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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회원
MembersasVisitors
빈첸시오회의 설립 위지는 가난한 사람들의 가정을 방문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누추한 옷을 걸치고 절망과 낙담 속에서 막가는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본다. 그들이 참담한 처지는 우리에게 교훈과 그들에게 헌신하려는 동기를 준다.
“우리 주 구세주께서 탄생하시던 날 밤, 크나큰 축복이 몇몇 목동들에게 내렸습니다. 가난한 형제들을 방문하는 것은 빈첸시오회원들이 받은 커다란 영광과 영예입니다. 우리는 이처럼 큰 특권을 잃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천국의 상급이 따르는 이 선행에 충실합시다. 가난한 사람을 방분할 때 우리는 가난하신 예수님을 방문하는 것입니다”(1841년 초대 성 빈첸시오 아바오로회 협의회 회장 M.베일리).
“가난한 이들의 가정 방문을 계속하도록 합시다. 가난한 이들의 방문은 빈첸시오회의 가장 중요한 사업이며 그 존재 이유요 생활입니다. 이 사업은 우리에게 이미 하느님의 은총이라는 귀중한 결실을 안겨 주었습니다. 우리가 이 선행에 충실할 때 하느님께서는 앞으로도 우리를 성화시켜 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난한 사람들의 가정 방문은 우리의 사명이자 특별 사업입니다. 빈첸시오회원들은 이 일에 시간을 바쳐야 합니다”(M. 베일리).
현대 도시 생활과 생활양식의 변화 속에 사는 우리는 가족이나 친구가 아니면 자기 집에 들이기를 꺼려 한다. 근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공포심에서 오는 이러한 변화는 초기 빈첸시오회원들이 가정 방문에 부여한 절대적 우선권에 약간의 변경을 가져다 주었다. 초기 빈첸시오회원들처럼 오늘의 회원들 역시 가정 방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사람들을 집 밖에서 만나야 하는 상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아무튼 가정 방문은 우리 회의 중요한 사업으로 지속될 것이다.
가정 방문
집은 건물만이 아니다. 집이라는 개념은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집은 인간의 피난처여 안전한 은신처이며 거주 장소이다. 집은 그 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역사를 말해 준다. 집은 그 안에서 친밀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집은 아주 유일한 방법으로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의 소유물이다. 보통 초대를 받지 않는 한 외부인들은 그 안에 들어갈 권리가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빈첸시오회원들은 자신들을 영접해 주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큰 대접을 받는 것이다. 한 빈첸시오회원에게 가정 방문이 허용되었다는 것은, 곧 그에게 한 인간 또는 한 가정의 내면적 삶을 터놓고 나눌 수 있는 특별한 친구의 자격이 주어진 것을 의미한다.
가정 방문을 하는 회원들이 늘 명심해야 할 점이 있다. 곧, 가난한 집에 들어가 거만한 자세로 집안을 두리번거리거나 질문을 하는 식의 자세이다. 이러한 자세는 그 가정에 대한 실례이며 가족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한 마디로 그러한 자세는 실수요 실패이다. 진정한 빈첸시오회원의 가정 방문은 복음적이고 그리스도다워야 한다. 곧, 자신들의 문제와 필요성에 관하여 침착하게 의논할 수 있고 인생의 실패, 어려움, 성취, 희망, 포부를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그들에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참된 방문자는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경솔한 언행을 삼간다. 신중한 회원은 그들을 더 잘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하여 세심한 주위를 기울이고 강요나 비판을 삼가며 그들의 인격을 존중한다.
둘씩 짝지어 방문하기
“예수께서는 여러 촌락으로 두루 다니면서 가르치시다가 열두 제자를 불러 둘씩 짝지어 파견하셨다”(마르 6,7). 빈첸시오회는 가난한 사람들을 방문할 때 두 사람씩 짝지어 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가난한 이들을 찾아가는 빈첸시오회원들의 방문 목적이 정신적 물질적 복지 향상에 있음을 고려할 때 우리는 둘씩 짝지어 하는 방문 형식을 결코 가볍게 다룰 수 없다.
“두 개의 머리는 하나의 머리보다 낫다,” 라는 격언은 이런 경우에 잘 어울리는 말이다. 저마다의 눈을 가진 우리는 가정과 개인들의 다른 면을 관찰할 것이다. 두 사람의 의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상대방을 가장 유리한 방법을 도와주게 한다.
