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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을귀인(天乙貴人)
1) 천을귀인(天乙貴人)을 찾는 방법
日干 | 甲. 戊. 庚 | 乙. 己 | 丙, 丁 | 辛 | 壬, 癸 |
천을귀인 | 丑. 未 | 子, 申 | 亥, 酉 | 寅, 午 | 巳, 卯 |
일간(日干)을 기준하여 사주(四柱)의 지지(地支)중 어느 지지에 있어도 귀인(貴人)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갑무경(甲戊庚)에 해당하는 사람은 지지의 축(丑)과 미(未)가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합니다. 을기(乙己)는 신(申)과 자(子)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이고 병정(丙丁)은 해(亥)와 유(酉)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이며 신(辛)은 인(寅)과 오(午)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이고 임계(壬癸)는 사(巳)와 묘(卯)가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합니다.
2) 천을귀인(天乙貴人)의 개념
천을(天乙)은 곧 천상(天上)의 신(神)으로 자미원에 존재하고, 태을(太乙)과 함께 배열되어 천황대제(天皇大帝)를 섬기어 삼진(三辰)에서 유영하며 옥형을 집형(執刑)하여 천인(天人)의 일들을 비교하여 헤아리며, 이름이 천을(天乙)로 그 (神)은 가장 존귀한 바, 일어나 있는 곳에는 흉살도 일절 은연(隱然)이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주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있으면 지혜총명(智慧聰明), 흉변위길(凶變爲吉), 조달출세(早達出世)를 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천을귀인이 희용신(喜用神)이 되거나 공망(空亡) 혹은 형충파해(形沖破害)를 당하지 않으면 하늘의 천복(天福)을 받는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동양학에서 우주 천체의 많은 별들 중에서 천을(天乙)을 존귀한 별 중의 하나로 꼽았는데 별이 운행하면서 천을(天乙)에 다달아 태어난 팔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즉 갑무경(甲戊庚)의 일간이 운행(運行) 중에 축궁(丑宮)혹은 미궁(未宮)에 거주하는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이 때 태어난 갑무경(甲戊庚)은 천을귀인의 기운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본 것입니다. 천을귀인(天乙貴人)은 만신(萬神)을 주재하는 별로서 일체의 흉살을 제거하고, 귀인의 음덕과 천부적인 총명으로 평생을 안락하게 잘 살 수 있는 길성(吉星)입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생왕(生旺)하고 사(死), 절(絶), 충(沖), 파(破), 공망(空亡)이 없고 귀인이 있는 주(柱)가 서로 일주와 간지합(干支合)이 되면서 희용신(喜用神)의 배합이 적당하면 상격(上格)으로 극품(極品)의 귀를 누린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귀합(貴合)이나 일간의 희신(喜神), 용신(用神)이 되면서 관성(官星)이 있으면 관직이 높게 되고, 록(祿)이 있으면 부유(富有)하다고 합니다.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유년(流年)이나 대운(大運)이 오면 귀인의 도움으로 승진(昇進), 발재(發財), 명리(名利)를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3) 천을귀인(天乙貴人)의 종류(種類)
