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천연비누&화장품 뚝딱 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비앙카
유화제 넣는양)
수상층...여름(85%..)겨울(80%)
유상층..여름(10%)겨울(15%)
유화제(5%)이건 사계절 같다
이멀시왁스의 양 - 로션 3~5%, 크림 5~10%
솔루빌라이져의 양- 스킨에 참가할 에센셜오일과 비타민e의 양의 2배(에센설오일1미리, 비타민e1미리 참가시 솔루비라이져는 4미리를 넣는다, 위치헤이즐워터의 경우 소량만 첨가해도 된다.)
솔루졸 ---> 가용화제. (1~2%)
솔루빌라이져 ---> 유화제.수상유화.(워터베이스의 1%:오일량의 두배)
바이탈에멀젼 ---> 유화제.수상유화. (3%)
이멀시파잉왁스--> 유화제. (3~10%) 크림타입만들기-이왁스3 : 몬타7 비율권장.
몬타노브왁스 ---> 유화제. (3~10%) 로션타입만들기-몬타3 : 이왁스7 비율권장.
올리브유화왁스--> 유화제. (3~5%) 매우 실키한 유화제. 보습. 가벼움.
올리브리퀴드 ---> 유화제. (1~5%) 가용화제. 피부보습. 유연효과.
레시틴 가장 좋은 천연의 유화제
레시틴은 비누, 샴푸, 로션, 크림 등을 만들 때 첨가하여 기름과 물이 섞이게 하는 유화제(Emulsifyingagent)로 사용됩니다.
로션은 오일 및 워터 총량의 3~5%, 크림은 5~8% 정도 사용합니다. ---> 유화제. (3~8%)
세틸알콜 ---> 유화보조제. 점도제. (0.5~1%)
세트아르알콜 로션, 크림 만들기 유상층 유화보조제
에멀젼 형태가 더 잘 되도록 유화보조제 역할과 함께 점도 조절을 합니다.
화장품 만들기 할때 분리가 되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에몰리언트, 컨디셔너, Thickener.
세트아르알코올은 세칠알코올(Cetyl Alcohol) 와 스테아르알코올(Stearyl Alcohol)의 블렌드 입니다. 로션만드실때 이왁스/몬타왁스 사용량은 3~4%로 제안하고 대신 세트아르알코올을 1~5% 첨부하시면 더욱 부드럽고, 저자극성이고, 보습효과가 상승하고, 점도가 높은 화장품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에몰리언트 (Emollient, 보습) 효과와 피부를 컨디션잉 해주는 좋은 화장품 재료 입니다.
---> 유화보조제. 점도제. (1~5%)
세토스 ---> 유화보조제 및 점도제. (0.5~5%)
글리세롤스테아레이트>유화제. (3~10%)
수분크림유화제--> 유화제. (워터드롭) (수상베이스85%+유상베이스10%+첨가물5%)
붕사 붕사 (Borax 보락스)
유화제 및 점도제. PH를 중성으로 맞춰주고 거품력증가..(0.5~1%)
붕사는 아메리카 광물질로 유화제 입니다
액체 비누를 중화하거나 화장품을 만들 때 유화제로 사용됩니다
크림,로션 만들때 붕사 또는 이멀시파잉 왁스(천연왁스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참고로 이 유화보조제를 넣지 않으면 오일과 물이 서로 섞이질 않습니다
아메리카의 광물질로 유화보조제이며 주로 밀랍과 함께 쓰인다.
연하고 가벼운 무색의 결정 물질로 액체비누에 넣을 경우 걸쭉하게 만들어 주며,
유화제, 거품 유발, PH를 중성으로 조절.
물비누 또는 로션 만들기(수분계열에 첨가) 등 다용도로 사용.
구연산 구연산 (Citric Acid)
시트르산이라고도 하며 액상의 비누를 만들 때 중화제로 크림이나 로션을 만들 때
유화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바스피즈에도 사용됩니다
---> 산도조절 중화제.보존제.(0.1~0.5% 수상층첨가)
쟁탄검 쟁탄검 (Xanthan Gum)
쟁탄검은 키산탄감이라고도 말하며
포도당등을 미생물에 의해 발효 시켜 얻을 수 있는 천연의 증점제입니다.