문제 제기나 의논은 여러 차례의 방문과 접촉을 통하여 충분한 대인관계가 이루어졌을 때 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또한 두 사람이 함께하는 방문은 회원들의 안전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 간혹 있는 일이긴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기대하고 원하는 것을 얻어내지 못했을 때 회원들에게 불만과 원망을 표출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혼자 사는 사람이나 독신 부모의 집을 방문할 때 혼자 하는 방문은 삼가는 편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우리는 만사에 유연해야 한다. 긴급한 일이 발생하였을 때는 혼자의 방문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신중성이 우리의 길잡이가 되어야 한다. 회원 수가 부족하다거나 이러저러한 어려움을 빙자하여 우리 회의 오랜 전통인 자선의 관행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가정 방문에 대한 몇 가지 제의
SuggestionsforHomeVisitation
방문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나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방문을 하는가?” ……“나는 상대방에게 친절을 베풀고 그에게 말할 기회를 주고 경청하기 위하여 방문을 하는가?”
친교 방문(특히 노인들을 방문할 때)
성- 친절하고 다정하고 자연스러운 관계를 다진다.
성- 날씨, 아이들, 물가, 요리법 등 아주 평범한 이야기를 나눈다.
성- 편지를 읽어 준다거나 대필한다.
성- 화투와 같은 간단한 놀이를 한다.
성- 뜨개질이나 바느질, 화초 가꾸기와 같은 간단한 소일거리나 새로운 흥밋거리를 찾아준다.
성- 자신의 외모에 신경을 쓰도록 격려한다.
성- 상대방에 대한 관심, 곧 그의 신분이나 소유물을 귀중하게 여긴다.
성- 방문한 가족과 사람들의 생일 및 영명축일과 같은 특별한 날들을 기억해 두었다가 축하
카드를 보낸다.
성- 간단한 산보나 옛 친구 방문, 쇼핑, 박물관 관람과 같은 외출을 계획한다.
정보 취득을 위한 방문
성- 간단히 방문의 목적을 알린다.
성
성 “우리는 ooo 본당의 성 빈첸시오회에서 왔습니다. (아무개) 신부님께서 도와드릴 것이
없는지 알아보라고 하셔서 왔습니다.”
성-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들의 문제에 접근하게 한다.
성“어떻게 도와 드릴까요?”
성“어떤 도움을 원하십니까?”
성“당신의 문제에 관하여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성“현재 당신의 경제적 형편은 어떠하신지요?”
- 상대방이 자신의 처지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들이 말하려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그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느끼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주의해서 듣는다.
- 훌륭한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불필요한 질문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방해하지 말 것.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상대방의 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여유를 가지고 질문을 한다. 질문은 그들의 말을 미심쩍하게 여긴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 자세로 해야 한다. 부드러운 자세로 “ ……에 관해서 좀더 잘 알아듣게 말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특별한 질문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만일 필요하다면 먼저 질문의 의도를 밝힌 다음에 하라.
“이것이 당신의 사회보험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등.
- 설문지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방이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설문지 기록은 우리 양쪽에 다 도움이 됩니다.”라고 하던지 또는 “원하신다면 설문지 기록을 도와드리겠습니다.”라고 하자.
- 일반적으로 방문중에는 기록을 하지 않도록 하자. 기록은 상대방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 자기에 관해 무엇을 적고 있는지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요한 정보를 기억에 담아 두도록 하자. 단, 성명, 날짜, 돈의 액수 등의 기록은 예외이다.
- 방문 시간이 끝나갈 즈음에 서로 나눈 대화를 간단히 요약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오해도 정정할 수 있고 빠뜨린 정보를 보충할 수 있다.
- 그들이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선택은 예외이지만 그들이 한 선택의 결과에 대해 설명해 준다. 물론 선택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말도 잊어서는 안된다. 또한 본당 협의회에서 그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설명해 준다.
- 문제 해결을 위하여 함께할 수 있는 일이 없는지 점검해 본다. 전화를 건다든다 편지를 쓰는 일 등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하도록 권장한다.
-잠정적 결정을 할 경우에는 다음 단계를 함께 계획한다. 그리고 그 계획에 대해 양편이 확실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한다.
기타 제안들과 질문
우리는 방문을 마칠 때 마침 기도를 드리는가? 주님의 기도나 성모송과 같은 기도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자유 기도를 드리고 있는가?