귀합(貴合): 무릇 귀인(貴人)은 일주와 합이 되면 더욱 길하고 흉살은 일주와 합이 되면 더욱 흉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귀합(貴合)이 있으면 벼슬은 두텁고 영화(榮華)는 뚜렷하다고 합니다. 귀합(貴合)은 일간의 천을귀인에 해당 되는 지지 위에 놓인 천간합(天干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갑(甲)이 기축(己丑), 기미(己未)를 만나면 갑(甲)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축(丑)과 미(未)가 됩니다. 그런데 축(丑)과 미(未)에 놓인 천간 기토(己土)가 일간과 갑기합(甲己合)을 하는 것을 말하고, 무(戊)가 계축(癸丑), 계미(癸未)를 만나면 축(丑)과 미(未)는 천을귀인인데 그 자리에 앉은 천간의 계수(癸水)가 일간과 무계합(戊癸合)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경(庚)이 을축(乙丑), 을미(乙未)를 만나면 축(丑)과 미(未)는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하는데 그 자리에 앉은 천간의 을목(乙木)은 일간과 을경합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을(乙)이 경자(庚子), 경신(庚申)을 만나면 자(子)와 신(申)은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하는데 그 자리에 앉은 경금(庚金)이 일간과 을경합(乙庚合)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기(己)가 갑자(甲子), 갑신(甲申)을 만나면 자(子)와 신(申)은 천을귀인(天乙貴人)인데 그 자리에 앉은 천간의 갑목(甲木)이 일간과 갑기합(甲己合)을 하는 것을 귀합(貴合)이라 말하며, 병(丙)이 신유(辛酉), 신해(辛亥)를 만나면 유(酉)와 해(亥)는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는데 그 자리에 앉은 신금(辛金)이 일간과 병신합(丙辛合)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시】귀인(貴人)의 합(合)은 귀(貴)하다고 말을 하였는데 예를 들어 갑(甲)일간은 축토(丑土)와 미토(未土)가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한다. 그런데 귀인(貴人)의 궁성(宮星)인 천간(天干)이 일간과 갑기합(甲己合)을 하는 까닭에 귀합(貴合)이 되어 길(吉)하게 되었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정재 | 六 神 | ||
甲 | 己 | 天 干 | ||
丑 | 地 支 | |||
정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육합귀인(六合貴人): 일간이 천을귀인이 되는 지지와 일주가 육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것은 명합(明合)이라 하여 육합(六合)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무토(戊土)일간은 축(丑)과 미(未)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인데 자(子)가 있으면 자축합(子丑合)으로 명합(明合)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일간(日干)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는 글자는 없지만 육합(六合)으로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는 글자를 당겨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암록(暗綠)을 말하는 것입니다. 가령 갑무경(甲戊庚)의 천을귀인은 축(丑)과 미(未)가 해당이 되는데 만약 축(丑)과 미(未)는 없지만 그 자리에 자(子) 혹은 오(午)가 앉아 있게 되면 자(子)는 축(丑)을 육합하여 오고 오(午)는 미(未)를 육합하여 당겨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육합으로 인해 천을귀인이 생성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을기(乙己)는 자(子)와 신(申)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지만 만약 축(丑) 혹은 사(丑)만 있게 되면 축(丑)은 천을귀인이 되는 글자가 되는 자(子)를 육합하여 당겨오고 사(巳)는 천을귀인의 신(申) 글자를 육합(六合)으로 당겨오는 원리입니다. 병정(丙丁)은 인진(寅辰)에 있으며 임계(壬癸)는 신술(申戌)에 있고, 신(辛)은 미해(未亥)에 있는데 모두 육합(六合)이 되는 것을 말함입니다. 모두 대복(大福)을 주관하니 양합(兩合)을 만나면 더욱 높고 귀해진다고 합니다.
