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종해 목사 |
웨슬레는 이상과 같이 신도회를 작은 모임들로 편성하고 이를 지도하며 육성키 위해서 진실한 믿음의 증거를 갖은 신도를 택하여 평신도 사역자, 섬기는 자들을 세워 활동케 하였다. 이러한 연합 신도회에 설치된 섬기는 자들은 평신도사역자(Lay-Assistants), 유사(Stewards), 속장(class leader), 병자 심방인(A visitor of the sick), 교사(Teacher)등이 있었다. 그 중 속장에 대하여는 속회를 논한 앞에서 다루었으므로 나머지 4부류의 평신도 섬기는 자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1. 평신도 사역자(Lay-Assistant)
이들은 현재 전도사나 권사, 장로와 같은 직분으로 평신도 전도인(Lay-Preacher)이다. 이들의 임무는 목사가 없는 동안 ① 아침, 저녁 성경말씀을 가르치는 일, ② 주일에 한 번씩 연합집회와 속회 그리고 특별집회 인도하는 일, ③ 석달에 한 번 속을 심방하는 것, ④ 모든 의견 차이에 관하여 청취하고 해결하는 일, ⑤ 불품행 자를 원입인 반열로 내리치고 원입인은 속회와 신도반 회원으로 받아들이며, ⑥ 유사, 속장, 교사들이 직무에 충실하도록 살피고, ⑦ 속과 신도반 지도자를 매주 만나 보고를 접수하며, 유사의 보고도 접수 받아 신앙상태를 돌보는 일이다.49)
1744년 제 1회 연회 때 평신도 사역자 혹은 평신도 전도자의 수칙을 12가지로 제정하여 지키도록 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① 근면, ② 항상 근엄한 태도, ③ 여인을 가까이 마라, ④ 아무의 험담도 믿지 마라, ⑤ 험담치 말라, ⑥ 잘못된 일을 보면 즉시 말하여 주라, ⑦ 신사인체 하지 마라, ⑧ 죄짓는 일 외에 아무것도 부끄러워 마라, ⑨ 금품을 받지 마라, ⑩ 빚지지 마라, ⑪ 시간 엄수, ⑫ 자신의 뜻대로 행하지 말고 복음의 자녀로 행하라는 것이다.
웨슬레는 『무엇보다도 그대가 우리와 함께 주님의 포도원의 일을 하는 이상 어느때 어떤 장소에서나 그의 영광에 합당하다고 우리가 판단하는 대로 우리의 지시를 따를 각오를 가지라』고 하였다.50) 또한 평신도 사역자들은 기도와 독서에도 힘서야 할 것을 요구하였고 이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를 제정하여 주기도 하였다.51) 평신도 사역자들은 순회 전도인으로도 활동하였고, 이들 중에 후에 온전히 하나님께 헌신하여 목회자가 되기도 하였다.
1739년에 John Cennick와 Joseph Jumphreys가 평신도 사역자로 활동하였다. 이들은 감리회 조직에 실제적인 일각을 담당한 지도자들이었다. Martin Schmidt는 평신도 사역자들의 규칙은 초기 기독교 뿐만 아니라 수도승적 청교도주의(Monastic puritanism)적인 정신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하였다.