키산탄감을 사용하면 매끈매끈한 크림이 되며 또, 젤을 간단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증점제로서 식품이나 화장품에 사용되며, 화장품에는메이크업·
기초 화장품 등에 넓게 사용되고 사탕수수의 추출물 입니다 ---> 점도제. 다른가루나 분말과 잘 섞은후 첨가.
(3~5% but 젤타입 로션엔 0.5~1%사용권장)
하이셀 ---> 점도제. (분말형태로는 0.1~1%) 보통 99%정제수에 1%로 희석하여 사용.
젤라틴 ---> 점도제. 보습기능. 가루는(0.2~0.5%), 불린젤라틴은(3~9%)....
가루3g에 증류수100g 을 넣어 불림.
구아검 ---> 점도제. 다른가루나 분말과 잘 섞은후 첨가. (1~5%)메칠셀룰로우스--> 점도제.젤리타입이나 트윈케익,섀도우등 점착력부여.(0.5~1%)...
글리세린에 완전히 섞어 사용.
천연셀룰로우스--> 점도제.(0.5~1%) 세정효과. 젤타입 또는 트윈케익,섀도우등의 점착력.
스테아린산 비누, 크림, 로션 등 화장품에 많이 쓰이며 비누에는 베이스오일과 함께3~4%정도 첨가가 적당하고 스테아르산은 크림을 만들때 유화제로 사용하거나 비누에 첨가제로 사용합니다. 비누에 넣으면 단단한 비누를 만들어 주나 너무 많이 넣으면 거품이 잘 안나고 비누가 부스러 질수 있습니다. 화장품 만들기 할 때 가장 기초적인 재료로 아주 소량 05%~1% 정도만 사용하고 수상층에 사용하며
과다 사용시 자극이 될 수도 있음
---> 점도제. (1~5%) 유상층첨가.
단단한비누만들때-가성소다 값 :148 / 가성가리값 : 208)
폴리쿼터 ---> 점도제. 물비누:샴푸.린스.바디워시등..점도조절시 (0.5~1%)
카보폴프리젤 ---> 점도조절제. 흡수제. 아크릴산. 젤화로 만들어 놓은상태.(1~50%)
카보폴 ---> 점도조절제. 흡수제. 산성의하얀분말형태. 중화필요. ( 0.1~2%)
카올린 ---> 흡수제. 팽창제. 과다한피지흡수.
솔루졸 ---> 가용화제. (1~2%)
구연산 ---> 산도조절 중화제.보존제.(0.1~0.5% 수상층첨가)
뉴트럴TEA(뉴트럴트리에탄올아민) 중화제. (0.5~1%)
알카노아미드 ---> 증포제. 치약만들기 (2~3%)
* 구연산 (Citric Acid)
시트르산이라고도 하며 액상의 비누를 만들 때 중화제로 크림이나 로션을 만들 때
유화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바스피즈에도 사용됩니다
* 펙틴 (pectin)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의 껍질과 사과,사탕수수의 찌꺼기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매우 수화되기 쉬우며, 흡습성이 강하고, 물에서는 친수성 교질용액을 형성하고
외관상 점도는 매우 큽니다. 적당한 산성조건 하에 당류가 존재할 때
반고체인 겔을 형성 하므로 물비누 만들때 좋습니다
* 레시틴 (Lecithin)
비누,샴푸,로션,크림등을 만드는 데 들어가며 에멀젼화제(emulsifying agrnt)로 쓰입니다
난황,콩기름,간,뇌 등에 다량 존재합니다. 알코올,에테르에 용해되며 물과는 에멀젼을 만든다
레시틴은 세포막 구성의 중요한 성분의 하나입니다
레시틴은 비누, 샴푸, 로션, 크림 등을 만들 때 첨가하여 기름과 물이 섞이게 하는 유화제(Emulsifying agent)로 사용.
레시틴은 콩에서 얻은 천연재료이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액상상태.
비타민 B 복합체가 매우 풍부하며, 피부와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노화방지에 좋다.
로션은 오일 및 워터 총량의 3~5%, 크림은 5~8% 정도 사용.