【예시】 갑(甲)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축(丑)과 미(未)이다. 팔자에는 해당되는 천을귀인이 없지만 자(子)가 존재하게 되면 육합(六合)으로 축(丑)을 불러오는 것인데 이를 육합(六合)귀인(貴人)이라 한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
일간 | 정재 | 六 神 | |||
甲 | 天 干 | ||||
丑 | 子 | 地 支 | |||
六 神 | |||||
천을귀인 | 육합귀인 | 신 살 |
【예시】무(戊)일간의 천을귀인은 축과 미(未)가 된다. 그런데 지지의 자축(子丑)합으로 귀인(貴人)이 일주와 합하고 있다. 귀인의 합은 일주와 합을 해야 귀(貴)한 것인데 만약 다른 기둥과 합하면 오히려 무정(無情)하여 흉하게 된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정관 | 六 神 | ||
戊 | 乙 | 天 干 | ||
子 | 丑 | 地 支 | ||
정재 | 겁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귀식(貴食): 귀식(貴食)이 있는데 식신(食神)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을 얻는 것이 되어 많은 재물을 얻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갑(甲)이 병인(丙寅), 병진(丙辰)을 얻은 것인데 갑의 식신(食神)은 병(丙)인데 병(丙)의 천을귀인은 해(亥)와 유(酉)가 됩니다. 그런데 해수(亥水)가 있으면 인해합(寅亥合)으로 식신의 천을귀인과 십간록(十干祿)이 합을 하고, 병진(丙辰)에서는 유(酉)가 존재하면 진(辰)과 유(酉)가 합을 하는 것이니 천을귀인(天乙貴人)인 정관(正官)이 병진과 합하여 귀식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을(乙)이 정유(丁酉), 정해(丁亥)를 만나면 정(丁)은 을(乙)의 식신(食神)인데, 유(酉)와 해(亥)는 정(丁)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어 귀식이 됩니다. 또 경(庚)은 임(壬)이 식신(食神)이고,신(辛)은 계(癸)가 식신(食神)이 되고,임계(壬癸)의 천을귀인은 묘(卯)와 사(巳)가 됩니다. 그러므로 경(庚)이 임신(壬申), 임술(壬戌)을 얻어 사신합하고 묘술합하는 경우를 말하며 신(辛)이 계묘(癸卯), 계사(癸巳)를 얻어 묘술합하고 사 이와 같은 종류를 귀식(貴食)이라고 합니다.
【예시】갑(甲)의 록(祿)은 인(寅)이고 병(丙)은 식신(食神)인데 병인(丙寅)이 식신(食神)의 천을귀인(天乙貴人) 해수(亥水)를 만나 십간록(十干祿)과 합(合)한 것을 말한다. 일종의 합록(合祿)이라고도 말한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甲 | 丙 | 天 干 | ||
寅 | 亥 | 地 支 | ||
비견 | 편인 | 六 神 | ||
십간록 | 신 살 |
【예시】갑(甲)의 식신(食神)은 병(丙)인데 식신(食神)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유(酉)가 된다. 유(酉)는 일간의 정관록(正官祿)이니 병진(丙辰)과 합을 하면 귀식(貴食)이 된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甲 | 丙 | 天 干 | ||
辰 | 酉 | 地 支 | ||
편재 | 정관 | 六 神 | ||
食貴人 | 신 살 |
【예시】경(庚)의 록(祿)은 신(申)이고 임(壬)은 식신(食神)이다. 그런데 식신(食神)의 천을귀인(天乙貴人) 사(巳)가 있는데 사신합(巳申合)을 하니 합록(合祿)이 되어 귀식(貴食)이 되었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庚 | 壬 | 天 干 | ||
申 | 巳 | 地 支 | ||
六 神 | ||||
십간록 | 食貴人 | 신 살 |
【예시】합록(合祿)하지 않고 식신이 간지(干支) 자체로 귀식(貴食)이 되는 경우이다. 즉 정유(丁酉)는 유(酉) 천을귀인에 앉아 있는 식신(食神)이므로 귀식(貴食)이 된 것이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乙 | 丁 | 天 干 | ||
酉 | 地 支 | |||
편관 | 六 神 | |||
食貴人 | 신 살 |
【예시】합록(合祿)하지 않고 식신 간지 자체로 귀식(貴食)이 된 경우인데 신(辛)의 식신(食神)은 계(癸)인데 묘(卯)는 식신(食神)의 천을귀인(天乙貴人)에 앉아 있으니 귀식(貴食)이 되었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辛 | 癸 | 天 干 | ||
卯 | 地 支 | |||
편재 | 六 神 | |||
食貴人 | 신 살 |
식신귀인(食神貴人): 천을귀인이 식신(食神)과 동주(同住)하면 식복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귀식(貴食)이 아니고 일간의 천을귀인(天乙貴人)과 식신(食神)이 동주(同住)한 것을 말합니다.
