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2018101496 홍민정
일주일 동안 나의 식습관을 기록해 보았다. 안 그래도 요즘 밥을 부실하게, 불규칙적으로 먹는 터라 신경 쓰이던 차였다. 지난 학기에는 학사에서 아침밥과 저녁밥을 배식해줬기 때문에 남들은 살이 빠질 때 삼시 세끼를 다 꼬박꼬박 챙겨먹은 나는 포동포동했었다. 하지만 이번 학기에는 학교 행복기숙사로 옮겨 세 끼 모두를 사먹게 되면서 밥도 건너뛰는 일이 부지기수가 되었고, 기숙사 편의점에서 편의점 음식이나 라면으로 때우는 일이 잦아졌다. 그래서 이번 식습관 일지를 분석함으로써 나의 식습관을 돌아보고자 한다.식사시간과 유통과정 및 영양성분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나의 어떠한 특수한 상황, 사회적 요소가 이러한 문제점을 만드는지 알아보고 해결점을 찾아볼 것이다.
첫 번째로, 밥 먹는 시간이 불규칙해졌다. 학사에서 밥을 먹던 당시는 배식 시간을 놓치면 음식을 치우시기 때문에 기숙사 식비를 생각해서라도 아침 일찍 시간 맞춰 일어나서 아침밥도 챙겨먹고 저녁밥도 학교에서 시간 맞춰 돌아와 챙겨 먹었다. 기숙사에 살고 있는 지금은 밥 먹는 시간이 자유로워졌다. 학식을 사먹으면 나름 규칙적으로 먹을 수 있지만 학식 운영 시간을 놓치거나 과제, 시험으로 여유가 없다면 밥 먹는 시간은 점차 제멋대로 되어갔다. 제약이 있다면 적어도 가게 운영 시간에 맞춰 음식을 사러가야 한다는 점이 있겠지만, 그마저도 놓치면 편의점 음식을 사먹으면 되었다. 처음에는 아점, 저녁을 먹다가 점점 시간이 지나갈수록 아침, 점심, 저녁을 한 끼로 퉁치는 일도 많아졌다. 게다가 학교에 서 친구들과 같이 점심 먹을 때 빼고는 같이 밥 먹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불규칙적으로 챙겨 먹게 되었다.
또 나의 식습관을 유통과정과 영양성분에서 살펴보자면, 나는 항상 밥을 먹을 때 아무래도 기숙사에서 음식을 조리 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점, 교내식당에서 밥을 사먹거나 컵밥, 도시락을 사먹거나 가공식품을 사먹는 것, 이 세 가지 선택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첫 번째 방법은 신선한 재료들로 요리한 음식을 먹기 때문에 음식이 검증되고 다소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에게는 잘 챙겨먹는 것만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절실하다. 그래서 ‘집밥생각’과 같이 집밥을 떠올리게 하는 한 끼 밥상을 주제로 한 음식점이 인기를 끌고 있는 듯하다. 두 번째 방법은 컵밥, 도시락을 사먹는 것이다. 이 음식들도 음식점과 학식까지는 아니지만 검증된 재료들로 요리한 음식들이고 혼자 먹어도 상관없는 한 끼 식사여서 나를 포함한 많은 학생들이 이 방법을 선택한다. 그래서 대학가 주변에 컵밥집, 도시락집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세 번째는 가공식품으로, 원산지도 불분명하고 영양상태도 불균형하며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어떠한 성분이 들어갔는지 알 수 없다. 세 가지 중 가장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식습관 일지를 통해 본 나는 주로 첫 번째, 두 번째를, 여유가 정말 없을 때는 세 번째를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나만이 이러한 식습관을 가진 것인지 의문을 가져볼 수 있다. 답은 아니다. 내가 알기로 기숙사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친구들이 나와 같은 상황이라고 알고 있다. 내가 살고 있는 장소가 기숙사라는 특수성 때문에 취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음식을 사먹어야 하고 식사시간이 자유롭다. 이가 주는 나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며 불규칙, 불균형적인 식습관은 여기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상황을 분석해보니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해결책으로 나의 개인적인 생활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최대한 친구와 밥을 같이 먹어 식사시간을 미루지 않고 제때 규칙적으로 챙겨 먹는 방법을제시해볼 수도 있지만 사회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제시한 대안책을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생각한 제일 좋은 선택은 학식을 되도록 이용하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 값도 저렴하고 영양소도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이다. 나의 식습관은 나의 건강, 더 나아가 내가 앞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을 좌우하기 때문에 중요하면서도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다. 이번 기회로 다시 한 번 내 식습관을 돌아보고, 앞으로 한 번에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학식을 자주 애용해야겠다.
첫댓글 그냥 문제를 제기한게 아니라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해줘서 좋았던 것 같아! 나도 학식 좋아하는데... 나랑 학식먹으러 갈래??
학식이 세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니 학식의 효과가 진짜 대단한거 같아ㅎㅎ 나는 1학기때는 학식을 잘 애용했는데 2학기때는 먹으러 안갔던거 같아,, 우리 다 같이 학식투어 하러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