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이론 개념
상황이론은 동기부여 되는 것은 일반적인 법칙에 의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 (레빈의 장의 이론이 대표)
레빈의 장(field)의 이론
레빈이 주장하는 장이란 개인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을 의미하는 것
생활공간은 개인과 심리적 환경(개인의 요구,목적,신념 등) 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이 장에서 생산활동을 촉진하는 힘(일의 선호, 보상, 효과적인 감독)과
생산활동을 억제하는 힘(피로, 집단의 규범, 비효과적 감독)의 역학관계에 따라
개인의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은 일반적인 법칙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구체적 상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개인과 시스템,환경을 모두 고려하여 동기 부여해야 한다고 판단
동기부여 기법
개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관리방식이나 변화,보상체계의 변화와 함께
MBO의 도입, 직무충실화 등 다양한 방법 사용
관리방식의 변화 : 자율적 리더십, 개개인의 인격적 관리, 사우이 욕구의 충족
보상체계의 변화 : 성과평가와 업적기준 임금제, 연봉제와 능력급제, 스톡옵션과 종업원지주제, 다양한 복지 도입
목표설정의 의한 관리(MBO): 목표관리제도(MBO)는 상사와 부하가 공동으로 목표를 설정 한 후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측정하고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방법으로
로크의 목표설정이론을 기반으로 피터 드러커가 구체적 방법을 설계한 시스템
직무특성 모형-직무충실화
개념 : 해크먼과 올드햄은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의 특성이 직무 수행자의 성장욕구 수준에 부합될 때
긍정적인 동기가 유발되어 업무 효과가 증가하게 된다는 이로 ㄴ
핵심 직무 특성 | 중요한 심리적 상태 | 개인 및 직무 결과 |
기능 다양성
과업 정체성
과업 중요성 | 직무가 가지는 의미감 | 높은 내재적 동기부여
높은 수준의 직무성과
높은 직무만족
낮은 근태율과 결근율 |
자율성
피드백 | 직무수행에 대한 권한과 책임감 |
직무수행결과에 대한 확인 |
▲ 개인 차이 (상황변수) 지식과 기술수준/ 성장욕구(자아실현욕구)의 수준 / 환경적인 상황에 대한 만족여부 ▲ |
직무특성이론의 내용
해크먼과 올드햄의 직무특성모델에 따르면
직무가 다양성, 정체성, 중요성 등의 핵심직무특성 요소를 가지면
작업자는 의미감, 책임감 등의 중요한 심리적 상태를 가지게 되고
이에 높은 내재적 동기가 부여되어 높은 수준의 직무성과와 직무만족이 달성된다 주장
기술의 다양성 : 직무자체가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사용하거나 발전시킬 수 있으면 작업자는 해당 과업을 의미있는것으로 인식
과업의 정체성 : 개인의 직무가 전체 단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완전한 작업단위로 직무를 수행할때 의미가 중대된다
과업의 중요성 : 자신의 직무가 다른 사람의 작업이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때 작업에 대한 의미가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