* 스테아르산 (Steric acid)
매우 단단한 비누를 만들어 주나 3~5% 이내의 첨가가 적당 합니다
스테아르산을 첨가할 경우 트레이스 형성까지의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거품의 지속성을 높여주는 지용성 유화제로써 점도조절 목적으로
크림과 로션에 사용되며 피부에는 유연 작용을 합니다
프래그런스오일이나 에센셜 오일등의 첨가물을 넣을 경우에는
트레이스 형성 후 5~10분 안에 하여야 하며
비누액의 PH 가 높을 경우 액체 상태로 녹여서 첨가하면
비누의 PH를 낮출수 있습니다
* 트리에탄올아민 (triethanolamine)
화장품, 목욕용품, 비누 등에 사용되는 수용성 유화제 입니다
* 폴리솔베이트 (Polysorbate)
polysorbate 는 바디 스프레이나 액체 비누 등을 만들 때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나
일반 오일등 물과 섞이지 않는 성분을 서로 잘 혼합 되도록 도와 줍니다
로즈워터나 위치하젤 등을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넣어 바디 스프레이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 사용방법 : 에센셜 오일의 경우 에센셜 오일과 거의 같은 양의 polysorbate를
아로마 에센셜 오일과 잘 섞어 수용성액 등과 잘 섞어 사용합니다
액체비누의 경우 투명도가 떨어질 경우 약간만 첨가해도 과지방 오일로 인해 불투명해진
액체비누를 투명하게 만들어 줍니다
* 페놀프탈레인 (Phenolphthalein)
비누의 pH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페놀프탈레인을 비누에 떨어뜨렸을 때 pH가 8.5 이상이면 핑크로 변합니다. 8.5 이하면 색상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 투명비누 만들때 중화되었는지 알아보는 시약입니다.
페놀프탈렌시약이 붉은색이 되면 알칼리성이며 아무 색이 안 나타나면 중성입니다.
완성 비누를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 솔루빌라이져 (soluilizers)
피마자오일에서 추출하는 성분으로 물(증류수/플로럴 워터)과 에센셜오일을
(스킨,젤)블렌딩 할때 분리되지 않도록 해주기 위한 유화제로 사용됩니다.
* 밀랍 (봉밀)
벌집에서 가열압착법(加熱壓搾法) ·용제추출법(溶劑抽出法) 등에 의해 채취하는
동물성 고체랍이며 비누,화장품,립밤,양초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단단함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밀랍의 양 - 비누에는 보통 안넣지만 비누가 너무 무르다고 생각할 경우만 넣는다. 보통 녹여붓기비누에는 100그램당 3알만 넣어도 된다. 리배칭의 경우는 워낙에 물르기 때문에 이보다 2배이상 넣어준다 상황에 따라 가감한다. 화장품의 경우 단가를 낮추기 위해 참가할 수 있으나 이멀시 만큼 부드럽지 못하다 . 아로마에션설오일의 양 - 비누, 크림,로션은 전체의 1%이내, 아이크림은 눈의 자극 때문에 극소량 3~4방울정도(안넣는 것도 좋은 방법)
* 이멀시파잉 왁스 (Emulsifying Wax 이왁스)
코코넛오일에서 추출된 성분의 유화제(오일에 용해되는 지용성)
기존의 트리에탄올아민(TEA) 을 대체하는 천연에 가까운 유화제로 천연화장품의 크림과
로션에 사용합니다 전체 용량의 5~10% 이내에서 사용 됩니다
- 크림베이스의 유화제로 가장 많이 쓰인다.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크림베이스의 유화제로 쓰입니다. 사용량은 단독으로 사용시는 전체비율의 4~8%정도..
# 이멀시파잉 왁스와 붕사의 사용량은 10%이내 사용합니다
이멀시화잉왁스(이왁스)라고도 하지요............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성분의 유화제로써 로션이나 크림 유상층
유화제로 많이 쓰입니다 통상적으로 몬타왁스와 일애일 비율로 쓰시는 분도 계시고 3대7정도의 비율로 쓰시는
분들도 계시는것으로 압니다..아마도 크림은 이왁스를 더 첨가하는것이 나았구요 로션이라면 몬타를 쓰시는것이
가벼운 느낌이 들었답니다 유화능력은 몬타보다 더 좋다는거 아시죠...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성분의 유화제로 천연화장품의 크림과 로션에 사용.