성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시는 전지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저희가 오늘 방문한이 가정을 도와주시고 축복해 주소서. 저희 빈첸시오회원들을 이끄어 주시고 이 가정이 처한 어려움들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지혜를 주소서. 지금까지 저희에게 내려 주신 모든 은총 감사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어떤 회원들은 이런 기도를 거북하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기도를 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이를 시도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회원들은 빈첸시오회에 대한 책자나 고통에 관한 기도서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보급하고 있는지? 이런 종의 책자 구입에 대한 예산에 관해서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문한 가정에 대한 소식이 끊길 때 원인 점검을 하는가? 아니면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식으로 넘겨 버리지는 않는지 반성해 보자. 대개의 경우 한 번 봉사를 받은 사람은 또 다시 폐를 끼치기를 꺼려 한다. 따라서 일정 기간을 두고 방문을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지역 협의회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절망적 상황이라 할지라도 회원들은 방문을 계속하면서 지속적으로 그들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상담 회원
MembersasInterviewers
모든 협의회와 회원이 지향하는 목적은 보다 숙련된 협조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염두에 둘 때 우리는 협조자와 협조 받는 자 간의 면담을 통한 접촉과 효과적 상담에 대한 연구의 유용성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궁핍한 사람들을 방문할 때 빈첸시오회원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고 한 친구로서 그들에게 다가간다. 그러한 차원의 대화는 일반적 대화와 성격이 다르다.
빈첸시오회원들과 가난한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단순히 사귐의 관계만이 아니다. 그들이 나누는 이야기는 의도된 목적이 있는 것이기에 당연히 ‘상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상담은 하나의 예술이요 고도의 기술이며 개선될 수 있고 지속적인 실천을 통하여 완성된다.
빈첸시오회원들의 면담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지향한다
성- 우리가 도울 수 있는 가정이나 개인들에 대한 정보를 취합한다.
성- 그들에게 유익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성- 봉사를 제공한다.
상담을 시작하는 방법
상담은 가능한 한 솔직하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ooo 본당의 빈첸시오회원이라고 자기소개를 한다. 그런 다음 그들의 어려운 처지와 문제점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 여러분은 그들의 위하여 거기 있으며 그들을 도와주는 일이 자신들의 관심사임을 밝히면서 그들에게 접근한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라고 묻자.
성급하게 특정한 도움을 제안하지 말라
해결책을 서둘러 제의하기 전에 먼저 문제의 원인 파악에 주력하자. 그런 다음에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지 알도록 노력하고 그들이 자신들의 문제점들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협조의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말라
그들에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약속은 그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일 것이다. 아무튼 모든 문제가 잘 풀릴 것이며 여러분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다고 장담함으로써 그들에게 허황된 희망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일이 잘 풀리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때까지 그들 곁에 있겠다는 약속은 하자.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알라
성여러분이 노련한 상담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불우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체와 기관들을 파악하여 사람들을 그 기관들과 연결시켜 주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협의회가 이들을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어떤 경우에 다른 기관에 도움을 청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웃을 돕는 일에 관하여 다른 사람의 협조를 받는 것은 전혀 창피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줄 아는 유능한 회원이 될 좋은 징조이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여러분이 모든 일이 다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상담 시 개입하지 말아야 할 점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상담 진행에서 여러분이 감당할 수 없는 점에까지 가지 않도록 조심하라. 예컨대 한 부인이 자신의 복잡한 결혼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할 때 상대방 문제들의 세심한 부분에까지 들어갈 필요는 없다. 그녀의 불평과 고민을 다 들어 준다고 하여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인이 처한 그러한 문제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병원이 있음을 알겨주고 소개해 주는 것은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는 결혼 생활에 대한 지식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사람과 연결시켜 줄 수도 있다. 그 부인을 결혼 문제에 관한 전문 상담실이나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연결시켜 주는 일은 빈첸시오회원이 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봉사이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들이 처한 문제 해결책이 세상에 없을 것이라고 단정하고 희망을 잃고 좌절한다. 이러한 사람들을 적절한 단체나 기관에 인도해 주는 것은 바로 물에 빠진 사람에게 구명 밧줄을 던져 주는 것과 같다.
상담 기술에 관한 조언
훌륭한 관찰자가 되라 - 이야기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표현 방법도 중요하다. 상대방의 굴곡이 심한 성격, 긴장, 절망 등 모든 면을 주의 깊게 관찰하자. 대화 중 말을 두러 대는 것은 난처한 입장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각 상황에는 개관적 요인과 주관적 요인이 있음을 명심하자. 이 두 요인은 모두 중요하며 고려되어야 한다. 직장을 잃었을 때 느끼는 허탈감은 실직 그 자체만큼이나 중요함을 명심하자.