2. 유사(Stewards)
유사는52) 4-7명으로 조직되었고 이들은 재정 출납을 담당하였다. 이들의 직무는 ① 신도회의 일반 사무처리, ② 각 속장들의 헌금수금, ③ 소요금액 지출, ④ 빈자 구제금 지출, ⑤ 건물관리, ⑥ 재정 수지상황, 장부 기재 보관, ⑦ 신도회 규칙 엄수되는지 목회자에게 보고 등이다. 또한 유사의 수칙은 다음과 같다. ① 절약하라, ② 빚지지 마라, ③ 외상을 오래 끌지 마라, ④ 남을 도와줄 때 찌프린 안색이나 불평하지 마라, 도울 수가 없을지라도 도움 받으려는 사람을 불쾌케 마라, ⑤감사하다는 말을 들으려 마라, ⑥ 보조자의 하수인임을 기억하고 항상 결백한 태도로 말하라.53)
본래 유사들의 주요 관심 임무는 극빈자와 병자들을 실제로 돌보고 구제하는 일이었다. 유사들은 매주 목요일 아침 6시에 모여 밀린 사무를 처리하고 필요한 환자와 빈자에게 구제금을 지급하였으며 헌금의 잔액은 모두 구제하는 일에 지급되도록 하였다. 웨슬레는 『저는 이처럼 세상 물질로도 깊은 신앙심과 빈틈 없는 은혜 속에 쓰여짐을 보고 기뻤으며 이것으로 제 근심이 사라졌습니다.』고 하였다. 웨슬레는 부족한 재정에 대해서 염려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우리에게 풍요라곤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때로 큰 곤경에 처해 있을 때 예기치 못한 도움을 받아 실망하지 않고 다시 일을 계속할 수 잇게 되곤 합니다.』고 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그 뜻을 향하여 필요한 일에는 돈을 쓰도록 하였다.54)
3. 병자 심방인(A visitor of the sick)
웨슬레는 인간생활에서 병이 큰 것임을 잘 알아 병자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가졌다. 처음에는 속장들과 유사들이 심방하고 구제하였으나 이들 환자들이 요구하는 만큼 심방할 수 없으므로 병자 심방인을 따로 두었다. 웨슬레는 신도회원 중 자원하는 사람들을 택하여 2명씩 짝지어서 다니도록 하였고 일주일에 적어도 3번은 심방토록 하였다. 병자 심방인들이 지켜야 할 수칙은 ① 솔직하고 겸손해야 한다. ② 온유하고 오래참고 진실해야 한다. ③ 청결할 것, ④ 환자를 너무 가까이 말 것을 지키도록 하였다.55)
이러한 심방을 통해서 웨슬레는 『이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 더욱 놀라운 축복을 내리시는 것을 보고 기뻤습니다. 많은 생명이 구원을 받았고 많은 환자가 나음을 얻었으며 고통과 빈곤으로 시달리던 많은 사람이 그것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마음이 무겁던 자들이 기쁨을 얻게 되었고 슬피 울던 자들이 위로받게 되었으며 이 방문자들도 그들이 섬기는 주님으로부터 그들의 노력에 대한 귀한 선물을 받았습니다.고 하였다.56)
4. 교사(Teacher)
웨슬레는 어린이 교육에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교육받지 못하고 죄악에 접하는것을 안타깝게 여기고 킹스우드 광부 지역에 1739년 6월 기공식을 하고 학교를 세웠다. 이에 대하여 웨슬레는 일기에서 『여기서(킹스우드회관) 큰방 한개는 교실로 시작되었고 작은방 네 개는 그 양편으로 짓는데 교사들과 하나님이 허락하신다면 가난한 어린이들이 기숙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집이 완공되어서 시작할 수만 있다면 이미 가르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두 사람이 있고, 현재로서의 집의 형체는 거의 다 끝나 갑니다. 그래서 봄이나 이른 여름이면 완공할 것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고 하여 그의 교육선교의 열정을 볼 수 있다.57)
웨슬레는 유사 2명을 임명하여 학교를 관리케 하였고 60명의 어린이를 모아 부모가 학비를 감당치 못하면 기부금으로 충당하였고 극빈자 아이는 의복까지 지급하여 주었다. 학교의 규칙은 ① 6세 이하 입학금지, ② 아침 설교 엄히 출석, ③ 6-12시, 13-17시 수업, ④ 노는 날 없음, ⑤수업시간 중엔 선생님께 질문하는 것 이외엔 말해선 안됨, ⑥ 이유없이 일주일에 이틀 결석하면 퇴학이 된다는 것이다.58) 웨슬레는 이 학교를 통해 『학생들 가운데서도 성격이나 행동에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쉽게 읽고 쓰고 셈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동시에 올바른 종교 원리에 대해 배우고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되었고 자신들의 구원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고 하여 학교를 통한 교육선교와 봉사의 유익한 결과를 말하였다.59)
맺는말 : 연합신도회의 특성과 영향
이상에서 연합신도회의 설립과정과 본질과 조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지면 관계상 생략하였지만 연합신도회에서 활동한 선교 방법을 더 연구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순회 전도제도가 있으며 매월 보름달이 떠서 말타고 여향하기 편한 때에 모이던 「철야 기도회」(Watch-night service)와 신도반에서 실시하였던 「애찬회」(Love-feast)와 사회적 관심과 개혁활동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웨슬레는 모라비안교도와 헤어지게 된 것이 그들의 「정적주의」(Quietism) 때문이었다. 왜냐하면 웨슬레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복음은 사회적이며 그 거룩성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웨슬레는 개인주의적이며 정적주의에 머무는 신비주의에 반대하였다.60)
이러한 과제를 남겨 두면서 감리회의 성격을 결정 준 웨슬레의 연합신도회의 특성과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진정한 감리교회”의 모습으로 결론을 삼으려 한다.