전체 용량의5-10%내에서 사용.
밀납보다 사용감이 좋다.
* 칸데릴라 왁스 (Candelilla wax)
식물성 왁스로 밀랍보다는 사용하기 좋습니다
* 비즈왁스 (beeswax 재팬왁스)
벌집의 주성분을 이루고 있는 왁스로써 꿀벌의 배에 있는
왁스샘에서 분비되어 생기는 천연 왁스이다
비누나 연고, 립 크림에 사용되며, 미정제 이므로 벌꿀 그대로의 색과 향기가 납니다.
* 카르나우바 왁스 (Carnauba wax)
카르나우바로부터 채취되는 노란 왁스입니다.캔디 리라 왁스보다 단단함이 나오므로,
아이브로우 펜슬 이나 아이라이너에 이용 하십시오.립스틱 이나 립 크림,
밀랍과 같이 크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몬타 왁스
로션,크림등을 만들 수 있는 O/W형,W/O형의 플레이크 타입의 유상유화제입니다.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유화제로 가볍고, 산뜻한 느낌의
로션이나 크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로션을 만들때는 전체 레시피의 3~5% 내외를 넣으시면 됩니다.
크림을 만들때는 전체 레시피의 5~10%내외를 넣으시면 됩니다.
몬타왁스.............스의트 아몬드 열매에서 압축하여 추출한 성분으로써 라이트한 오일 입니다
역시 이왁스보다는 가볍습니다 아마도 파는곳이 그리 많치는 않은듯 하네요..
로션 크림 유화제로 많이 쓰입니다 아마도 로션을 만들때 몬타로만 하시는 분들은 팔떨어져 죽는다는
유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몬타는 전문용어로는 몬타노브.66.이것은 건성과 노멀한 타입의 로션이나 크임 유화제로
지성피부에는 몬타노브202..이것의 차이는 매트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아마도 몬타의 차이를 일반 사람들은 잘모른답니다
전문가들이 쓰는 지성 건성을 나눌때 쓰는 유화제 인듯 하네요..
시중에 나와는 있습니다 열심히들 찾아 보셔요..^^
* 라놀린 (Lanolin)
양털에서 채취하는 왁스(Wax)로 강력한 보습작용을 합니다.
기저귀 발진 및 주부습진이나 건조해서 살이튼데 좋은 첨가물로 비누를 굉장히
부드럽게 해줍니다.두터운 양털을 가진 양들은 이 라놀린이라는
성분때문에 피부에 상처가 나도 곪지 않고 치료가 잘 됩니다
레시틴(Lecithin) : 레시틴은 비누, 샴푸, 로션, 크림 등을 만들 때 첨가하여 기름과 물이 섞이게 하는 유화제(Emulsifying agent)로 사용됩니다.
레시틴은 콩에서 얻은 천연재료이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액상상태로 유성형(W/O형) 입니다. 비타민 B 복합체가 매우 풍부하며, 피부와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로션은 오일 및 워터 총량의 3~5%, 크림은 5~8% 정도 유상층에 사용하면됩니다.
솔빌라이저 (Solubilizer) : 피마자 오일에서 추출하는 성분으로 물과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할떄 분리되지 않도록 해주기 위한 유화제 로 쓰입니다. 워터(베이스) 총량의 1%를 사용합니다.스킨말들때 EO양의 2배 사용합니다.
쟁탄검(Xanthan Gum) : 사탕수수에서 추출하며 젤타입의 화장품을 만드는 데에 쓰이기도 하며 크림에 첨가시 퍼짐성이 좋은 질감을 만듭니다. 수상층에 3~5%첨가 합니다.
이멀시화잉왁스 (Emulsifying Wax) :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성분의 유화제로
천연화장품의 크림과 로션에 사용 됩니다. 전체 용량의5-10%내에서 사용합니다.유상층에 3~10%사용합니다. 밀납보다 사용감이 좋다.
밀납(Beeswax) : 천연 유화제로서 벌꿀집에서 (벌집에서 가열압착법(加熱壓搾法)용제추출법(溶劑抽出法) 등에 의해 채취하는 동물성 고체랍) 추출한다.
