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런
(Sjoelen)
사진출처 - 홍천군장애인체육회 허미희 지도자 수업사진
개요
슐런은 1870년 네덜란드에서 유래한 실내 전통게임으로, 바 빌리어드(나무조각들을 건드리지 않고 공을 구멍안으로 쳐서 넣는 당구 같은 게임)로 시작을 하여 미니어처 게임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형태의 게임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길이2m,폭 40cm로 된 나무 판자 'Sjoelbak(슐박)' 과 지름5cm의 나무로 된 납작한 토막 'Puck(퍽)' 이 슐런경기에 쓰인다.
게임 방법
- 총 30개의 퍽을 슐박 끝에 있는 네 개의 칸의 구멍 안으로 밀어넣어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다.
- 중간에 위치한 퍽을 세게 쳐서 구멍으로 넣을 수도 있다.
- 쿼터:경기는 1게임 당 30개의 퍽을 사용하고, 3쿼터를 부여하는 것을 기본 1경기로 한다.
점수 계산 방법
각 칸의 퍽은 왼쪽부터 2-3-4-1 순으로 점수가 매겨진다.
퍽이 각각 네 개의 관문함에 골고루 한 개씩 들어간 경우'Strike(스트라이크)=만'이라고 하며 두 개씩 들어간 경우
2스트라이크 등으로 사용한다.
스트라이크의 경우 점수 합의 두배를 곱하고,
같은 갯수가 아닌 퍽은 따로 계산해 각 칸의 점수를 매긴다.
ex)
① 각 칸에 똑같이 1개씩 퍽을 넣고(1스트라이크),
3점 칸에 1개 더 넣은 경우 (2+3+4+1)*2 +3 = 23
② 각 칸에 똑같이 2개씩 퍽을 넣은 경우 (4+6+8+2)*2=40 (2스트라이크)
슐런 용어의 정의
1. 슐런 도구 용어
①시점막대 : 슐런 경기를 진행할 때 추반(推盤)한 퍽이 출발하는 시점이며,
퍽의 실제 사용여부를 판단하는 데 기준선이 되는 나무판이다.
②관문막대 : 플레이한 퍽이 점수를 얻기 위해 만드시 통과해야 하는 네 개의 홈(관문)이 새겨진 나무판으로,
플레이한 퍽의 종점이자 점수 획득 여부를 판가름하는 기준선이다.
③관문 : 관문막대에 1점부터 4점까지 점수가 새겨진 네 개의 홈으로서
선수에 의해 추반된 퍽이 통과하면 점수를 획득하는 문이다.
④관문함 : 추반된 퍽이 관문을 통과하여 도달하는 부분이며,
네 개의 칸으로 나뉘어져 있고, 슐박을 사용하지 않을 때 퍽을 보관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⑤간벽 : 관문함을 네 개의 칸으로 나누기 위해 설치된 칸막이이다.
⑥가림막 : 슐박에 퍽을 보관할 때 퍽이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도록 관문을 막는 칸막이로서
슐런 경기 중에 퍽이 관문을 통과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에도 사용한다.
2. 슐런 경기 용어
①플레이 : 경기를 진행할 때 선수가 퍽을 관문에 밀어 넣는 행위를 말한다. (=추반)
②관통 : 추반된 퍽이 관문을 완전히 통과하여 관문함에 들어간 것을 말한다.
③파울 : 경기 규칙을 어기고 퍽을 잘못 사용한 경우나,
추반된 퍽이 관문을 통과하지 않고 슐박 밖으로 튕겨나간 경우,
추반된 퍽이 관문막대를 충격 후 시점막대로 되돌아오거나 하는 경우
해당 퍽을 해당 시기에 다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 네덜란드 교육진흥원 홈페이지, 대한슐런협회
대한슐런협회 - http://www.nks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