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준화검사 진로탐색검사Ⅱ(2011. 4)결과 본인의 흥미유형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고, 흥미유형에 맞는 우선순위 직업을 알게 되었으며 자신의생애진로설계에큰도움을받았음.
○ 표준화검사 MLST학습전략검사(2011. 4)결과 성격적, 정서적, 동기적, 행동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자 특성에 맞게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도움을 받았음.
○ 수업시간에 워크넷과 커리어넷 사이트를 활용하여 실시한 적성과 흥미, 직업가치관, 성격, 등등의 심리검사(2011, 5)결과 우선순위 직업과 평소 관심직업에 대한 탐색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의직업에관한전망과직업세계에관한정보를습득하여자신의진로설계에큰도움을받음
○ 2학기 진로활동 시간에 아로 플러스 검사를 실시함. 본인의 적성에 적합한 직업 분야(중등학교 교사, 기자, 상담전문가 분야)에 대하여 진로탐색 및 진로계획서를 작성하였음.
○ 진로활동 시간에 HOLLAND 진로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본인의 적성에 적합한 직업 분야(중등학교 교사, 기자, 상담전문가 분야)에 대하여 진로탐색 및 진로계획서를 작성하였음.
○ 5요인 인성검사(2011.03)결과 자신의 인성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강점 약점에 대한 자기이해로 더욱 발전적인 자신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됨
○ MBTI 적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ESTJ 성격유형의 사업가적 소질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진로 탐색 분임 활동의 경영학 탐구 분임에 참여하여 지식 경영을 주제로 토의에 진지하게 참여함
○ **진로 심리검사를 실시(2011.4.11)하여 결과를 분석한 내용으로 개인 상담을 함
○ 직업적성 검사(2011.04.05)와 직업흥미 검사(2011.04.26) 결과(경찰 공무원이나 법조인)를 가지고 학생과의 상담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분석하였으며 특히 경찰공무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질문함.
2.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기록예시
○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2011.10.29.)을 통해 관심 직업(기자, 외교관, 판사, 교수, 관제사, 부사관, 방송인 등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 계시는 직업인과 직접 만남과 대화를 통해 실제체험을 듣고 질의응답을 함으로 전문 직업에 대한 진로탐색과 아울러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자세와 학습 동기유발에 큰 도움을 받았고 진취적인삶의자세를배우고,꿈과희망을가지고 스스로 진로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 전문인과의 만남의 날(2011.11)을 통해 계명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로부터 ‘경찰행정학과의 소개 및 특색’이라는 강의 제목으로 경찰행정학과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진지한 표정으로 듣고 어느 학과로 진학하여 무엇을 할지 스스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었음.
3. ‘대학 전공 학과 체험’ 기록예시
○ 대구광역시교육청주관 '대학전공학과체험프로그램'(2011.08.24.)에참여하여대구대 간호학과에대한입학전형및교육과정,전망,졸업후진로등에대하여특강을 들었고 직접간호사가 하는 일에 대한체험을통해간호학과에대한이해를높였고 이러한 진로탐색을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설계와 아울러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해야 할 계획을 구체적으로 짜 보았고 더욱 내실있는 학교생활을 하기로 결심하는 계기가 되었음.
○ 대학전공학과 체험(2011.8)을 통해 과학자들이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활동에 관심을 보임.
○ 대학전공학과 체험(2011.8)을 통해 전공교수님께 각종 실험과 검증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질문을 함.
4. ‘발표’에 대한 기록예시
○ 꿈과 비전 발표(2011.3)에서미래의꿈,고교생활의목표를 친구들 앞에서 공언함으로 더욱 그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할 것을 결심함.
○ 관심학과 개인발표와 대학입학전형 조별 발표(2011.11)를 함으로서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각 대학 인재상에 적합한 입학사정관 전형,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반영방법, 수능영역별 반영비율, 탐구영역 점수 결정방법, 비교과 영역 등의 탐색을 통해 학교 생활에서 적극적인 준비방법, 에듀팟 기록, 학교교육과정 관련 각종 경진대회에 적극 참여 등의 결심을 하였고 맞춤식 진로설계와 아울러 자신의미래를스스로개척하기위해노력하는자세를가짐.
