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동차 후미 추돌은 누구나 경험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후 목뼈중 다치기 쉬운 부위는 경추 즉 일곱개로 나뉘어 져 있는 목뼈 중 다섯번째와 여섯번째사이에 위치한 목 디스크입니다. 따라서 목통증 (neck ache)-98%, 목이 뻣뻣함 (neck stiffness)-95%, 두통 (headache)-72%이며 그 다음으로는 어깨 통증(ShoulderPain-38%) 요통(Low Back Pain-35%) 등중간 부위 등 통증(Interscapular Pain), 턱관절통 (TMJ pain), 귀울림(Tinnitus), 어지러움 ( Dizziness), 시각 장해( Visual Disturbances)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아무리 가벼운 접촉사고라 해도 피해자는 물론이고 가해자도 사고후유증에 시달리게 마련입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2.5마일 이상 속력에 의한 사고라면 목,어깨, 허리의 통증 또는 계속되는 두통이나 구토증, 몸살 감기같은 전신에 심한 몸살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통계자료에 의하면 3500 lbs 무게의 차량이 10mph속도로 뒤에서 앞차와 충돌하였을 때 앞차에 전달되어지는 힘은 약 25 ton이나 된다고 합니다. 15mph속도로 충돌하였을 때 사람의 머리에 전달되는 힘의 속도는 약 0.5초 동안에 약 10G 라고 합니다. 단위 G는 물리학 단위로 1초 동안에 32 feet (9.8m)의 거리를 움직이는 가속도 비율입니다. 예를들면 sky diving, bungee jump를 할 때의 속도가 3초동 안에 1G 속도라고 하니, 약 0.5초 아니 0.25초 사이에 발생하는 교통사고, 그 순간 속도의 강도는 엄청나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고직후에는 목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이 우려되므로 가급적 목의 움직임을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부위의 상처로인한 염증이 유발될수 있으므로 얼음팩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는 초기의 치료 방법과 시기가 매우 중요하므로 되도록 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사고후 72시간내에 근육, 인대등 연조직의 상처로 인한 퇴행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사고후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한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사고 예방책
1. 좌석의 머리 받침대를 자신의 높이에 맞추십시오.머리 뒤통수를 만지면서 내려오면, 첫 번째 만나는 약간 움푹패인곳이 머리 한 중간에 오도록 머리 받침대 높이를 맞추고, 머리 받침대와 머리와의 간격은 탑승자의 앉은 자세와 깊은 연관이 있지만 약 손바닥이 들어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사고 당시 될 수 있으면 정면을 보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3. 안전벨트는 반드시 착용하십시오.(허리와 가슴 부위 동시 착용밸트). 허리, 혹은 가슴 부위만 있는 안전 벨트는 교통사고 당시 요통 혹은 무릎 부상의 큰 요인이 됩니다.
4. 어린이 안전 벨트는 유아용 안전벨트 형식이 좋으며 반드시 뒷좌석에 위치하십시오.
5. 음주후의 사고는 더 큰 충격을 탑승자가 받게 됩니다사고후에는 바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