훌륭한 청취자가 되라 - 상대방이 하는 말을 열심히 듣자. 그가 하는 말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듣고 있으며 이해한다는 표시로 가끔 머리를 끄덕이거나 그가 한 말의 일부를 가끔 되풀이해도 된다. 상대방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에게 먼저 말을 꺼내게 하는 것이 유익할 때도 있다 - 때때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힘든 일이 있었을 때 더욱 그러하다. 그를 분노하게 하는 문제가 무엇이지 일단 다 털어놓게 한 다음 필요한 질문을 하라.
상대방의 질문을 들은 다음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질문을 하자. 이런 식으로 여러분은 그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보아야 한다. 여러분은 자상하고 친절하게 상대방을 신뢰하는 자세로 질문을 함으로써 그들의 두려움과 의구심을 떨쳐 버리게 할 수 있다.
상담을 받는 사람에게는 어쩌면 상담자의 질문의 내용보다는 존중스럽고 예의 바른 말씨와 자세가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예컨대 “일자리를 구하고 계십니까.” 라는 질문을 하더라도 그것을 어떤 자세와 말씨로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에게 친절하게 들릴 수도 있고 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이 점에 유념하자.
상담 방법
질문의 목적은 정보를 얻는 것이며 정보의 목적은 최선의 협조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상대방에게 먼저 말할 기회를 준 다음 그들이 당면한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기로 하자. 상담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요약하여 확인하는 것으로 방문을 마무리한다.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가 되었으면 여러분이 해야 할 몫과 상대방이 해야 할 몫을 정하고 다음 만날 날짜와 장소를 정한다.
스스로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자
빈첸시오회원은 상대방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러분은 이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여러분은 흔히 시각을 다투는 중대하고 유익한 일이나 도전 앞에서 그 일에 당장 뛰어들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성급하게 구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서두르다가는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고 결국 여러분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까지 놓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때로는 실직자를 직업 알선소에 안내해 주고 아픈 사람을 병원에 데리고 가야 하지만 가끔은 그들 스스로 가도록 내버려두는 편이 그 사람 자신을 위하여 바람직하다. 이런 경우에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은 그들에게 상세하게 길을 설명해 주거나 미리 전화 약속을 하라는 등의 실질적인 충고를 해 주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주는 결정에 대한 책임이 있다. 따라서 누구나 자신의 신상에 대한 결정 과정에 자율적이고 협조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 각 상황은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도움이 많이 필요한 사람도 있지만 활동 기능이 완전히 마비된 사람도 극히 드물다.
진정한 협조자는 상대방에게 강요나 명령을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에게는 조언이나 최소한의 충고도 조심스럽게 해야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그 결정은 여러분 스스로 내려야 한다. 이상적인 것은 이 두 가지 방법의 조화로운 접근일 것이다. 이는 조금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시대의 인류, 특히 가난한 사람들이나 괴로움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기븜과 희망, 슬픔과 불안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기쁨과 희망, 슬픔과 불안이다”(사목 헌장 1항).
회원과 기밀
MembersandConfidentiality
단순한 일에서 어려운 문제에 이르기까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빈첸시오회에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협의회에 접수된 신청 건들은 사실에 기초한 정보나 사적 정보를 토대로 봉사의 필요성이 확인되고 통과되면 도움이 제공된다. 회원들은 협조 결정 과정에서 알게 되는 모든 정보에 대해 비밀을 지켜야 한다.
협의회는 지원을 받는 본당과 공동체들에 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여러 자선 단체들과의 협력 관계에서 일을 해야 한다. 방문 가구 수와 협조의 형태, 재정 통계 자료 등을 통해서 서로 협조할 수 있으나 어떠한 경우에도 협조 대상자 명단은 기재하지 말아야 한다.
빈첸시오회원들 간에 공유하는 기밀 정보에는 회와 관계하는 의사, 심리학자, 변호사들의 제보와 협조 대상자들의 고백을 통해서 드러난 사실들도 포함된다. 이러한 정보들 역시 기밀 사안에 속한다. 빈첸시오회의 도움을 받는 가정이나 개인들은 당연히 자신들의 사생활에 대한 비밀 보장을 받을 권리가 있다.