【예시】정(丁)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해유(亥酉)이며 기토(己土)식신과 동주(同住)하니 식록(食祿)이 풍부했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丁 | 己 | 天 干 | ||
酉 | 地 支 | |||
편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장생귀인(長生貴人): 천을귀인이 일간의 장생(長生), 제왕(帝旺)이면 용모가 헌칠하고 총명하고 덕망이 있으며 평생 병이 없다고 합니다. 천을귀인이 생왕을 만나면 생김새가 뛰어나고, 매우 총명합니다. 의리(理義)를 제대로 알며 잡된 술수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순수하고 큰 인물이 되는데 몸에 도덕을 제대로 익히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됩니다. 그로 인해 출세하게 되는 것인데 이를 생왕귀인이라 합니다.
【예시】정화일간은 해(亥)와 유(酉)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는데 월지 유금(酉金)이 일간의 장생지(長生地)이면서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었다. 그러므로 장생귀인(長生貴人)을 얻은 일주는 건강하고 부귀(富貴)했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식신 | 六 神 | ||
丁 | 己 | 天 干 | ||
酉 | 地 支 | |||
편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겁살귀인(劫殺貴人): 천을귀인이 겁살(劫殺)과 동주하면 용모가 후중(厚重)하고 위엄이 있으며 지략이 뛰어나 계책이 넉넉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관부(官符)가 나란히 있으면 문장이 능하고 품위가 있으면 물흐르듯 도도하게 웅변을 한다고 합니다.
건록귀인(建祿貴人): 문장이 능하고 순수하며 참되어 자애를 갖춘 군자와 같아서 널리 인재를 사귀어 사람을 구제하는데 망썰이지 않습니다.
사절귀인(死絶貴人), 형충공망귀인: 천을귀인이 사(死), 절(絶)에 해당하거나 형충(刑沖), 공망(空亡)이 되면 복이 감소(減少)되고 평생 곤고(困苦)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귀인이 사절(死絶)되면 자기주장이 집요하고 허세가 있어서 높은 사람들과 놀기를 좋아합니다.
【예시】신(辛)일간에게 오(午)는 편관(偏官)으로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한다. 그런데 천을귀인(天乙貴人)의 충(沖)은 불리하여 자오충(子午沖)이 되면 복(福)이 감소 당한다. 비록 식신제살(食神制殺)의 형태가 되었지만 천을귀인이 된 칠살을 충(沖)하는 것은 안 좋은 것이다. 고로 직업은 있었으나 직장내의 분란(紛亂)이 많았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六 神 | |||
辛 | 天 干 | |||
午 | 子 | 地 支 | ||
편관 | 식신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문창천을귀인(文昌天乙貴人): 천을귀인이 문창성(文昌星)과 동주하면 지혜가 출중(出衆)하여 재능을 발휘하여 이름을 떨치게 됩니다.
【예시】계(癸)일간은 사(巳)와 묘(卯)가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하는데 묘(卯)는 문창성(文昌星)에도 속(屬)해 있다. 그런데 식신(食神)이 문창성(文昌星)을 찬 것으로 일지(日支)와 합하여 귀식(貴食)이 되었다. 고로 식록(食祿)이 풍부하였고 또한 문장(文章)이 출중(出衆)하였는데 천을귀인(天乙貴人)의 도움도 있었으므로 조정(朝廷)에 등과(登科)하였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六 神 | |||
癸 | 天 干 | |||
亥 | 卯 | 地 支 | ||
겁재 | 식신 | 六 神 | ||
천을문창 | 신 살 |
용신귀인(用神貴人): 일간으로 볼 때에 용신(用神)이 있는 기둥에 천을귀인이 놓이면 귀(貴)하다고 합니다.
