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덕장중학교 김푸름입니다. 저는 이번 2학기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함께
대한민국 프로스포츠의 모든 것 '가을 야구'
라는 주제로 한 학기 수업을 했습니다. 카페에 있는 자료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아 제 수업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
우선 수업을 시작 하게 된 계기는 제가 야구 팬이라 시즌 중엔 퇴근해서 야구보는 시간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단순한 야구가 아닌 종합적인 야구를 경험하게 해주고 싶었고 작년에 티볼 수업을 했었지만 그것만으로 뭔가 부족함을 느껴 스텝&히팅머신, 플레이트를 구입하여 이 수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개학 전 수업 준비하면서 만든 수업예고 영상입니다. 주제를 가을 야구로 정한 만큼 최대한 야구장안에서 이루어지는 것들로만 수업을 진행하고 싶어 고민을 하다 용기있게? 치어리딩, CPR 수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더 많은 것들을 고민하고 담아내고 싶었지만 모든게 처음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는 것들로만 추려냈고 돌이켜 보면 아쉬운 점도 조금 생기는 것 같습니다.
'가을 야구' 수업의 특징은 1) 첫 날 구성된 모둠으로 2학기 모든 수업과 평가를 함께하는 것 (트레이드 가능)
2) 플레이트 야구 수업과 치어리딩 수업을 병행했습니다 (2,3차시 씩 번갈아가며, 날씨, 시간표에 따라)
병행을 하면서 지속성에 대해 문제가 있을까 걱정을 하기도 했고 실제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약간의
문제점이 보이기도 했지만, 여학생과 남학생 서로가 생소한 종목만을 쭉 진행하는 것보다 학생들의 참
여도나 만족도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1. 모둠 구성
프로스포츠의 특징 중 하나는 드래프트이기에 어떻게 하면 드래프트 방식을 잘 녹여낼까 고민했고 첫 날 OT 시간에 수업 소개를 한뒤 학생들에게 '가을 야구' 수업은 2학기 내내 이루어지며 오늘 구성 된 모둠으로 플레이트야구, 치어리딩 등 모든 모든활동과 평가가 이루어 질것이라고 공지 하였습니다.
1) 감독이 될 3명의 학생을 지원 or 추천 받는다.
2) 감독으로 선정 된 3명의 학생에게 5분가량의 시간을 주고 한 학기 팀을 이끌어나갈 자신의 비전, 포부 등을 발표하게 한다.
3) 모든 학생에게 투표용지를 나누어 주고 가장 신뢰가 가는 감독의 이름을 적게 한 뒤 투표함에 넣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팀의 목표와 비전을 잘 발표한 감독의 이름이 많이 적히게 되고, 실제 드래프트처럼 이름이 많이 적힌 감독은 높은 확률을 갖게 되겠죠
4) 이제 추첨을 하여 이름이 나온 순서대로 1순위, 2순위, 3순위 선발권을 얻게 됩니다.
Tip- 실제 드래프트 현장의 사례를 들어 1순위 추첨 같은 중요한 상황에선 항상 유명인사가 나와 추첨을 한다고 설명해주고 유명
인사 학생을 지원받으면 학생들이 좋아하더군요
- 각 팀 별 1순위 선발 선수는 감독들이 교탁앞으로 나와 실제처럼 저희 팀에서는 1순위로 000 를 선발하겠습니다 라고 이야기하
며 선발합니다. (1순위의 영광!)
- 수업 OT / 감독 소견 발표 / 드래프트 추첨 / 1순위 선발이 단계까지 거치면 45분이 거의 끝나더라구요.
남은 순번은 감독 학생들을 교무실로 불러 선발하게 했습니다(공개적으로 하면 후 순위 학생의 마음이...)
- 감독들에게는 이 수업이 플레이트 야구 뿐만이 아닌 치어리딩도 함께하는 팀을 선발하는 과정이기에 신중하여함을 일러줬습니
다. 치어리딩 수업이 있다보니 실제로 여학생을 1순위로 지목하는 팀도 있었습니다.
2. 드래프트 써클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 2차시 수업이었습니다. 구성 된 팀이 서로를 확인하고 팀명과 역할을 정하고 팀에게 바라는 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이었는데 제가 회복적 생활교육, 써클 등을 더 공부하고 난 뒤 진행한다면 더 뜻 깊은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이런 방식의 모둠을 구성한다면 활동과 관련한 토킹스틱 ex) 야구공, 치어리딩 펌 등을 준비하고 감독인 학생들이 사회자 역할을 맡고 자신이 팀원을 선발 한 이유, 우리 팀의 첫 느낌, 자신이 열심히 할 수 있는 부분, 꼭 지켜야할 약속 등을 돌아가며 이야기 한다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아쉬운 부분)
3. 플레이트 야구
플레이트 야구 수업의 평가는 개인 기능 / 경기 수행 / 경기 운영 총 3가지를 평가하였습니다.