정보와 빈첸시오회
모든 형태의 인간 봉사는 정보 취득과 정보 교환을 필요로 한다. 기밀성과 관련된 문제들은 흔히 이러한 정보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성
도움이 필요한 가정이나 개인은 한 빈첸시오회원을 만나러 가는 것이 아니라 본당이나 빈첸시오회를 찾아간다. 이 경우에 그들은 본당과 협의회를 믿고 자신들의 일을 의뢰한다. 따라서 협의회는 이러한 과정에서 취득한 정보에 대한 보호자가 되어야 하고 이를 책임성 있게 활용해야 한다. 빈첸시오회원은 회를 대표하는 자로서 그 정보를 존중할 의무가 있다. 여기에는 정보를 취급하는 모든 사람과 비회원, 보조자 그리고 정보를 알고 있는 본당 직원들도 포함된다.
빈첸시오회원들은 자신들이 접하는 모든 정보를 자신들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회원이 아닌 사람에게 무심코 흘린 말이 도움을 받는 사람이나 그 가족들의 이름을 노출시킬 수 있음을 명심하자. 협의회 협조 대상자들이 절대로 외부에 알려져서는 안 된다.
정보 기록
지역 협의회는 가정과 개인들에 대한 봉사와 관련된 정보를 토의하고 이를 회의록에 기록해 둔다. 일부 협의회에서는 상담 정보 기록부를 따로 마련해 두고 있다. 모든 경우에 기록은 간단명료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 접근
개인이나 가정들에 관한 정보는 그들의 명백한 동의 없이 그 누구와도 나눌 수 없다. 정보를 밝히는 것이 당사자에게 유익한 경우라 할지라도 반드시 동의를 얻은 후에 해야 한다. 회의록, 의사록, 수표철과 같은 기밀을 요하는 자료는 눈에 띄지 않은 곳에 간수하도록 한다.
빈첸시오회 사업과 기밀의 중요성
개인과 가정들의 문제를 다루는 빈첸시오회 사업에서 기밀성은 기본 개념이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빈첸시오회 사이에 관계가 성립되고 그 관계가 생산적이기 위해서는 상호 신뢰가 필수적이다.
빈첸시오회는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 대한 철저한 책임을 강구해야 한다. 일부 가정이나 개인들은 이웃이나 친구들에게 알려질까봐 본당이나 협의회에 도움 청하기를 꺼려 한다. 따라서 본당 회보에 빈첸시오회의 활동 보고를 싣거나 홍보를 할 때 비밀보장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 정보에 대한 비밀보장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안심시켜 줄 것이다.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자신들에 대한 정보가 건설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믿고 있으며 빈첸시오회에서는 필요할 때, 당사자의 동의하에서 그리고 기밀이 보장되는 범위 내에서 이 정보를 사용한다. 정보에 대한 기밀 보장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기밀성에 대한 존중은 빈첸시오회원이 되는 조건의 하나이다. 만일 한 회원이 정보 기밀을 어겼을 경우 이는 탈퇴 요청의 충분한 이유가 된다.
예외가 있다
아주 다급한 경우에 당사자의 동의 없이 정보를 밝혀야 할지에 대한 결정은 매우 신중히 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는, 예를 들면 빈첸시오회원이나 협의회가 어려움에 처한 사람이 해를 당하게 되는 상황, 사람을 해치거나 또는 많은 사람을 위태롭게 하는 상황 등과 같은 중대한 정보를 입수했을 때이다.
또한 어떤 사람이 우리 회를 나쁘게 소개함으로써 보당이나 공동체에서 빈첸시오회의 위상을 심각하게 훼손할 때 기밀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한 최악의 경우에도 빈첸시오회원들은 가능한 한 기밀에 대한 의무를 지키고 회의 도움을 받는 사람들과 관련된 비밀보장에 충실해야 한다. 이는 아주 예외의 경우이긴 하지만 당사자의 진정한 이익과 공동선을 위하여 비밀을 밝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성실한 회원
참된 빈첸시오회원은 회의 정신과 규칙에 대한 성실성에 의해 인정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성- 빈첸시오회가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귀중한 도구라는 깊은 인식
성- 모든 사람, 특히 빈첸시오회가 책임져야 하는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한결같은 사랑과
헌신
성- 성실한 회합 출석
성- 회가 지정해 준 가난한 사람에 대한 충실한 봉사와 규칙적인 방문
성-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에서 특별히 지키는 축일 축제와 회가 주관하는 교구나 지역
행사에 적극 동참
성-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자신의 시간, 재능, 재물을 기꺼이 바침
성- 더욱 능률적인 그리스도인 협조자가 되려는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로써 빈첸시오회의
발전에 이바지함
성- 복음 정신의 삶에 대한 굳은 의지와 열망 안에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의무를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자신에게 성부여된 책임을 기꺼이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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