천연 화장품의크림, 로션, 립밤,연고, 비누의 보조 재료로 이용됩니다.
에센셜 오일을 첨가한 양초만들때도 이용합니다. 유상층에 3~10%사용합니다.전체 비율의10%내 에서 사용
붕사 (Borax) :아메리카의 광물질로 유화보조제이며 주로 밀랍과 함께 쓰입니다. 연하고 가벼운 무색의 결정 물질로 액체비누를 넣을 경우 걸쭉하게 만들어 주며, 유화제, 거품 유발, PH를 중성으로 조절합니다. 물비누 또는 로션 만들기 등 다용도로 사용 됩니다.
몬타노브 왁스(vegetable montannov wax) : 팜과 코코넛에서 추출한 유화제로 그림과 로션 엣센스 만들 때 사용되며 이멀시 파잉왁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건성은 몬타노브202, 지성은 몬타노브68 로션 3~5%, 크림 5~10%, 유상층에 3~10% 사용합니다. 로션은 몬타 20~30%와 이왁스70~80%, 크림은 몬타 70~80%와 이왁스 20~30% 로 사용하면 좋다.
스위트 아몬드 열매에서 압축하여 추출한 성분으로써 라이트한 오일로 프랑스에서 개발한 식물성 원료(밀+야자유)로부터 추출하여 인체에 전혀 무해한 유화제..특히, 지성피부에 좋으며 가볍고 매트한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께 효과적.
로션 크림 유화제로 많이 쓰이고 로션을 만들 때 몬타로만 하시는 분들은 팔 떨어져 죽는다는 유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몬타는 전문용어로는 몬타노브66. 이것은 건성과 노멀한 타입의 로션이나 크임 유화제로 지성피부에는 몬타노브202. 이것의 차이는 매트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아마도 몬타의 차이를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죠. 전문가들이 쓰는 지성 건성을 나눌 때 쓰는 유화제인 듯..일반적으로 이왁스와 몬타왁스의 비율을 로션인 경우 6:4 정도 크림의 경우 5:5 정도로 사용합니다
올리브유화왁스(PEG O/W) : 유화제로서 올리브를 에스테르화 시킨것으로 에몰리언트 역할까지 한다. 퍼짐성과 침투성이 좋으며 실키하고 가벼운 느낌과 보습성이 좋으며 아토피와 건성피부에 좋다. 3~5% 유상층에 사용합니다.
신세대 천연 O/W 유화제로써 올리브 오일을 에스테르화 시킨 것으로써 에몰리언트 없이 스스로 유화제이면서 에몰리언트 역활을 합니다. 로션 등에서 퍼짐성과침투성이 좋으며 가벼운 느낌을 준다. 다른 오일과 함께 쉽게 로션,크림 등의 유화물을 만들며 실키(silky)하고 보습성이 좋아서 아토피,민감성 피부를 위한 로션이나 크림에 사용합니다. 로션,크림 제조시 3-5% 사용합니다.
올리브리퀴드 : 천연성분의 가용화제로 피부보습과 유연효과가 뛰어나 민감성피부나 아토피에 효과적이다. 가용화력이 뛰어나 오일과 혼합하여 워셔블 클린징오일을 만드는데도 사용한다. 스킨,로션,크림,에센스,클린징오일,향수에 쓰이며 1~5%이내로 사용한다.
레시틴 : 달걀노른자나 콩에서 추출하는 점도가 높은 물질로, 세포벽을 형성하는 주요 인지질이며, 항산화 기능이 있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우며, 스테아르산, 팔미트산,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수분함유 능력이 뛰어나 보습력에 좋며, 크림이나 로션,립밤, 등을 만들때 사용하면 유연제,항산화제 역활을 하고, 크림이나 로션에 노란색을 내줍니다. 본 레시틴은 고 농축으로 크림이나 로션에 첨가시에는 오일베이스에 5%이내로 사용하면 됩니다. 로션3~5% 크림5~8%이내로 유상층에 사용합니다. 적절한 유화제나 유화보조제와 같이 사용하는것이 안정된 유화물이 만들어 집니다.
[출처] 유화제/점도제/중화제|작성자 팜에비뉴