1. 연합 신도회의 근거는 믿음의 결실, 복음선교(福音宣敎)에 있다. 웨슬레는 새로운 교파나 교회를 수립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다. 그의 관심은 구원의 확신과 그 말씀을 증거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연합 신도회의 모든 조직과 활동 뿐 아니라 규칙은 선교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임원이라도 신앙의 결실을 보이지 않을 때에는 회원에서 탈락되었으며 모든 회원이 선교에 참여하는 일원이 되어야 했다. 모든 개종 회심자들은 복음 전도자가 되도록 훈련받고 세계 선교활동을 일으켰다.61)
2. 연합신도회는 신앙의 확신과 증거에 결실을 얻기 위해 제자훈련 모임이다. 믿음 안에 계속 성장하고 서로 격려하며 권고하고 사랑으로 증거하는 모임이다. 이 점은 오늘날 교회에도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교인은 계속 제자훈련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웨슬레는 복음을 전하는 설교로만 그치지 않고 결심시킨 후 믿음을 증거하며 열매 맺도록 하기 위해 회심자를 돌보고 보호 육성하는데 심혈을 바치었다.62) 이러한 관심에서 속회와 신도반, 선발신도회, 참회자반 등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소그룹(Cell) 운동은 오늘 현대 교회에도 중요시하며 부각되는 목회, 선교, 신학의 관점이다. 이미 웨슬레는 이를 조직편성 뿐아니라 치밀한 관리로 실천한 것이다.
3. 연합신도회는 사회개혁적인 윤리적 성격이 강하다. 연합신도회 규칙에서 회원이 추구하고 지켜야 할 일들은 성서를 근거하여 실천해야 할 규칙으로써 그 성격이 실생활과 직결된 복음, 윤리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노예폐지 운동 등 사회폐습을 일소시키고 사회정의를 구현시키는 사회개혁적 성격이 부각되어 있다. 발터․뮤엘더(Walter G. Muelder)는 『감리회는 개혁 프로그램을 수행함에 있어서 특별한 제한이 없고 전사회(全社會)에 변화의 자극을 주도록 요청한다. 그러므로 사회조직에 도덕적 활성체(Moral Vitamins)이다』고 하면서 사회개혁에 과감하였음을 지적하였다. 즉 ① 알코올음료 거래 반대, ② 노예제도 폐지, ③ 차별 없는 복음, 신분계층을 없앴음, ④ 부의 청지기, ⑤ 가난한 사람의 곤경을 합리화시킴을 공격함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63)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웨슬레의 일기 곳곳에 나타나며 가난한 자를 구제하기 위하여 구빈(Poor House)원을 설치하였을 뿐 아니라 병들고 가난한 자를 치료키 위해 자신이 의학공부도 하여 진료하고 약을 지어주는 일을 한 열정에서도 나타나 있다.64)
4. 연합신도회는 민중의 교회였다. 평신도와 함께 일하는 모임이다. 웨슬레는 평신도 지도자들을 세우고 그들과 함께 신도회를 치리하였다. 또한 평신도 설교자와 전도자를 세워 순회전도로 보냈을 뿐만 아니라 유사를 세워 학교와 구빈원(Poor House)을 운영하여 구제, 복지사업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신도회의 주된 두 조직인 속회와 신도반에 각각 지도자를 세워 평신도 사제직을 수행케 하였다. 뮤엘더(Walter G. Muelder)는 「상층계층의 국교도(Anglican)에 축출된 무시받고 무관심받는 가난한자의 감리교회」라 하였고 「웨슬레 운동은 민중의 운동(People's Movement)이었다」고 하면서 「가난한 교회로서 감리교회 특징은 평신도 설교자, 사역자들을 활용함」이라고 하였다.65)
5. 연합신도회는 초교파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복음선교를 위해 타교파와 협력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내 교파, 내 방법에만 임한다는 편견과 당파심을 웨슬레는 가장 두려워하였다. 사실 신도반(Bands)을 편성한 것은 이러한 동기에서이다. 우드(Wood)는 「초기 감리교 신도회들은 성격상 비교파적이라기 보다는 초교파적이었다」고 하면서 「감리교인들은 모든 교파 가운데 생명을 확장하려는 것이다」고 웨슬레의 선언을 제시하고 있다.66) 연합신도회의 회원은 대부분 영국교회 교인이었으며, 신도회 모임은 교회 예배에 지장이 없도록 주간에 모인 것을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이 오늘날 감리회가 교회연합(Eccumenical) 운동에 앞장서게 하도록 한 것이며, 「내 교회주의」「내 교파주의」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감리회가 가장 배격한 것이었다. 연합신도회(United Society)는 감리회(Methodist Society)로써 복음(福音)으로 하나되고 연합하는 제자훈련, 복음운동(Evangelical Movement이었다.67)
웨슬레의 연합신도회는 오늘날 “진정한 감리회”의 성격과 본질을 규정해주는 것으로써 글로발(Global) 산업화시대, 비인간화되고 개별화되어 대화의 단절이 이룬 교회에 복음으로 연합하고 제자훈련을 이루어, 세계 구원의 복음선교와 신학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끝;rch)
------------------------------------------------------------------
(주)
