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7 장 그리심 산과 에발 산(축복과 저주의 상징)
내 용 요 약
제 27장은 모세의 세 번째 긴 설교의 시작입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시내 산에서 맺은 하나님의 언약을, 가나안 땅에 들어간 직후 갱신하는 예식을 세겜 땅에 있는 그리심 산과 에발 산에서 가지라고 지시하고 있습니다.
생 각 할 점
1-10절 돌 기둥과 돌단에 대한 지시입니다.
2절 석회를 바른 돌기둥을 세우라고 지시합니다. - 글자를 새길 때 슬자가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절 그 기둥에 율법의 내용들을 기록하라고 합니다. - 기록을 오래 남기기 위한 목적입니다. - 이집트 벽화, 기념석 -회
5절 돌단을 쌓되 철기를 대지 말라고 합니다. - 돌단을 쌓을 때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는 율법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철기]는 주로 사람을 죽이는 무기로 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사람의 생명을 구원해 주는 제단을 만드는 데에 사용할 수 없게 한 것입니다. - 생명을 빼앗는 도구를 생명을 살리는 역할을 하는 제단 만드는 일에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돌을 다듬지 말라는 것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돌을 다듬으려면 올라 타야하는데 이때 하체가 드러나기 나기 때문에 의식법상 부정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2) 제사 드리는 사람이 정교하게 다듬은 돌에 관심을 둘 수 있으므로 온전한 제사를 드릴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11-26절 축복과 저주의 선포를 그리심 산과 에발 산에서 하라고 지시합니다.
그리심 산과 에발 산은 가나안 땅 중앙에 위치한 세겜을 중심으로 서로 마주 보고 있습니다.
이곳은 역사적으로 아브라함이 하란에서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가나안으로 내려와 처음 장막을 쳤던 곳이었습니다.
야곱의 두 아들 시므온과 레위가 그 성읍 사람들을 속여 죽인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심 산에 오른 지파는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요셉, 베냐민 지파입니다. - 레아와 라헬의 후손입니다.
에발 산에 오른 지파는 르우벤, 스불론(레아), 갓, 아셀, 단, 납달리 - 빌하와 실바, 즉 여종들의 몸에서 난 후손입니다.
6지파 씩 양쪽에 나뉘어 서게 되어 있는 것은 축복과 저주를 받게 되어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리심 산에 선 6지파는 율법에 순종하는 자들의 상징 / 에발 산에 선 6지파는 불순종하는 자들의 상징일 뿐입니다.
15절 이후로는 12가지 저주에 대한 것을 선포합니다.
15절 우상숭배하면 저주 받습니다.
16절 부모를 경홀히 여기면 저주 받습니다. - 5계명과 연관
17절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면 저주 받습니다.
18절 소경으로 길 잃게 하면 저주 받습니다. - 실족하게 하는 것, 곤경에 빠지게 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가난하고 약한 사람을 괴롭히는 일, 믿음이 약한 자를 유혹하여 범죄 하게 하는 행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19절 객, 과부,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면 저주 받습니다.
성적인 범죄는 저주 받습니다. 범하기 쉽고, 결과가 심각함. 성경은성결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절 계모와 동침하면 저주 받습니다. - 아버지의 하체를 범하는 죄
21절 짐승과 교합하면 저주 받습니다.
22절 아버지의 딸, 어머니의 딸(의붓 자매 포함)과 동침하면 저주 받습니다. - 근친상간
23절 장모와 동침하면 저주를 받습니다.
24절 이웃을 암살하면 저주 받습니다.
25절 죄 없는 사람을 모함하여 죽이려고 뇌물을 받으면 저주 받습니다.
26절 율법을 실행하지 않으면 저주 받습니다. -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처사입니다.
이 율법을 마지막에 놓은 것은 11가지 외의 죄는 저주와 상관없다는 오해를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 외에 다른 죄를 지었을 때도 저주 아래 놓인다는 것을 교훈하기 위해서 보완 조치로 두신 말씀입니다.
이렇게 보면 율법으로는 구원 받을 자가 없습니다. - 인간의 죄의 본성이 욕심으로 이끌려가기 때문입니다.
저주 아래 있는 우리를 온전히 구원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뿐인 줄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율법의 행위가 아닌 보혈의 은총을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되는 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