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고린도후서8장16~24절
제목 : 자랑 그 이상의 증거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모금한 헌금을 아무런 의혹 없이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디도와 검증된 다른 두 형제를 추천합니다.
1. 디도를 소개함(16~17절).
1) 열성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16절).
“[16] 너희를 위하여 같은 간절함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본절은 "내가 여러분에게 기울이는 것과 같은 열성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공동번역)의 뜻입니다.
바울이 신뢰하는 동역자 디도가 고린도 교인들에 대해 그 같은 열정을 갖고 있다는 것은 고린도에 가서 구제 헌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을 찾던 바울에게는 여간 감사한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한편 바울은 본절에서 고린도 교인들에 대한 디도의 열정을 상기시킴으로써(7:13-15), 고린도 교인들이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해주기를 은연중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유익을 위함이지 헌금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10절).
2) 디도는 권함을 받고 더욱 간절함으로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습니다(17절).
“[17] 그가 권함을 받고 더욱 간절함으로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고”
바울이 처음에 디도에게 고린도 교인들의 구제 헌금을 성취하게 하기 위해 이 일을 권한 것은 사실입니다(6절).
그러나 디도는 권함에 의해서가 아니라 고린도 교인들에 대한 깊은 열정 때문에(7:15) 자원하여 나섰습니다.
본문에 대해, 혹자는 디도가 종종 바울의 전도와는 독자적(獨自的)으로 일했다는 암시가 있다고 보지만(Harris) 이는 타당치 않습니다.
2. 디도와 동행할 아들을 소개함(18~22절)
1) 그와 함께 그 형제를 보냈는데 복음으로써 모든 교회에서 칭찬을 받았습니다(18절).
“[18] 또 그와 함께 그 형제를 보내었으니 이 사람은 복음으로써 모든 교회에서 칭찬을 받는 자요”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구제 헌금을 위해 디도 외에 두 사람을 더 보냈습니다(22절).
본문에 '복음으로서 칭찬을 받는 자'(공동번역에는 '복음을 전하는데 명성을 떨친 사람'으로 되어 있다)라고 소개된 이 사람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학자들은 '누가'나 '디도의 형제'일 것이라고 추측하는데 이에 대한 근거는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이 사람이 바울의 신뢰를 받았고 여러 교회로부터 칭찬을 받았던 자라는 사실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그는 여러 교회의 택함을 받아 우리가 맡은 은혜의 일로 우리와 동행한자입니다(19절).
“[19] 이뿐 아니라 그는 동일한 주의 영광과 우리의 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교회의 택함을 받아 우리가 맡은 은혜의 일로 우리와 동행하는 자라”
여러 교회의 택함을 입어. - 본문은 방금 바울이 소개한 사람이 바울에 의해 선택된 것이 아니라 여러 교회들에 의해 선택되었으며 이 선택의 방법은 교회들에 의한 공식적 투표에 의한 것이었음을 말해줍니다.
왜냐하면 '택함을 입어'에 해당하는 헬라어 '케이로토네데이스'는
'거수(擧手)로써 투표하여 선택한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 선택된 사람이 공신력 있는 인물임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혹자는 이 사람이 마게도냐의 교인들로부터 뽑힌 대표자일 것이라고 보는데(Barrett), 이렇게 볼 수 있는 가능성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마게도냐 교인들의 구제 모금은 끝이 난 상태였으므로 모금된 돈을 디도와 함께 운반하고 보호할 사람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3)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입니다(20절).
“[20] 이것을 조심함은 우리가 맡은 이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이것을 조심함은. - 바울이 구제금을 모금하고 관리하기 위한 실무자를 그의 측근인 디도 한 사람으로 국한하지 않고 두 명을 더 참여시킨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야기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사려 깊은 행위였습니다.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거액의 연보'에 해당 한는 헬라어 '하드로테티'는 '살진', '큰', '부유한'의 뜻을 가진 '하드로스'에서 파생된 말로 단지 '심정적(心情的) 많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많은 액수의 헌금'이었음을 말해줍니다.
또한 '비방하지 못하게'가 뜻하는 바는 그 모금된 돈을 도둑질 당하거나 분실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거액의 연보가 바울과 관계되어 있음으로 해서 생길 수 있는 의혹이나 인간적인 의심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비방하지 못하게'로 번역된 헬라어 '메 모메세타이'가 문자적으로 '비난을 받지 않다'를 뜻하는데서 알 수 있습니다(be no accusations, JB).
당시 복음 전도자들이 대개 받았던 비난처럼 바울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선교활동을 한다는 비난을 예견한 만큼, 바울은 오직 주의 영광과 성도들의 구원을 위해 일한 것이(4:12), 도리어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켜 선교하는데 조금이라도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했습니다(Barrett).
그러나 바울의 이런세심한주의에도 불구하고 악의에 찬 오해를 면할 수는 없었습니다(12:16-21).
4) 주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서너한 일에 조심하려 함입니다(21절)
“[21] 이는 우리가 주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선한 일에 조심하려 함이라”
주 앞에서뿐 아니라. - 사실상 바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님 앞에서 깨끗하다 인정받는 것입니다(고전 4:4).
그러므로 그는 결코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바울이 이렇게 사람들의 의혹을 불러일으키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좋지 않은 평판이 나는 것은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었습니다(6:3;고전 9:12;10:32).
한편 본절은 바울이 70인역 잠 3:4을 인용한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있습니다(Barrett, Harris).
5) 여기서 또 한 사람의 알려지지 않은 동반자가 소개되고 있습니다(22절).