【예시】갑(甲)의 천을귀인은 축미(丑未)이며 갑인(甲寅)일주의 용신(用神)은 기토(己土)인데 용신이 있는 월주(月柱)에 미토(未土)귀인이 있다. 즉 용신(用神)이 천을귀인이 된 것으로 정재(正財)가 일간과 귀합(貴合)하였으므로 발재(發財)가 컸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겁재 | 일간 | 정재 | 六 神 | |
乙 | 甲 | 己 | 天 干 | |
亥 | 寅 | 未 | 地 支 | |
편인 | 비견 | 정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천을귀인(天乙貴人)일주(日柱): 천을귀인(天乙貴人) 일주란, 일간 자신의 일지(日支)에 직접 천을귀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인데, 천을귀인(天乙貴人) 일주는 60갑자 중 단 4개만 해당이 됩니다. 일지(日支)는 배우자 자리인데 재관(財官)을 구성한 것으로 배우자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의 역할을 하는 경우이므로 배우자의 덕(德)이 많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계묘(癸卯)는 식신으로 재능(才能)이 출중(出衆)하다거나 혹은 여자라면 자식에게 큰 발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주 | 丁 | 丁 | 癸 | 癸 |
亥 | 酉 | 巳 | 卯 |
궁합귀인(宮合貴人): 천을귀인(天乙貴人)은 상호 간에도 적용(適用)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곧 상대방 일지(日支)에 자신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놓여 있으면 귀인궁합이라 하여 인연이 오래갑니다. 또한 사업을 함께 하려는 상대방의 일지가 서로 귀인(貴人)이 되는 궁합은 좋은 동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시】갑(甲)의 천을귀인은 축(丑)과 미(未)가 되고 기(己)의 천을귀인은 자(子)와 신(申)이다. 그런데 남자일주에서 여자를 보면 일지(日支) 축토(丑土)는 갑목(甲木)의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하고 여자일주에서 남자 일지를 보면 자(子)는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하였다. 그러므로 귀인(貴人)의 궁성(宮星)이 갑기합(甲己合)으로 귀인합(貴人合)을 한 것이 좋았고 또한 상대방의 천을귀인을 일지의 부부궁에서 얻은 것이므로 부부궁합도 잘 맞았다.
時 | 日 | 月 | 年 | 궁 합 | 時 | 日 | 月 | 年 |
男 | 六 神 | 女 | ||||||
甲 | 天 干 | 己 | ||||||
子 | 地 支 | 丑 |
천을귀인(天乙貴人) 예단(豫斷)법: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유년(流年)이나 대운(大運)이 오면 귀인의 도움으로 승진(昇進), 발재(發財), 명리(名利)를 모두 얻는다고 하였습니다.
【예시】 정화(丁火)일간에게 천을귀인(天乙貴人)은 유(酉)와 해(亥)가 된다. 그런데 을해(乙亥)일진(日辰)에 을유시(乙酉時)에 잘 모르던 귀인(貴人)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자기의 회사에 빈 공석(空席)이 생겼다는데 입사(入社)할 생각이 있겠느냐는 뜻밖의 입사제의(入社提議)를 받았다. 공교롭게도 천을귀인의 날짜에 천을귀인이 되는 시간에 전화를 받은 것이다. 이것을 응용하여, 내가 면접 볼 예정(豫定) 날짜가 을해일(乙亥日)이라면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하니 길(吉)한 일정이라고 말해줄 수 있고 또 면접시간이 끝나고 을유시(乙酉時)에 오는 전화라면 합격(合格)을 통보해주는 관련자의 전화이므로 무조건 받으라고 조언해 줄 수가 있겠다.
時 | 日 | 月 | 年 | 時辰 | 日辰 | 건 명 |
일간 | 六 神 | |||||
丁 | 乙 | 乙 | 天 干 | |||
酉 | 亥 | 地 支 | ||||
六 神 | ||||||
천을귀인 | 천을귀인 | 신 살 |
4) 근묘화실(根苗花實)에 따른 귀인(貴人)의 특징(特徵)
년지(年支)귀인(貴人): 국가, 조상, 부모가 천을귀인인 사람은 조상대의 은덕(恩德)이 있는 것인데 이들의 도움을 받거나, 유산이나 상속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월지(月支)귀인(貴人): 부모, 형제가 천을귀인이 되면 이들이 도움을 주거나, 형제의 도움으로 취업 또는 승진에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지(日支)귀인(貴人): 배우자의 천을귀인은 뛰어난 능력을 가진 배우자를 만나 물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지(時支)귀인(貴人): 자식 자리에 천을귀인은 자식의 도움을 받거나, 말년에는 편하게 지낼 수가 있습니다.
