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실무 제1강] 사회참여 방법의 ABC
사회참여 방법의 ABC
[기초실무 제1강] 1.전화하기
현대인들에게, 전화는 원만한 사회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나, 전화는 단체를 조직을 하거나, 정보를 모으거나 인터뷰를 하거나, 조사를 하거나 혹은 로비를 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것이다.
전화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면, 전화를 하기 전에 통화할 내용을 미리 적어서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끔 아주 중요한 사람과 전화를 하는 과정에서 자기 이름도 잊는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여러분의 전화 번호와 주소를 밝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집 주소는 알지만, 소속단체나 조직 주소는 모르므로 미리 준비성 있게 적어놓는 것이 필요하다.
이래야 상대방이 주소를 물을 때에도 실수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 양식에 이야기 할 것이나 질문할 것을 적어 놓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양식을 이용하면 상대방이 당신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적을 수도 있다.
전화를 잘하는 방법
1. 가정,그룹,혹은 단체에서 전화를 사용하기 전에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의례적
인말 이지만 꼭 지켜야 할 중요 사항이다.
2. 전화 걸기에 아주 능란한 사람이 아니라면, 전화 통화 정리 양식을 복사하여
내용을 적은 다음 전화하는 것이 좋다.
3. 당신의 전화를 받으면, 그 사람에게 당신의 이름, 소속 조직을 이야기해야
한다. 당신의 프로젝트에 따라 활동을 한다고 하여도, 소속과 이름을 밝히는 것이
친절한 응답을 받기 쉽다
4. 전화를 받는 사람의 이름을 모른다면, 공적 책임이 있는 사람을 찾거나 전화
안내 계를 찾아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관련 있는 부서와 통화를 할 수 있다.
5. 희망하는 전화 상대자가 없을 경우, 언제 돌아오는지를 질문하여 적어야
한다. 그래서 그 시간에 다시 전화를 하는 것이 좋다. 혹은 당신의 이름, 조직,
전화번호,전화를 받을 수 있는 시간, 그리고 전화 이유를 남길 수도 있다.
대부분의 공무원은 답신 전화를 하곤 한다.
6. 전화가 안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꾸 전화하는 수밖에 없다. 필요한 정보를
얻을 때까지 계속 전화하는 끈기를 가져야 하는데, 항상 공손해야 한다.
함부로 통화를 해서는 안 된다.그런 행동은 여러분의 활동을 어렵게 한다.
상대방이 큰 소리를 낸다고 함께 큰 소리를 낼 필요가 없다.
7. 희망하는 통화 대상자와 연결이 되면, 당신의 이름, 소속 조직을 다시 말한 후,
전화를 한 목적과 통화할 내용을 이야기한다.
8. 통화 대상자가 이야기하는 것을 정확하게 받아 적어야 한다. 잘 못 적을 경우,
정중하게 다시 물어볼 수도 있다. 축구 이야기는 잊어 먹지 않을 수 있더라도,
전화 내용은 잊을 수 있으므로 즉시 받아 적어야 한다.
9.전화 통화를 하는 동안, 상대방의 정확한 이름, 직함, 주소, 구내전화
번호등을 알아내어 적어야 한다. 여러 사람을 거친 후 연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렇게 하지 않으면 또 다시 여러 사람을 거쳐서야 통화를 하게 된다.
10. 관계자에게 당신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남겨야 한다. 그래야 추후에 상대방
이 원할 경우 연락이 쉽다.
11.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은 경우는 정중히 감사의 말을 하고 끊어야 한다.
12. 다시 찾아보기 쉽게, 전화 양식지들을 철해서 보관하여야 한다.
2.편지쓰기
사람들에게 행동하도록 설득할 때 훌륭한 글은 강압적인 힘을 사용하는 것
보다 더 좋다. 훌륭한 글은 역사를 바꿀 수 있다. 효과적으로 편지 쓰는 것에 대해
배운다면 세상에서 중요한 힘을 다룰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편지(글)를 쓰는 것이다.
1. 정보적인 편지 정보를 수집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주는 것
2. 지지하는 편지 사람들에게 감사하거나 동의하고 있다고 알려주는 편지
3. 설득적인 편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 예를 들어 법안
을 지지하기 위해 입법자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4. 반대하는 편지 여러분이 그들에게 동의하지 않음을 이야기 하는 내용.
예) 시에서 예산을 쓰는 방법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시장에게 편지를 쓰는 것.
5. 문제 해결 편지 문제를 명확히 하거나 해결을 목적으로 함. 예)큰 동물원이나
도서관이나 개선된 고속도로 시스템의 필요를 신문 편집장에게 전하는 것
6. 요구적인 편지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구하는 것. 여러분이 참여했던 과업을
지지하거나 힘을 북돋아 주는 것.
- 신문사나 출판사의 편집자에게 편지 쓰는 방법
여러분는 편지를 쓸 수 있다.
어려운 일이 절대 아니다. 여러분의 생각들은 수많은 사람에게 알려지고, 여러분의 문제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며 홍보해 주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이다.
1. 격식을 차리기 위해 소속 편지지에 글을 써라
2. 가능하다면 컴퓨터로 써라. 그러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다면 직접 손수
써도 상관은 없으나 또박또박 써야 알아보기 좋다.
3. 반송주소와 서명을 기입하라. 그러나 이름 공개를 원치 않는다면 편집자들은
여러분의 이름을 인쇄하지 않을 것이다.
