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받을 줄 아는 아이로 키웁시다.
해인(海仁)어린이집(☏732-7879) ♡석류반
기간 |
5월 2주 (5/6~ 5/10)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소중한 나와 가족 |
소주제 |
소중한 나 | |||
목 표 |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소중함을 알아요. | |||||
기본생활 |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 갖고 도와드리기 | |||||
안전교육 |
교통안전교육-나를 지켜주는 보호장구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스스로 할 수 있어요. ▶글자 그림자 ▶동물 인형 머리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혼자 할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그림을 짚어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시계, 빗자루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글자를 보고 손가락으로 써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동물의 머리띠를 보여주고 선택한 후 교사가 동화를 들려주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준 후 질문을 해주고 혼자 옷을 입어요. 인사를 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글자, 그림을 짚어준 후 스스로 표현하기 및 글자 보고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동물 머리띠를 쓴 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수 |
▶숫자놀이 ▶시계알기 ▶기하도형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숫자 노래를 불러주고 숫자 짚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시계 노래를 불러준 후 1-12까지 숫자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세모, 네모 등 도형의 이름을 알려주고 스스로 위치에 맞게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 | ||||
조작 |
▶표정 만들기 ▶색 원기둥 ▶미피큐브 |
Ⅰ수준 아동:웃어요. 울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빨간색, 노란색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같은색끼리 분류하여 끼우도록 한다. 그리고 토끼, 기린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조각을 만들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울어요./ 화나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정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점점 작게, 점점 크게 순서로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기린, 토끼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모양 맞추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과학 |
▶생김새가 달라요. ▶성장 과정 책 ▶남자아기 여자아기 |
Ⅰ수준 아동:거울을 이용하여 얼굴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친구에게 보여준 후 달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아기~ 할아버지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남자, 여자 아기 인형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거울을 이용하여 얼굴 탐색하기 및 친구의 얼굴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친구와 달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아기~ 할아버지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순서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남자, 여자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다른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미 술 |
▶카드 만들기 ▶색종이 찢어 얼굴 꾸미기 ▶카네이션 만들기 |
Ⅰ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준 후 세모, 위로 접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 후 카네이션을 만든 후 위치에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색종이를 작게 찢은 후 얼굴에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색종이를 이용하여 세모, 위로 접기를 한 후 카네이션을 완성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준 후 세모, 위로 접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 후 엄마, 아빠 사랑해요.라고 적어준 후 쓰기를 할g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색종이를 찢은 후 붙이기, 얼굴 표정을 잘라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 후 색종이를 이용하여 위로, 세모 접기를 할 수 있도록 보여준 후 카네이션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음악활동:손피아노/ 흔들어소리내기/ 우드아고고 ▶동작활동:파라슈트/ 부채/ 스카프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블럭으로 몸 만들기/ 미피블럭/ 긴나무 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생일 케이크/ 자동차/ 여러 가지 옷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어버이날 ▶나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내 몸은 보물이에요.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어버이날 유래를 알려준 후 사랑해.라고 이야기를 해준 후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림을 보여준 후 설명해준 후 그림 짚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내 몸은 소중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 후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어버이날 유래를 알려준 후 엄마, 아빠 사랑해요./ 카네이션을 달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그림을 보여준 후 설명해준 후 교사가 말한 그림을 찾아 짚을 수 있도록 하며 우리몸은 소중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 |||
상황 이야기 |
▶병원에 가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소중한 나의 몸 |
Ⅰ.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등장인물을 잡은 후 스스로 떼기,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Ⅰ,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말한 등장인물을 스스로 찾은 후 동화판에 붙일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자전거 반환점 돌기 |
Ⅰ, Ⅱ수준 아동:시범을 보인 후 무릎을 짚어준 후 페달돌리기, 핸들 조작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Ⅲ수준 아동:시범을 보인 후 반환점 돌아요./ 브레이크 잡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반환점 돌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음 악• 난 타 |
▶미소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장난감 빌려주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떼기,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빌려줘.라고 표현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빌려줘.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손을 내밀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빌려줘./ 같이하자.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윤서빈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우체국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물고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신문놀이 |
▶신문지 방망이 |
Ⅰ, Ⅱ수준 아동:신문지를 작게 찢은 후 뭉치기를 할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인 후 신문에 찢은 종이를 놓고 길게 말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신문지 방망이를 만든 후 테이프를 붙여 완성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율 동 |
▶풍선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고 반환점 돌아오기/ 자전거 달리기 (우천시:실내 승마/ 흔들 흔들/ 감각길 걷기) |
Ⅰ, Ⅱ수준 아동:자전거의 페달을 밟아볼 수 있도록 하며 반환점 돌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핸들 조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스스로 반환점 돌기, 핸들 조작, 브레이크 잡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스스로 자전거 타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산책-걸매생태공원에서 매실을 관찰해요. (우천시:풍선 치기/ 풍선 바구니에 옮기기/ 풍선 꼬리 잡기)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주고 매실을 찾아준 후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차례를 지킬 수 있도록 하며 매실을 보여주고 찾을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매실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에서 얼굴 콜라주를 해요. (우천시:얼굴 콜라주)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을 주운 후 눈, 코, 입 등을 붙여 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스스로 나뭇잎을 주운 후 위치에 맞게 눈, 코, 입 등을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나를 소개해요. |
Ⅰ수준 아동:질문을 읽어준 후 좋아하는 음식, 동물 등 그림 컷을 보여준 후 짚어본 후 가위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질문을 해준 후 (예:이름은? 좋아하는 동물은? 좋아하는 음식은?) 스스로 그림을 잘라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선을 짚어준다. | |||
감 각 |
▶삐죽 빼죽(잔디밭) |
Ⅰ수준 아동:맨발로 잔디밭에서 걷기, 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노래를 불러준 후 맨발로 걷기, 뛰기 등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미술 및 조형 |
▶색종이 찢어 얼굴 꾸미기 ▶카네이션 만들기 |
Ⅰ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준 후 색종이 찢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세모, 위로 접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를 짚어준 후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준 후 스스로 색종이를 찢어 붙인 후 눈, 코, 입 등 잘라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색종이 선택하기 및 세모, 위로 접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손끝작업 |
▶카네이션 바구니-카네이션 만들기 |
Ⅰ수준 아동:그림자료를 설명해주고 꽃종이를 앞으로 뒤로 접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 후 꽃잎을 위로 올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자료를 설명해주고 꽃종이를 앞으로 뒤로 접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꽃잎을 위로 올려 꽃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환 경 |
▶앗! 지렁이다.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지렁이.라고 이야기를 해준 후 스스로 흙속에서 지렁이를 찾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지렁이./ 지렁이는 땅을 건강하게 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흙속에서 지렁이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우리몸은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함부로 옷을 벗지 않도록 지도를 해주세요. |
해 인
소 식 |
행 사 안 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5월은 가족을 위한 달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날'과 부모님께 감사함을 전하는 '어버이날'이 다가왔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이해 서로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넘치도록 표현해보는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
미소
성난얼굴 찡그린얼굴 싫어요 싫어요 싫어요 웃는얼굴 밝은얼굴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정말 좋아요 언제나 어디서나 미소를 지워보세요 언제나 어디서나 미소를 지워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