1) 개인기능
개인기능 평가는 12가지 과제를 바탕으로 한 활동지를 나누어 주고 이를 교사평가, 동료평가를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한 정로를 평가하였습니다.
1) 분실 혹은 손실의 경우 모든 기록은 초기화 되며, 처음부터 다시 실시해야 합니다.
2) 깨끗하게 사용해 주시고, 수업 종료후엔 꼭 제출해 주세요 : )
3) 재능기부, 멘토링을 통해 성공한 항목에는 멘토학생의 이름을 적고 ☆에 ★로 색칠해주세요.
프로야구 속 플레이트 야구 개인평가 기록지 | 실시학생 | |
평가학생 | |
멘토표시 | 세부내용 | 누적기록 (正) | 성공확인 |
☆ | <야구 경기장 및 포지션 그리기> | | |
이름 | | 야구장 설계도를 참고하여 수기로 야구장 및 포지션 위치 및 번호 작성 | |
☆ | <경기 운영 : 심판 수신호> | | |
이름 | | 교사의 신호에 맞춰 알맞은 심판 수신호 5가지 표현하기 | |
☆ | <타격 : 히팅 디스크를 활용하여 목표물 통과시키기> | | |
이름 | | 히팅 디스크를 활용하여 5m 앞에 훌라후프를 통과함(누적 20회) | |
☆ | <타격 : 타이어를 활용한 스윙> | | |
이름 | | 자신에게 맞는 배트를 선택하여 타이어에 스윙 연속 50회(여 :30회) | |
☆ | <타격 : 번트> | | |
이름 | | 2M 앞에 동료가 슬로우로 던져주는 공을 번트함(누적 20회) | |
☆ | <타격 : T 배팅> | | |
이름 | | T 위에 올려진 공을 스윙하여 그물망까지 날리기(누적30회) | |
☆ | <타격 : 배팅머신> | | |
이름 | | 배팅머신을 활용 올라오는 공을 타격함(누적 15회, 여 :10회) | |
☆ | <캐치 : 박수치기> | | |
이름 | | 공을 위로 던져 박수 1회부터 5회까지 누적성공 | |
☆ | <투구 : 목표물 맞추기> | | |
이름 | | 5M 전방에 점수판에 공을 5회 던져 30점 이상(여 :25점) 획득 | |
☆ | <투구 : 플레이트 투구> | | |
이름 | | 약 5m거리에서 공을 플레이트로 굴려 훌라후프 안에 넣기(누적20회) | |
☆ | <캐치볼 : 주고 받기> | | |
이름 | | 5M 이상 거리에서 노바운드로 송구로 떨어트리지 않고 왕복 캐치볼(남 :50회. 여 :30회) | |
☆ | <수비 : 캐치 후 던지기> | | |
이름 | | 10M 거리에서 던진 공을 캐치한 뒤 송구하여 10M 앞에 목표물을 통과 시킴(누적 20회, 여 10회) | |
평가 활동지입니다. 평가 기준표는 따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업 과정자체가 평가이며 총 5차시로 진행했습니다.
모든 학생들을 일일히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수업 전 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하며, 연습시간이 매우 많다는 것은 의미 있는 부분이며 교사는 1, 2번 과제를 담당해서 평가하고 부족한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재능기부(멘토링)을 통해 12가지 과제를 다 끝마친 학생이 부족한 학생을 도와주고 이를 통해 학습과정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드는 생각은 이러한 활동지 평가 외 종합적인 능력을 따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1차로 과정자체를 평가로 하는 활동지 평가 / 2차로 카페 게시판에 있는 4Go야구 등으로 연습과정 + 기능을 평가하면 평가의 정확도가 더 증가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수업 영상인데 과제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보여드리지 못해 아쉽고 죄송합니다. 이 때가 4차시 떄인데 저는 구령대에서 심판
수신호와 경기장 그리기 평가를 하느라 한 번도 출연하지 않네요ㅠㅠ
장점은 아까도 말씀 드렸 듯 학생들의 개별 연습시간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는 저희 반 여학생이 캐치볼 30번 주고 받는거 보고 감동이...
단점은 사기치는? 학생을 잘 걸러내야하고ㅋㅋㅋ 음 과제 세팅하는게 힘든게 약간의 단점? 인 것 같습니다 저는 매일 아침 일찍 나와 20분정도 세팅 했습니다 ..