【예시1】같은 회사에서 만나 결혼을 앞둔 여자 동료가 뜻밖에도 회사 회장님의 무남독녀였다. 결혼을 하고 아내 덕분에 회사를 총괄하는 중책을 맡아 벼락출세를 했다. 실업가(實業家)는 일지(日支)에 유금 장생지(長生地)가 되는 천을귀인(天乙貴人)으로 육친(六親)으로는 재성(財星)인 처(妻)가 됐다. 유금(酉金) 편재가 천을귀인이 된 사람은 재물복이 아주 좋으며 귀합(貴合)이 되면 주머니에 돈 떨어질 일이 없다고 한다[자료 leesj]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六 神 | |||
丁 | 天 干 | |||
巳 | 酉 | 地 支 | ||
겁재 | 편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예시2】정화(丁火)일간은 해수(亥水)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이며 정관(正官)에 해당한다. 그런데 정해년(丁亥年)에 일지 묘(卯)와 해묘합(亥卯合)으로 정관(正官)의 귀인(貴人)이 합(合)을 결성하며 입궁(入宮)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정해년(丁亥年)에 좋은 남자를 만나게 되었다.
時 | 日 | 月 | 年 | 세운 | 곤 명 |
일간 | 비견 | 六 神 | |||
丁 | 丁 | 天 干 | |||
卯 | 亥 | 地 支 | |||
편인 | 정관 | 六 神 | |||
천을귀인 | 신 살 |
【예시3】사화(巳火)가 편재(偏財)이고 묘(卯)가 상관(傷官)이다. 그런데 년지(年支)의 편재(偏財)는 부친(父親)이다. 부친(父親)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어 있는데 일지(日支)와 사신합(巳申合)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귀인이 합(合)을 하고 있는 부친(父親)의 재력적(財力的)인 도움을 많이 받았다. 또한 자식궁에 놓인 상관(傷官)은 자녀가 되었는데 천을귀인과 일지가 암합(暗合)하였다. 그러므로 자녀가 잘 성장하였는데, 노년의 모친에게 큰 의지처가 되었다.
時 | 日 | 月 | 年 | 곤 명 |
일간 | 六 神 | |||
壬 | 天 干 | |||
卯 | 申 | 巳 | 地 支 | |
상관 | 편인 | 편재 | 六 神 | |
천을귀인 | 천을귀인 | 신 살 |
【예시4】기토(己土)일간은 자(子)와 신(申)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인데 신금(申金)천을(天乙)은 공망(空亡)으로 깨져 없어졌으나 자수(子水) 천을(天乙)은 자축합(子丑合)을 하여 귀인(貴人)의 합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갑목 정관(正官)을 갑경충(甲庚沖)하고 인신충(寅申沖)하여 관성(官星)이 불미(不美)하였다. 그렇지만 자수(子水) 귀인(貴人)의 합이 정관(正官)을 재생관(財生官)했으므로 국가기관에 종사(從事)할 수 있었는데, 재무부(財務部) 과장을 역임(歷任)하였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정관 | 일간 | 상관 | 겁재 | 六 神 |
甲 | 己 | 庚 | 戊 | 天 干 |
子 | 丑 | 申 | 寅 | 地 支 |
편재 | 비견 | 상관 | 정관 | 六 神 |
천을 | 천을공망 | 신 살 |