○ ‘흥미검사결과 1순위 직업에 대한 탐색과 발표’(2011.9)를 함으로서 본인의 흥미에 맞는 직업군과 직업을 한국직업정보시스템을 통해 탐색하고 그 직업분야에서 성공한 직업인의 본받고 싶은 점을 발표해 봄으로써 흥미에 맞는 직업에 대한 이해와 장래 직업인으로서의 자세를 더욱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현재 어떤 노력을 할지를 결심함.
○ 학과 선택을 위한 7계열(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약계열, 예체능계열)의 분류 소개(2011.08.23)를 하고 그 중 사회계열 학과(경찰행정학과)를 소개(2011.08.30)하였고 특히, 경찰에 관심을 보였고 직업을 소개하는 책과 인터넷 검색으로 많은 준비를 하여 발표(2011.09.06)함.
○ 학과 탐구 발표시간(2011.10.25)에 경찰행정학과에 대해서 조사하여 경찰행정의 과학화, 합리화를 통한 선진적 치안서비스 체계 확립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학과로 발표함.
5. ‘진로탐색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록예시
○ 진로탐색 포트폴리오를 짜임새 있게 구성하고 적극 활용함.
○ 미래의 유망 직업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하였고, 자신의 진로 계획을 수립함.
○ 미래의 직업세계에 대한 조사 자료 수집이 풍부하고 다양하며,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노력함.
○ 진로계획 및 실천태도가 구체적이고 합리적이며 , 자신의 가치관 및 인생설계가 바람직함.
○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과 진로의사결정 유형에 적합한 추천직업에 대한 정보를 한국직업정보시스템, 커리어넷을 통함 탐색이 잘 되어있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설계가 아주 잘 되었음
○ 대학전공학과에 대한 탐색이 잘 되어있고 희망학과가 개설된 대학의 입학전형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본인의 진로설계가 잘 되어 있고 각 대학의 입학전형에 맞는 준비 및 계획이 아주 구체적이고 체계적임.
○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2011.07.12) 작성을 성실히 하였으며, 스스로 앞으로 진로설계와 꿈실현을 위한 각오를 다지는 계기가 됨.
6. ‘진로진학박람회’에 대한 기록예시
○ 자아이해를 통한 활동과 다양한 직업세계 체험을 통해 구체적인 자신의 진로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음
○ 제2회 대구진학·진로박람회(2011. 5. 8~5. 10)에 참가하여 생애설계, 진로체험, 대학전공학과탐색과 체험, 대학 수시 입학상담, 직업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과 상담을 통해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설계에 큰 도움을 받음
7. 기타
○ 세계 각국 요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많고 , 특히 중식요리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학원에 다니는 등 진로의식이 확고하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 사교성이 뛰어나고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남.
○ 관련 분야의 책을 읽고 방송국을 견학하는 등 자신의 진로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독일 서적 독서와 독일 방송을 시청하는 등 독일어와 해외 문물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흠미가 높음. 동시통역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독일문화원의 활동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함.
○ 음악적 감각이 있어 교내 관현악반 플롯 연주자로 활동하였으며, 능력을 연마하기 위해 관련 분야 방과후학교(플롯)를 수강하고 관현악단의 양로원 위문 연주회(2011.12.24)에 참가하는 등 진로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함.
치밀하고 섬세한 성격에 미적 감각이 뛰어나며, **대학교 건축캠프(2011.10.19)에 참여하는 등 자신의 진로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함.
○ 대학 탐방 프로그램(2011.12.20)에 지역사회 대학2곳을 방문하여 학과의 종류, 입학 전형 , 교육과정 및 졸업 후 진로 등에 대하여 조사함.
○ 사회체육 지도자에 관심이 많아 직장 방문의 날(2011.11.11)에 **구민 체육관을 방문하여 직업 조사 활동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