49. Ibid., p. 262. cf. 제 1회 연회록.
50. 제 1회 연회록, p. 263.
51. 제 1회 연회록, p. 263, 전도인이 외울 서적은 제 1회 연회록 p.264를 참조하라.
유사(Stewards)는 신도회의 속장과 함께 기둥과 같은 봉사자이다. “유사”란 명칭은 여러 가지로 번역되어 있다. “집사” 혹은 “권사”등으로 혼돈되어 있다. 본인은 한국 초대 총리사였던 양주삼 목사가 한국 최초 교리장정을 발행하였을 때(1918) 사용된 용어로 취하였다. 그러나 현재 한국 감리교회는 “유사부”를 “재무부”로 개칭하므로써 유사란 명칭이 없어졌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권사”나 “집사”의 임무로만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유사”라 하였다. 이는 오늘날 한국 감리교회가 임원 중에서 재무부원을 선출하기 때문이다.
52. 제 1회 연회록, pp. 263~264.
53. J. Wesley : "A plain Account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 p. 262.
54. Ibid., p. 267.
55. Ibid., p. 263.
56. 日記, 1739. 11. 27.
57. J. Wesley, "A plain Account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 p. 266.
58. Ibid., pp. 266~267.
59. S. Brazier Green : John Wesley and William Law, London : The Epworth press, 1945, p. 180, 193.
60. S. Wood, op. cit., p. 164. Norman W. Taggart는 웨슬레의 Methodism 부흥운동이 세계선교활동의 동력이라고 논하고 있다. cf Norman W. Taggart; The Irish in World Methodism 1760-1900, London, Epworth Press, 1986. pp1ff.
61. J. Wesley : "A plain Account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 p. 152.
62. Walter G. Muelder, "Methodism's Contribution to Social Reform, In Methodism, Ed William K. Anderson, op. cit., pp. 193ff. cf. Martin Schmidt op. cit., p. 40. 와렌 스미스는 웨슬레의 노예폐지운동을 다루고 있다. Warren Thomas Smith: John Wesley & Slavery, Nashville, Abingdon Press 1986.
63. J. Wesley : "A plain Account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 op. cit., pp. 263~265. cf, David Hempton: Methodism and Politics in British society, London, Hutchinson. 1984.
64. Walter G. Muelder : op. cit., p. 193.
65. S. Wood; op. cit., p. 193. 더굴러스 스위니는 영국, 미국 복음부흥운동의 확장에서 평신도 전도인, 사역자들의 순회전도 지대한 영향을 밝히고 있다. cf, Dougls A. Sweeney: The American Evangelical Story, A History of the Movement, MI, Baker Academic, 2005.pp36ff
67). Methodist Society, Methodism의 복음주의부흥운동의 발생과 확장에 대해서는 최근 영국 출판한 "복음주의 역사“(A History of Evangelicalism) 시리즈를 참고하라. cf, Mark A. Noll: The Rise of Evangelicalism, Vol1, IVP 2004. John Wolffe: The Expansion of Evangelism, Vol2, IVP 2006. David W. Bebbington: The Dominance of Evangelicalism, Vol3, IVP 2005.
▲ 기도실
|
|
첫댓글 목사님
진정한 감리교회에 대하여 귀한 글을
잘 읽었습니다
혹시 감리교회 초기 연회에 대한 자료집이나 책자가
있으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감리교회에 대한 좋은 글들을
올려주시면 큰 도움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이주상목사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