【예시5】원세개의 사주이다. 정(丁)일간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월지의 유(酉)이고 문창성(文昌星)에 속해 있으니 이른바, 문창천을귀인(文昌天乙貴人)을 구성하였다, 그러므로 원세개는 특히 지혜(智慧)가 출중(出衆)하여 남달랐다고 하였는데, 유금(酉金) 편재(偏財)가 일지(日支)와 사유합(巳酉合)으로 귀인(貴人)의 합을 이루어 재물(財物)이 마를 날이 없었다. 그는 이 자금(資金)으로 신식(新式) 군대인 북양군을 창설(創設)하였다. 계수(癸水) 칠살(七殺)을 식신(食神)의 양인(羊刃)이 제복(制伏)하는데 성공하였고 3개의 지지에서 암록(暗祿)과 협록(夾祿)으로 도와주니 곧 화살위권(化殺爲權)이 된 것이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비견 | 일간 | 편관 | 식신 | 六 神 |
丁 | 丁 | 癸 | 己 | 天 干 |
未 | 巳 | 酉 | 未 | 地 支 |
식신 | 겁재 | 편재 | 식신 | 六 神 |
암록협록 양인 | 협록 단교관살 | 천을문창 학당복성 | 암록협록 양인 | 신 살 |
【예시6】계수(癸水)일간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묘(卯)이고 문창귀인(文昌貴人)도 된다. 고로 식신(食神)이 문창천을귀인(文昌天乙貴人)을 구성하였으니 지혜와 재능(才能)이 출중(出衆)하였다고 하는데 이 명주는 학사(學士)의 벼슬을 지냈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식신 | 일간 | 편인 | 정재 | 六 神 |
乙 | 癸 | 辛 | 丙 | 天 干 |
卯 | 亥 | 丑 | 子 | 地 支 |
식신 | 겁재 | 편관 | 비견 | 六 神 |
천을문창 학당낙정 | 음양차착 | 암록 | 도화 | 신 살 |
【예시7】년지(年支)의 정재(正財)가 금여(金輿), 관귀학관(官貴學官)을 두르고 상관생재(傷官生財)하면 학업보다는 예술(藝術), 문학(文學), 발명(發明) 등에 일찍 두각(頭角)을 나타낸다. 그런데 용신(用神)이 계해(癸亥)에 있고 역마정관(驛馬正官)을 구성했으니 해외(海外)에 나의 거처(居處)가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미국으로 유학(留學)을 갔는데 역마(驛馬)가 고신조객(孤辰弔客)이고 일지의 도화역마(桃花驛馬)를 구성하였으므로 해외(海外) 생활이 쉽지는 않았다. 말하기를 고신과숙(孤辰寡宿)이 역마이면 타향에서 외롭고 방탕한 생활을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酉)와 해(亥)는 일간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을 만난 것이므로 이 사람은 병인운(丙寅運)에 잠시 귀국(歸國)하여 닷컴관련회사를 창업(創業)했으나 곧 부도(不渡)로 실패하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갔다. 천을귀인(天乙貴人)이 흉살(凶殺)에 눌려 있어 잠시 창업(創業)에 성공하였으나 그리 오래가지 못하고 부도(不渡)가 난 것이다. 천을귀인(天乙貴人)이라해도 흉살(凶殺)이 집결(集結)이 되면 귀인(貴人)의 빛을 보기 어려운 것이다. 그리고 정묘운(丁卯運)에 이혼(離婚)하고 오래동안 무위도식(無爲徒食)한다고 하였다. 팔자가 재성(財星) 이위(二位)의 상(像)을 구성하는데 또 천간의 비견(比肩)을 보게 되면 분재(分財)가 되는 것이니 고신도화역마(孤辰桃花驛馬)에서는 이혼(離婚)은 분명한 것이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비견 | 일간 | 편관 | 상관 | 六 神 |
丁 | 丁 | 癸 | 戊 | 天 干 |
未 | 酉 | 亥 | 申 | 地 支 |
식신 | 편재 | 정관 | 정재 | 六 神 |
암록홍염 단교상문 음양차착 | 도화문창 천을귀인 | 역마망신 고신조객 천을귀인 | 금여관귀 | 신 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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