2) 경기수행능력
6차시-8차시 까지는 간단하게 변형게임, 미니게임 등으로 경기 규칙을 익히고 9차시 부터 본격적으로 경기 수행능력을 평가했습니다.
1) 3팀이 조별리그로 1R 운영하여 순위를 결정하고.
2) 2, 3위 팀간 플레이오프 / 3판 2선승 단, 2위 팀은 1승을 안고 시작 (KBO 리그 와일드 카드전 과 동일 한 방식)
3) 플레이 오프 승자와 정규리그 1위 팀간 결승시리즈 3판 2승 으로 최종 순위를 가렸습니다. 시즌 3위팀으 우승한 반도 있었네요
스텝 & 히팅 머신을 이용한 경기 기능 익히기
3) 경기운영능력
경기가 없는 팀은 심판, 경기 진행요원(볼보이, 배트보이, 기록원 등) 의 역할을 수행하고 경기가 종료 된 뒤 경기를 한 2팀에게 경기 운영 능력을 평가 받습니다. 기초적인 심판 콜을 배우는데에는 심판법 아이엠그라운드가 정말 최고였습니다. 팀별로 아이엠그라운드를 진행하고 틀린학생은 운동장 뛰기, PT체조, 플랭크, 스쿼트 등 다양한 벌칙이 주어졌습니다.
또한 경기 규칙과 포지션 등에 필요한 설명은 조종현 선생님이 알려주신 용어판등을 사용하여 수업 도입부에 3차시 정도 설명해주었고 논술평가와 연계시켰습니다.
단점은 학생들의 판정의 공정성을과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동료평가이다 보니 심판판정에 불만을 품은 경우 0점 을 주는 학생이 속출.... 그래서 평균을 계산할 때 최하점을 받은 기록지는 제외하고 계산하였습니다.
유튜브에 김의진 선생님께서 올리신 자료를 제 버전으로 다시 녹화하였고 이를 QR 코드로 만들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4차시 연습 후 개인 수행평가를 보았고 그 다음부터는 팀별 창작안무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초반 기본동작 연습과정에서 김정섭 선생님이 하시는 칙칙폭폭, 잔상 댄스, 캐넌 댄스 등을 병행하며 가르쳤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팀을 정해 놓고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기본동작 연습 단계에서 부터 부족한 친구들을 팀원들이 많이 도와주었습니다.
치어리딩 수업, 남교사에 경험도 적고, 중2 남녀공학 학생들을 데리고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이 컸지만 가장 많이 감동하고 즐거웠던 수업이었습니다 (다른 영상은 따로 표현활동 게시판에 올리겠습니다 : ) )
첫댓글 깊게 고민하고 준비한 수업!!
정말 멋지십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푸름쌤! 남은 2학기 화이팅 해요
감사합니다 : )
야구와 치어리딩, CPR까지 연계 된 프로젝트 수업 구성 너무 멋짚니다. 저도 운동장에서 야구 수업을 기획하고 있는데 좋은 아이디어와 수업 흐름 얻어 갑니다. 치어리딩 하는 학생들 모두 동작 수준이 높았고, 아이디어 톡톡 구성도 많아 보기좋았습니다. 많은 연습과정이 녹여 있어 학생들의 성취감도 높았을 것 같아요. 전에 오래달리기 수업도 인상적이 었는데, 다음 수업도 기대해 봅니다. ^^~
감사합니다 : ) 더 노력하겠습니다!
멋진 수업 구성 잘 보았습니다. 정말 멋집니다 ^^
감사합니다 : )
!!! 너무 재미있네요!!! 역시 생각보다는 실천이네요. 내년에 따라 수업 좀 할게요!! ^^
치어리딩 기본 동작자료 너무 잘 썼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멋져요! 정리가 상당한 수준이네요!
감사합니다: ) 일월에 받은 연수 도움 많이됐습ㄴ다!
멋진 수업 구성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혹시 피칭머신 구매처를 알수있을까요?!
스텝엔히트머신으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김푸름(덕장중)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티볼수업을 준비하던 중 머신의 정보가 궁금하여 답글드립니다
스텝엔히트머신이라고 검색하니 나오지 않는데 혹시 상품명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좋은 수업 나눔 감사합니다^^
학생들 치어리딩 영상 너무 좋네요! 나눔 감사합니다!
2학기 수업을 가을 야구, 치어리딩, CPR 이렇게 엮어서 구성하시다니 멋지네요
잘 보고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