“[22] 또 그들과 함께 우리의 한 형제를 보내었노니 우리는 그가 여러 가지 일에 간절한 것을 여러 번 확인하였거니와 이제 그가 너희를 크게 믿으므로 더욱 간절하니라”
이 사람은 여러 차례에 걸친 시험에서 증명될 만큼 열성을 가지고 있었고 더욱이 고린도 교인들에 대한 큰 믿음을 가지고 있는 자였으므로 이번 일에 동행하게 하였던 것입니다.
학자들은 이 사람이 아볼로나 두기고일 수있다고 추측하나(Farrar, Robertson)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한편 바울이 디도와 함께 보낸 두 사람에 대해서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것은,
디도가 이 편지를 고린도 교회에서 읽을 때 그들을 소개하려고 했거나 아니면 두 사람의 대표자들이 마게도냐 교회들에 의해 선출된 자로서 이미 고린도에 잘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는 학자도 있습니다(Harris).
3. 환대를 부탁함(23~24절)
1) 디도는 바울의 동료요, 동역자요, 형제들은 여러 교회의 사자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라고 합니다(23절)
“[23] 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료요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요 우리 형제들로 말하면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무요...동역자요. - 고린도에서 보내진 디도 일행에 대한 신임장(信任狀)이 서술되고 있습니다.
디도는 다른 두 사람과 구별될 만큼 다소 특별한 존재였습니다.
여기서 '동무'라는 표현은 바울과 디도가 상당히 친밀한 관계에 있었음을 말해주며 '동역자'라는 표현은 디도가 복음 전파의 사역에 한 주체로서 지대한 공헌을 했음을 말해줍니다.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 여기서 '여러 교회'는 19절에서의 주석처럼 '마게도냐의 교회들'을 지칭하고,
'사자들'(아포스톨로이)은 '사신' 또는 '사절'을 뜻합니다.
이 형제들은 바울이나 디도처럼 사역자로 세워진 것이 아니라,
이번의 구제금 사업을 위해 여러 교회들로부터 선택된 사람들로 사도에 준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또한 구제금 모금 사업의 재정적인 면을 담당하는 지역 교회들의 대리인들이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한편 본절에 언급된 이러한 구별이 바울이나 디도와, 여러 교회들에서 선택된 '사절'들 사이에 지위의 차별을 암시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전자나 후자 모두가 그리스도의 영광이라는 점에서 동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디도를 비롯하여 두 형제들은 바울이 인정하고 신임하는 자들이 었으며, 다른 교회들로부터도 신임받는 사람들이었습니다.
2) 너희는 여러 교회 앞에서 너희의 사랑과 너희에 대한 우리의 증거를 보이라고 합니다(24절)
“[24] 그러므로 너희는 여러 교회 앞에서 너희의 사랑과 너희에 대한 우리 자랑의 증거를 그들에게 보이라”
공동번역은 본절을 다음과 같이 번역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그들을 사랑으로 대하여 우리가 여러분을 자랑한 점이 사실이라는 것을 모든 교회에 드러내십시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자신이 보내는 사절단을 따뜻하게 환대(歡待)할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대는 자신이 고린도 교인들에 대하여 자랑한 것을 확증해주는 의미를 갖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결국 바울의 요구는 고린도 교인들이 참으로 성숙하고 훌륭한 성도임을 보여달라는 것이었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같은 마음을 품은 동역자는 일을 끝까지 성취할 수 있는 동력이자, 위로입니다(16,17,23절).
바울에게 디도는 그런 존재입니다.
칭찬보다 책임이 막중한 일을 맡는다는 건 결코 쉽지 않은 결정임도 디도는 간절한 마음으로 자원하여 나섭니다.
이를 보면서 바울은 이 일을 기뻐하시는 하나님이 주신 마음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공동체의 일군들도 경쟁과 견제를 멈추고 서로 높이이며,
사적인 야망보다 하나님의 선한 뜻을 향한 동일한 열정을 품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 디도와 함께 연보를 모금하는 일에 동참할 자로 모든 교회에서 신뢰와 인정을 받는 이들을 추천합니다(18,19,22절).
사실 추천이 있어도 정작 당사자에게 애정과 열정이 없다면,
억지로 맡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성도들을 섬기는 일에 간절함이 있었고,
주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동행을 결심합니다.
내외적인 자격 요건도 갖추어야 하지만 무엇보다 복음에 대한 신실함,
선한 일을 향한 사모함,
성도들을 섬기려는 자원하는 마음이야말로 진정한 일꾼의 자격이 아닐까요?
사람들은 나를 어떤 사람으로 소개할 것 같습니까?
3) 바울은 거액의 연보와 관련된 일에 신중을 기합니다(20,21절).
그래서 이 선한 일에 동참한 자들이 얼마나 신실한자를 소개하여 이 연보 계획이 결코 개인적인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사도가 우려한 것은 대적들의 비방입니다.
선한 일이 투명하지 않은 과정을 통해 진행될 때
복음의 영광과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권위가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분과 목적이 선해도 방법과 절차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공동체는 누구나 알 수 있고 공감할 수 있을 만큼 투명하게 재정을 관리하고 있습니까?
4) 바울은 자신이 보낸 아들에게 사랑을 나타내보이라고 부탁합니다(24절).
이것은 수고하는 일꾼들에 대한 환대만 아니라 가난한 형제들을 위한 연보 모금에 적극적인 동참을 의미합니다.
복음은 사랑을 타고 전파됩니다.
연약한 이들을 향한 섬김이야말로 성도가 보여야 할 아름다운 증거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