4. 이렇게 너의 편지를 써라 : 편집장님에게
<중략>
그리고 끝에 이렇게 써라. (여러분의 서명)
(여러분의 소속 또는 조직)
5. 편지는 간단하고 명료하게 만들어라. 편집장은 긴 편지에 감동을 받지 않는다.
6. 여러분의 주제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것이어야 한다.
7. 증거가 없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어떠한 비방은 하지 않아야 한다.
비방은 불공정하게 어떠한 사람을 나쁘게 평가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비방
에 대해 저항할 것이다. 문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려고
여러분은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8. 어떤 것을 생각해서 글을 썼다면 그 이유에 대해 알려주어라.
9. 한 신문사에 똑같은 편지나 한 번 이상 보내지 마라.
10.편지를 보내기 전에 오류가 있는지 점검하라. 그러나 걱정할 것은 없다.
여러분의 편지는 완벽할 수 없다. 편집장은 수정할 것이 없도록 만들 것이다.
- 공공기관에 편지 쓰는 방법
시장이나 국회의원, 대통령에게 편지를 써야하는가?. 여러분들이 무엇인가 이야기하고 싶다면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는 편지를 쓸 수 있다.
1. 시위원이나 국회의원들에게 편지를 쓰기 가장 좋은 시기는 입법을 시작하기
전이다. 그때가 여러분의 편지를 읽을 시간이 더 많을 것이다. 편지를 보낸 후
한 주나 그 후에 전화를 걸어라.
2.반송주소를 써서 의원들이 답장을 쓸 수 있게 하라
3. 첫 문장에 여러분의 목적을 진술하라.
4. 각각의 편지에 하나의 주제를 강조하라.
5. 관공서에 보내는 편지는 가능한 짧게 써야 한다.
6. 반대 의견은 더욱더 예절은 지켜야 한다. 예의없게 쓰면 절대 안된다.
7.가능하다면 칭찬을 하라. 공직자가 했던 어떤 사건에 대해 헐뜯는 말은 피하라.
긍정적인 관점이라면 동의하거나 칭찬하는 것을 더 즐거워 할 것이다.
8. 근무시간을 빼앗는다고 사과할 필요는 없다. 여러분들의 편지를 읽는 것이 그들에
게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3.면담(인터뷰)하기
정보가 필요할 때 어디를 이용합니까? 도서? 잡지? 신문? 도서관? 이들은 모두
좋은 정보의 원천이지만, 독서는 정보를 얻는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다.
인터넷 검색이나 전문가와 의논하으로써 보다 많은 정보를 얻기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정말 최근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인터뷰가 책보다 훨씬 나은 정보원이
될 수 있다.책이란 대체로 생산하기 위하여 1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나, 인터뷰를
통하여 바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터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4가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1. 정보를 얻기 위한 인터뷰.
당신이 관심이 있는 문제에 대하여 더 알고자 사실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인물 묘사. 유명인이나 전문가를 묘사한다.
그들이 활동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자.
3. 의견 확인 인터뷰.
일종의 조사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고 인간의
내 면에 대하여 알게 된다.
4. 설득을 목표로 하는 인터뷰.
인터뷰를 통하여 지지를 확보할 수 있다. 당신이 해결하고자하는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하며, 관계 인사가 당신을 돕도록 설득하는 기회로 삼는다.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인사를 당신의 편으로 만든다면 보다 많은 힘을 사회적
으로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면담(인터뷰)을 잘 할 수 있어요.
1. 전화를 통해 사전 약속을 한다.
2. 인터뷰 전에 4-5개의 질문 목록을 만든다. 순서대로하고 질문을 한 다음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잠시 시간을 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3. 먼저 종이에 인터뷰 대상자의 이름, 주제, 전화번호, 그리고 주소를 기재할 수
있다. 그 종이에 당신이 하고자 하는 질문과 질문 번호를 기재할 수 있다.
질문과 답변이 혼동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답변 앞에 질문과 같은 번호를 적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뷰 후에는 인터뷰 날자와 시작과 끝 시간을 적는다.
4. 약속 시간에 맞추어 인터뷰 장소에 가야한다.
5. 녹음기가 있으면 이를 이용하는 인터뷰를 녹음하면 편하다. 이때, 당연히 인터뷰
상대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녹음기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며, 어떤 사람
들은 노트를 하는 것만으로 인터뷰를 하기도 한다.
6. 카메라를 가지고 스냅 사진을 찍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당연히 사진
찍는 것을 허락 받아야 한다.사진 촬영을 한 것들은 아주 재미있는 것이 될 것이다.
7. 노트를 아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종이를 충분히 가져가야 한다. 또, 연필이나
볼펜 등 필기 도구를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8. 인터뷰 대상자가 요점과는 다른 이야기를 엉뚱하게 한다면, 이러한 대답도 받아
넘겨야 한다. 이 과정에서 혹시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대답을 들을 후 질문의 본론으로 들어가면 된다.
9.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인상깊게 전달하려고 인터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기
위하여 인터뷰를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훌륭한 인터뷰가 되기 위해서는
훌륭한 청취자가 되어야 한다.
10. 인터뷰 과정에서 정보를 어디에서 얻었는지 질문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그가
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점검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게 어디를 가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도 물어 볼 수 있다.
11. 너무 빨리 대답하여 받아 적을 수 없다면 다시 한번 이야기해 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할 수 있다.
13. 인터뷰를 끝내기 전에,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집에 돌아와서는
감사 전화를 한다. 이렇게 함으로, 다음에도 당신을 돕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한다.
14. 인터뷰 결과물을 정리하여 소속단체, 지역사회, 그리고 관심이 있는 사회 단체에
제시 한다. 이러한 정보의 공유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활동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