함을 얻을 것은 온 백성이 그릇 범죄하였음이니라
이 부분은 이스라엘 온 회중이 실수하여 범죄하였을 때 속죄하는 법이다. 온 회중은 수송아지 하나를 여호와께 화제로 드리고 또 소제와 전제를 드리고,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려야 한다. 이때 제사는 제사장을 통하여 드려야 한다. 이 제사에 이스라엘 자손이나 개종하여 이스라엘 가운데 우거하는 타국인이 같이 포함된다. 이것은 장차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택한 백성을 위하여 제물이 되어 속죄제를 드려 주실 것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인이나 이방인이 차별 없는 것같이 오늘날에는 누구나 예수님의 피를 믿고 회개하면 모든 죄를 용서받는다.
. 15:27-29 만일 한 사람이 그릇 범죄하거든 일년 된 암염소로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 그릇 범죄한 사람이 그릇하여 여호와 앞에 얻은 죄를 위하여 속죄하여 그 죄를 속할지니 그리하면 사함을 얻으리라 이스라엘 자손 중 본토 소생이든지 그들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든지 무릇 그릇 범죄한 자에게 대한 법이 동일하거니와
개인이 그릇 범죄한 때에 사함을 받는 법이다. 한 사람이 그릇 범죄했을 때에 1년 된 암염소로 속죄제를 드려야 한다. 이 제사도 제사장을 통해서 드려야 한다. 제사법은 이스라엘 사람이나 타국인이나 동일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는 자는 이스라엘 사람이나 이방인이나 차별 없이 사죄와 구원을 얻을 것을 가리킨다.
四. 짐짓 범죄한 자의 처벌(30-31)
. 15:30-31 본토 소생이든지 타국인이든지 무릇 짐짓 무엇을 행하면 여호와를 훼방하는 자니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질 것이라 그런 사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멸시하고 그 명령을 파괴하였은즉 그 죄악 이 자기에게로 돌아가서 온전히 끊쳐지리라
고의적(故意的)으로 죄지은 자는 하나님의 백성 중에서 끊어진다.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줄 분명히 알면서 고의적으로 어긴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고 파괴한 것이다. 이러한 자는 하나님과 상관없는 자이므로 하나님과 끊어진 자요 하나님의 백성과 끊어진 자이다.
히브리서10:26에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라고 하였다. 이 죄는 중심(中心)에 분명히 진리인 줄 알면서 죽을 때까지 고의적으로 계속해서 거역하는 죄이다. 죽을 때까지 거역했기 때문에 회개할 기회가 없다. 그러므로 심판과 멸망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누구나 죽기 전에 죄를 회개하면 짐짓 짓는 죄를 범한 것이 아니다. 전에는 고의적으로 반역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깨닫고 회개하고 믿으면 죄를 사함받고 구원을 얻는다.
五. 안식일 범한 자를 죽임(32-36)
. 15:32-36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그 나무하는 자를 발견한 자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의 앞으로 끌어 왔으나 어떻게 처치할는지 지시하심을 받지 못한 고로 가두었더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진 밖에서 돌로 그를 칠지니라 온 회중이 곧 그를 진 밖으로 끌어내어 돌로 그를 쳐 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니라
어떤 사람이 안식일에 나무하는 것을 발견하고 여럿이 그 사람을 모세에게 끌고 와서 어떻게 처치할 것을 물어 보았다. 모세가 그를 가두어 놓고 하나님께 물어 보았더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시기를 안식일 범한 그 사람은 반드시 죽이라고 했다. 출16:23에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고 했다. 제4계명에 안식일에는 자녀나 종이나 나그네나 우양이라도 일하지 말라고 했다(출20:8-11). 이 날에 일하는 것은 사형받을 죄이다. 구약의 안식일은 신약시대에 주일로 변경되었다(저자의 성경 강해 히브리서4:7해석 참조). 주일에 일하는 것은 죽임을 당할 죄인 줄 알고 우리는 오늘날 주일을 철저히 지켜야 된다.
六. 옷단에 술과 청색 끈을 만들 것 (37-41)
. 15: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의 대대로 그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술"은 옷의 귀에 실이나 끈 같은 것을 단 것이다. 술에 청색 끈을 매어 달라고 했다. 옷단 귀에 술을 단 목적은 그것을 볼 때마다 여호와의 말씀이 생각나게 하여 그 말씀을 잘 지키게 하기 위함이다. 어떤 목적을 위해 달아 놓은 표적은 그것을 볼 때마다 그 목적을 생각나게 한다. 이와 같이 술로 인하여 하나님 말씀을 기억하고 순종케 하여 복받게 하려는 것이다.
. 15:39-40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그리하면 너희가 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옷단 귀에 술을 달게 한 것은 그것을 볼 때마다 하나님의 계명을 기억하여 방종하지 말고 거룩하게 행하게 하려는 것이다. 즉 자기 옷의 술을 볼 때나 다른 사람의 옷의 술을 볼 때에 늘 여호와의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눈의 욕심을 따라 행치 말고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속사람을 단장하고 근신하게 하기 위함이다. 성도는 욕심을 따라가지 말고 마음을 잘 다스려서 언제나 하나님 말씀을 지켜 거룩한 생활을 하여야 한다.
. 15:41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 하여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신 목적은 당신의 거룩한 백성을 삼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셔서 그의 나라를 건설하려는 것이었다. 오늘날 성도들을 구원해 주신 목적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성도가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고 마땅히 지킬 하나님 말씀을 지키고 거룩한 생활을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